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에 발사된 ISS에 대한 계획된 8일간의 임무 후,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는 9개월 후인 2025년 3월 18일 플로리다 근처에 착륙했습니다.
두 우주비행사들은 가족 행사, 생일, 크리스마스를 놓쳤고, 엔지니어들은 보잉의 스타라이너 캡슐이 두 명의 승무원과 함께 귀환하는 것이 안전한지, 아니면 나중에 부치와 수니를 크루-9 임무에 통합하고 스페이스X 크루 드래곤으로 귀환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많은 언론은 이 두 사람이 Expedition 72의 일환으로 ISS에서 생활하고 일하는 동안 "좌초된"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부치와 수니가 그 용어를 만든 유일한 우주 비행사들은 아니었다.
부치와 수니가 "좌초"된 것처럼 보였을지 모르지만, 국제 우주 정거장(ISS)으로 날아가는 모든 우주 비행사나 우주 비행사들은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차량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승무원의 원래 탑승 차량은 사용할 수 없거나 준비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항상 비상 계획이 마련되어 있으며 최악의 대피 시나리오에서 항상 집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G1Ti0qKv02w
마크 반데 헤이
Mark Vande Hei는 우주 비행 베테랑입니다. 2009년 NASA에 합류한 그는 2017년 Expedition 53/54 승무원의 일원으로 러시아 소유즈 로켓을 타고 처음 비행했습니다. 그는 2018년 초에 돌아오기 전까지 우주 유영을 포함하여 궤도 실험실에서 5개월이 조금 안 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2021년 4월 9일, 반데 헤이는 우주 비행사 올렉 노비츠키(Oleg Novitskiy)와 표트르 두브로프(Pyotr Dubrov)와 함께 카자흐스탄의 바이코누르 우주 기지에서 MS-18 임무를 수행하며 이륙했습니다.
마크가 계획된 6개월간의 임무를 위해 훈련을 받는 동안, 클림 시펜코(Klim Shipenko) 감독은 우주에서 촬영한 최초의 픽션 영화인 ISS에서 영화를 촬영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시펜코는 로스코스모스(Roscosmos), 제작사 옐로우 블랙 앤 화이트(Yellow Black and White), 국영 텔레비전 네트워크인 채널 원(Channel One)과 파트너십을 맺고 영어로 된 "비조프(Vyzov)"를 제작했다.
이 영화에서 우주비행사가 아닌 배우 율리아 페르세슬리드는 오디션을 보고 러시아 스타시티에서 혹독한 우주비행사 훈련을 받은 배우로, 병든 우주비행사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긴급 임무를 수행하는 흉부외과 의사를 연기한다.
마크 반데 헤이(Mark Vande Hei)는 ISS에서 일합니다. (제공: NASA)
율리아와 감독을 우주 정거장으로 데려가기 위해 그들은 러시아 소유즈 캡슐을 타고 비행할 예정이었고, 소유즈 MS-19 차량은 2021년 10월 촬영 계획에서 발사 준비가 될 예정이었다. 그래서 표트르와 마크를 대신할 승무원을 태우는 대신, 안톤 슈카플레로프 사령관, 배우, 감독이 탑승한 차량이 출발했습니다. 우주에 도착하면 안톤은 활발한 ISS 탐사의 일원이 되어 올렉이 6개월간의 체류 후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집으로 가는 차가 없었기 때문에 마크는 다음 승무원 로테이션 소유즈를 기다려야 했고, 이는 준비까지 6개월이 더 걸렸다. 그 후 정거장에서의 체류 기간은 총 355일로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솔직히 신나는 일이에요. 모든 우주 비행사들은 마음속으로 탐험가라고 생각하며, 탐사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좋은 기회입니다. 우리 가족은 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것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상했던 일이고, 솔직히 저에게는 새로움이 느껴집니다. 새로운 경험이고,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Vande Hei는 설명했습니다.
