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분당선 역세권이 주거 중심축된다
정부는 ‘제 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에서 수도권에 광역전철 4개노선 총연장 88.2㎞를 오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건설키로 했다. 2005년 착공예정인 전철 신분당선은 2015년 용산역까지 연장될 계획이며, 간선도로 11개 구간 50.7㎞도 오는 2009년까지 단계적으로 완공된다.
이에 따라 새로 구축되는 광역교통망의 주요 수혜지역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남권을 동서로 횡단하는 지하철 2호선 3호선 7호선과 더불어 신분당선과 분당선이 완성되면 강남권을 종단하는 새로운 주거 개발의 축이 형성된다. 신분당선과 분당선은 양재역 강남역 선릉역 등 2호선 환승역이 생기며 도곡역 신사역의 3호선 환승역과 논현역 강남구청역 등 7호선 환승역이 생긴다.
신분당선은 양재 청계 판교를 거쳐 분당선 정자역과 만나고 다시 용인 수지를 거쳐 수원으로 이어지게되므로 분당 정자동은 2개 종단 노선의 환승역으로서 최고의 강남 접근성을 자랑하게 된다.
■ 신분당선 1,2,3차 구간 해설
그동안 착공시기를 잡지 못했던 서울 강남과 판교 신도시를 잇는 신분당선 1차구간 사업이 오는 5월말∼6월초께 착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 신분당선은 서울 강남과 분당 정자를 잇는 18.5㎞의 광역철도로 1차구간(17.4km) 강남·-양재-·포이-·청계-·판교-·정자 등 6개 역이 2009년까지 들어선다.
신분당선 2차구간(3.1km)은 강남(2호선)-교보타워4거리(9호선)-논현(7호선)-신사(3호선)과 환승되며 2011년 개통될 예정이다.
신분당선 3차구간(6.8km) 은 신사(3호선)-서빙고(1호선)-이촌(1,4호선)-용산(1호선, 경의선직결)과 연결되며 2015년 개통될 예정이다. 또 신분당선 연장구간(18 km )은 정자∼동천∼수지1,2지구∼신봉,성복지구∼상현지구∼이의신도시~ 화서로 연결되며 아직 정확한 역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정자~상현은 2011년 개통 상현~화서는 201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주민 의견차로 전철역사 위치를 결정짓지 못하고 표류해 온 신분당선 ‘청계역(가칭)'이 관계기관과 주민의 합의로 최근 역 위치가 청계산 공영주차장에서 서울쪽으로 약 400m지점으로 확정되면서 1차구간 사업이 착공에 들어가게 되었다.
신분당선은 원래 수도권 광역전철로서 계획이 잡혀 있던 노선이었으나 , 판교신도시가 정치적인 이유로 급물살을 타면서, 덩달아 신분당선의 사업도 빨라졌다. 기존의 분당선이 성남 구시가지를 경유하는데 비해 신분당선은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달려, 바로 백궁역에 이른다.
신분당선은 최종적으로 용산역까지 가며 , 경의선과 직결운행하여 서울을 북서-남동으로 가로지르는 광역전철이 될 예정이다.
신분당선 연장구간은 심각한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는 수지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 분당선 정자를 종착역으로 하고 사업추진중인 신분당선을, 수지를 경유하여 수원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수원시가 추진하는 이의신도시나 수원북부 교통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수원쪽 종착역은 수원역이 아닌 화서역이 될 가능성이 크다.
