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도시철도 노선도 입니다. 제 견해가 들어간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제 생각은 많이 접고 미래철도 DB에 나와 있는 중심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수도권 전철 제안 노선도 만들려다 포기;)
올해들어 인천시의 궤도노선 신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것을 소개하는 노선도가 없기에 한번 만들었습니다.
모든 노선은 인천시 구간만 표기하였구요.
뭐 알만하신 것들은 빼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기본적인 계획 노선에 장기계획 혹은 검토중인 노선을 넣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제2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입니다. 사실 인천시에서 청라도에 직접 노선을 신설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서울지하철 7호선을 끌어들이는게 훨씬 효율적이라 생각했습니다.
2.일부 노선은 제 임의대로 지정한 것입니다. 3호선은 2호선이 인천대공원으로 연장하며 노선이 중복되어 노선조정이 불가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서지철 1호선 밑의 노선은 기존안을 수정했습니다. 인천시민들이 가기 불편해하는 법원쪽으로 노선을 당기는 것 까지는 갈등이 없었지만 과연 이것을 논현동쪽으로 연장할것인가 본래대로 인천대공원쪽으로 빠지게 할 것인가 고민하다,
논현동이야 어차피 소래로 모노레일이 추진되고 있으니 오히려 노선 중복이 되는 것 같아 북동방향으로 틀었습니다. 다만 본래 계획대로 장수동 쪽으로 빠지지 않고 택지개발중인 서창동쪽으로 노선을 조금 돌렸습니다. 또한 기존의 국철과 환승역은 도화역이었는데 도화는 급행전철이 정차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급행이 정차하는 제물포로 환승역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 같은 경우는 아무런 정보도 없는 관계로 임의로 제가 노선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3.그동안 신공항철도 경서역으로 알려졌던 곳을 검암역으로 역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실제로 신공항철도공사에서도 검암쪽으로 가닥을 잡은것 같고 또한 실제 역사 위치가 검암동에 있습니다. 게다가 인근 주민들 또한 검암지구주민이라 불리지 경서지구 주민이라 불리지는 않아 인천 서구청에서의 투표 또한 검암이 경서보다 앞설것으로 보여 검암으로 하였습니다.
4.월미도 경전철의 경우 전차가 운행되는데 그렇게 될 경우 정거장수가 얼마나 되는지는 짐작이 안되어 주요 구간만 표기하였습니다.(서울 난곡경전철 처럼 가겠다는 건지 아니면 좀 고전적인 형식의 전차로 가겠다는건지는 도통 모르겠음)
네이버 미래철도 DB 노선도 카페에도 올렸지만 모르시는 분도 있을까봐 ㅋ 철동에도 올려봄;; 대략 발로 그려 조잡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