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8회 법안스님의 기도 지장경 제5품 지옥명호품2
- 모두 합장하시기 바랍니다 행복 시작 불행 끝 성공 시작 실패 끝 승리자 붓다 축복의 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_()_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지장경 5품 지옥명호품 같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품 6절, 55쪽이네요
<보현보살이 대답하셨다 나는 이미 오래전부터 삼악도의 죄보를 알고 있으나 어진 분의 말씀을
바라는 이유는 후세 말법시대에 죄 많은 중생들이 어진 분의 말씀을 듣고 부처님께 귀의 토록 하려는
것입니다>
삼악도의 죄보를 알고 있었으나, 그래서 이제 보현보살님과 지장보살님이 두 분이 미래세의 중생들이
궁금해할 부분들을 미리 대화를 해서 역할 분담을 해서 묻고 답하기 이렇게 하시는 거예요 삼악도는
여러분들이 잘 아는 대로 지옥, 아귀, 축생 인데요 지옥, 아귀, 축생 인데 불자들 중에 또는 방송에 나오는
스님들도 지옥이 어딨냐고 하는 분들이 있어요 불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유명 강사 스님들도 지옥이 어디
있냐고 하는데 지옥이 있어요!
뭐라고 얘기했냐면 우리가 3품에 관중생업연품 보니까 업에 의해가지고 이루어지는 거에요 그래서 업감,
그다음에 업으로 느낀단 말이에요 그래서 유업소감 이렇게 표현해요 말미암을 유자에다가 업업자 써갖고
업으로 말미암아서 바다 소자에다가 느낄 감자 써갖고 느끼는 바다, 그러니까 똑같은 것을 듣고도 여러분
들이 과거에 어떤 그거에 대해서 기억이 있는가에 따라서 기억을 계속 찾아내가지고 그것과 연결해가지고
이해를 하는 거예요
똑같은 법문을 들어도 여러분들이 전생에 어떤 경험과 상황을 찾아가지고 딱 해서 그걸로 이해하는 거예요
그걸 우리가 유업소감, 이렇게 표현해요 말미암을 유자에다가 업업자 이렇게 업으로 말미암아서 업이라고
하는 게 뭐라고 그랬어요? 의지적 행동만 업이 된다고 하는 말씀이 있기는 해요 의지적인 행동만 업이
된다고, 하지만 대승불교에서는 아니에요 실수로 저지른 업도 업이 되고, 무의식적으로 저지른 업도 업이
되고, 의도하지 않았던 업도, 업이 돼요 대승불교는 그렇게 확장이 돼요
- 그래서 실수로 저지른 내가 의도하지 않은 아무 생각 없이 저지른 그것도 받는 걸 어떻게 받아요 똑같이
받아요 내가 의도하지 않았으니까 의도하지 않은 상태로 받는 거예요 실수를 저질렀다는 말이에요? 실수로
받아요! 또 그렇게 받는 거예요 업이 확장이 돼요 원래 의지적 행동 업이라고 하는 것은 의지적 행동이라고
하는 그런 정의가 있어요 내가 의지를 가지고 그것을 행했을 때 업이 된다 업이 돼요 그런데 업이 된다고
그래서 그 과가 바로 맺어지냐면 아니라 이게 축적이 돼야 돼요 축적이,
업이 계속 축적이 돼야 결과가 나온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축적되는 걸 우리가 업보라고 하는 거에요 자꾸
업장이 쌓여가지고 나중에 발휘가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해요 연기성공 그래요 연기로
돼 있는 건 그러니까 천수경의 죄망심멸양구공 그러잖아요 그렇죠 죄망심멸, 죄를 잃어버린 죄를 망이라고
하니까 없앤거라고 해야 되겠네요 사망할 때 그 망자에요 죄망심멸 마음이 멸하고 그러니까 죄와 마음을
소멸시키게 되면 여기서 마음이라고 하는 것은 중생심을 말하는 거예요