프랭크 루비오
프랭크 루비오(Frank Rubio)는 소유즈 MS-22 우주선에 탑승하여 Expedition 67/68 승무원의 일원으로 우주에서 6개월을 보내도록 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6개월은 결국 미국인이 단일 우주 비행을 한 가장 긴 비행으로 기록하게 되며, 마크의 기록을 능가하고 이 책이 발행된 시점에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루비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드미트리 페텔린은 2022년 9월 21일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에서 발사되었습니다. 승무원들은 예상대로 도킹했고, 그들의 임무는 12월 15일까지 예상대로 진행되었는데, 그때 소유즈 우주선에서 입자가 방출되는 것이 목격되었다. 냉각 루프에 있는 여러 압력 센서의 데이터는 낮은 판독값을 보여주었습니다.
소유즈 MS-22에 탑재된 계기 및 추진 모듈에서 냉각수로 의심되는 냉각수가 누출되는 것이 보인다. (제공: NASA)
냉각수가 모두 우주로 배출되면서 엔지니어들은 승무원들이 재진입 시 온도가 섭씨 40도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성명서에서 로스코스모스는 마이크로 유성체의 충돌이 누출로 이어졌다고 보고했지만 이 결론의 타당성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MS-22 우주선을 승무원 없이 집으로 돌려보내고 MS-23 우주선을 빈 상태로 발사하기로 결정했다. 손상된 소유즈는 가속 궤도 이탈을 수행하여 평소 2시간 30분이 걸리던 궤도 이탈 및 재진입 과정을 55분 만에 완료하고 무사히 귀환했습니다.
NASA는 역사상 처음으로 우주비행사/우주비행사 개개인의 모양에 맞게 만들어진 특수 금형인 소유즈 시트 라이너를 제거하여 승무원의 중력 하중을 완화하기 위해 크루 드래곤 내부에 배치했습니다. 이 계획은 부치와 수니의 계획과 비슷했다: 궤도에서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프랭크는 크루 드래건으로 이동하여 크루-5 우주비행사들과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었다.
NASA에 따르면 MS-22 소유즈 내부의 온도는 실제로 매우 높았지만 예상만큼 높지는 않았습니다. MS-22와 MS-23 소유즈 교체로 인해 프랭크는 우주에서 거의 1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발표 시점을 기준으로 그는 371일 연속 우주에서 미국인이 기록한 가장 긴 단일 우주 비행 기록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으며, 마침내 2023년 9월 27일 동료 MS-22 우주 비행사들과 함께 귀환했습니다.
NASA 우주비행사이자 미 육군 중령인 프랭크 루비오(Frank Rubio)가 소유즈 MS-23이 카자흐스탄에 착륙한 후 미소를 지으며 손을 흔들고 있다. (제공: Bill Ingalls/NASA)
탐험 6
NASA 우주비행사 켄 바워삭스(Ken Bowersox), 돈 토마스(Don Thomas), 러시아 우주비행사 니콜라이 부다린(Nikolai Budarin)은 우주왕복선 인데버(Endeavour)에 탑승하여 STS-113을 타고 이륙을 준비하던 중 ISS에 대한 장기 임무가 첫 번째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Thomas는 건강 문제로 인해 임무에서 물러나야 했고, 이는 그의 백업인 Don Pettit이 그의 자리를 대신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STS-113은 2002년 11월 25일 플로리다의 발사 단지 39A(LC-39A)에서 발사되었으며 승무원은 불과 며칠 후 우주정거장에 도킹했습니다. Expedition 6의 일환으로 Bowersox, Pettit 및 Budarin은 2003년 3월 STS-114 임무를 위해 다음 셔틀인 Atlantis가 방문할 때까지 스테이션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아틀란티스가 비행하기 전에 NASA는 우주 왕복선 컬럼비아에 실려 과학에 초점을 맞춘 비행인 STS-107을 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03년 1월 16일에 발사된 주황색 외부 탱크의 폼 단열재 조각이 컬럼비아의 날개를 강타하여 셔틀의 열 차폐 타일 여러 개를 손상시켰습니다. 2월 1일 우주선이 지구 대기권에 재진입했을 때, 거품 충돌로 생긴 구멍으로 인해 차량과 승무원 7명이 목숨을 잃었다.
