괴산군 농업기술센터 우량종자보급에 박차
- 우량종자 자율교환알선창구 운영 -
괴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우량종자 자율교환알선창구”가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우량종자 자율교환알선창구는 우량종자 자율교환으로 정부보급종자 부족에 따른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순도 높은 벼 종자의 자율교환으로 정부 보급종자 공급량 부족에 따른 농가애로를 해결하고자 마련했다"면서 "순도 높은 볍씨를 재배하면 6% 정도 증수하고 품질이 균일하여 밥맛도 좋아진다"고 말했다.
우량종자 ‘자율교환알선창구’는 벼 종자를 비롯한 콩, 참깨 등 밭작물 종자를 희망농가에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농업인상담소가 연계해 우량종자를 구입하고자 하는 농업인에게 괴산군 지역뿐만 아니라 타 지역 우량종자도 확보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알선해 준다.
벼 종자는 정부보급종을 우선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부족분은 원원종산, 농업기술실용화재단산, 우량종자 채종포산 농가자율교환알선 등을 통해 종자를 공급하고 있다
벼 종자가 필요한 농업인들은 1월 30일까지 농업기술센터(830-2753)로 연락하면 필요한 종자를 알선 받을 수 있다
한편, 농업기술 센터는 농협수매품종으로 선정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호품벼 외 11품종 13.4톤을 131농가에 공급했으며, 벼 정부보급종은 1월 23일 현재 8품종 54톤을 접수받았다.
(자료제공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 830-27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