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字는 過去에서부터 近代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의 共同文語(공동문어)로 個人의 思想과 感情을 표현하고, 集團(집단)의 理念(이념)과 價値(가치)를 전달하던 중요한 言語였다. 이러한 事情(사정)은 19세기까지 韓國을 비롯하여 중국中國, 日本, 越南(월남)의 여러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한자는 非但(비단) 中世 時代(중세 시대)에 限定(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現代에 이르기까지 漢字文化圈(한자문화권)에 있는 여러 나라의 언어 生活에 있어서 주요한 領域(영역)을 擔當(담당)하고 있는 實用言語이다.
한자가 현재에도 여전히 유용한 文字라고 한다면, 이를 학습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 사회의 一角(일각)에서는 중국문자인 한자를 버려야 民族文化(민족문화)가 향상된다고 하는 理想論(이상론)을 앞세워, 이 한자를 폐지하자는 主張(주장)이 나오기도 하였다. 그러나 우리말에 한자어가 많고, 한자어를 모두 우리말로 바꿔 쓸 수 없는 현실적인 限界(한계)가 있으며, 특히 한자 자체가 지니고 있는 表意的(표의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문자 생활에서 반드시 排斥(배척)할 이유는 없다.
이 자리에서 한글전용론(專用論)이나 한자병용론(倂用論)이나 한자혼용론(混用論)의 論爭(논쟁)에 서서 一方的으로 한자의 필요성을 주장하지는 않겠다. 다만 한자나 한문의 학습을 통해서 거둘 수 있는 그 有用性을 言及(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우리말의 올바른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辭典(사전)에 실려 있는 語彙數(어휘수) 70% 이상이 한자어에 해당한다는 統計(통계)가 있다. 이중에서도 專門用語(전문용어), 學術用語(학술용어)가 대부분 한자어로 이루어진 것은 문자 생활에서 한자가 차지하는 比重(비중)이 그만큼 높다는 사실을 뜻한다. 우리말을 정확하고 세련되게 驅使(구사)하려면 한자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한자가 표의문자이기 때문에, 語源을 알면 다수의 한자어로 이루어진 우리말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長點이 있다. 예를 들어 일상 생활에서 흔히 '풍지박산'이라는 용어를 쓰는데, 풍비박산(風飛雹)을 잘못 발음한 것이다. '성대묘사'라는 표현도 성대모사(聲帶模寫)의 誤讀(오독)이다. 이러한 誤謬(오류)는 한자 습득을 통해서 쉽게 校訂(교정)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외국어의 능률적 학습에 도움이 된다. 한자를 생활 문자로 사용하고 있는 중국, 화교 국가, 일본과의 交流에서 많은 利點을 獲得(획득)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사에서 동북아시아의 정치적 역할이 점점 증대되고 있는 實情(실정)을 注目(주목)할 필요가 있다. 치열한 國際 競爭(국제 경쟁)에서 政治的, 經濟的 立志(입지)를 확보하려면 12억 이상의 인구가 한자를 생활 언어로 사용하고 있는 국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자를 습득하고 나면 현대 중국어나 일본어를 쉽게 익힐 수 있다. 그 문장 構造(구조)가 다르기는 하나 기본적인 것은 한자에서 출발한다. 世界化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한자가 武器(무기)가 될 수 있음은 自明하다. 우리는 영어를 배우는 노력의 일부만이라도 한자 학습에 기울여 국제 무대에서 競爭力을 갖출 필요가 있다.
셋째, 정보 傳達(전달)의 容易性(용이성)을 들 수 있다. 한자는 사회언어학적인 측면에서 교양을 나타내는 標識(표지)가 되고, 특정한 상황을 生動的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槪念(개념)의 分化(분화)를 明示的으로 드러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정보 전달을 위주로 하는 言論 媒體(언론 매체)나 특수한 전문 분야에서 한자로 구성된 용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좋은 예이다. 이러한 현실을 勘案(감안)해 볼 때 신속한 정보 전달과 效果的(효과적)인 意思疏通(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려면 한자를 습득하는 것이 不可避(불가피)하다.
넷째, 감성 指數(지수)를 높일 수 있다. 현재 다수의 대학이 志向(지향)하고 있는 교육 목표 중 하나가 人性 敎育이다. 實務的(실무적) 인간형을 지향하는 직업 교육의 短點을 보완하는 次元(차원)에서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摸索(모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급 교육기관에서 [明心寶鑑], [千字文] 등을 비중 있게 다루는 것은 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이다. 지성과 감성, 기술과 인문 등을 具備(구비)한 人材야말로 우리 사회가 요청하는 21세기의 理想的 인간형이다. 우리의 고유한 文化的 傳統은 감성 지수의 기초가 된다. 특히 한문이 民族 文化 및 東洋 文化의 傳統과 그 고유한 가치를 담고 있어서, 한자나 한문의 학습은 결국 感性 指數(지수)를 높이는 것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이상의 네 가지 측면, 즉 정확한 우리말 사용, 능률적인 외국어 학습, 신속한 정보 전달, 감성 지수의 向上(향상)에 있어서 한자와 한문의 학습이 不可避(불가피)함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한자와 한문을 回避(회피)하기보다는 積極的(적극적)으로 학습해서, 한문의 "漢"字가 누구에게나 心理的으로 "恨"字가 아닌 "閒"字가 되어야 할 것이다.
첫댓글 좋은 내용이네요.. ^^;;
잘 봤습니다 저희가 한자를 공부하는 이유를 잘 말해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