컬럼비아 참사로 셔틀 함대는 2년 동안 좌초되었습니다. STS-114가 3월에 더 이상 ISS로 비행하지 않게 되자, 두 달 넘게 ISS에 있었던 Bowersox와 Pettit은 집으로 돌아갈 새로운 차량을 찾아야 했습니다. NASA의 유일한 선택은 러시아의 소유즈에 그들을 태워 집으로 보내는 것이었다. 소유즈 TMA-1 우주선은 미군의 귀환 수단 역할을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우주에서 두 달을 더 보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돈 페티트(Don Pettit)와 켄 바우어삭스(Ken Bowersox)가 익스페디션 식스(Expedition Six)에서 에바(EVA)보다 먼저 슈트를 입고 있다. (제공: NASA)
2025년 크루-10 발사 후, 바우어삭스는 익스페디션 6 기간 동안 우주정거장에서 보낸 시간과 셔틀에서 소유즈로 이동하는 동안의 생각을 설명했다.
"우리가 임무에 더 오래 머무른 이유는 불행한 일이었지만, 모든 것에서 나온 긍정적인 것 중 하나는 단순히 우주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는 것입니다"라고 Bowersox는 말했습니다. "저는 20년 전에 돈과 함께 비행기를 탔습니다. 우주에서 논쟁에 가까웠던 유일한 경우는 누가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지에 대해 의견이 맞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한 번은 6개월을 더 연장하고 1년을 우주에서 보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 적도 있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결국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그때도 그들은 우리를 '좌초'라고 불렀습니다"라고 Bowersox는 말했습니다.
Soyuz TMA-1이 당시 업그레이드된 Soyuz TMA 캡슐의 첫 번째 버전이었기 때문에 몇 가지 작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2003년 5월 4일, 캡슐은 재진입을 시작했다. 캡슐은 더 부드러운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궤적을 따라가는 대신, 탄도 재진입을 따라가기 시작했고, 승무원들은 일반 소유즈 착륙의 계획된 G의 두 배 이상을 받게 되었다.
참고 항목
너무 격렬해서 통신 안테나가 찢어졌고, 백업이 전개되지 않아 승무원은 착륙 후 완전한 무선 정전 상태에 빠졌습니다. 그들은 마침내 백업 송신기를 사용하여 구조대와 통신할 수 있었고, 결국 구조대는 계획된 착륙 지역에서 약 300마일 떨어진 곳에서 캡슐을 발견했습니다.
익스페디션 6이 바우어삭스의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우주 비행이었지만, 돈 페티트는 비행을 계속했고, 부치와 수니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 ISS에 탑승해 있었습니다.
세르게이 크리칼레프
세르게이 크리칼레프(Sergei Krikalev)는 우주에서 800일 이상을 보낸 역사상 가장 경험이 많은 우주 비행사 중 한 명입니다. 그는 1988년 11월 소련의 미르 우주 정거장으로 처음 날아가 6개월이 조금 안 되는 기간 동안 머물렀다.
크리칼레프는 아나톨리 아르세바르스키(Anatoly Artsebarsky)와 영국 우주비행사 헬렌 샤먼(Helen Sharman)과 함께 1991년 5월 18일 당시 카자흐스탄 소비에트 공화국의 대초원에서 미르로 향하는 두 번째 비행을 시작했다.
발사 7일 후, 샤먼은 이미 미르에 탑승한 소유즈 TM-11 승무원과 함께 지구로 귀환할 예정이었고, 세르게이와 아나톨리는 6개월의 체류 기간 동안 과학을 수행하게 되었다.
두 사람은 임무 기간 동안 6번의 우주 유영과 다양한 실험을 수행했으며, 400km 아래의 정치 지형은 급격히 변했습니다. 고르바초프가 물러나자 탱크들이 모스크바의 붉은 광장을 굴러다니며 소련의 종말이 시작되었음을 알렸다.
세르게이 크리칼레프(Sergei Krikalev)가 미르(Mir)에 탑승한 동료와 함께 목격되었습니다. (제공: Roscosmos)
미르에는 언제든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캡슐이 있었다. 그러나 ISS와 달리 소련 기지는 사람이 탑승하지 않고는 비행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승무원이 떠난다면 궤도 실험실의 종말을 의미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의문이 남았다: 소련이 또 다른 승무원을 진수시킬 자금이 있기는 한가?