중생심, 보리심을 말하는 게 아니라 중생심을 말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죄와 중생심을 소멸하게 되면 다 잊게
되면 죄무자성종심기! 죄라는 게 자성이 없다는 거에요 고정 불변의 실체가 아니기 때문에 진참회가 된다
이렇게 우리가 얘기하잖아요 그죠 그거는 최고의 단계에서 말하는 것이고 우리가 모든 사회에서 느끼는 건
뭐냐 하면 업감에 업감, 업으로 느끼는 거란 말이에요 유업소감 업에 의해가지고 여러분들이 어떻게 그게
축적이 되느냐에 따라서 그거에 의해가지고 세상 살아나가는 모든 판단이 이루어진단 말이에요
그걸 느낀단 말이에요 그렇게 어떤 업에 익숙하냐에 따라서 그 업에 의해서 느끼는 거란 말이에요 느끼는
거에요 업에 의해서 느낀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유업소감!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이게 그런데 지옥도
마찬가지예요 여러분들 똑같은 경험도 가지고도 굉장히 기쁠 수도 있고 괴로울 수도 있고 달라요 똑같은
상황인데 느끼는 걸 뭘로 느끼느냐에 따라서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일본의 유명한 하이코라고 그래서
그 시를 지은 분은요
- 또 재미있는 시를 썼어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시인데 제목이 홍시에요 똑같은 홍시 좋은 감인데 너도 한때는
땡감이었다 진짜 멋진 시지요 그렇지요 우리가 속담에 개구리 올챙이 때 기억 못 한다고 홍시도 하여튼
땡감했던 때가 있었단 말이에요 첨부터 홍시가 아니라 이렇게 같은 사물을 보고도 부모님을 그리워해서
슬픔과 안타까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또 하나는 땡감 이었던 때를 생각해가면서
또 인생을 관조하는 경우도 있고 각각 느끼는 게 다르단 말이에요 똑같은 지나가다가 음식을 보고도
그 슬픔을 느낄 수도 있고 식욕이 당길 수도 있고 하잖아요 그래서 5품 7절에 보면 이제 이게
지옥의 실체들이 나오네요 그렇죠
<어진 분이시여 지옥에서 받는 죄보는 이러합니다>
여기 이제 대한민국의 음식점들이 여기 다 나와 있네요 그렇죠
<어떤 지옥은 죄인의 혀를 뽑아서 소로 밭갈 듯하고 어떤 지옥은 죄인의 심장을 꺼내어 야챠가
먹으며 어떤 지옥은 가마에 끓는 물로 죄인의 몸을 삼고 어떤 지옥은 죄인이 벌겋게 달궈진 구리
기둥을 안게 하며 어떤 지옥은 맹렬한 불길이 죄인을 덮치며 어떤 지옥은 언제나 차디찬 얼음뿐이며
어떤 지옥은 한없는 똥 오줌뿐이며 어떤 지옥은 쇠망치가 날아들고 어떤 지옥은 불창이 가득히
모여들며 어떤 지옥은 몽둥이로 가슴과 등을 내려치며>
- 무슨 그렇게 두들겨 패갖고 먹어야 무슨 맛이 더 좋다고 막 그렇게 하는 경우도 있고 하는데 먹지 마세요
<어떤 지옥은 손발을 태우며 어떤 지옥은 쇠뱀이 몸을 감으며 어떤 지옥은 쇠개에게 물려 쫓기며
어떤 지옥은 무쇠나귀에게 끌려 다닙니다 어진 분이시여 이러한 업보를 받는 옥마다 백천 가지
형구가 있는데 그것이 모두 구리요 쇠요 돌이요 불입니다 이 네 가지는 여러 업의 과보로 생겨난
것입니다 지옥의 죄보에 대하여 자세히 말한다면 옥마다 백천 가지의 고초가 있는데 어떻게 그 많은
지옥을 말로 다 할 수 있겠습니까 이제 내가 부처님의 위신력과 어진 분의 물음을 받들어 대강
말한 것이 이와 같으니 만약 자세히 해설하자면 겁이 다 끝나도 끝이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이제 코로나가 발생해 가면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가 이상기후에요 기후 변화가
