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다물역사관(한민족역사탐방) 원문보기 글쓴이: 별미르
북방고토 요하유역 역사탐방 !
다물역사관(多勿歷史觀)
상석 이 규룡(想昔 李奎龍)
다물투어 / 010-7773-6919
http://cafe.daum.net/damooltour
0. 요녕성과 요하유역 안내
1.요녕성(遼寧省)과 요하유역(遼河流域) 설명
2.요녕성 주요도시(遼寧省 主要都市) 소개
1)심양시 2)대련시 3)안산시 4)무순시 5)본계시 6)단동시 7)금주시 8)영구시
9)부신시 10)요양시 11)반금시 12)철령시 13)조양시 14)호로도시)
(요녕성지도)
(요녕성 관광도1)
(요녕성 관광도1)
(1418년 세계지도와 고려지도)
(1688년 조선천하도)
(1747년 서양제작 조선영토지도)
1.요녕성(遼寧省)과 요하유역(遼河流域) 설명
중국 동북[東北] 지방 남부의 성. 면적 15만 km2. 인구 약 4,000만(2000년).
성도(省都)는 심양[瀋陽]/선양.
1954년에 요서성[遼西省]과 요동성[遼東省] 일부의 합병으로 요녕성(遼寧省)이 성립되고, 56년에 열하성[熱河省]의 동부를 병합하였다. 남동쪽으로 압록강을 끼고 한국과 국경을 접하고, 북동쪽으로 길림성[吉林省], 북서쪽으로 내몽고[內蒙古]자치구 및 하북성[河北省]과 접하며, 남서쪽으로는 발해[渤海] 및 황해(黃海)에 접한다.
지형은 남동부의 산지와 북서부의 구릉․고원 및 그 중간의 요하[遼河]평원 등 3지역으로 구성된다.
요하평원(遼河平原)은 요하강이 형성한 해발고도 50m 미만의 충적평야로, 요하강 하구부의 요동만[遼東灣] 연안 일대는 해발고도 2~5 m에 불과하여, 개척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저습지를 이루었다. 평원 동쪽은 100 m급의 산봉이 이어지는 장백[長白] 산지이고, 그 지맥인 천산[千山]산맥이 500m 이하의 고도로 남서주(南西走)하여 요동반도(遼東半島)를 형성한다.
요동반도는 침강지괴(沈降地塊)로 리아스식 해안을 이루어, 남동쪽의 장산[長山] 군도를 비롯하여, 연안에 많은 섬들이 분포한다. 평원 북서부는 내몽고 고원으로 이어지는 해발고도 400m를 넘는 구릉․고원지대인데, 그 남서쪽의 해안평야는 이른바 요서주랑[遼西走廊]을 이루어 화북[華北]과의 주요 교통로가 되고 있다.
기후는 전반적으로 대륙성기후를 보이나, 해안지대는 비교적 온난다습하다. 1월 평균기온은 동부 산지에서 -20℃, 북부평야에서 -15℃, 남단부에서 -5℃이나, 7월 평균기온은 평야부에서 24~26℃로 한국과 별 차이가 없다. 강수량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갈수록 적어져서, 동부산지에서 1,000mm 이상, 평야부에서 600~700mm, 서부에서 500mm의 연강수량을 보이나, 그 대부분이 여름에 내려, 농업에는 비교적 유리하다. 한편, 3~5월에는 속칭 몽골풍으로 불리는 서풍이 불어 심한 풍진을 일으키기도 한다. 옛부터 화북지방과의 관계가 깊었고, 부여 이래 고구려,신라,발해,고려,조선의 영토였으며, 일제의 만주국 이후 한국과 국경을 접하기 때문에 유사 이래 한민족의 많은 역사유적들이 남아있다.
현재 주민은 한족(漢族)을 중심으로 만주족․몽골족․회족[回族],조선족 및 한국인 등이 산다. 요하 평원은 동북 지방에서 농업개발의 역사가 가장 오랜 곳으로, 수수,조,옥수수,쌀 등 자급작물 외에 콩,땅콩,목화 등 상품작물의 생산이 많고, 랴오둥만 연안에서는 사과를 비롯한 과실류, 동부의 봉성[鳳城],수암[岫岩]을 중심으로 잠사(蠶絲)의 생산이 많다.
동부산지의 압록강 및 혼하강[渾河] 유역은 삼림지대를 이루어 임업이 성하고, 연안부에서는 대련[大連]장하[庄河]웅악성[熊岳城] 및 장산 군도의 여러 어항을 중심으로 어업이 성하며, 요동만 동안(東岸)에는 염전이 많다.
광업은 안산[鞍山],본계[本溪],요양[遼陽]의 철광석, 무순[撫順],북표[北票],부신[阜新] 등지의 석탄, 대석교[大石橋]의 마그네사이트 외에 망간,몰리브덴,아연,구리,유모셰일 등 다종류의 자원 매장량과 생산량이 많다. 그들 자원과 수풍(水豊)댐을 비롯한 수력의 개발을 바탕으로 중화학공업의 발달이 현저하여, 중국 제일의 중화학공업지대를 이루고 있다.
안산에는 중국 유수의 철강콤비나트가 형성되어, 제철공업 외에 기계,화학,내화벽돌 등 여러 부문의 공장들이 입지하고 있다.
본계,심양에도 제철공업이 발달하고, 심양에는 알루미늄,구리 제련소, 무순에는 석탄화학,인조석유 공장이 있다. 기계공업은 공작기계,농업기계,광산기계,전기기기,정밀기계,차량,조선 등이 다양하게 발달하고, 화학,제지,방직,제사,식품․요업 등 공업도 성하다. 특히 반금에는 중국3대 유전이 있어 화학공업이 발달되어 있다.
중국에서 철도망이 가장 발달한 성(省)으로, 심산[瀋山:瀋陽~山海關],장대[長大:長春~大連], 심단[瀋丹:瀋陽~丹東] 등의 간선철도와 많은 지선이 각지를 있고, 버스 교통망도 정비되어 가고 있다.
해운은 대련大連]을 비롯하여 영구[營口],호로도[葫蘆島],단동[丹東] 등 항구가 널리 이용되고, 항공로는 심양,대련을 중심으로 장춘[長春],하얼빈[哈爾濱],북경[北京],북한평양 등지와 전국노선이 연결되어 있다.
또한 고속도로망이 발달하여 중국의 첫 번째 고속도로인 심양과 대련의 심대고속도로, 심양과 북경.하얼빈 고속도로, 심양과 단동, 단동과 대련의 주요 고속도로가 있으며 대련에서 영구,반금,금주,북경으로 연결된 고속도로, 대련에서 심양,철령,장춘,하얼빈으로 연결된 고속도로가 있으며 단동,본계,요양과 심양,북경,하얼빈으로 연결된 고속도로등은 편리한 교통을 제공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요하유역은 고조선시대로부터 내려오는 요하문명이 융성했던 곳으로 홍산문화등 고대원류문화의 발상지로서 그 유물들이 많이 출토되고 있으며, 신생대 1억3천여만년전의 화석들이 출토되고 있다.
요하유역은 우리민족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로 조선시대까지도 우리의 역사가 이루어져 왔으나 조선멸망후 일본은 그 지역에 만주국을 세웠으며 국권을 찬탈후 만주지역 철도부설을 조건으로 청나라에 지역을 넘겼다.
근대에 요하유역 동서지역은 간도지방으로 명명되어 왔으며 일제가 청나라에 불법 양도한 후 현재까지도 중국의 영토로 다스려지고 있으니 슬픈 역사의 현장이다.
일제시대 독립운동의 근거지로 그 역할과 공로가 컸으며 이주한 우리민족이 현재는 조선족이란 이름아래 중국 56개소수민족중의 하나로 정해져 있다.
현재 지역을 요하를 경계로 동쪽은 요동, 서쪽을 요서로 분류하고 있으며 요동지역은 근대이후 기독교의 전래역사로 그 의미가 있으며 요서지역은 한민족 역사의 근거지로서 옛불교문화의 융성지로 그 문화유적이 현재도 많은 이들의 발걸음을 붙잡고 있다.
◈ 요녕성 주요도시
심양시,대련시,단동시,안산시,본계시,요양시,금주시,조양시,무순시,영구시,부신시,반금시,철령시,호로도시등 14개도시
◈ 요서 5시(市)
금주시(錦州市),조양시(朝陽市),부신시(阜新市),반금시(盤錦市),호로도시(葫芦島市)
요녕성지도
2.요녕성 주요도시(遼寧省 主要都市) 소개
1) 심양시(沈陽市,선양)
■ 지역적 특성
심양은 중국의 이름있는 역사문화도시이고 요녕성의 성소재지로서 동북3성의 물자, 상업유통 및 정치, 경제, 문화, 관광의 중심지이며 조선족이 많이 거주하고 철도, 항공, 고속도로등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전시의 총면적은 12,980㎢, 시 중심 면적은 3,495㎢이다.
■ 역사적 고찰
심양은 혼하(渾河)(고대에서는 심수(沈水)라고 불렀음)의 북쪽에 위치, 중국 고대에서는 물의 북쪽을 습관적으로 양(陽)이라고 불렀기에 심양(沈陽)이란 이름을 갖게 되었다.
심양은 역사가 유구한 곳이다. 벌써 7,200년전에 인류의 선조들은 이곳에서 생활하였다.
심양은 주대(周代)(기원전 11세기)이전은 영주(營州)에 속하였고 (戰國)시기(기원전 475년~기원전 221년)는 요동군(遼東郡)에 속하였으며 서한(西漢)시기(기원전 206~24년)는 후성(俟城)이라고 불렀다.
그 후 (遼代)(기원960~1279년)에 와서는 심주(沈州)라고 불리웠고 (金代)(기원1127~1279년)부터 심양이란 이름을 갖게 되었다. 원대(元代)(기원1271~1368년)다시 도시에 대한 건설을 진행하였는데 이 때 심양로(沈陽路)라고 개칭하였다.