소련은 미르에 대한 미래의 유인 임무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우주 비행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유즈의 좌석을 서방 기관에 판매하고 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1991년 10월, 두 명의 우주 비행사와 한 명의 오스트리아 우주 비행사를 태운 새로운 승무원 소유즈 TM-13이 마침내 발사되었습니다. 소유즈 TM-13의 도킹 이후, 누가 미르에 남을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3명의 우주비행사가 소유즈 TM-13호를 타고 발사했지만, 장시간 우주 비행을 위한 훈련을 받은 승무원은 단 한 명뿐이었다. 이것은 소유즈 TM-12가 지구로 귀환하는 동안 크리칼레프 없이 귀환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우주에서 거의 5개월을 보낸 후 Artsebarsky는 집으로 돌아가고 Soyuz TM-13 사령관 Aleksandr Volkov는 Mir의 최신 거주자가 될 것이라고 결정했습니다.
1992년 초, 크리칼레프는 마침내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다음 임무 인 소유즈 TM-14는 1992 년 3 월 카자흐스탄 공화국에서 발사 된 새로운 장기 승무원을 특징으로합니다.
크리칼레프와 볼코프는 1992년 3월 17일 소유즈 TM-13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귀환했다. 311일 동안 연속으로 우주를 비행한 크리칼레프는 여전히 소련 여권을 가지고 있었는데, 여권은 착륙 4개월 전인 1991년 12월에 공식적으로 해산되어 "소련의 마지막 시민"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블라디미르 랴코프(Vladimir Lyakhov)와 발레리 류민(Valery Ryumin)
블라디미르 랴코프와 발레리 류민은 1979년 2월 25일 소련의 살류트-6 우주 정거장으로 발사하기 위해 소유즈 32호 우주선에 탑승했다. 이 정거장은 이미 2년 동안 궤도에 있었고 미래의 장기 유인 임무를 위해 대대적인 점검이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소유즈 32호의 승무원들이 캡슐에서 훈련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제공: RKK Energia)
랴코프와 류민이 집으로 돌아가는 역할을 할 소유즈 33호 우주선은 1979년 4월 10일 살류트 6호로 발사되었다. 소유즈가 정거장에 접근하자 자동 도킹 시스템이 작동되어 6초 동안 연소를 명령했다. 그러나 불과 3초 만에 엔진이 꺼졌습니다.
보잉이 ISS와의 번거로운 도킹을 위해 스타라이너를 사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소유즈 팀은 우주선의 도킹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다시 시도했다. 그러나 시스템이 다시 한 번 조기에 종료되었습니다. 캡슐 안의 승무원들은 격렬한 흔들림을 느꼈다고 보고했고, 살류트 6호에 탑승한 우주비행사들은 소유즈 뒤에서 이상한 빛을 느꼈다. 이 시점에서 도킹 시도가 취소되었습니다.
도킹 시도를 포기하기로 한 결정은 다음과 같습니다.랴코프와 류민이 정거장에 탑승하고 있다. 소유즈 33 캡슐은 백업 엔진을 사용하여 궤도를 이탈했습니다. 그러나 발사 시간이 계획보다 30초 길어지면서 탄도 재진입으로 이어졌고, 소유즈 33 승무원은 10G를 격추했다. 그들은 무사히 회수되었습니다.
랴호프와 류민은 살류트 6호에 머무는 시간이 연장된다는 것을 알았을 때, 투덜거리며 즉시 지상과의 통신을 끊었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연장이 발표된 후 며칠 동안 두 우주 비행사와 임무 관제사 사이에 상당한 긴장이 있었다. 소유즈 33 엔진 문제가 소유즈 32 캡슐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소유즈 32 우주선이 승무원 없이 지구로 보급품과 실험을 반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랴코프와 류민은 소유즈 34호 우주선을 타고 돌아올 예정이었다.
1979년 6월 6일, 소유즈 34호가 발사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살류트 6호와 도킹했다.
우주정거장에서 몇 달간 더 일한 후, 두 명의 소유즈 32호 우주비행사들은 귀환할 수 있는 "출발"을 허락받았습니다. 새로운 엔진 설계는 예상대로 작동했고, 소유즈 32호에 발사된 지 175일 후인 1979년 8월 19일, 랴코프와 류민은 지구에 다시 착륙했다.
(대표 이미지: ISS에 탑승한 CFT 승무원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 제공: N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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