불규칙하게 된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많은 자료들이 보니까 이제 21세기는 어차피 불교가 세상을 리드해야
되는 그런 세상이 온 거에요 어불리 그렇게 할까요 어불리, 어차피 불교가 세상을 리드한다 제가 배구를
좋아하는데 어흥이라는 게 있었는데 어차피 우승은 흥국생명에서 못했어요 그랬어요 그런데 어블리! 어차피
불교가 세상을 리드해야 된다 왜? 바로 이 환경에도 가장 좋은 게 채식이라고 하더라고요 채식,
자동차 매연보다 가축들을 기르는 매연이 이산화탄소가 훨씬 더 많다네요 그게 한 40%, 50% 가까이 된다
네요 지구상의 모든 부분들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고기 한 점씩만 줄이면 여러분들 사는 데 훨씬 환경에
좋은거에요! 이제 어제 젊은이들하고 같이 점심을 안심정사에서 먹게 됐는데 너무 맛있다는 거에요
안심정사는 완전 채식에다가 오신채 전혀 안 들어가는데 이렇게 맛있 수 있냐고 그렇지요 젓갈 당연히
안 들어가죠 소금으로 해도 아무 문제 없어요
진짜 맛있다고 그래서 이참에 강남에다가 식당을 하나 낼까 하는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우리가 음식이
그래서 이제 최근 들어서 제가 안심정사에서 기도하는 불자들에게는 두 가지를 제가 신신 당부를 해요 물론
요즘에 이제 아나바다 운동이라고 그래서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쓰고 다는 뭐에요 다시 쓰고 하여간
어쨌거나 그렇게 하는 거가 되는데 가능하면 중고 제품 쓰지 마라 없으면 말아라 아껴 쓰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 아껴쓰되 없으면 말고 불편한 대로 살고 새 것을 써라,
- 그러면 그 대신 이제 자원을 아껴 쓰는 차원에서 써야 돼요 며칠 전에 어느 법우님이 고맙다고 하시더라고요
왜 그러냐고 그랬더니 한 3개월 동안 불면증으로 잠을 못 자고 엄청나게 고생을 하셨대요 병원에 가도 아무
이유도 없고 그러니까 못 자니까 약을 더 독하게 주니까 독하게 먹으니까 이제 막 여기저기 위도 불편하고
그렇다는 거에요 이제 불편하니까 당연히 종무실로 전화했겠죠 왜 그러냐고 그랬더니 저한테 물으면 제가
가끔 아는 소리를 할 때가 있어요 쇳덩어리 뭐 들어온 거 있다고 그랬는데 없다는 거에요
베란다 있을 거다 그랬는데 베란다에 화분만 두개가 있어가지고 혹시 그게 잘못됐나 그러고 내다 버렸는데
그래도 아픈 거에요 그래도로 아파가지고 그런데 그날 기도하고 깜빡 잠들었는데 남자들이 뭘 똘똘 말아갖고
막 들고 나가더라는 거예요 그러고 생각난 게 있는데 사위 분이 미국 가져 가려고 사놓은 골프채 그게 거기
있었던 거에요 갖다 내놓으니까 그날부터 언제 잠이 안 왔냐 하고는 잠이 너무 잘 온다는 거에요 그렇다고
정말 신기하다고 하는 거에요 신기하다 그런 경우도 많아요
두 번째는 음식이에요 음식 현재 지장기도를 열심히 하는 분들은 음식을 가능하면 완전 채식으로 바꾸게
되면 본인 건강에도 좋고 인류를 위해서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또 여러 가지로 좋아요 자비심도 많이 늘게
되고 그래서 채식을 하라고 권유를 하는 거예요 요즘은 콩으로 만드는 단백질 콩고기라고 하는 것도 있고
또 고기와는 관계없이 어떤 배양해서 하는 방법들이 이런 게 많이 나오더라고요 하다못해 햄버거라든가 이런
것도 채식 햄버거가 나오더라고요 진짜 좋은 세상이에요
조금 더 그런 쪽으로 여러분들이 눈을 돌리는 게 굉장히 필요해요! 그래서 여러분들도 좋고 또 세상도 좋게