1625년 청태조 누르하치는 요양으로부터 심양으로 수도를 옮겼으며 1634년 청태조(淸太宗 皇太極)은 심양을 성경(盛京)이라 봉하여서 대청제국의 국도(大淸王國 國都)로 되었다.
1644년 청조의 수도가 북경으로 옮긴 후 심양을 배도(陪都)로 하였다. 청나라가 전 중국을 통일한 후 1657년 심양에 봉천부(奉天府)를 설치하였다.
1945년에 와서야 심양이란 이름이 다시 회복되었다. 1948년 11월 2일 심양이 해방되었고 중국개혁개방 정책하에서 심양은 경제 문화 각 방면에서 큰 발전을 가져왔다.
심양은 상해, 북경, 천진에 이어 중국 4大 도시로 꼽힌다. 지금은 중공업의 발달로 공기오염이 심각한 심양은 도시정비의 시책으로 공장들을 외곽으로 이전시키고 도시의 재개발로 점차 환경상태가 나은 도시로 발전했다.
심양은 '심하(瀋河)의 북쪽 도시'라는 뜻으로, 청나라때는 청나라의 수도로 봉천(奉天)이라고 불리었다. 심양은 조선시대 병자호란때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이 불모로 잡혀와 있었고, 일제시대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하던 독립군의 교두보이기도 했다.
서탑은 코리아타운(Korea-town)으로, "한국인지역"이자 조선족 거리이다.
사방 1km의 거리로, 조선족 백화 상점과 한성 구물 광장의 빌딩을 중심으로, 활발한 경제활동의 지역이자 상업의 지역으로, 소비의 중심 지역이다. 심양시 서쪽에도 탑이 있어 서탑가라고 불렸고 현재는 탑과 사찰을 복원해 놓았다. 시부대로(市府大路)가 중심인 이곳은 일제시대 국밥장사로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했던 8명의 독립지사 부인들의 가게가 문정성시를 이루면서 독립운동의 중추 역활을 했던 곳이기도 하다.
현재 심양은 인구 750만명의 중공업 도시로 동북지역의 정치․경제․문화․교통의 중심지이다. 심양엔 '조선족 타운'이 형성되어 있을 만큼 한국 무역상과 관광객으로 성시를 이루고 있다.
■ 관할시구(管轄市區)
화평,심하,대동,황고,철서,동릉,우홍,소가툰,신성자구,요중현,강평현,법고현,신민시
和平区,沈河区,大东区,皇姑区,铁西区,苏家屯区,东陵区,新城子区,于洪区,辽中县,康平县,法库县,新民市
■ 행정, 도로 교통
심양시는 화평, 심하, 대동, 황고, 철서, 동릉, 신성자, 우홍, 소가툰 등 9개 구가 있으며 신빈, 현급시와 요중등 3개현을 포함하였다. 도로교통은 6개의 철도간선, 5개의 국가급 도로, 9개의 국내외 항공도로가 교차되며, 남쪽으로는 한반도, 서쪽으로는 중원대륙으로 나가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 산업기술인력
심양시는 중국최대의 중공업도시로 400개 과학 연구소, 800여개의 민간연구소, 28개의 대학등 많은 질 높은 과학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기, 기계, 금속, 군사공업이 발달되었다.
■ 인구와 민족
심양시의 총 인구는 750만여명이고 그 중 시내인구는 500만여명이다.
심양시는 많은 민족이 거주하는 지구로서 한족 이외에 만족, 조선족, 회족, 몽고족 등 32개 소수 민족이 거주한다. 그 중 만족, 조선족, 회족의 인구가 가장 많다.
■ 산업
심양시는 중국 최대의 중,공업도시로서 전기기계, 금속, 군사공업이 발달되었다.
■ 기후
심양은 온대 대륙성 기후에 속하고 계절풍의 영향이 매우 크고 4계절이 분명하고 기후 변화가 비교적 크다. 연평균 기온은 8.1℃이며 겨울은 길고 추운 편이며 봄철은 날씨가 빨리 따뜻해지며 여름철은 덥고 비가 많이 내려 습도가 많으며 가을철은 짧고 날씨가 시원하다. 7월달 평균기온이 제일 높고 기온은 24℃, 1월달의 기온이 제일 낮고 기온은 -8.5℃이다.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고궁(故宮) .북릉공원(北陵公園:청소릉) .동릉공원(東陵公園:청복릉)
.요녕성박물관 (遼寧省博物館) .신락유적박물관 (新樂遺跡博物館)
.기반산 산림야생동물원(棋盤山山林野生動物園)/고구려석대자산성(高句麗石台子山城)
.화하민속촌(華賀民俗村) .화란촌(和蘭村) : 네덜란드촌
.심양불사구(沈陽佛寺區):장안사(長安寺)/자은사(慈恩寺)/반야사(般若寺)/대불사(大佛寺)
.요녕TV 전시탑(遼寧TV 電視塔) .유조호(柳條湖) 9․18 기념비
.서탑가 지역(西塔街)/서탑교회(西塔敎會)/남천주교회당(南天主敎會堂)
.몽고고성(蒙古古城)과 몽고촌(蒙古村) .금사탄여유풍경구(金沙灘旅遊風景區)
.청영릉(靑英陵) .심양괴파/요술언덕(沈陽怪坡) .하궁수상세계(夏宮水上世界)
.심양동물원(沈陽動物園)/심양식물원(沈陽植物園) .장학량구거진열관(張學良舊住居陳列館)
.증기기차 진열관(蒸氣机車陳列官) .실승사(實塍寺)
.운석산삼림공원.만족민속촌(隕石山森林公園.滿族民俗村)
.상백관한위묘군(上佰官漢魏墓群) .관동영화성(關東映畵城)
심양시 지도
심양시 전경
심양고궁(故宮)
북릉공원(北陵公園:청소릉)
동릉공원(東陵公園:청복릉)
관동영화성
화하민속촌
서탑가(코리아타운)
심양사탑(동서남북탑)
심양도시녹주 농원식당
석대자산성(고구려)
도선생태농원
요녕성박물관
2) 대련시(大連市,따렌)
■ 지역적 특성
1. 성/시명 : 요녕성 대련시
2. 시정부 소재지 : 주소는 중국 대련 인민광장1호(中國 大連 人民廣場1號 (郵 116012))
3. 위치 : 중국 동북3성 맨 남쪽끝
4. 면적 : 12,573.85㎢(市면적은 19.2% 차지)
5. 기후 : 해양성 특징을 지닌 온대 대륙성 계절풍 기후
6. 관할시구(管轄市區):중산,서강,사하구,감정자,려순구,금주구,장해현,와방점시,보란점시,장하시
中山区,西岗区,沙河口区,甘井子区,旅顺口区,金州区,长海县,瓦房店市,普兰店市,庄河市
7. 인구 : 580여만명
8. 민족/인종 : 대부분 한족이며, 5.45 %의 인구를 차지하는 만족, 회족, 몽고족, 석백족, 조선족 (통계 5,280 명, 한국기업 증가에 따라 조선족 유동인구 2 만명 정도 됨) 등 소수민족이 35 개 된다.
9. 언어 : 조선족만 고유언어를 사용하며, 한족이나 나머지 소수민족은 모두 중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교육수준이 높은 한족들은 비교적 정확한 표준어를 구사하고 있지만 전 대련시 인구의 약 70 % 이상이 60년대 산동지방에서 이주해 온 관계로 산동방언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10. 종교 : 불교, 기독교, 천주교, 도교, 이슬람교 등 5 종의 종교가 있다. 옛날 정서가 비교적 강 하게 남아있어 불교를 믿는 사람이 가장 많고 수,당 시대 때의 유서깊은 사찰이 3, 4 곳 정 도 된다. 기독교는 3곳의 교회가 있는데 그중 1곳은 조선족 교회, 천주교는 성당이 1곳으로 신자는 약 1,000 여명 정도된다.
대련은 산과 바다를 끼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동북 지방 및 북경, 천진으로 통하는 관문이다. 대련은 백여년의 짧은 역사를 지닌 도시이지만 “동북의 진주”라 불리울 정도로 아름다우며 "축구의 도시", "패션의 도시", "육상의 도시" 라 불리는 영예를 지니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훌륭한 항구와 조선소가 있으며 당도가 뛰어난 사과, 신선한 전복, 그리고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다이아몬드가 생산되고 있다.
대련은 중국 북부 도시의 여름 리조트와 여행 도시로 중요하며 잘 알려져 있는 관광도시이기도 하다. 온화한 날씨와 뚜렷한 사계절로 대련은 전세계 관광객으로부터 인기가 있다.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호화 유람선인 'Elizabeth II' 와 ' Ariana' 가 대련을 방문 했었다.
대련은 해안도시에 걸맞게 바닷가에 많은 관광지가 있으며, 골프클럽이 위치한 금석탄을 비롯해서 방추이섬, 성해공원, 성해만해수욕장, 노호탄 등이 있으며, 도심의 여러 공원, 특히 노동공원은 미국 뉴욕의 센트랄파크를 연상하는 아름다운 공원이다.
도심은 수많은 광장들을 중심으로 도로가 뻣어있으며, 도로변에는 현대식 건물이 즐비하고, 도심을 걷다보면 한국의 서울에 있는 느낌이 들 정도다. 특히 길가에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서 월츠같은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이 아주 인상적이다. 도심을 벗어나 자동차로 약 한시간정도 달리면, 안중근의사가 투옥 되었던 여순감옥이 있는 여순지구도 꽤 알려진 곳이다. 계속해서 시외곽 북쪽으로는 산악지대로 중국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국가급 삼림공원에서 온천을 즐길 수도있다.
그 이외 대련의 해안선을 따라 수많은 섬들이 다도해를 이루고 있어, 바다낚시나 스킨수쿠버의 명소로도 손색이 없다. 대련은 계획도시로써 시내 중심가를 구경하다보면 공원이 아주 잘 조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마다 봄이면 공원에서 갖가지 행사가 열린다.
