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백지
도마 위를 달리다 전복된 남자
도마 위에서 진줏빛 갑옷이 벗겨진 남자
도마 위에서 구릿빛 온몸이 토막 난 남자
도마 위에서 황금빛 내장이 터져버린 남자
도마 위에서 꽉 다문 입술이 찢긴 남자
도마 위에서 싸구려 술 한 잔으로 상처를 달래는 남자
도마 위에서 몸통 없는 다리로 집 한 채 짓는 남자
그 남자를 생각하며 전복을 요리하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바다향 껍질을 문지르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쫀득한 살점을 바느질하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비린 내장을 주무르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찢긴 입술을 핥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상처난 시간을 어루만지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노 젓다 조용히 전복되는 여자
배고픈 고래처럼 여자를 삼켜버린 남자
다시 일어나 뚜벅뚜벅 도마 위를 걷는 남자
전복이란 전복과에 속하는 조개이며, 조개류의 황제라고 불린다. 전복에는 타우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담석을 녹이거나 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콜레스테롤의 저하와 심장기능의 향상, 시력 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전복이란 우리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건강 장수식품이며, 바다가 주는 최고의 선물이라고 할 수가 있다.
백지 시인의 [전복]은 여자가 남자를 위해 전복을 요리하는 명장면을 연출해내며, ‘전복’이라는 말을 ‘전복顚覆’으로 전도시키며, 상호 희생적인 사랑의 노래를 울려퍼지게 한다. 남자는 그녀의 전복이 되고, 전복은 그녀의 식재료가 된다. “도마 위에서 진줏빛 갑옷이 벗겨진 남자”, “도마 위에서 구릿빛 온몸이 토막 난 남자”, “도마 위에서 황금빛 내장이 터져버린 남자”, “도마 위에서 꽉 다문 입술이 찢긴 남자”, “도마 위에서 싸구려 술 한 잔으로 상처를 달래는 남자”, “도마 위에서 몸통 없는 다리로 집 한 채 짓는 남자”는 사랑하는 아내와 가정을 위해 온몸으로 일을 하는 남편을 뜻하고, “도마 위를 달리다 전복된 남자”는 이 세상의 삶의 처절한 생존경쟁에서 희생된 남편을 뜻한다. ‘진주빛 갑옷’, ‘구릿빛 온몸’, ‘황금빛 내장’, ‘꽉 다문 입술’, ‘몸통 없는 다리’ 등은 남편의 육체가 되고, “그 남자를 생각하며 전복을 요리하는 여자”는 그 도마 위의 남편을 위해 무한한 존경과 찬양이라는 양념으로 지극정성을 다한다.
사랑은 주고 받는 것이고, 하늘을 감동시키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진다. 이제 남자는 도마가 되고, 여자는, 스스로, 자발적으로 그 남자의 식재료인 전복이 된다. “그 남자 위에서 바다향 껍질을 문지르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쫀득한 살점을 바느질하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비린 내장을 주무르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찢긴 입술을 핥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상처난 시간을 어루만지는 여자/ 그 남자 위에서 노 젓다 조용히 전복되는 여자”는 한 남자의 살신성인의 희생정신에 대한 고마움을 생각하며, 그 맛 있는 전복요리를 위해 자기 자신의 생명을 전복(희생)시킨다. 이윽고 “배고픈 고래처럼 여자를 삼켜버린 남자”는 사랑하는 여자가 지극정성으로 요리한 전복을 아주 맛있게 먹었다는 것을 뜻하고, “다시 일어나 뚜벅뚜벅 도마 위를 걷는 남자”는 그 여자의 영양만점의 전복요리를 통해 노동력을 재충전하고, 그토록 처절하고 힘겨운 생존경쟁의 일터로 되돌아갔다는 것을 뜻한다.
백지 시인의 [전복]은 조개류의 황제인 전복을 요리하며, 전복과 전복顚覆, 남자와 여자의 역할을 바꿔가며, 최고급의 사랑 노래를 울려퍼지게 한다. 남자는 가정을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전복이 되고, 여자는 남편의 영양만점의 식사를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전복이 된다.
남자와 여자는 가정의 행복과 인류의 행복을 위해 부부가 되었고, 하늘을 우러러 한 점의 부끄러움도 없이 살겠다는 삶의 철학으로 아들과 딸들을 낳고 길러내야 할 역사적 사명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삶의 무대는 도마이고, 삶의 형식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영양만점의 전복이 되는 것이다.
부창부수夫唱婦隨, 남편이 노래를 부르면 아내가 따라 부르고, 아내가 노래를 부르면 남편이 따라 부른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의 상징인 전복, 영원한 ‘부부 사랑’의 보증수표인 전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