만드는 방법 중에 하나가 굉장히 중요한 방법이 채식이에요 완전 채식까지는 못 가더라도 자꾸 가다 보면
그게 얼마나 좋은 건지를 알게 돼요 그래서 일단은 자비심을 기르게 되고 이 지장경 5품 6절, 7절, 8절에
나오는 이런 부분들이 전부 다 우리가 사는 세계에 가장 지구상에서 채식하기 어려운 나라가 공식 기관에서
조사한 게 한국이래요! 그래서 업으로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무서운 거에요
- 업으로 느끼기 때문에 자기가 진 업은 자기가 그걸 느끼게 되는데 다른 사람들은 전혀 못 느끼는 걸 느끼는
부분들이 있는 거예요 그래서 지옥도 어떤 실체가, 지옥 실체있어요 왜 있냐면 업에 의해서 이루어진 거기
때문에 일체유심조 라면서요 모든 게 마음이 만드는 거에요 성격도 여러분들 마음이 만드는 거고 습관도
마음이 만드는 거고 환경도 여러분들 마음이 만드는 거 맞아요! 그걸 어떻게 인식하게 되냐면 유식소변
이라고 그래서 여러분들이 인식하는 거에 따라가지고 세상에 변화가 일어난단 말이에요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불교는 간단한 종교예요 그래서 생각을 좋은 쪽으로 그런데 업에 의해서
끌려가기 때문에 불보살님들이 뭐라고 말씀하셨냐 하면 전생업하고 현생업은 떡주무르듯 바꿀 수 없다
안 되는 거예요 그러면 어떻게 전생으로 업을 바꾸고 현생의 업을 바꾸냐면 금생에 현재 여러분들이 현재
이 시간에 지금 여기서 할 수 있는 이 뭔가를 생각하는 건데 그거에 의해가지고 전생을 바꾸고 또 금생에
지나간 걸 바꾸고 앞으로도 바꾸고 다 바꿀 수 있는 거예요 굉장히 단순한 거에요
여러분들 제가 젊은이들한테 오면 자신감이 없는 분들한테 하루에 앉아서 천번씩 정말잘돼를 염불하라고
해요 염불하듯 반복하라 그래요 정말잘돼 정말잘돼 하다 보면 이게 이제 뇌에서 정말 잘 되는가 보다
이 착각이 일어난단 말이에요 변화가 일어난단 말이에요 그러면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요 현재 정말잘돼
라고 생각을 했는데 자신감이 생기니까 어떤 마음이 생기냐면 할수있어! 이 자신감이 생긴단 말이에요
한국 사람들은 아무것도 필요 없어요 자신감만 심어주면 무조건 맨발로 뛰어서 1등하고 다 해요
신바람만 나면 되겠지요 할있다는 자신감에다 신바람 나오면 된단 말이에요 대신 못 살아줘요 그러니까
정말잘돼 했는데 어느 순간에 정말잘돼가 할수있어 한번 해보자 이렇게 바뀌는 거에요 여태까지
나는 왜 하필이면 이렇게 태어나 갖고 이렇게 징그럽게 복도 없고 뭐도 없는 거야? 이렇게 원망생활하다
보니까 뭐가 와요 첫 번째 우울증 두 번째가 조현병 이거 두 개 오는 거에요 근데 정말잘돼라고 하는 걸
노래 부르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뭐가 오냐면 할수있어 라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 한번 해보자 해보자 하다 보니까 해보니까 뭐가 조금씩 이루어지는 거예요 된단 말이에요 되니까 어떻게
돼요? 과거에 내가 원망했던 생활들이 전부 자산으로 바뀌어 큰 자산으로 바뀌는 거에요 그때 내가 이런
고생을 한 것이 전부 다 이게 고생이 아니고 복을 현재의 행운을 창조하는 밑거름이네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된단 말이에요 이거였어! 그러니까 지나간 일들이 어떻게 다가와 져요? 여태까지는 하필이면 내가 왜 저 집에
태어난 거야! 재벌집 가서 태어나지 누가 태어나지 마라 그랬어요? 근데 뭐에 의해서 태어난 거에요?