특히 봄에 열리는 아카시아축제는 매우 볼 만한 행사다. 대부분 도심공원은 중심가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으며, 특히 중국의 보통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과 그들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대련여행시 꼭 한번 방문해 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 경제 현황
동북3성의 산업구조 특징을 함유한 대련시는 역시 중공업기지이나 동북3성의 기타 도시보다는 경공업이 다소 발달하여 중공업과 경공업의 비중이 57 : 43 정도 된다. 최근 몇 년동안 석유화공, 야금, 건자재, 전자, 기계, 교통 운송설비 제조업 등 6대 산업의 규모가 확대, 지주산업으로 부상, 대련시 공업총액의 56.5%를 차지하고 있고 대련 복장절 등 행사에 힘입어 의류제조업도 발전하고 있음. 또한 컴퓨터, 정보통신, 기전제품, 신소재, 생물제약 등 분야의 하이테크 제품의 산업화는 대련시 신흥 주도산업의 기반을 닦아놓았으며 그 대신 방직, 기계 등 전통산업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빙욕구(冰峪泃,Ice Valley) .성해공원(星海公園) .노호탄(老虎灘) .방추이 섬
.삼림동물원(森林動物園) .성아해양세계(聖亞海洋世界) .대련 자연박물관(大連自然博物館) .금석탄(金石灘) .여순(旅順)감옥 .여순박물관(旅順博物館) .러시아구건축군(舊建築群)
.오고성유적지(吳古城遺蹟地) .청천사(淸泉寺) .영성자벽화묘(營城子壁畵墓)
.백옥산노호미(白玉山老虎尾) .만충묘(万忠墓)
.벽류하(碧流河) 유역의 고구려 산성/위패산성(魏覇山城) .성산산성(城山山城)
.대련교관광구 .성원온천 .서교휴가촌(민속촌) .오리아나호화유람선 .빈해로(濱海路)
3. 안산시(鞍山市,안산)
안산은 중국의 《강철도시》로 국내외 알려지고 있으며 아름답고 풍요로운 요동반도 중부에 위치하고 있다. 안산시는 해성시, 대안현, 수암만족자치현과 철동구, 철서구, 입산구, 천산구를 관할하고 있으며 전체 면적은 9,252평방킬로미터이고 인구는 350여만명이다.
안산시는 1988년에 국무원에서 정식 비준한 요동반도의 대외개방 도시이다. 개혁개방이래 안산의 경제는 빠른 발전을 가져왔다. 국민생산 총액은 평균적으로 해마다 8.38%씩 증가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총액은 400억위안을 초과한다.
안산은 광산자원이 매우 풍부하다. 지금까지 탐측해낸 35가지 광산자원중 철광 저장량이 100억톤으로서 전국 저장량의 1/4이 되여 마그네 사이트 저장량은 23억톤으로서 세계 저장량의 1/4을 차지하고 옥석과 활석의 저장량은 전국에서도 가장 많다. 안산의 지열과 광천자원도 매우 풍부하다.
안산의 농산물도 남다른 특색이 있다. 동부산맥따라 사과,배, 밤등 200여종의 과일류들이 많이 나며 그중 남과배는 《배과류의 황후》로 불리우고 있다. 서부의 요하평원은 요녕성의 중요한 상품량 생산기지이다. 안산의 관광산업도 매우 발달하고 있다.
안산의 천산지수와 탕강자온천은 신체건강을 회복할수 있는 요양,휴양지로 국내외에 널리 알려지고 있다. 세계적에서도 제일 큰 옥불상이 바로 안산 동산풍경구의 옥성왕공원에 모셔있고 오성급 국제호텔을 대표로 하는 중,고급 대형 서비스시설이 투입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안산의 관광 서비스 기능이 잘 갖추어져 있다.
개혁개방이후 이십여년 동안 안산의 경제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서 1998년에 벌써 전국 50위에 들었다. 중국 공산당 제11기 3중전회이래 전시적으로 시민 주택을 새로 건설한 면적이 지난 30년동안 건설한 전체면적보다 17배를 초과한다. 외자기업생활단지, 상가빌딩, 고층건물들이 물고기 비늘처럼 가지런히 늘어섰다.
프로그램 제어식 고환통신시설로 국내 2,000여개, 현급 도시이상 도시와 180여개, 국가와 지구들과의 직통전화를 실현하였다. 도시의 녹화, 미화, 정화, 양화 수준도 많이 제고되였다.
안산의 대외개방성적도 현저하게 빠르다. 지금 전시적으로 이미 설립된 《삼자》기업이 425업체이고 외국투자자금이 약 9억달러이며 수출하는 물량총액은 해마다 평균 36%의 속도로 증가되고 있으며 시국민생산총액의 13%를 차지한다.
건국 50년이래 안산은 한개 철강공업도시로부터 공업기초가 튼튼하고 상업금융이 발달하였으며 기초시설이 완벽하고 관광특색을 가지고 있는 종합성,개방성, 다기능한 현대화의 공업도시와 관광도시로 발전하였다. 21세기를 들어서면서 개혁,개방적인 경제체제와 경제 성장방식 목표를 실현하며 구조 우수화와 개방성 경제과학 교육으로 도시와 향촌을 동반 발전하는 전략을 실시하며 야금,기계,방직 3대기둥산업을 확대하며 전자 정보, 정밀,화공,생물의약 세가지 첨단기술산업을 육성 발전시켜 농업산업화, 기업집단화, 도시현대화 발전과정을 추진중에 있다.
안산은 중국의 유명한 강철 공업 도시로서, 간단히 '강도'(鋼都)라고도 지칭하며, 천산 풍경구 또한 전국에서 유명하다. 천산은 동북 3대 명산의 하나로서, 안산시의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고, 풍경구는 동, 서, 북사구 등으로 나뉘며, 명승고적들이 연안에 많이 분포되어 있고, 특히 북구 고적이 가장 많고, 경치도 또한 가장 뛰어나다. 천산구는 도교와 불교의 성지이고, 유명한 사묘로는 도교의 무량관과 불교의 용정사 등이 있다.
.관할시구(管轄市區): 铁东区,铁西区,立山区,千山区,台安县,岫岩县,海城市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천산(千山) .옥불원(玉佛苑).탕강자온천(湯崗子溫泉) .석목성유적지(析木城遺蹟地) .약산(葯山)
4. 무순시(撫順市,푸순)
무순시는 역사가 유구한 고성으로서 7,000년이라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무순시는 동경123℃39′부터 125℃28′까지 북위 41℃41′부터42℃38′까지 위치하고 있고 중국 요녕성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심양까지의 거리는 45킬로미터이다. 전시는 4개 구, 3개현을 관할하고 있고 총면적은 675평방킬로미터이다. 무순시는 27개 소수민족이 모여있으며 그중 한족, 만족, 조선족, 회족등 민족 인구가 비교적 많다. 총인구는 227만명이고 그중 시구인구가 140여만명이며 전국적으로 31개 특히 큰 성시의 하나이다.
무순지구는 북온대계절풍성 대륙기후로서 일년 사계절이 분명하고 기후가 온후하며 수량이 많으며 연 평균강우량은 750~850밀리미터이다.
무순은 교통이 발달하고 시구에서 심양 도선공항, 영구해항구, 대련해항구까지의 공로는 고속도로로 연결되여 있다. 심양-길림, 심양-무순 두갈래의 철도간선이 전국 철도와 연결되여 여객운송과 화물운송이 매우 편리하다.
무순시는 자연과학연구원이 19개 기술무역기구367개 대학 전문학교 9개,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023개있다. 50년의 건설을 거쳐 무순시국민경제는 거대한 성과를 거두었고 특히는 개혁개방이래 성, 향 면모가 빠른 변화를 가져왔고 시민생활수준이 두드러진 향상되었다. 지역경제 발전하고하고 전국 성시 종합실력 50개 강한 시의 하나이다.
.관할시구(管轄市區):新抚区,露天区,望花区,顺城区,抚顺县,新宾县,清原县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고니산산성(高尒山山城) .원사림(元師林) .혁도아라성(赫圖阿拉城) .신빈영릉(新賓英陵)
5. 본계시(本溪市,번시)/환인현(桓仁懸,환런)
본계시는 요동반도중부에 위치하고 있는 산수공업도시이고 1993년에 국무원으로부터 전국적으로 비교적 큰 도시로 비준을 받았다. 근년 본계시는 전국쌍용모범성, 전국위생성, 법에 의거하여 시를 다스리는 선진시, 민족단결선진시 등 칭호를 받았다. 본계시는 자연환경이 수려하고 산업자원이 풍부하여 양호한 투자조건을 가지고 있어서 국내외 각계 인사들이 유람관광, 투자하는데 이상적인 곳이다.
본계시는 요녕성의 공업중심지이므로 《석탄과 철의 성》《공업양식창고》라고도 불리우고 있다. 개혁개방이래 본계시의 공업은 장기적인 발전을 가져왔고 강철, 기계, 화공, 전자, 방직, 청공업등 부문을 갖춘 공업체계로 형성되였다. 근래 본계시는 공업기업 1,600여 업체가 있다.
본계시는 자연자원이 풍부해 《산위의 돈나무, 지하보석이 모인 분지》라 불리운다. 근래 지하에 광물이 50여종이 있다는것을 탐색해 냈으며 철, 석탄, 석회석 등 저장량이 많아 채굴할 가치가 매우 높다. 또 수자원이 풍부하여 연지표 경류량이 48억입방미터이고 수력전자원을 35.45만킬로와트를 개발할 수 있다.
본계시의 삼림자원도 매우 풍부하다. 삼림율은 66.4%이다. 본계시의 아름다움과 유구한 역사적 진품은 매혹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다.
본계시는 거대한 경제발전 잠재력과 광활한 발전전망을 가지고 있다. 본계시는 환발해 경제범위의 복사지대에 있고 대개방과 대발전이 결합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남다른 조건을 갖고 있다. 또한 본계시민은 순박하고, 열정적이고, 성실하며 신뢰감이 있다고 한다.
