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악취의 근원, 요리할 때 발생하는 냄새
공기청정기보다 확실한 주방 환기
실내 공기는 바깥 공기보다 늘 탁한 상태이기 때문에 음식을 조리하는 주방은 당연히 불쾌한 냄새의 근원이 될 수 있다.
생선이나 고기를 이용한 요리를 할 때는 주방 창문을 열어 공기가 순환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요리를 하지 않았다거나 날씨가 춥다는 이유로 환기를 미루면 집안 공기는 계속 탁해진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하루에 2~3번 정도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것이 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맑은 공기를 만드는 화초
스파티필룸과 벤자민고무나무는 조리 중 불완전 연소된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를 흡수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방 한쪽에 두거나 주방과 거실 사이에 두면 효과적이다.
싱크대 냄새의 주범! 프라이팬 냄새 없애기
생선이나 고기를 구운 팬은 잘 닦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방 악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귤껍질 안쪽 면으로 프라이팬을 닦거나 팬에 귤껍질을 넣고 물을 반 정도 부어 1분 정도 끓이면 비릿한 냄새가 말끔하게 없어진다.
또 팬이 거뭇하게 타 냄새가 난다면 레몬 2~3조각을 넣고 물을 반 정도 부어 1분 정도 끓이면 냄새가 없어진다.
레몬 대신 차 찌꺼기를 사용해도 좋다.
도마에서 배어나오는 묵은 냄새 없애기
도마에서 나는 악취를 없애기 위해서는 곰팡이가 좋아하는 습기와 더러움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굵은소금을 뿌려놓고 솔로 박박 문질러가며 닦고 뜨거운 물이나 식초를 부어 말리면 배어 있던 음식 냄새가 말끔하게 없어진다.
일단 사용한 뒤에는 즉시 씻어서 잘 소독시켜 말리고 2~3일에 한 번은 햇볕을 쏘여주면 좋다.
전자레인지 속 음식 냄새 없애기
전자레인지에 음식 냄새가 배었을 때는 녹차 팩을 물에 적셔 접시에 담고 1분 정도 돌린다.
물 한 컵에 레몬 두 조각을 넣어 2~3분 정도 돌리는 것도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전자레인지 안에 튄 음식물을 사용한 즉시 닦아내는 것이 냄새의 원인을 없애는 요령이다.
싱크대에 쌓인 묵은 때로 인한 악취
채소 조각을 이용한 싱크대 청소법
무, 당근, 오이, 고구마 등 쓰고 남은 자투리 채소는 훌륭한 청소 도우미가 된다.
싱크대 주변을 구석구석 문지르면 좋은데, 묵은 때가 심할 경우에는 채소에 세제를 약간 묻혀 문지르면 녹과 곰팡이가 말끔하게 없어진다.
싱크대 청소 도우미 스펀지
싱크대 청소는 설거지 후에 바로 하는 것이 편리하다.
물기가 아직 남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구석구석 닦고 물로 헹군다.
이때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억센 수세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싱크대 표면이 파이게 하고 곰팡이가 끼게 하는 원인이 된다.
베이킹파우더를 활용한 그린 청소법
환경을 생각한다면 세제 대신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물기가 있는 스펀지나 칫솔에 베이킹파우더를 묻혀 구석구석 닦으면 말끔해진다.
수도꼭지 물때 닦기
수도꼭지를 닦을 때는 칫솔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낡은 칫솔에 세제나 베이킹파우더를 묻혀 닦는다.
특히 수도꼭지 주변은 물때나 곰팡이가 끼기 쉬우므로 꼼꼼하게 닦는다.
배수구 청소법
찌꺼기 거르는 철망은 온갖 음식물 쓰레기가 머물러 있기 때문에 주방 악취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철망에 낀 음식물은 설거지 후 바로바로 제거하고 2~3일에 한 번은 칫솔에 세제를 묻혀 문지른다.
배수구 고무마개 역시 물때가 끼기 쉬우므로 정기적으로 닦는다.
악취가 심한 경우에는 비닐봉지에 세제와 철망, 배수구 고무마개를 넣고 2시간 정도 담가두면 묵은 물때가 완벽하게 제거된다.
각종 음식물로 인한 냉장고 악취
묵은 음식 냄새 없애는 냉장고 청소법
냉장고를 열 때마다 새어나오는 각종 음식물 냄새는 정말 골칫거리다.
10원짜리 동전도 넣어보고 유효기간이 지난 식재료는 바로바로 없애는데도 냉장고 자체에 남아 있는 냄새는 좀처럼 없어지지 않는다.
이럴 때 식초 몇 방울을 탄 물에 행주를 적셔 구석구석 닦으면 불쾌한 냄새를 한 번에 없앨 수 있다.
살균 효과와 곰팡이 제거 효과도 있어 일석삼조.
냉장고에 찻잎찌꺼기, 숯 등을 넣어두는 것도 냄새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다.
김치냉장고 청소법
김치를 꺼내다 보면 냉장고 내부에 김칫국물 자국이 남거나 냄새가 배어 좀처럼 없어지지 않는다.
이럴 때 마른행주에 양파즙을 묻혀 닦은 다음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물에 적신 행주로 마무리하면 냄새와 자국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음식물 쓰레기의 악취 잡는 요령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의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해야 냄새가 밖으로 새어나오지 않는다.
또 아무리 청결하게 관리해도 음식물 쓰레기통에서 나는 냄새를 완벽하게 잡기는 힘들기 때문에 쓰레기통 안에 원두커피, 홍차, 녹차 찌꺼기,에코후레쉬를 넣어두거나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악취가 사라진다.
물과 알코올을 3:1 비율로 섞어 뿌려도 좋다. 물기 없는 음식물 쓰레기는 비닐봉지에 따로 넣고 묶어 공기를 차단했다가 버리면 악취를 줄일 수 있다.
때문에 가장 많은 쓰레기를 배출하는 채소껍질은 물기가 닿지 않게 손질하는 것이 편리하다.
오렌지나 레몬 등의 껍질은 바로 버리기보다는 말렸다가 버리면 주방에 방향제 역할도 하고 쓰레기의 양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