업에 의해서! 업에 의해서 재벌집에 가 태어난 사람도 있고 안 재벌집에 어서 태어난 사람도 있고 업에
의해서, 자기가 짓고 자기가 받는 거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이러한 이치를 정확하게 알게 되면 원망하는 것
보다는 현재 내가 뭘 하지 이 생각으로 돌아가게 되는 거예요 그러면 내가 이 자리에서 뭘 해야 가장 내가
행복해지고 성공적인 인생이 될까? 여기까지만 여러분들이 오게 되면 불교는 쉬워지고 그다음부터
모든 부처님 말씀이 운명을 가장 멋지게 바꾸는 행복해지는 방법하고 성공적으로 바꿔지는 거에요
이거를 10년간 했더니 많은 분들이 이제 돼가지고 드디어 이제 불교가 이렇게 좋은 종교였어? 그리고 작지만
대한민국 불교가 방향을 바꿨어요 마음 비우자 놓자 내려놔라 하는 불교에서 생활불교로 행복해 보자 성공해
보자 얘기 하다 보니까 정말 많은 분들도 그렇게 되네요 그죠 되니까 이거 정말 되네 그렇지요 당연히 정말
되지요 불교 쉬우면서도 불교의 목표는 편안하고 즐거운 거라고 그랬어요 편안하고 즐거운 거, 그래서
목표를 여기다 두면 편안하다는 것은 행복하다는 것이고 즐겁다는 것은 성공 했다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불교는 행복과 성공을 추구하는 종교예요 근데 금생만 잘 살려고 하는 게 아니라 다음 생도 잘 살고
다음 생 생각해 보니까 이왕이면 좀 더 오래오래 잘 살았으면 좋겠네 그다음 생도 잘 살았으면 좋겠네 그렇게
생각 바꾸다 보면 이왕이면 나만 잘 살 게 아니라 모든 중생들이 전부 다 잘 살게 거기까지 가는 거에요
- 지옥명호품에 나오는 세 번째 목표가 뭐냐면 발보리심 이에요 이거를 지장경에서는 오법성공이라고
표현해요 오법, 법을 깨달고 법을 어떤 법을 깨달았냐면 그 성품이 공하다는 연기법을 깨닫자 그렇게
연기법을 깨닫고 들어간 게 뭐냐 하면 그 모든 것이 연기법으로 이루어졌어, 그러니까 우리가 발보리심,
보리심을 내서 나와 남이 모두 행복하게 모두 성공하게 그래서 행복은 다섯 가지로 일반적으로 나눈다고
그랬어요 다섯 가지가 뭐였냐면 심신가업국 그게 무슨 뜻이에요
그러면 안심, 마음이 행복해야 되고 안신, 몸이 편안해야 되고 안가, 집안이 편안해야 되고 그다음에 안업,
직업이 편안해야 되고 그러고 심신가업 그렇게 해놓고 그것만 편안해도 안 돼요 나라가 망하면 안 되니까
나라가 편안하고 심신가업국! 그렇게 제일 시작이 뭐에요? 여러분들 마음에서 시작하는 거예 그때 마음 찾는
거예요 마음 먹기 안 달려 있어요 여러분들 맨날 마음 먹기 달렸다고 하는데 인시기도 안 일어나지는 경우도
많이 있잖아요 여러분들은 빼고 시청자분들 중에서 일어나야 되겠다고 맨날 마음만 먹고 안 일어나지요
못 일어나는 경우도 많잖아요 마음 먹게 안 달려 있어요 마음도 연습 훈련 교육 그렇게 해야 돼요 연습, 훈련,
교육, 교육과 훈련을 해야 하게 되는 거에요 그렇게 하다 보면은 그렇게 하려면 여러분들이 네 가지를 투자를
해야 돼요 시간을 투자해야 되고 그다음에 비용을 들여야 되고 노력을 해야 돼요 그리고 네 번째가 가장
중요하다고 그랬어요 뭐라 그랬어요? 전문가! 전문가 어떤 전문가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1류도 될 수 있고
안 1류가 될 수도 있어요 굉장히 중요한거에요 행복은 심신가업국! 행복해졌어요
이제 여러분들이 그러면 마음이 편안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이것도 하나씩 다 배워야 돼요 마음이
편하려면 오계를 지키면 돼요 오계를 살생하지 마라, 도둑질 하지 마라, 사음하지 마라, 거짓말하지 마라,
술 마시지 마라 편안해졌어 마음이 편안해 자신과의 약속이고 남과의 약속이잖아요 약속을 안 지킬 때
찝찝한 거잖아요 불편한 거잖아요 계율이라고 하는 것은 자기 자신과의 약속이에요 또 남들과의 또 약속