본계시는 중국의 중요한 철광석 산지의 하나이며 비금속광산 중 석탄과 석회석이 가장 유명하다. 중국의 주요 철강생산회사인 본계 강철공사와 북대 강철창등의 대기업이 이곳에 자리하고 있다. 본계시는 홍송, 자추, 황포화, 수곡유등 진귀한 수목이 많으며 산수풍광은 천연의 형태로 조성되여 있고, 사계절이 뚜렸하다. 본계현은 만족 자치촌으로 지형이 산세에 둘러쌓여 자연풍광이 아름답고 관문산 풍경구는 소황산이라 일컬어 지며 산상의 호수는 매우신비롭다. 본계수동은 50만년전에 형성된 석회암동굴로 국내외에 관광지로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모습은 경이롭다.
환인만족자치현은 요동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길림성 집안현과 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본계현,신빈현이며 남쪽으로는 관전과 단동, 북쪽으로는 통화와 접해 있다. 면적은 3,547평방KM이며 환인진을 포함한 18개 향과 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는 한족과 만족,조선족등 14개 민족 305,000명이며 만족이 145,000명으로 총인구의 47.5%를 차지하고 있는 만족자치현이다. 조선족 인구는 7,700여명이며 보락보 조선족진,아하 조선족향,괴암자 조선족진,육도하자 조선족향의 4개 민족자치향진이 있다. 요녕성 성도인 심양시와 261KM, 본계시와 198KM, 단동시와 238KM, 통화시와 104KM 거리에 있다. 6,000여년의 역사를 가진 환인현의 주요산업과 산물은 임업,수리업,광산업,인삼,녹용,산야채,약초,어류등 천연자원과 오염되지 않은 많은 산물등이 있다. 환인은 고구려시대의 산성인 오녀산성과 상,하고자 묘군등 고구려시대의 유적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관할시구(管轄市區):平山区,溪湖区,明山区,南芬区,本溪县,桓仁县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본계수동(本溪水洞) .관문산수고경구(關門山水庫景區) .온천사(溫泉寺) .오녀산성(五女山城)
.망천동(望天洞) .미창구장군묘(米倉溝將軍墓) .비류수유람(沸流水遊覽)
.상고성자 무덤군(上古城子墓群) .하고성자 무덤군(下古城子墓群) .구정철찰산(九頂鐵刹山)
6. 단동시 (丹東市,단둥)
단동시는 요녕성에 위치한 면적 1만 4,918㎢, 인구 250만명인 중국최대의 국경도시로 북한의 신의주와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옛 이름은 안동이었으나 1965년 단동으로 개명하였으며, 그 뜻은 “아침해가 뜨는 붉은도시”란 뜻이다. 압록강을 경계로 북한 신의주와 마주보고 있는 인구 66만명의 국경도시이다.
1960년대 이전에는 안동이란 이름의 오랜도시였으나 이후 중국에서 동쪽에 위치해 있어 아침해가 가장 먼저 떠 도시를 붉게 물들인다 하여 단동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1992년 단동 변경 경제개발구가 압록강 근교에 개발됨으로써 한국, 일본, 러시아 및 중국을 잇는 중요 거점 도시로 발전되고 있다.
단동은 유구한 (歷史)를 자랑하고 있으며, 1만 8천년전부터 인류가 살아왔고 기원전 6세기에는 주나라의 통치를 받았다. 1876년 청나라는 이 4곳에 안동현(安東縣)을 설립했고, 1907년에는 단동을 무역항으로 지정했다.1937년 12월1일 안동은 정식으로 시로 승격되었으며,1965년 안동은 단동시로 개명했다.
단동은 중국 최북단 (不凍港口)과 북한,중국,유라시아를 대륙을 연결하는도로,철도망을 갖춘 육해공의 입체 교통이 편리한 연해 개방도시이며 경방직,전지,관광산업이 특징인 중국 최대의 변경도시이다.
단동은 주로 수산물 무역이 활발한 도시로 대련과 이곳 단동,동항의 많은 해산물과 수산물이 한국과 일본등으로 거래가 되며 동북 최대의 유통시장인 심양이 이곳과 약 3시간여의 거리로 위치하고 있으므로 잡화 및 제조업의 일반유통이 활성화 되었으며흑룡강,장춘,연길등의 농,토산품이 이곳을 거쳐 한국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또한 한-중 수교 이전부터 이곳은 북한과의 교역이 활발히 성행하고 있었으므로 한-중 수교 이후인 현재 많은 한국의 기업들이 단동의 현지업체를 통하여 북한과의 무역을 시도하고 있다. 그 대부분은 주로 수산물 위주로 한국내 수입시 통일원의 허가를 받아 관세특혜의 혜택을 누릴수 있는것과 또하나는 같은 동해권의 수산물이기에 중국산과는 품질 및 인지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북한의 임가공은 중국내에서도 인지도를 꼽을수 있을 정도로 그 가공 솜씨가 좋기에 요사이 한국내 많은 제조업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약재 공예품 그리고 원자재 및 광물등의 품목등이 북한과 교역을 이루고 있다. 2002년 8월 심양-단동간 고속도로(227KM)가 개통되어 심양/단동간 소요시간이 2시간40분으로 단축되어 교통이 편리하다.
호산장성은 단동시 동쪽에서 약 12㎞ 떨어진 압록강변에 있으며 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의 우적도와 의주군을 바라볼수 있다. 호산장성은 고구려 박잣성터 고증되고 있으며 명1469년에 재건축되어 400여년의 사회변혁을 거치고 대자연의 비바람과 인위의 파괴로 하여 면모를 알아보기가 힘들 정도로 되었다. 1990년부터 1993년에 이르기까지 문물과 고고학자들의 조사와 검증을 거치여 600여m의 성벽과 봉화대, 군사영방등 유적들을 발굴하였다. 그 이후에 두차례를 거쳐 장성의 수복공정을 진행하였다. 호산장성의 또 하나의 특수한 코스는 일보과(一步跨)이다. 호산장성 밑 압록강가에 우적도라는 북한섬이 있는데 압록강의 상류로부터 하류로 흐르는중 가장 가까운 한곳으로서 거리가 불과 몇m밖에 되지 않아 한 걸음에 넘을수 있을 정도이기에 어떤 때에는 직접 북한주민(민병)과 교류도 할 수 있다. 중국이 1990년 장성을 대대적으로 복원하여 그 위용이 웅장하고 장대하며 새로운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장성정상에 오르면 북한 의주가 손에 닿을 듯 보이며 아래를 내려보면 한 발짝만 건너 뛰어도 닿을 것만 같은 지척에 북녘땅이 있다.
.관할시구(管轄市區):元宝区,振兴区,振安区,宽甸县,东港市,凤城市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호산장성(虎山長城)/의주 우적도국경지대 .항미원조기념탑 (抗美援助記念塔)
.압록강공원 (鴨綠江公園) .국문공원(國門公園) .금강산 공원 (金剛山公園) .수풍댐(水豊)
.중지도(中之島)/위화도 .오룡배온천(五龍背溫泉) .청산구풍경명승구(靑山溝風景名勝區)
.구련성(九連城) .오룡산(五龍山)/영봉사(靈峰寺) .봉황산(鳳凰山) .북한식당(北韓食堂)
7. 금주시(錦州市,진조우)
이 지역을 우리는 고조선 문화의 원류라고 하며 중국은 중국문화의 원류라 하는 곳으로 북진시의 중국12대 명산인 의무려산은 북방의 진산이라 불리우며 의현에는 고구려시대 대릉하가 있다.
금주지역은 관할시로 북진과 의현등이 있으며 불교가 융성하여 중국북방의 불교성지로 불리우며 우리선조들이 이루어놓은 오래된 많은 불교유적들이 있다.
■ 금주시 일반현황
.위치 : 중국 요령성 서남부 요령성에서 심양, 대련, 안산, 무순, 본계시 다음으로 6 번째로 큰 도 시
.인구 : 300만(도심인구 80만) .면적 : 10,301㎢(파주시의 15배)
.민족 : 20여개 소수민족(만주족, 몽고족, 회족, 조선족등) 한족이 95%차지
.기후 : 온대대륙성 계절풍기후 연평균기온 9.1℃ 연강수량 600m
.자연지형 : 북부는 낮은산의 구릉지역으로 과일이 풍부하고 남쪽은 발해만을 접하고 있어 드넓은 평원에 양곡이 풍부하고 광활한 해산물양식지구가 있어 수산자원이 풍부함.
.역사배경 : "도하"(徒河)로 불리다가 요대(遼代)에 금주로 불리기 시작하였고 1954년 요서성정부 소재지에서 요녕성으로 편입
행정구역 : 2개 현급시와 3개 현(1개 자치구), 4개 구(1개 경제개발구)
능해,북진, 의현, 북진만족자치현, 능화구,고탑구, 태화구, 경제기술개발구
(凌海,北鎭, 義縣, 北鎭滿族自治縣, 凌和區,古塔區, 太和區, 經濟技術開發區)
.주요 특산품
- 544만무의 경작지에서 옥수수,대두,땅콩,면화,벼, 밀, 수수 등을 생산
- 북부의 구릉지대에서 사과, 배, 포도 등 풍부한 과일을 생산
- 연해지구에서는 대하,게,조개 등 양식업을 통한 해산물 생산
.지하자원 : 석유와 천연가스 풍부, 동북지역 최대의 화력발전소가 있음
.교육기관 : 초등학교와 보통중학교 170개, 직업중학교 80개, 기술학교 24, 종합대학과 단과대학 6개
.의료시설 : 493개
.산업시설
- 55만톤급의 금주항
- 중국의 심천, 상해, 광주, 대련, 은주를 연결하는 금주공항
- 북경~심양을 연결하는 철도가 중심부를 관통하며 이외에 144개 고속도로와 8개의 철도가 연 결
.주요수출입품
- 수출품 ; 몰리브덴철, 금속크롬, 석유화학공산품, 절인야채, 말린채소, 땅콩, 과일,모피가죽의류 등
- 수입품 : 크롬광, 망간광, 산화몰리브덴,의류부속품,메린렌장사,양가죽 등
- '98년 기준 총수출액은 116,000천달러, 1999년에는 120,000천달러로 예상
.기업현황
- 2000여개의 기업이 있고 그 중 70여개의 중대형기업이 있음.