<신분당선 사업개요>
■ 개요 ■ |
노선명 |
신분당선 |
사업상황 |
착공예정(2005년 5월)
|
사업성격 |
신설
|
영업주체 |
민자사업자 31년간 운영후 국가반환 |
건설주체 |
(주)신분당선주식회사 (두산개발 컨소시엄)
|
구간,역 |
1차 : 정자-강남 2차 : 강남-신사 3차: 신사-용산
|
거리 |
1차 : 17.4km 2차 : 3.1km 장기: 6.8km
|
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 |
배선 |
복선 |
차량 |
통근전동열차 | |
개통시기 |
1차 : 2009년 2차 : 2011년 목표 3차: 2015년
|
■ 진행상황 ■ |
2001/10 |
1차 구간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투자순위가 높은 사업)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 (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1 |
기본계획 수립 착수 (철도청)
|
2002/4 |
'정자~수지~수원간 철도건설에 대한 사전타당성 검토' : 경기도가 경기 개발연구원에 의뢰하여 시행 경기도가 건교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시행을 요구 (철도청도 건설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시행을 요구한 바 있음) |
2002/7/16 |
두산건설 컨소시엄 (두산(주간사), 대림, 대우, 동부, 코오롱, 태영, 포스코 건설이 지분 70%, 산업은행, 교원공제회, 교보생명이 지분 30%) - 가칭 '신 분당선 주식회사'가 신분당선 민간투자사업 사업제안서 건설 교통부에 제출 노선의 서울쪽 종점은 당초 강남역에서 신사역까지 연장
길이 : 21.29km
포이역 신설 , 구룡산(청계산,원지동 추모공원)과 제일생명4거리(9)는 계획상에는 없지만 추가될 전망
서울시계 ~청계산의 4.11km 는 지상, 나머지 17.8km 는 지하
2008년까지 정자-강남(17.4km), 2009년까지 강남-신사(3.1km) 개통예정
정자 -강남 15분 소요 예정 신사 -용산은 장기계획으로 2015년 목표 |
2003/2 |
건설교통부 →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 심의 의뢰
|
2003/8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
2003/12 |
「신분당선 전철」민자사업에 대한 제 3자 제안요청 공고(03.9.24∼12.23, 90일간)결과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업체가 없음
최초제안자인 (가칭)신분당선주식회사를 협상대상자로 지정 국토연구원 민간투자사업지원센터 (PICKO)에 협상을 의뢰 |
2004/4 |
제 2차 수도권 광역교통5개년 계획에 포함
|
향후일정 |
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국고지원 비율 등을 결정하고 실시계획서 작성 , 실시협약을 맺어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
2005년 5월, 착공 2009년 말, 완공 |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개요>
■ 개요■ |
노선명 |
신분당선 연장 |
사업상황 |
계획
|
사업성격 |
신설
|
영업주체 |
미정 |
건설주체 |
미정
|
구간,역 |
정자역 (분당선)~수지~동수원~화서역(경부선)
차량기지 : 수지 남쪽 50번 고속도로 인접부분 |
거리 |
18km
|
규격 |
전기방식 |
- |
신호방식 |
- |
배선 |
복선 |
차량 |
통근전동열차 | |
개통시기 |
정자 ~상현 : 2011년 상현~화서 : 2014년
|
비고 |
용인시 건의 노선 : 정자∼동천∼수지1,2지구∼신봉,성복지구∼ 상현지구∼수원
|
■ 진행상황 ■ |
2001. 2 |
수지지역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전철유치방안 자체건의안 마련
지역국회의원초청 시 현안사항으로 설명 (용인시장) 신분당선 신설노선 수지 1,2지구경유 건의안 제출 (용인시→경기도지사, 철도청장. 건설교통부장관) |
2001. 4 |
김윤식 국회의원 신분당선 연장안에 대한 국회질문
|
2001. 9 |
주민서명 (36,918명) 신분당선연장 탄원서 제출 (서북부지역 전철유치 위원회)
김윤식 국회의원 국정감사 시 국정질문 (김윤식의원→건설교통부, 철도청) |
2001. 10 |
기획예산처에 노선연장안에 대한 필요성 설명 (용인시장→기획예산처장관) 2001도정시책설명회시 노선연장안 건의 (용인시장→경기도지사) |
2001. 11 |
경기도지사 수지주민 대화시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약속
|
2001. 12 |
신분당선에 필요한 2002년 시자체예산 확보 (자치단체간 분담금 3억원)
|
2002. 1 |
건설교통부 주관 신분당선연장 건의안에 따른 회의개최시 건의안 제출 (건설교통부, 경기도, 용인시)
건설교통부 회의결과 보고 (용인시→김윤식 의원) |
2002. 1∼ 2002. 4 |
신분당선 연장 - 경기개발연구원에서 단기정책과제 용역 |
2002. 5 |
중앙부처 건의 (경기도) 및 자료제공
중앙부처 건의 : 기획예산처, 건교부, 철도청 『용산 ∼분당 신분당선 전철 수지∼수원역 연장』용역 자료제공 |
2002.9.26 |
신분당선 노선연장 예비타당성 조사의뢰 (건설교통부→기획예산처)
|
2002. 12. 2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03/9/15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04/1 |
제 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
2004/4 |
제 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포함(건설교통부)
|
2005 |
기본계획
|
심각한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는 수지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 분당선 정자를 종착역으로 하고 사업추진중인 신분당선을, 수지를 경유하여 수원까지 연장하는 사업.
수원시가 추진하는 이의신도시나 수원북부 교통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수원쪽 종착역은 수원역이 아닌 화서역이 될 가능성이 크다 . 만일 화서역 종착을 경우 , 노선을 좀더 연장하여, 수인선까지 닿게 하면 어떨까 싶다. 네트웍 효과가 증대될 것이다. |
자료 : 미래철도DB
<신분당선 노선현황>
<신분당선 역세권 추천 아파트>
정부는 지난달 20일 확정한 ‘제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에서 수도권에 광역전철 4개노선 총연장 88.2㎞를 오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건설키로 했다. 2005년 착공예정인 전철 신분당선은 2015년 용산역까지 연장될 계획이며, 간선도로 11개 구간 50.7㎞도 오는 2009년까지 단계적으로 완공된다.