이고요 이 계율을 잘 지키게 되면 신용 자본이 엄청나게 늘어나요 그러니까 다 믿어준단 말이에요
- 그러니까 이건 잘 될 수밖에 없어요 행복해질 수밖에 없어요 몸이 편안하려면 어떡하면 돼요? 간단해요
부지런하면 돼요! 건강하려면 어떻게 하면 돼요? 부지런하면 돼요 몸뚱이를 모시고 살게 되면 반드시 문제가
생기는 거에요 몸뚱이를 살살 잘 부려먹어야 되는 거에요 그게 뭐에요? 부지런한 거에요 한자로 하면 근면
부지런하고 힘 쓰는 거에요 그죠 근데 이것도 마음대로 안 돼요 왜 안 돼냐면 전생에 업에 의해가지고
일반적으로 사주팔자에 원진살이 들거나 상충살이 들으면 아주 웬수로 살아야 하고,
그냥 신나게 싸워보는 거에요 평생 아주 징그럽게 많이 싸워 보는 거예요 마음대로 안 돼요 그때 어떻게
하면 돼요? 내 업을 내가 감당 못하니까 지장경만 읽으면 돼요 지장경 읽으면 본인 업이 보여요 업이 보이면
본인이 먼저 참회하고 사랑의 마음을 일으킬 수가 있어요 내 마음대로 안 되니까 지장경 읽으면 돼요 화목한
것이 가정에 가장 좋은 건데 화합하고 공경하는 게 제일 중요한 거에요! 가정은 그렇게 하면 편안해져요
화경! 그래서 전에는 화경을 많이 써줬는데 많은 분들이 싸우다가 싸움이 안 돼서 심심하다고 그래서,
제가 제 안 썼어요 그리고 연초가 되면 또 써줄 거예요 삼천장 정도 화경! 화목하고 공경은 서로 하는거에요
내 마누라가 나를 존경하면 제가 그때 존경하지 그때는 안 와요 그렇게 먼저 하면 돼요 그다음에 직업이,
직업이 편안하려면 그거는 이제 그러니까 성실이에요 성실, 정성과 진실을 하게 되면 편안해져요 그런데
직장생활도 내 마음대로 안 돼요 제가 아는 분은요 만나는 상사마다 격리 부정시킬 아주 숙제대로 안 하면
인사 고과를 안 줘 갖고 잘리고 하면 이제 언제 걸리면 이제 박살 나는 거고,
근데 만나는 부서로 옮겨도 만나는 사람마다 그런 사람만 만난다는 거에요 아주 죽겠다고 하더라고요 내가
청렴 정직하고 싶어도 안 되는 거에요 그것도 업에 의해서 묶여 있는 거기 때문에 쉽지 않아요 그렇 때도
조금씩 조금씩 우리가 청렴 정직하게 정성과 진실을 담아서 하게 되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해요 전생업과
금생업은 내 마음대로 떡 주무르듯이 안 주물러진다고 얘기했거든요 국가가 편안해지려면 어떻게 하면 돼요?
국민들이 지혜로워져야 돼요
- 민주국가는 선거에 의해서 모든 게 결정되기 때문에 국민들이 올바른 판단 내리는 게 중요해요 올바르든
올바르지 않든 그 책임은 누가 다 져요 국민들이 지는 거에요 국민들이, 정치인들이 지지 않아요 여러분들
하고 제가 받는 거에요 현명하게 지혜로운게 그래서 지혜가 가장 중요한 거에요 본인이 지금 본인이 받는
거니까 그거를 원망해도 안 되고 적극적으로 잘 활용해야 돼요 그렇게 되면 우리가 편안해져요 심신가업국,
편안해졌네! 행복하다 그다음에 이제 성공적 삶을 사는 것은 다섯 가지 즐거움을 여러분들이 누리면 돼요
제일 중요한 게 재물이라고 그랬어요 부처님은 재가불자에게 가난하게 살아라고 말씀하신 적이 한 번도
없어요! 우바새계경에 보면은 막대하게 부재가 되게 살아야 되고 막대하게 부자 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도 많아야 되고 잘생겨야 되고 힘도 좋아야 되고 전부 다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하라고 하셨어요
우바새계경 겉핧기 밑에 있으니까 갖다 읽으시면 돼요 참 잘 쓴 내가 쓴 거지만 내가 자랑해도 되는데
참 잘 뺀 책이에요 우바새계경 겉핡기 그런 책이 있어요 우리 시청자 여러분들도 꼭 읽으세요
그리고 한 가지 광고를 해야 되는데 안심불학원이라고 하는 게 안심정사에서 운영하는 불교 교육단체가
있어요 그래서 일단은 스님들하고 지도자들한테는 제가 이 이쁜 거 가르쳐줘요 부처님 손바닥!