금주석유화학공사, 금성제지그룹, 특수철합금주식회사, 금주구태제약주식회사, 금주전력책임회 사, 능천주유한책임회사 등 중국 최대 혹은 굴지의 대기업들 이 있음.
- 금주시 진출한국기업현황
46개기업('99. 5월말 현재), 금주시 투자 외국기업의 11%차지
투자종류 : 독자기업 6개, 합자기업 37개, 합작기업 3개
총투자액 : 56,680천달러(외자계약체결액은 43,780천달러) 로 금주시 외자유치액의 4%차지
주요투자업종 : 고무제품, 식품,음료제조, 금속제품, 건축업, 재단업, 피혁업, 공예미술 등 24개 업종
- 대표적 한국기업 ; 신흥, 한국웅진무역주식회사, 한국경신건설주식회사, 한국(주)PMK 등
.문화 ; 경극단, 평극단, 가무단, 잡기단 등이 있음.
.자매결연도시 ; 파주시, 일본 고강시
.대표술 : 능천주(凌川酒) (150년동안 묻혀 있다가 발굴되어 기네스북에 오른 황제에게 진상하던 전통술)
■ 일반현황
.지리위치 : 요녕성 서부, 북부는 내몽고와 인접, 남부는 부신시, 금주시와 인접.
.면적 : 토지 총 면적 19,740.64km².
.인구 : 총 인구 330만명.
.행정구역 : 2개 현급시(縣級市),3개 현(縣),2개 구(區).
.기후 : 대륙성기후
.지세 : 서북부와 서남부가 높고 동부가 낮음.
■ 경제현황
.경제총량 : 1998년 국내생산총액 91.9억원(1978년의 11.3배), 연 평균 6.3% 증가, 1인당 평균 국내생산총액 2,736원(8.5배 성장).
.농업경제 : 시 양식 생산량 18.34억kg. 농업 총산액 27.2억원.
.공업경제 : 공업기업 1,600개, 시 공업증가치가 국내생산총액의 1/3.
■ 자연자원
.광산자원 : 광산자원 60여종, 광산지 570여개, 그중 망간 ,금등 광산은 성 및 국내에서도 우세 차지, 매장량 성 총매장량의 70%, 그중 망간 매장량은 동북에서 제1위.
.농산업자원 : 옥수수, 보리, 솜, 야채 등이 성내에서 우세차지, 그중 솜 생산량은 성의 60%.
■ 경제사회발전
.경제구조변화 : 1957년 시 농업 총산액 2억원(1949년보다 1.3배 증가), 공업총산액 1.3억원 (10배 증가). 1990년 시 국내생산총액 34.2억원(1978년보다 2.7배증가). 연 평균 11.5% 증 가. 농업 총생산액 18억원, 년 평균 3.4% 증가. 1995년 시 국내생산총액 343.7억원(205.5 억원 증가), 연 평균 11.3% 증가. 1인당 평균 국내생산총액 3,103원(1993원 증가), 1997년 국내생산총액 83.4억원, 공농업 총생산액105.7억원, 그중 공업총산액 7,815억원, 농업총산액 27.2억원.
.주요산업 : 야금, 석탄, 전자, 화공, 건축, 기계, 방직, 의약, 경공업 등.
■ 교통
.철도 : 경내 6개 철도가 북경, 심양, 대련, 단동, 성덕등 도시로 직접 통함.
.항공 : 북경, 대련, 하얼빈, 청도등 도시와 통항.
.환경 : 1997년까지 오염처리 투자총액 2.9억원 ,오염처리항목 1,218개. 팔오(八五)기간 오염처 리투자액 1.92억원, 오염처리항목 624개, 새로 추가한 노폐물 처리능력 23.3만톤/일, 추 가한 고체 노폐물처리능력 295.3만톤/일, 1995년 공업노폐물 처리율 90.3%, 공업폐기 처리율 93%, 공업 고체 노폐물 종합이용율 29%, 삼림보급율33.6%. 이미 건설한 자연보호 구 18개, 총면적 435.5만무.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관음동(觀音洞) .만불당석굴(万佛堂石窟) .대광제사요탑(大光濟寺遼塔) .북진신사(北鎭神詞)
.봉국사 의주대불(奉國寺宜州大佛) .박물관.천후궁(博物館.天后宮) .의무려산(醫巫閭山)
.청암사성모(靑岩寺聖母) .필가산천교(筆架山天橋) .릉하수상공원(凌河水上公園)
.요심전역기념관/요심풍비(遼沈戰役紀念館/遼沈豊碑) .숭흥사쌍탑(崇興寺双塔)
.흑산연화호(黑山蓮花湖) .요대13제왕릉군(遼代13帝王陵群)
8. 영구시(營口市,잉코우)
영구는 중국의 중점 연해개방도시로서 그 발전은 개혁개방이래 이루어졌다. 영구는 연해도시의 독특한 우월함을 충분히 발휘하여 천방백계로 경제를 발전시켜 사회 각 업종의 공동발전을 실현하였다. 총괄적으로 말해서 그들은 《5대우세》를 발휘하고 《4대전략》을 실시했기 때문이다.
5대 우세란 즉 그 첫째는 지역우세이다. 영구는 환발해권의 중요한 항구도시이다. 영구 삼치권은 동북에서 두번째로 가는 항구이고 중국의 열번째 항구이며 중국 동북내지에서 제일 가까운 해상출구이다.
영구시는 또 유럽과 아시아를 연계하는 교량의 핵심과 중추이며 또한 중국 15개 중점 연해개방도시중 하나이고 전국적으로 투자환경실력이 비교적 강한 40개 도시중의 하나이다.
두번째 우세는 교통의 편리이다. 육로가 사방으로 통하고 해상운수가 잘 연결되어있다. 영구시의 두 항구의 연 통과량은 1800만톤에 달한다.
세번째 우세는 자원이 풍부하다. 영구는 세계《4대 마그네슘》기지중의 하나이고 중국의 《마그네슘 도시》로 불리우고 있다. 그리고 96킬로미터의 해안선과 16만무의 연해 간석지를 가지고 있으며 백리 염전에서 소금 80만톤을 생산하고 해마다 해,담수산품을 40여만톤 생산하고 있으며 해마다 요남사과, 복숭아, 배, 살구 등 40만톤을 생산한다. 그 밖에도 산양털, 누에, 매화 사슴도 요녕성 및 전국의 생산기지이다. 금광, 규소석등 32종 금속과 비금속 광산저장량이 풍부하다.
네번째는 공업기초가 든든하고 심양, 안산, 본계 등 중요한 공업도시를 끼고 있으며 내지 자원이 풍부하다. 영구는 또 새 중국이 탄생하여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경공방직공업을 건설한 도시이다. 방직, 염색, 권연, 피아노, 종이제작, 염업 등 전통적 골간산업이 중국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다섯번째는 관광자원개발전망이 아주 광활하다. 망아산, 적산, 청룡산, 설모산, 돈대산 풍경구를 초보적으로 형성하고 월아만, 백사만, 선인도, 북해, 서해 등 5대 해수욕장을 꾸렸다.
사대전략으로 그 첫번째는 구조우수화를 실시했다. 시장경제발전의 필요에 적응시켜 국가산업정책을 지침으로 산업, 제품과 자원우세를 실현하는것을 기초로 삼고 산업구조조절, 기업집단 건설, 새로운 경제증가점을 육성하고 새로운 신흥산업을 지원하며 1,2,3산업발전을 조화한다.
두번째는 개방성 견동전략을 실시하는 것이다. 영구시의 자금부족, 인재부족 이 두가지 문제에 대비하여 광범하게 조상유치활동을 전개하고 토지, 노동력 항목도입 항목등 관련정책을 제정하였으며 경내외 상인들을 끌여들여 영구를 개발 건설하도록 한다. 영구 경제기술개발구를 《용두》로 삼고 두항구를 창구로 하며 심양/대련 고속도로 연선의 작은 도시들을 양익으로 하여 전면적으로 대외개방하는 새로운 국면을 형성하는것이다.
세번째는 항구로 도시를 번창시키는 전략을 실시한다. 《항구 도시》는 영구의 특색이다. 항구가 흥성하면 개발구가 발전하고 도시가 번창해진다. 때문에 항구의 쌍향성 복사기능과 《창구》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대외개방을 가속화시키고 개방성 경제를 발전시키며 임항산업과 항구공업을 발전시켜 항구 서비스체계를 완벽히 하여 관련산업과 업종의 발전을 추진시킨다.
네번째로는 과학과 교육으로 도시를 발전시키는 전략을 실시한다. 대대적으로 첨단기술산업을 발전시키고 지식경제 도전의 인재를 육성하며 과학과 교육으로 기업, 농업을 발전시킨다. 교육을 근본으로 삼고 집약화 경영과 과학기술 진보에 의거하여 경제를 발전시키는 전략을 발휘하여 빠른발전의 도시로 유망하다.
1992년 10월에 국무원에서 영구(발어권) 경제기술개발구(국가급)설립을 비준하였다. 영구개발구 스타드 면적은 6평방킬로미터이고 근래의 개발면적은 16만평방킬로미터이다. 기획공제면적은 183평방킬로미터이고 거주인구는 15만명이다.
영구개발구(발어권)는 5대 우세가 있다.
첫번째 우세는 항구조건이 우월하다. 영구의 새로운 항구는 동북에서 두번째로 큰 항구이고 화물 연 통과량은 2000만톤이다. 이미 세계 5대주 40여개 국가와 지역의 140항구와 운수업무관계를 맺었다.
두번째는 교통이 편리하고 통신이 잘 된다.
세번째는 에너지 자원이 충족하고 자원이 풍부하다.
