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개인적으로 매긴 순위라, 실제 능력치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기준은 글로벌판입니다.
• 논외 등급 : 덱 특성상 제한적인 상황만 활용.
- 버독팀. 기뉴 특전대. 천하제일 무술대회, 나메크성인, 6우주.
• 공동 최하위 40위
하급전사, 거대화, 저승의 전사
일말의 평가자체가 의미 없는 카테고리.
39위 인공생명체
그냥 좋은 엘알로 인해 한끝 차이로 1등 더 높은 것에 불과한 카테고리. 인기도 없어서 친구 찾기 힘든 점도 반영했습니다.
38위 소년편
37위 나메크성 편
36위 소년/소녀
35위 사악룡 편
34위 타켓 손오공
33위 호적수
이 6개의 카테고리는 신규 지원 카드들이 나오지 않는 이상에야 하위권에 머무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32위 드래곤볼 히어로즈
현재는 구하기 힘들어진 데다가, 좋은 카테고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 30위권으로 추락.
31위 리벤지
카테고리 자체가 너무 혼란 그자체라, 좋은 카드들이 많음에도 서로 따로 노는 현상을 보기 좋죠.
30위 사제의 인연
리더 구하기 참 어려운데, 덱은 참 나쁘지 않게 나와서 안타깝기 그지없는 카테고리.
29위 초사이어인 2
들어가는 카드는 사기적인데, 이름중복카드들도 많고 리더가 1종 뿐이라 여러모로 고민이 많아지는 카테고리.
28위 드래곤볼을 찾는자.
리더 찾기는 참 좋은데, 덱 자체가 한계가 명확한 카테고리죠. 엘알 많은 걸로도 사실 위안이라 하긴엔 좀....
27위 7우주 대표.
이번에 참 좋아졌지만, 덱에 편성할 대체카드들이 많지 않는 점을 감안 하여 순위가 낮아졌죠. 추후 다른 카드들이 나오거나 돗칸되는 꽁캐라도 안나오면 더 오르기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26위 공포의 정복자
극계열의 빛과 같던 카테고리 였지만, 위에 더 사기적인 카테고리들이 즐비한 지라....
25위 마인부우 편
새로운 마인부우편 리더카드가 나오지 않는 이상에야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신규 페스 2종이 늘었지만, 자체 리더는 좋지 않네요.
24위 극장판 보스
이번에도 다음에도, 향후 몇개월 동안은 버프는 일단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른 카테고리는 나름 좋아지고 있는데 참...
23위 콤비네이션
엘알 숫자로만 먹고사는 카테고리라 그런지 높은 건 사실인데, 리더 중 1개인 야무치를 둬야 하는 분들이 많아서 마냥 좋게 평가하기 어렵겠네요. 거기에 나머지 리더도 딱히 콤비네이션으로만 짜기엔 무리라서....
22위 최강사악일족
순수하게 극속성만 넣고 짤수 있는 카테고리의 최종보루. 카테리더 페스를 미보유라면 사실 확 순위가 떨어질 정도로 나머지 보조 카드들이 별로 좋지만은 않네요.
21위 생기발랄소녀
솔직히 소녀들로만 도배가 가능한 유일한 카테고리.
라서 높은 평가를 준 것이 아닙니다. 일단 여기 속한 카드들이 카테고리 소속을 직접 지원해 주는 지라 시너지가 좋아서 높은 점수를 준것.
20위 인조인간 / 셀편
일단 억반을 변신하게 만들기엔 가장 최적화된 카테고리죠. 문제는 그게 전부인게 함정. 나머지 지원카드들도 좋긴 한데, 셀이랑 인조인간이랑 역어야 하다보니... 그냥 억반과 억셀이 같이 들어가는 점에서만 고평가를 받아 이 순위.
19위 초사이어인 3
위랑은 달리 카테고리 시너지는 참 좋습니다. 문제는 리더보단 탱킹 되는 애들은 딜이 영......
딜이 되는 애들은 방어가 영......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18위 풀파워
겨우 버텼다. 정도. 5주년때는 20위 안에도 없어질 가능성이.... (최후의 수단 카테고리가 너무 좋아서...)
17위 형제의 유대
엘삼부자가 알파이자 오메가로 활동하는 카테고리이긴 하나 일단은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카드들이 많은데다가, 장기전에서도 활약하는 강력함은 정말 상위권에 걸맞는 카테고리.
16위 부활전사
신규 카드 덕을 많이 본 카테고리. 신규 페스 2장이나 속해주니 정말 더 강해졌지만, 사이어인과 비사이어인 부활전사 덱의 차이가 더 벌어비는 건 저만 그렇게 느끼는 건 아닌가 봅니다.
