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하오니 지금 내 죄를 사하고 나와 함께 돌아가서 나로 하여금 여호와께 경배하게 하소서 하니" (사무엘상 15:25)
어리석은 사람들의 위선을 볼 때 당신은 더욱 하나님께 진실하게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의 인내와 끈기를 끝까지 시험할 때가 많습니다. 심지어 그러한 사람 중에는 하나님을 위해 뭔가를 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항상 배우나 끝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습니다" (디모데후서 3:7). 왜 그럴까요? 그들은 자신들이 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진심으로 순종하기를 원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의롭게 보이려는 것은 어리석은 자들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사무엘은 사울 왕에게 아말렉 족속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을 다 이루었는지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사울 왕은 그렇게 했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때 사무엘이 질문했습니다. "그러면 내 귀에 들려오는 이 양의 소리와 내게 들리는 소의 소리는 어찌 됨이니이까"(사무엘상 15:14). 그러자 사울은, "그것은 무리가 아말렉 사람에게서 끌어 온 것인데 백성이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 하여 양들과 소들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남김이요 그 외의 것은 우리가 진멸하였나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사무엘상 15:15). 이것이 사무엘의 어리석음의 시작이었습니다. 결국 이 어리석음은 사울 왕으로 하여금 무당을 만나 자문하게 하였고 나아가 노골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도전하는 자리로 나아가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으면서도 순종하지 않을 구실을 찾기 위해 성경을 열심히 뒤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울 왕처럼 하나님께 순종하는 척 보이지만, 실제로는 몰래 자기 맘대로 자신의 정욕을 채우는 사람이 많습니다. 만일 당신이 그러한 사람을 알고 있다면 그에게 다가가 그의 어리석은 길에서 벗어나 주 앞에서 정직하게 서도록 간청하십시오. 또한 동시에 당신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진실한지를 점검하십시오. 당신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진실합니까? 아멘!
<주님은 나의 최고의 선물, 3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