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고지피(敗鼓之皮)
찢어진 북의 가죽이라는 뜻으로,
쓸모없는 물건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이다.
敗 : 패할 패
鼓 : 북 고
之 : 갈 지
皮 : 가죽 피
‘북은 칠수록 소리가 난다’란 속담은
함부로 다루다가 손해만 커진다는 뜻이다.
어떠한 문제를 순리로 풀지 않고 여기저기서
하자는 대로 두었다간 일이 더욱 꼬인다.
대표적인 타악기 북은 동물의
피막(皮膜)을 통에 씌워 소리를 낸다.
북소리는 심장의 고동소리와 같아
북을 두드리면 생명이 약동한다는 표현은
전쟁터에서 진격할 때
울리는 擊鼓(격고)에서 실감한다.
또 억울한 일을 풀어달라고 두들겼던
申聞鼓(신문고)에서도 알 수 있다.
이러한 북을 함부로 치다가는 찢어져
이러한 일이 모두 허사가 된다.
우리의 시인 金永郞(김영랑)은 노래한다.
‘소리를 떠나서야 북은 오직 가죽일 뿐,
헛 때리면 만갑이도 숨을 고쳐 쉴밖에.’
북이 찢어지면 소리의 명인에게도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찢어져 못쓰게 된 북(敗鼓)의
너덜너덜한 가죽(之皮)이란 성어는
아무짝에도 소용없는 물건을 가리킨다.
唐(당)나라의 문장가이자 사상가인
韓愈(한유, 768~824)가
‘進學解(진학해)’라는 글에서 처음 썼다.
산문의 문체개혁에도 힘써
唐宋八大家(당송팔대가)에 들어가는 한유는
이 글에서 자신의 재능에도 크게
인정받지 못하는 처지를 한탄했다.
어려운 말이지만 알려진 성어가 다수 나오는데
머리 벗겨지고 이가 빠져 훤한 노인
頭童齒豁(두동치활),
손톱으로 후비듯 흠을 들추는
爬羅剔抉(파라척결),
같은 재주라도 곡을 달리 한다는
同工異曲(동공이곡) 등이 그것이다.
찢어진 북의 가죽이란 말은 앞의 성어보다
더 자주 사용된 牛溲馬勃(우수마발)과
함께 나란히 등장한다.
소의 오줌과 말똥이란 흔해빠져
하찮은 물건이란 뜻인데 부분을 보자.
(牛溲馬勃 敗鼓之皮 俱收幷蓄)
우수마발 패고지피 구수병축
‘쇠오줌이나 말똥이든 찢어진
북의 가죽이든 모두 거두어 모아놓고
(待用無遺者 醫師之良也)
대용무유자 의사지량야
쓰일 때를 기다려 버리지 않는 것은
의사의 현명함이라
쇠오줌과 말똥이란 실제
질경이풀과 버섯 이름이라 하고,
북가죽도 한약재로 쓴다는데
가치도 별로고 쓸모가 없는 물건이라도 갖춰두면
유사시에 유용할 때가 온다는 이야기다.
쇠오줌과 말똥이든 약재로 쓴다는
풀이나 버섯이든 흔하고,
다른 사람이 버린 북의 가죽조각은
쓰레기에 불과하다.
이런 물건을 후일을 대비해 알뜰히 모아
약재로 쓰는 현명한 사람도 있다.
겉으로 번듯하고 잘난 사람을 등용하지만 말고
능력에 적합한 인재를 골라 일을 맡기는 것이
임용권자의 도리라는 뜻으로 한유는 이 말을 썼다.
이처럼 숨은 뜻 말고 흥청망청 물건을 쓴 뒤
함부로 버리는 오늘날 세태를 비춰도 적합한 말이다.
자원을 낭비하고 재생할 수 있는 물건도
생산비보다 더 든다며 폐기하여
쓰레기가 산더미를 이룬다.
육지든 바다든 사람 살 곳이
줄어드는데도 아랑곳없다.
-옮긴 글
첫댓글 맑은 하늘을 보이는 금요일날 아침시간에 음악소리와.
교훈글을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오늘도 찜통더위와 지역에 따라서 소낙비가.
내린다고 합니다.대비를 하시고 한주를 잘 마무리를 하시고 즐거운 주말을 맞이 하시길 바람니다.
자원을 낭비하고 재생할 수 있는 물건도
생산비보다 더 든다며 폐기하여
쓰레기가 산더미를 이룬다.
쓰레기도 재생하면 다시 쓸 수 있는
자원이 됩니다. 이 세상에 쓸모 없는
물건이나 사람은 없습니다.
백장 / 서재복 시인님의 좋은글 "패고지피(敗鼓之皮)"와 아름다운 영상과 좋은 음악 즐감하고 갑니다.
오늘은 진실함으로 마음을 열어주는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쓸모없는 것은 없다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