15위 혼혈 사이어인
카테고리 리더는 가만히 있는데, 주변의 카드들이 워낙에 좋다보니 좋아진 경우죠. 거기에 나름대로 신규 지원도 있어서 그나마도 다행인데, 정작 원래의 리더를 담당하는 근얼반은 쓰기가 참...
14위 극장판 히어로
5주년 버프 예정 - 이걸로 평가 끝.
13위 인조인간
아무리 그래도 인조인간의 시너지는 너무 좋습니다. 문제라면 셀이랑 나머지 인조인간이랑은 링크가 안맞는 거.
12위 베지터의 족보
나름 좋은 카테고리입니다. 좋은 카드들도 많고요. 앞으로도 더 좋아질 가능성도 높고요. 단지 손오공의 족보랑 늘 비교되는 카테고리이다보니 상대적으로 안좋을 뿐.
11위 변신강화
최근의 이 카테고리는 초속성 원숭이화가 지속적으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극속성은 언제나 실직 위기나 실직으로 전락중이고요. 최초 리더였던 변부우는 초기부터 실직이었으니....
거기에 5주년이벤트는 그걸 더 가속화시킬 예정.
10위 시공을 초월한 자
나는 가만히 있었는데, 이번에도 버프를 먹은 카테고리죠. 민로제 극한은 정말 이 카테고리를 점점 더 단단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딜탱이 너무 강력한 이 카테고리의 성장은 아직도 멀었다는 것이 문제.
9위 우주서바이벌편
정말 예상치 못한 이유와 방식으로 상위권에 다시 이름을 올린 카테고리. 엘극의. 1장으로 참 여럿 살립니다. 보라 버러지를 너무 완벽하게 상위 호환급으로 바꿔버린 이 카드의 행보는 참....
8위 퓨전
왕년의 부동의 1위였던 카테고리. 그래서 여전히 상위권에서 3주년 이후로도 꾸준히 리더로도 잘 보이는 이유기도 하지요. 뭐 엘트랭천이 들어가나 안들어가나 별차이는 없지만서도.
7위 신의경지
엘극의가 살린 2번째 카테고리. 그래서 요새 리더 카드가 널렸습니다. 다음 페스가 또 체력 비루스인데, 문제는 그담은 더블페스로 블베랑 블오, 그담엔 전강으로 엘로제. 순위가 더 오를 가능성이 너무 농후합니다.
6위 순수사이어인
당분간은 단독 지원은 많지는 않지만, 어차피 좋은 카드들이 많아서 뭘빼고 뭘넣을지 항상 고민하는 카테고리죠. 리더도 널렸고, 엘알도 널렸고, 잊을때쯤은 없을 정도로 자주 버프를 받고. 그냥 운이 너무 좋은 카테고리.
5위 손오공의 족보
원래 주인공이 포함되면 잘됩니다. 스토리가 길고 풍부하면서, 주인공의 변신이 많고, 그걸 쪼개서 내면 참.... 언제 버프를 받을지 몰라서 고민이죠. 그래야 미리 작업을 하고 카드분석으로 덱 고민이 줄어들텐데... 늘 고민이 쌓이는게 함정.
4위 초사이어인
자체 버프는 그렇게 많지는 않는데, 들어가는 카드가 사기라 별수 없죠. 하지만 전망이 밝지 않아서 조금은 불안합니다. 초사이어인 변신 한정이란 점 자체가 약간 성장에 한계점을 제시한 것이나 다름 없는데다가, 현재 진행중인 모로편에서는 초사이어인 변신을 거의 하지 않는 모습이라 더더욱....
3위 미래편
원래도 좋은데, 더 좋아졌죠. 민로제 극한은 거의 신의 한수.
2위 포타라
단독 1위에서 떨어졌습니다. 엘극의 등장으로 본의 아니게.... 로제는 좋은데, 극의가 더 좋아서 참...
1위 에네르기파
엘극의 한장으로 단독 1위로 올라갔습니다. 물론 그 이유만은 아니고요, 당연히 5주년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최대의 고민인 엘극의와 삼부자 등등의 후보들을 두고 뭘 넣고 빼야하는가 고민에 빠지게 만들고 있죠. 그냥 혼자 동 떨어진 느낌.
첫댓글 개인적으로 단순히 1위라고 보면 엘부자 리더로 손족보라고 봄
엘부자는 정말 4주년 카드보다 더 좋게 나왔으니 말이죠.
엘극의... 갖고싶다.... ㅠㅠ
저두염 ㅠ
혼혈 리더 혼자 만 링크가 ㅋㅋㅋ
에네르기덱 억반 엘극의 엘부자 5주년듀오 나머지 3주년듀오중 하나 또는 빡공 등등 아주 당분간 부동의 1위죠
무과금으로 엘초베 무지개로 만족함ㅋ 5주년엔 억반 못 뽑으면..코인으로 교환예정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