부처님 손바닥을 가르쳐 드려요 부처님 손바닥은 불수장결도라고 그래서 불은 부처 불자에다가 손 수자
손바닥 장자라고 그랬지요 불수장결도 그래서 불수장결도가 뭐냐면 부처님 손바닥에 세상이 다 들어있다
어떤 세상에 들어 있냐면,
모든 업이 지장경에서 말하는 관중생업연품! 그다음에 염부중생 업간품, 지옥명호품이 이 손바닥 하나에
다 들어 있더라는 거에요 이거 가르쳐주는 거예요 가르쳐줘요 그래서 재가불자들도 자가진단을 할 수가
있어요 나는 지금 어떤 어떤 상태고 어떤 운을 지나가고 내가 지금 뭘 해야 된다 이걸 알게 되면 그냥
막연하게 몰라갖고 부들부들 떨고 앉아 있는 것보다는 알면서 내가 이운에는 뭐가 온다 가능하면 한자
몰라도 알 수 있도록 제가 노력을 하고 있어요
- 그런데 십이지, 십이지라는 게 있어요 자,축,임,묘,진,사,오,미,신,유,술,해가 십이지예요 그런데 그것도
모르는 초자한테 가르쳤는데 도사로 요새 도사로 돌아다니더라고요 아주 진짜 대도사가 된 분들도 몇 있어요
어떻게 그렇게 대도사가 됐냐 했더니 본인 것부터 분석하고 또 가족들 거 다 분석하고 또 이렇게 했더니
하여튼 뭐 100발 100중에 가깝게 되더라는 거에요 그래가지고 대화하는 게 좋잖아요 마음을 열고 대화할 수
있고 할 수 있는 부분들 가르쳐 드려요
안심불학원이라고 있는데 저 안심정사 각 도량에 종무실로 전화하면 안내해 드릴 거에요 그런데 이제 제가
왜 이거를 광고 선전 하냐면 교육비를 안 받고 무료로 가르쳐드려요 다 그래서 광고 선전해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무료로 가르쳐드려요 1년 예산을 2억 4천만원 짜가지고요 강사비도 대한민국 최고로 주고요
모든 부분 멋지게 해요 그래서 불자들이 교육비 없어가지고 교육 못 받는 걸 막으려고 제가 전액 무료로 해서
하고 각 종무실로 하게 되면 다 잘 안내를 해줄 거에요
그래서 이것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최고 강사진으로 짜여 있어요 그래가지고 제 목표 중에 하나는 최고
교수님들이 살아 생전에 하실 수 있는 법문들을 마음 놓고 하셔가지고 그걸 전부 다 자료화를 하는 데
제 목표가 있어요 그것뿐만 아니라 모든 불교의 콘텐츠를 자료화하는 방법 그래서 이거를 전부 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스님들이 법을 받는 걸 입실건당이라고 그랬는데 건당하는 방법도 전통적으로 전부 다 고증을
해서 다 찍고 그다음에 생전예수제도 전부 그대로 다 찍어갖고 다 해놨는데,
그 자료들을 앞으로 전부 다 올리고 이렇게 보급을 하려고 그러는 거예요 이제 그 교수님들이 돌아가시거나
대학자들이 돌아가시면 그분들 강의가 녹화된 게 별로 없으니까 그리고 당신이 진짜 하고 싶었던 법문
다 하시라고 여기 전부 다 해서 그 자료를 남기느라고 강사비를 최대한 많이 잘 드리고 그거를 확보해 놓고서
아주 자료로 남기려고 그렇게 마음을 먹고 있어요 그래서 안심불학원 1년 운영비를 2억 4천만원을 책정을
해서 그런 부분들 전부 다 하려고 해요
- 왜냐하면 불교를 살리기 위해서 불교가 다시 살아나는 방법들 이런 방법들이야 뭐든 다 해야 되잖아요
왜 불교는 행복과 성공을 가르치는 지구상에서 가장 쉬운 법문이니까 가장 쉬운 길이니까 그중에서 더 쉬운