네번째는 공업 기초가 좋다. 영구시는 요녕성의 중요한 경공업기지로서 부류가 다양하고 많은 공업제품이 국내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다섯번째로는 해변관광지이다. 영구개발구는 산 좋고 물 맑은 곳으로서 기후가 적절하여 금사탄으로 불리우는 월아만 해수 욕장의 파도는 잔잔하고 바닥이 평평하며 물도 맑고 모래도 깨끗하다. 20킬로미터의 해안선 자연조건은 남다르게 독특하고 오락과 유람, 휴가시설이 완벽하다. 십여년동안 개발건설을 통하여 영구 개발구는 지금까지 이미1000억의 고정재산 투자를 했고 그중 도시기초 시설로 24억원을 투자했으며 6평방킬로미터의 스타드구역 항목은 이미 배치가 다되였고 16평방킬로미터 이내는 중심도로와 부대설비 시설이 체계를 형성하였다. 도시의 생산, 생활, 봉사, 오락, 문화, 체육 등 각 방면의 기능이 제대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영구개발구의 투자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외국상인들이 빈번히 방문하여 고찰, 협상,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 24개 국가와 지구의 외상들이 이 개발구에 투자하고 있다. 영구개발구는 이미 외국자본, 공업, 수출외화가득형을 위주로 하는 개방설 경제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영구는 1872년 스코틀랜드의 존로스목사가 입국하여 처음으로 조선인들에게 개신교세례를 베풀었으며 영구에 교회를 세워 조선인들과 성경을 한글로 번역하여 한국으로 개신교를 전래한 중요한 지역이도 하며 동북지역의 개방지로도 큰 역사적의미를 갖는다.
영구는 동북지역의 관문항으로서 요하가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곳이며 근대 개항장으로서 옛이름은 우장항(牛莊港)이라 하였다.
.관할시구(管轄市區):站前区,西市区,鲅鱼圈区,老边区,大石桥市,盖州市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망아산(望兒山) .석붕산 석붕(石棚山石棚) .고구려산성유적지(高句麗山城遺蹟地)
.웅악온천(熊岳溫泉) .요하입해구(遼河入海口)
9. 부신시(阜新市,푸신)
요녕성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부신시는 5,60년대부터 중국의 중요한 에너지원의 기지로 되여왔으며 《석탄과 전기의 성》이라 불리우고 있다.《95》계획 시작하던 해 부신시 위원회, 부신시정부은 부신시 경제건설의 실제정황에 근거하여 전 요녕성적으로 처음으로 15년시간내에 부신시를 농업이 강한 성시로 건설하겠다는 목표를 제기하였다.
요녕성 각시와 비교하면 부신시는 토지, 양식, 목축, 임과, 광물 등 자원방면에서 뚜렷한 우세를 갖고 있다.
첫째는 토지면적이 크고 경작면적이 500여만무에 달하며 농민1인당 5무(1,000평)이상의 경작지를 차지하여 요녕성적으로 첫자리를 차지하므로 종식물발전에 우월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두번째로는 초지면적이 크다. 현재275만무의 초지면적이 있으므로 목축업발전에 광활한 전경을 제공하였다.
세번째는 광물자원이 풍부하고 이미 발견한 광물지점이 238곳이고 종류가 40여종이며 저축량이 매우 가관적이고 대규묘적인 채굴과 깊이 가공하는데 유리적인 조건를 가지고 있다. 부신시가 농업이 강한 시로 건설하는데 근본적 경로는 종자산업화 경영을 추진시키는것이다. 그 중점은 《4조용》을 개발하는것이다. 부신시는 농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 공업발전도 놓지지 않았다.
농업을 우선 발전시키는 동시에 부신시는 ≪五一八二0》공정을 실시하고 기계, 전자, 화공, 식품, 건설재료 5대 대표적산업, 18호중점기업과 20개 우세 산품을 파악하여 공업경제능력을 강화시켰다. 부신시의 넓고 비옥한 토지, 풍부한 자연자원과 날로 개선되는 투자환경은 외상이 부신에 투자하는데 푸짐한 선물을 가져다 줄것이다.
주요 역사유적으로는 사해(査海)유적(7600년전 원시사회 유적),해당산보안사(海棠山普安寺)풍경구(국가급 삼림공원),서응사(瑞應寺)( 청대 강서 8년 건립), 그외 대청(大淸)구,장고대고사조림(章古臺固沙造林) 등이 있다.
.관할시구(管轄市區):海州区,新邱区,太平区,清河门区,细河区,阜新县,彰武县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해당산풍경구(海棠山風景區) .해당산보안사(海棠山普安寺)풍경구(국가급 삼림공원)
.만인갱(萬人坑).사해유적지(査海遺蹟地) .탑영자고성(塔營子古城) .대청구(大靑泃)
10. 요양시(遼陽市,랴오양)
중국 요녕성[遼寧省] 중부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로서 면적은4,731㎢ 인구는 190만여명(1998)의 한민족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도시이다.
중국 요녕성 중부 태자하[太子河] 중류, 심대철도[瀋大鐵道:瀋陽~大連] 유역에 위치한다. 심양[瀋陽]과의 거리는 70km이다. 연평균기온 10℃, 연평균강수량 700mm이다.
동북[東北]지방에서는 가장 일찍이 한인(漢人)이 이주한 곳으로, 1913년에 요양현이 설치되었으며, 1938년 시(市)로 승격하였다. 오늘날에는 지방의 상공업 중심지로 발전하였으며, 면직물․마대(麻袋)․콩기름 등 경공업 외에 석유․섬유․기계․화학․제지․방직․시멘트․제강 등 중공업이 성하다. 교육기관으로는 6개의 중학교가 있다. 시 서쪽에 있는 광우사(廣祐寺)의 8각 13층의 백탑(白塔)은 높이 71.2m의 전탑(塼塔)으로, 요․금 시대의 대표적 건축물로 유명하다. 그밖에도 부근에 한대(漢代)의 묘지, 동경성(東京城)․동경릉(東京陵) 등 청대(淸代)의 유적 등이 남아 있다.
0. 요양백탑(遼陽白塔)/광우사(廣祐寺)의 불탑(佛塔)
요양백탑(遼陽白塔)
"탑 꼭대기에는 구리로 만든 북 세 개가 놓여 있고 층마다 처마 귀퉁이에 풍경을 달았는데 그 크기는 물통만 하고 바람이 일 때마다 풍경이 울려서 그 소리가 멀리 요동벌을 진동한다."
- 박지원 "열하일기" 중에서 백탑을 묘사한 부분 -
중국 요녕성[遼寧省]의 요양시[遼陽市]에 있는 광우사(廣祐寺)의 불탑(佛塔).
소재지 : 중국 요녕성[遼寧省]의 요양시[遼陽市]에 있는 광우사(廣祐寺)
건축양식 : 불탑(佛塔)
건축물크기 : 8각의 한 변(邊)의 길이는 아랫부분이 약 7 m,전체 높이 약 71 m
백탑은 요(遼) ․금(金) 시대의 전탑(塼塔)에 많고 전체를 흰색으로 칠하였기 때문에 생긴 보통명사이지만, 그 중에서도 8각 7층의 백탑은 다른 탑과는 달리 상층까지 올라갈 수 있는 송(宋)계통의 층탑(層塔)형식으로 만들어졌다. 더욱이 외벽(外壁)에 많은 부조(浮彫)를 새기는 독자적인 수법으로 탑 전체의 모양도 매우 아름다워 요나라 때의 전탑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으로 평가된다. 8각의 한 변(邊)의 길이는 아랫부분이 약 7 m이고 전체 높이는 약 71 m로, 동북지방에서는 제일 높은 탑이다. 당나라시대 중수하였다는 중국사서의 기록으로 보아 그 이전 건립되었음을 알수 있으며 우리 민족의 불교양식으로 볼 수 있다.
광우사(廣祐寺)
요양시 백탑공원내에 있는 고찰로서 최초 1,800여년전 동한(후한)시대에 창건되었으며 전국시대를 거쳐 금,요,청시대에 증건되었다. 많은 전란과 문화대혁명시 파괴되었으나 현재 세계 최고인 높이 21.48m의 목좌불상을 안치중이다. 탑과 사찰주변에는 많은 유적들이 숲이나 언덕에 방치되어 있기도 하다. 새로 증건하는 광우사는 면적이 6만평방미터인 대규모 사찰이다.
동한시대에 건축되었다는 기록으로 불교가 372년 고구려 소수림왕때 처음 전래되었다는 설은 재고되어야 마땅할것이다.
.관할시구(管轄市區):白塔区,文圣区,宏伟区,弓长岭区,太子河区,辽阳县,灯塔市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요양백탑(遼陽白塔)과 광우사(廣佑寺) .요양시박물관(遼陽市博物館)
.동경성(東京城) .동경릉(東京陵) .삼도호서한촌락유적지(三道壕西漢村落遺蹟地)
.요양벽화묘군(遼陽壁畵墓群) .연주산성(燕州山城)
11.반금시(盤錦市,판진)
반금시는 요녕성 서남부, 요하삼각주 중심지대에 지위하고 있다. 서북으로는 금주, 동계는 안산, 남으로는 요동만과 인접하고 있고 시중심에서 심양까지 거리는 150킬로미터이다. 반금시는 쌍태자(双台子), 흥륭태(興隆台) 두개 구와 반산, 대와 두개 현을 관할하고 있다. 구역면적은 3,959평방킬로미터이고 총인구는 120만명이다. 반금시 지역의 독특한 우세는 반금시의 발전에 양호한 기회와 공간을 제공하였다.
반금시 지하에는 풍부한 석유, 천연가스등 광산이 매장되여 있다. 지금까지 석유지질 매장량을 15억톤 확인하였고 천연가스 매장량을 16억입방미터 확인하였다. 중국 세번째로 큰 유전인 요하유전이 여기에 자리 잡고 있으며 또한 전국적으로 제일 크고 세계적으로 네번째고 큰 특종 석유 생산기지이다.
경내 토지자원이 풍부하다. 현재 13만헥타르의 경작지가 있는데 그중 논밭이 11만헥타르, 양식 연생산량이 8.5억킬로미터인데 요녕성의 중요한 상품양식기지와 우량미(쌀)의 출구기지이다.
