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로부터 특허침해 관련 피소를 당하며 급락했던 만도가 소송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반등하고 있다. 보쉬는 만도의 브레이크제품(Anti-Lock Brake)이 자사의 특허권 4건을 침해했다며 29일 미국 디트로이트법원에 소장을 제출했다. 해당 특허기술의 향후 사용을 중지하고 기존 사용에 대한 배상(7500만 달러)를 요구하는 내용이다. 만도는 "당사의 기술적 검토 결과 특허의 침해 사실이 전혀 없으며 향후 관할 법원으로부터 통보 받는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지난달 30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이날 만도의 주가는 13.33% 급락했다.
다만 이번 소송이 만도에 불리하게 전개되지 않을 전망이다. 피소된 특허가 비교적 오래된 특허기술로 범용적인 특성을 지닌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만도 역시 보쉬 특허를 전혀 침해하지 않았다며 법적 맞대응에 자신이 있음을 표명한 상황이다. 박영호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관련 안전장비의 범용화가 상당히 진행된 만큼 다수의 업체들이 유사하거나 동일한 방식의 기술을 채용해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만도의 경우도 연관된 기술분야에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당분간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없으며 중립적이라고 판단된다"며 "소송진행 상황을 계속 지켜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만도(060980)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
영업이익:800억전후(증가) 자산가치:110000 부채비율:250%(증가)
최대주주:한라홀딩스(30%) 그외 기관투자자( 25%)
요약:안정적 재무구조,지분구조 양호.
자동차 산업성장의수혜, FTA체결로 해외시장 성공적 진출가능성. 매출처 다변화 긍정적
최악의 국면이 지나고 있지만 소나기중에 일시적 햇볓으로 판단된다.
만도 비밀정보 보러가기=>
@사업영역
세계 자동차부품 60위권.
주요거래: 현대차
1)Brake(제동) 사업부문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ABS(Anti-Lock Brake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 등을 생산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도 개발 완료하여 생산중.
GM을 비롯해 Ford, 크라이슬러 등 미국 Big 3에 공급되고 있음.
2)Steering(조향) 사업부문
3)Suspension(현가) 사업부문
구 분
매출액
비 율
제동장치
715,115
48.04%
조향장치
513,565
34.50%
현가장치
231,892
15.58%
기타
28,009
1.88%
합계
1,488,581
100.00%
@관계사 현황.
쌍용차(1.4%)
마이스터(100%)--네비게이션 및 자동차 부품.
미국,체코,중국,대만,인도,
만도헬라일레트로--67%
한라스택폴(67%)
@투자참고사항.
BMW등 세계시장 진출이 가시화 되고 있음. 한미, 유럽 FTA체결로 해외시장 점유율 커질수 있음.
실제로 미국 자동차 부품 바이어들이 FTA체결로 한국제품 구입할것으로 조사되었음.
현대,기아차의 실적이 좋은한 동사의 실적도 함께 성장.
MSCI 한국스탠더드지수 신규 편입되어 외국인 매수유입 조건보유.
자동차 부품 다각화와 Actuator, Blackbox 등 설비사업과 친환경자동사업 등 사업부문 다각화로 신성장동력 추진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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