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보살이 중생에게 주는 불가사의한 힘불가에서는 가피(加被)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가피라는 불교용어는 일반사람들에게 생소한 것일 수밖에 없습니다. 부처님의 가피를 입는다. 기도 가피로 어떠어떠한 일을 성취했다는 등의 이야기는 흔히 듣는 이야기이지만 정작 그 뜻을 정확하게 아는 불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가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가피는 부처님이나 여러 불보살들이 자비를 베풀어서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는 힘을 말합니다. 기도나 원력을 이루도록 해 주는 부처님의 위신력이라고 하면 쉽게 알 수 있겠지요. 가피는 가비(加備), 가우(加祐), 가위(加威)라고도 하는데, 그 사전적 의미는 불보살에게 위신력을 받는 것, 불보살이 중생에게 불가사의한 힘을 부여해서 이익을 주는 것입니다.
가피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불교용어 중에는 가지(加持)라는 것이 있는데, 이 것은 불보살님의 대자대비한 힘이 중생에게 미쳐서 중생의 신심이 부처님께 감응되어 서로 어울리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가호(加護)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요.
가피의 종류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몽중(夢中)가피’와 ‘현전(現前)가피’, 그리고 ‘명훈(冥勳)가피’가 그것입니다. 그러면 각각의 가피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몽중가피는 꿈속에서 부처님이나 보살 등을 만나 그 위신력에 힘입어 기도성취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주 만나는 한 할머니의 경우인데, 이 할머니는 지난 1990년 10월 28일 삼천불을 모실 때 몽중가피를 성취한 분입니다. 당시 이 할머니는 복장물을 모실 때 큰법당 앞자리에 앉아 있었는데, 꿈속에서 부처님이 다가오시더니 약을 한 사발 주시어 그것을 마신 이후로는 지금까지 몸이 날아갈 듯 가볍고 아픈 곳도 없으며 현재까지도 아주 건강하게 살고 계십니다.
두 번째 현전가피는 불보살님이 바로 눈앞에 나타나서 구제를 해주시는 경우를 말합니다. 저 유명한 조선조 세조대왕이 고름이 줄줄 흐르는 등창병을 고치기 위해 오대산 상원사 적멸보궁에서 기도를 하던 중 문수동자를 만나서 계곡에서 목욕을 한 후 마침내 병을 치료한 이야기는 바로 현전가피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명훈가피입니다. 명훈가피란 꿈속에도 나타나지 않고 눈앞에도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그저 생각만 하면 그대로 다 이루어지는 가피로 세 가지의 가피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에 해당합니다. 몽중가피나 현전가피는 꿈속에서나 눈앞에 불보살님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망상이 생기기 때문에 스님들이 축원할 때에는 마음만 내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명훈가피력으로 기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신흥사의 많은 불자들은 지극한 기도로 명훈가피를 입어 기도성취를 한 경우가 무수하게 많습니다.
요즘 항간에는 기도의 가피가 있느니 없느니,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자 여러분들은 이런 말에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불보살님의 가피력은 반드시 있는 것이니까요. 다만 너무 기도가피에만 의존하여 그 것에 머무르려고만 하지 말고 마음공부를 열심히 하여 마침내 성불에 이르도록 정진을 하는 것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일입니다.
화성 신흥사 청소년수련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