반금시의 자연풍경이 독특하고 기려하며 우미롭다. 요하하류의 쌍태자하구는 국가급 자연보호구이고 총면적은 8만헥타르에 달하므로 국제적으로 제일 중요한 습기있는 토지의 하나이다. 구내에는 갈대가 우거지고 간석지가
넓으며 인기가 드물다. 연해경내 해안선에서는 천하기관-《홍해탄》을 볼수 있으며 지금은 요녕성《50개 아름다운 경치》중의 하나로 지정되였다. 풍부한 자연자원과 수려한 자연경관은 요하의《금삼각》으로 불리우고 있다.
50년의 노력를 통해 반금시민들은 오늘의 발전을 가져왔다. 반금시위원회, 시정부는 더욱더 찬란한 반금을 계속 발전할수 있는 전략으로부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해방초기 여기는 보잘것없는 작은 현이였는데 70년대부터 건설하기 시작하여 특히는 시를 건설한 후 부터 성시기초시설건설에 투자액이 80여억원에 달하였다. 시구 건설된 면적이 46평방킬로미터이다.
통신분야에서 반금시는 무선호출, 카드전화, 이동통신 등 30여개 서비스항목을 개설하였다. 우정업무는 세계 150여개 국가와 지역에 통할수 있다.
1인당 평균저축액이 1만위안을 초과하고 요녕성에서도 수위를 차지한다. 보험기구가 10기업이 있고 종류는 4대류 120여가지에 달한다.
과학 시를 건설한 이래 315가지 과학기술성과를 거두었다. 과학기술은 농업상에서 자연자원의 개발과 전통농업의 개조를 촉진시켰다.
교육 전시 고등학교 1개, 중등전문학교 5개, 보통 중학교 79개, 소학교 386개, 각류 직업학교 22개있고 재학생이 22만명이다. 반금시의 교육개혁경험은 국가와 요녕성 유관부문의 고도적 평가를 받았다.
전시 외자항목 306개를 이용하였고 협의한 외자액이 21.1억달러이며 실현한 외자이용액이 17.7억달러이며 외상이 투자한 기업이 276개이다. 반금시는 이미 10개 기업이 진출구경영권을 국가로부터 비준을 받았다. 선후로 한국, 일본, 러시아등 12개국가와 지역에 노무를 5500차 파견하였으며 21개 국제공정을 맡았다. 전시는 98개 기업이 선후로 미국, 일본, 독일 등 12개 국가,지역와 기술, 설비진출구 합동을 126가지나 체결하였다.
0. 홍해탄(紅海灘)
반금시 서남부 쌍태자하가 흘러 들어가는 요동만지역으로 반금시에서 30km정도에 위치하고 있다. 자생하거나 겨울을 나는 조류가 236종류가 되며 천연기념물인 흑두루미등의 진기한 조류등을 관찰할수 있다. 바다와 이어진 들판에는 붉은 낙조와 초류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광경을 일명 “홍해탄”이라 불린다. 때마다 찾아오는 조류등을 관람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오는 자연생태계의 귀중한 곳이다.
.관할시구(管轄市區):双台子区,兴隆台区,大洼县,盘山县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홍해탄(紅海灘) .쌍태하풍경구(双台河風景區) .요하비림(遼河碑林) .요하유전(遼河油田)
12.철령시(鐵嶺市,테링)
철령시는 요녕성의 북부에 자리잡고 있고 동경 123°27′-125°06′,북위41°59′-43°23′에 위치하고 있어 연해성분의 내륙지구에 속한다. 남으로는 심양, 동으로는 무순, 서로는 내몽고,북으로는 길림성과 인접하고 있다. 전시 구역면적은 1.3만평방킬로미터이고 은주구, 청하구, 개원시, 철법시, 철령현, 창도현, 서풍현을 관할하고 있다. 그리고 42개 진, 66개 향, 10개 향급가도사무소, 494개 성진주민위원회, 1495개 촌민위원회가 있다.
철령시는 온대계절풍대륙성기후이고 전년 일조시수는 2700시간좌우이고 연 평균강우량은 700밀리리터좌우이며 연 평균기온은 6.3℃, 최저기온은 -31℃, 최고기온은 34.4℃이다. 전년 사계절이 분명하고 우수량이 알맞아 다종 농작물의 성장에 적합하다. 동부산구는 장백산여맥에 속하고 빙입산(騁砬山), 성자산(城子山), 계관산(鷄冠山), 용수산(龍首山) 이 겹겹이 쌓여있고 수목이 하늘 높이 치솟아 있으며 야생동식물이 많아 철령시의 주요 임업기지이다. 요하유역을 위주로 한 중서부평원은 지세가 평탄하고 토질이 비옥하여 다종 농작물과 경제작물을 많이 생산하는것으로서 철령시의 주요생산구이다.
철령시는 다민족이 거주하여 있는 지구여서 경내에는 한족, 만족, 조선족, 몽고족, 회족등 31개 민족이 있다. 총인구는 288.5만명이고 그중 성진인구가 82만명, 한족이 77.7%를 차지한다.
개원시, 서풍현은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현》으로서 소수민족이 54.5%와 40.8%를 차지한다. 만족은 대부분이 개원시와 서풍현에 분부되여 있고 조선족은 개원시, 철령현, 청하구, 은주구에 분부되여 있으며 회족은 개원시, 은주구에 분부되여 있다.
철령시는 수자원이 풍부하다. 요하를 위주로 87개의 크고 작은 지류가 포괄되여 있는 요하수계 물자원총량이 31.41억입방미터여서 철령시 인민의 생활용수를 만족시켰을 뿐만아니라 전시 및 기타 하류공농업생산에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철령시 지하에는 풍부한 광물이 매장되여 있다. 현재 탐사해낸 각종 유역 광산이 29가지이고 생산지는 300여곳이다. 산림식물이 1000여가지로서 비교적 풍부하다. 전시 산림면적은 37.4만헥타르이고 전시 총면적의 21.4%를 차지한다.
철령시 경치는 온화하고 아름다우며 자연 경관 많고 교통이 매우 편리하므로 사람들의 이상적인 유람명승지이다. 여기에는 용수산(龍首山), 모봉산(帽峰山), 자하저수지(柴河水庫), 청하저수지(淸河水庫) 4개의 비교적 큰 풍경구가 있다.
철령시는 역사가 유구하고 고적이 비교적 많다. 서풍현의 성자산산성유적(城子山山城遺蹟址), 개원시 노성진의 숭수사탑(崇壽寺塔), 위원보진의 칠정용담사(七鼎龍潭寺), 은주북부의 원통사와 백탑, 모봉산신석기시대의 고석굴유적, 용수산우의 자청사(慈靑寺), 수봉탑(秀峰塔)등이 있다.
철령시의 유람자원을 진일보 개발하기 위하여 철령시위원회, 시정부는 용수산자연풍경구, 청하유람개발구를 중점적인 개발항목으로 하였다. 철령시는 더욱더 눈부시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을 맞이할 것이다.
건국 50년이래 특히는 개혁개방이래 철령시 경제건설은 나날이 새로와 지고 발전우세가 초보적으로 형성되였으며 금후 경제발전과 사회 각 항 사업의 발전에 양호한 기초를 닦았다.
일정한 기초가 있던공업은 건국이래 특히는 당의 11기 3중전회이래 철령시의 공업은 신속한 발전을 가져왔다. 지금은 석탄, 전력, 기계, 전자, 건재, 화공, 식품, 의약 등 35개 직업을 가진공업체계가 형성되였다.
전시(全市)는 향 및 향이상인 공업기업이 1519집이고, 전시공업총생산액이 99.3억원에 달하였으며 공업산품품종이 1750여가지에 달하였다.
실력이 충분한 농업, 개혁개방은 《요북양식 창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철령시에 발란한 생기,양식생산의 온정한 발전을 가져다 주었으며, 각종 경영이 날따라 번창하고 향진기업이 일어섰으며 철령시 농업은 전 요녕성, 전 중국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날따라 번영하는 국내외무역은 근년래 철령시 경제건설의 끊없는 발전에 따라 인민생활이 끊임없이 제고하고 산업구조가 진일보 조정되고 철령시 성,향 시장이 번영하였다. 사회상업, 음식업, 수리업, 서비스업 소매기구도 4.2만개가 있으며 성, 향 각지에 분부되고 종사인원이 9.9만명이다.
사통팔달한 교통우정, 철령시 교통운수는 매우 편리하다. 새로 건설한 철령역전은 웅대하고 장관하며 각종 서비스시설이 완벽하고 매일 60쌍 객차가 여기를 지나며 역전은 수시로 철로와 공로, 항공, 수로 연락운수 및 우정업무를 맡아한다.
발달한 과학기술, 철령시는 각종 학과문류의 과학연구기구가 90개 있는데 그중 12개는 시에 속하고 24개는 공장에서 설립 한것이고 54개는 개인이 설립 한것이다.
대외로부터 외상을 유치하는데 중점항목은 농업개발, 기계공업, 전자공업, 방직공업, 의약공업이다.
.관할시구(管轄市區):银州区,清河区,铁岭县,西丰县,昌图县,铁法市,开原市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용수산자청사(龍首山慈淸寺) .성산자산성(城山子山城) .용담사산성(龍潭寺山城)
.사면성,팔면성유적지(四面城,八面城遺蹟地) .최차보산성(催唓堡山城).은강서원(銀岡書院)
.숭수사탑(崇壽寺塔) .칠정용담사(七鼎龍潭寺) .원통사와 백탑(圓通寺 白塔)
.자청사(慈靑寺) .수봉탑(秀峰塔)
13.조양시(朝陽市,챠오양)
조양시는 요녕성의 14개행정구역의 하나로서 면적은 2만평방킬로미터이고 인구는 330만명이다. 개혁개방이래 조양시의 면모는 천지가 뒤집히는 듯한 변화가 일어났다.
조양시는 하북성, 내몽고자치구, 요녕성 3개성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으며 동으로는 요녕성 중부성시, 서로는 북경, 천지, 당산지구, 북으로는 내몽고, 남으로는 발해와 인접하고 있어 연해 개방도시일뿐만 아니라 국내외 주목을 받고 있는 환발해경제구역의 중요한 도시의 하나이다.
조양시는 공로, 철로, 항공, 행상운송이 일체인 입체교통 운수회로망이 잘 형성되였다.