이에 따라 새로 구축되는 광역교통망의 주요 수혜지역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편리한 교통은 쾌적성, 학군과 더불어 아파트 가치를 결정하는 ‘재료'인 만큼 내집마련 수요자들나 투자자들은 신규노선 개설에 따른 수혜 단지를 노려볼 만하다.
■ 신분당선… 2005년 1단계 착공
전철 신분당선(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서울 강남구 지하철 3호선 양재역) 1단계사업은 2005년 5월 착공 예정이다.
◇ 분당 정자동 파크뷰=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6일대에 30∼35층 13개동 33∼71평형 총 1829가구.대단지로 탄천 과 탄천 일대 공원 조망이 가능하다. 국철 분당선 수내역과 서현역 일대 롯데백화점, 삼성플라자 등의 편의시설과 중앙공원 이용도 쉽다. 분당선 정자역까지 걸어서 8분 정도로 초역세권 단지는 아니지만 경부고속도로 판교IC, 분당∼수서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까지 쉽게 진입할 수 있다.
◇ 분당 정자동 ‘아이파크 분당'=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9일대에 지어진 8개동 30∼92평형 총 1071가구로 지난해 5월 입주했다. 정자동 일대 주상복합 단지 중 파크뷰와 더불어 가장 관심이 높은 단지로 판교신도시 개발과 분당선 연장으로 수요기반은 충분하다.국철 분당선 정자역을 걸어서 5분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경부고속도로 판교 IC, 분당∼수서고속화도로를 이용하여 강남까지 진입이 수월하다.
■신분당선 2단계 2007년 착공…용산역까지 연장
오는 2007년 공사가 시작될 예정인 신분당선 2단계사업은 418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총연장은 9.9㎞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수도권에 ‘X'자형 광역전철망이 구축된다. 고속철 용산역과 연계된다.
◇서울 서초동 롯데캐슬클래식=서울 서초구 서초동 1311일대에 15∼37층 15개동 30∼50평형 총 990가구가 지어진다. 입주는 2005년 6월 예정. 지하철 9호선이 2007년 개통되면 교보타워역까지 걸어서 5분이면 이용할 수 있어 지하철 개통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지하철 2호선 강남역도 걸어서 5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강남대로 및 테헤란로를 이용하여 강북 등 주변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서울 이촌동 대우한강=서울 용산구 이촌동 298일대 10개동 24∼50평형 총 834가구로 이뤄져 있으며 지난 2000년 3월 입주했다. 주변지역이 용산역세권 개발로 꾸준히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새 아파트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걸어서 10분이면 용산시민공원 및 국립중앙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다. 국철 이촌역을 걸어서 5분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빙고로와 한강로 등을 통해 도심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신분당선 수원까지 연장
경기 용인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신분당선은 경기 수원시 경부선 수원역또는 화서역까지 연장된다. 2005년 착공되는 이 사업은 2조43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화서주공 2단지=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화서동 250-4 일대 8만5천688㎡의 화서2단지(1천649가구)는 지난 4월 6일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용적률 242%로 재건축된다.(기존 용적률은 100%) 주택 및 부대.복리시설 7만6천953㎡, 도로 6천199㎡, 공원 1천563㎡, 공공용지 974㎡ 순으로 주택 규모는 22~26평형 490세대 31~38평형 1,222세대, 47평형 115세대 등 총 1827세대로 재건축된다. 화서역에서 도보 13분 거리.
◇경기 용인시 동천 아이파크=경기 용인시 동천동 동천지구 2블록에 17∼18층 3개동 39∼43평형 총 172가구로 건설돼 지난 1월 입주했다. 경부고속도로 건너 성남 분당신도시와 인접해 있는 분당 생활권 단지로 대형할인매장 등의 편의시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분당선 미금역까지 차로 10분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23번 국도 및 경부고속도로 판교 IC, 분당∼수서고속화도로를 이용하여 서울로의 진입도 쉽다.
◇경기 용인시 신봉 자이1차=경기 용인시 신봉동 85일대 지어진 24개동 13∼20층 33∼59평형 총 1990가구로 지난 1월 입주했다. 일대 단지가 대형평형을 중심으로 이뤄져 있는데 반해 33∼59평형까지 평형분포가 다양하다.경기 용인시 영덕리∼고기리∼성남시 판교를 거쳐 서울 양재동 헌릉로로 연결되는 양재∼영덕고속도로가 2006년 개통될 예정이다.분당선 연장 개통과 더불어 교통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