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중 편두통: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와 높은 CGRP 수치는 편두통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날짜: 2023년 2월 22일 원천: 미국 신경과학회 요약: 에스트로겐 수치가 변동함에 따라 편두통이 있는 여성 참가자의 경우 편두통 과정을 시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GRP) 수치도 변동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전체 이야기 에스트로겐 수치가 변동함에 따라 편두통이 있는 여성 참가자의 경우 편두통 과정을 시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GRP) 수치도 변동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American Academy of Neurology의 의학 저널인 Neurology ® 2023년 2월 22일 온라인 문제에 게재되었습니다 .
"호르몬 변동에 따른 CGRP 수치의 상승은 왜 월경 중 편두통 발작이 더 많이 발생하고 폐경 후 편두통 발작이 점차 감소하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독일 베를린 Charité 대학의 Bianca Raffaelli 박사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더 큰 연구를 통해 확인되어야 하지만 편두통 과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연구에는 간헐적 편두통이 있는 세 그룹의 여성 참가자가 참여했습니다. 모두 연구 전 달에 최소 3일 동안 편두통을 앓았습니다. 그룹은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사람,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 폐경기를 겪은 사람이었다. 각 그룹은 편두통이 없는 비슷한 연령대의 여성 참가자 그룹과 비교되었습니다. 각 반은 30명씩 총 180명이었다.
연구원들은 CGRP 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혈액과 눈물액을 수집했습니다.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사람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은 월경 중과 수치가 가장 높은 배란 즈음에 샘플을 채취했습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호르몬이 없는 시간과 호르몬을 섭취하는 시간에 검체를 채취하였다. 샘플은 폐경 후 참가자로부터 임의의 시간에 한 번 채취했습니다.
이 연구는 편두통이 있고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여성 참가자가 편두통이 없는 참가자보다 월경 중 CGRP 농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편두통이 있는 사람의 혈중 수치는 편두통이 없는 사람의 4.61 pg/ml에 비해 5.95 pg/ml였습니다. 누액의 경우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밀리리터당 1.20나노그램(ng/ml)이었고 편두통이 없는 사람은 0.4ng/ml였습니다.
대조적으로,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고 폐경 후 여성 참가자는 편두통 그룹과 비편두통 그룹에서 비슷한 CGRP 수치를 보였습니다.
Raffaelli는 "이 연구는 또한 눈물액을 통한 CGRP 수치 측정이 가능하며 혈액에서의 정확한 측정이 매우 짧은 반감기로 인해 어렵기 때문에 추가 조사가 필요함을 시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방법은 여전히 탐색적이지만 비침습적입니다."
Raffaelli는 호르몬 수치가 배란 즈음에 측정되었지만 배란일에 정확히 측정되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동이 완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