조양시 경내에서는 우하량홍산(牛河梁弘山)의 문화유적을 발견되어 고대문명발상지라는 증거를 제공하였다.
조양시는 대량의 고생물(古生物)과 고문화(古文化)가 남겨있으며 새, 고기등 식물화석의 자연유적수량이 제일 많은 곳이다.
조양시 경내에서 또 매장 광물 67종을 발견하고 저장량이 전 요녕성의 70%를 차지한다고 확인되었으며 그중 망간저장량이 동북에서 제1위를 차지하고 철생산량은 전국적으로 제2위를 차지하므로 전국 8대황금생산구의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대리석, 진주암, 석회석 등 저장량이 많고 품질이 좋으므로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양호한 개발전경을 가지고 있다.
조양시 농업도 작물, 보호지, 경제림, 과일업, 목축업을 개발중점으로 하는 종합적 개발방식으로 형성되였고 농업경제구조는 다원화적 현대화 농업구조로 전변되고 농업산업화도 이미 시작하여 거대한 개발잠재력을 드러냈다.
조양시 농부제품자원은 200여가지가 있으며 약재료가 600여가지이다. 옥수수, 밀, 모피, 꿀, 고기 등을 대량으로 생산한다. 조양시는 전국 12대 토끼생산기지의 하나이고 전국 4대 은행(杏仁)생산구의 하나이며 요녕성에서 두번째로 큰 과일생산구이다.
전시의 과일나무 총면적은 8만헥타르, 5000여만그루로서 총생산량은 35만톤이다. 조양시는 세계적으로 제일 큰 인공 가시덤풀림이 있고 총면적은 10만헥타르, 전국의 11%를 차지하고 세계의 9.1%를 차지하며 연생산량이 5만톤이다.
조양시 공업도 석탄, 화공, 기계, 전자, 건설재료, 방직, 의약, 식품, 음료, 종이업을 위주로하는 비교적 완벽한 공업체계로 형성되어 있다.
조양시 위원회, 시정부는 투자유치를 전체 시장경제발전의 전략중점으로 하고 새로운 개방관을 수립하고 전국 제일 특혜정책을 제정하여 전 시민 투자유치를 대대적으로 발전시켰다.
국내외 경제기술합작을 추진하기 위하여 조양시는 기술함량이 높고 저장량기초가 좋고 시장전망이 넓은 투자유치항목을 준비하였고 광범위적으로 합작파트너를 찾는 동시에 일련의 특혜정책을 실행하여 크나큰 성과를 거두었다.
한민족에게는 고조선의 흥망역사가 서린곳이기도 하다.
0. 요녕일대 만주지역-사해 부신시 일대 고대문화 및 유적지
*. 고대의 영역권 : 고조선.
*. 중세의 영역권 : 고구려.발해
*. 근세의 영역권 : 금.청.북간도 자치구
BC 6500~BC 4500 : 내몽고 적봉시의 선홍산 문화.
BC 6000~BC 5000 : 신락 문화.
BC 6000~BC 5000 : 흥륭와 문화.
BC 6000~BC 5000 : 서단산 문화.
BC 6000~BC 5000 : 좌가산 문화.
BC 6000~BC 5000 : 소주산 문화.
BC 4500~BC 2500 : 홍산문명 또는 소하연 문화.
BC 2800~BC 1000 : 하가점 하층문화.
0. 홍산문화(紅山文化)
홍산문화는 요녕지역과 내몽고동부 지역에 광범하게 전개된 6천년전(B.C.4,000)의 신석기시대중기에 해당하는 2단계 신석기문화로 인식된다. 그 존속 연대는 B.C.3500 ~ B.C.2200년으로 밝혀져 있고, 분포지역은 철리목맹(哲里木盟)의 남쪽, 적봉(赤峰)지역 및 조양(朝陽), 금주(錦州),부신지역 등 요원(遼原)서쪽 일대이며, 남쪽으로 하북성 북쪽지역을 포괄한다.
홍산문화는 앙소문화의 채도와 이전단계의 연속고선문계 토기와 세석기등을 융합하여 한단계 발전하여 전개되었는데, 정교한 옥기(玉器)의 사용, 석묘(石墓)계통의 돌을 사용한 무덤, 주거유적 등이 특징적으로 이러한 홍산문화의 유산은 후에 이 지역 하가점하층문화(夏家店下層文化)에 연결되고 중국 황하유역과 산동반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홍산문화의 특징에 대해서 앞단에서 언급했었지만 그외에도 여인상이 다수 출토되고 있고, 또한 최
초로 용의 형상을 창출해 옥기로 표현하는 등 독특한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 여인상은 비중국적인 특징으로 남부시베리아의 Malta유적등에서 다량 발견되고 유럽지역에 서도 발견되었는데 지모신(地母神)숭상의 증거로 인식한다.
홍산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석묘계 돌무덤이다. 돌을 쌓아 묘실을 구성하는 적석총(돌무지무덤)과 돌판을 잘라 묘실벽을 짜는 석관묘(돌널무덤)가 대능하상류지역 요녕성 능원현 우하량유적지에서 발굴되었다.
이러한 돌무덤들은 후에 석곽묘(돌덧널무덤), 석실묘(돌방무덤), 지석묘(고인돌) 등으로도 다양하게 발전하는데, 만주일대와 한반도전역에 분포하고 있고 이것은 바로 고조선의 대표적인 묘제이기도 하다.
홍산문화 유적지에서는 수량이 비교적 많은 돌보습, 돌칼(石刀), 돌갈판(石磨盤:돌맷돌), 돌절구등 농경생산과 곡물가공에 필요한 도구를 수습하였다. 이는 이곳의 농업이 경제생활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0.우하량유적지(牛河梁遺蹟地)
조양시 관할 릉원삼현시의 교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5천여전시대의 유적지이다. 국가중점 보호문물단위이며 국가형성시기의 원시문명시대의 생활상을 알수 있는 중요한 역사유적지로서 제사터와 신묘, 무덤자리등이 있다.
요동지역의 문화발상지인 조양지역 요하유역의 문명을 연구하는 중요한 문물이기도 하다.
.관할시구(管轄市區):双塔区,龙城区,朝阳县,建平县,喀左县,北票市,凌源市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조양남북탑(朝陽南北塔) .영감사(灵感寺) .운접사탑(云接寺塔) .혜녕사(惠寧寺)
.천주성(川州城) .우하량유적지(牛河梁遺蹟地) .고생물화석보호구(古生物化石保護區)
14.호로도시(葫芦島市,후루다오)
호로도시는 1990년 1월에 건립된 요녕성 관할도시로서 환발해 경제구역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그 총면적은 10415평방킬로미터이고 인구는 265만명이다.
호로도시는 독특한 구역우세를 가지고 있다.
교통은 북경-하얼빈의 공로, 철로와 북경-심양의 고속도로, 진황도-심양 고속철로가 전경을 가로 지나고 해상에는 호로도항과 수중항이 있어 대량의 화물을 진출구할 수 있다.
항공운수는 산해관 비행기장과 금주 비행기장을 기대고 있다. 이외에 전시의 통신계통은 이미 국제선진기술 수준에 달하였다.
호로도시는 자원이 풍부하다. 지하광물은 몰리크덴, 납, 철, 아연이 있고 해산물은 고기, 새우, 게, 조개가 있으며 해저자원은 석유, 천연가스가 있고 산지 과수자원은 배와 사과가 있으며 유람문물자원은 명대고성행성(明代古城幸城)등 유적이 있다.
호로도시는 전국 중공업기지의 하나로서 대중형 기업이 18 있고 특별히 큰 기업이 3업체가 있으며 전시는 이미 석유화학공업이 주체로 형성되였다.
호로도시는 유구한 역사, 아름다운 풍경, 남북이 좁고 동서가 길은 회랑지형은 호로도시가 갈석유람휴가구(碣石旅游度休假區), 구문구장성(九門口長城), 성수사(聖水寺), 흥성유람풍경구(興城旅遊覽風景區)를 대표로 한 유람풍경지로 구성되였다.
갈석유람휴가구는 수중만가진(水中万家鎭)에 위치하고 있다. 그곳의 바닷물은 맑고 깨끗하며 백사장은 부드럽다.
가까운 곳에 규모가 거대한 진대행궁유적 한척이 해변으로 부터 윤곽을 내보이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갈석궁이다. 갈석은 또 《강녀묘》라고도 부르는데 바다를 가까이 하여 있어 독특한 풍격을 지닌다. 만리장성중 구문구장성만이 수상장성 (水上長城)이며 요녕성과 하북성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있다.
성수사는 양가진연화산남록(梁家鎭蓮花山南麓)에 자리 잡고 있다. 한가닥의 맑은 샘물은 묘위 서쪽으로부터 흘러나오는데 일년사계절 고갈되지 않는다. 샘물은 연못으로 들어가 눈과 얼음으로 뒤덮여도 열기가 오른다. 이 샘물은 《성수(聖水)》라 불리움으로 성수사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흥성유람풍경구는 성, 샘, 해, 산, 섬으로 이름을 날리우고 있으며 국가의 중점 풍경명성구와 성급 역사문화명성이다.
요서회랑에 위치하고 있는 호로도시항은 근 백년기간 발전한 노항이다. 목전 항구면적은 2평방킬로미터이다. 개혁개방과 시장경제의 발전함에 따라 호로도항의 화물운수업무도 날따라 번영되고 있다.
시를 건설한 이래 호로도시의 공업은 급격한 발전을 가져왔고 국내외 두개 큰 시장을 면접하여 구조조정과 기술혁신을 주중하여 신,노공업이 생기를 띠게 하였다.
.관할시구(管轄市區):连山区,龙港区,南票区,馁中县,建昌县,兴城市
■ 주요역사유적 및 관광지
.흥성고성(興城古城) .조씨석패방(祖氏石牌坊) .흥성문묘(興城文廟) .국화도(菊花島)
.수산(首山) .수중구문구장성(九門口長城) .수중소하구장성(小河口長城)
.온천과 장작림별장(溫泉.張作霖別莊) .갈석궁유적지(碣石宮遺蹟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