방법은 지장경만 읽으면 되니까 이것도 말할 것도 없이 행복한 거에요 이거보다 쉽고 좋은 게 어디 가 있어요
그렇지요 왜 그러냐면 불교를 몰라서 그러는 게 아니라 지장경을 읽으면 첫 번째 인과법을 터득하게 되고
두 번째는 숙명통을 알게 돼요 전생을 자꾸 보게 되는 거에요
전생을 보게 되면 남을 원망하는 일이 줄어들어요 아 내가 이때 이 업을 지었네 너무 화가 나서
보살삼십칠수행법을 그냥 맨날 그러 놓고 읽어가면서 이를 빡빡 갈면서 읽는데 그게 내 업에서 온 건데
업에서 온 거는 알아요 알고는 있는데도 인정을 못 하는 거에요 인정을 그러다가 어느 날 딱 그게 보이니까
제가 제 업으로 갑자기 그 메기를 머리를 안 두들겼어야 되는데, 메기가 까부르니까 딱 때렸더니 그 업으로
와가지고 저를 공탕 먹이는 거에요 조심해 되요 진짜에요
실제로 저는 특별한 경우에 일반적으로는 별로 전생을 봐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아요 특별한 경우에
무슨 인연인데 그렇게 됐지? 그래갖고 골똘히 보면 그렇게 보이는 거에요 전생이 숙명명 숙명통이 보이고
그래요 그래서 굉장히 중요한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불교를 공부할 수 있는 기반들이 자연스럽게 마련되는
거예요 그래서 이제 그다음부터 다음 생을 위해서 우리가 기도를 하는 하고 금생뿐만 아니라 다음 생까지도
생각을 하며 기도를 하게 된단 말이에요
그게 티벳 스승들에게 깨달음의 길을 묻는다면! 그 책에 나오는 하사도라고 하는 가르침이에요 그러다가
여러분들이 행복해지고 성공해지면 한 단계 다시 의식이 업그레이드 돼요 야 우리가 이 윤회 고통에서
탐,진,치로부터 한번 벗어나 보자 출리심이라고 그래요 목표를 이루었을 때는 해탈이라고 하고요 해탈,
탐,진,치,만,의! 번뇌로부터 벗어나고 여러분들이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은 출리심이라고 하고 벗어난 상태는
해탈이라고 하고 그렇게 이루어진단 말이에요
- 나는 그래도 이 정도로 공부했는데 그러면 다른 중생들은 어떻게 BTN도 안 보고 안심정사도 모르고 하는
저 중생들은 어떡하지? 여러분들이 이제 찾아가는 여러분들 하나하나가 이제 민들레 씨앗처럼 돼갖고 널리
퍼져 가야 되잖아요 그것을 우리가 보리심이라고 하는 거에요 오법성공이라고 했어요 지장경 지옥명호품의
결론은 오법성공이에요 발보리심! 보리심을 내고 법의 성품이 공하다는 거 연기법을 알고 그 연기법을
바탕으로 해서 아누다라삼먁삼보리심!
무상정등정각의 마음, 보리, 뭐라고 그랬어요? 복덕자량과 지혜자량을 기르는 거라고 그랬단 말이에요
복이 되는 것은 무조건 작다고 하지 말고 작다고 할 게 아니라 짓는 거에요 모으는 거에요 복덕자량이라고
하는 거예요 복을 모으는 거예요 그다음에 복을 모으다 보면 이제 지혜가 열려요 지혜자량이 쌓이게 된단
말이에요 다 같이 승승장구하는 거에요 윈윈 하는 거에요 그래서 하나만 그 하나가 작으면 이게 조화가
안 이루어지면 잘못하면 이제 문제가 생겨요 나는 지혜만 닦을래 나는 복덕만 닦을래 이렇게 하면 안 돼요
복덕과 지혜를 같이 병행을 해야 된단 말이에요 한쪽으로 복을 지어가면서 한쪽으로 부처님 말씀을 공부해
가지고 하나씩 하나씩 나아가는 거에요 그러다 보니까 어느새 여러분들이 의식 수준이 굉장히 높은 상태로
올라가면 새로운 세상이 열려요 여러분들 사는 세계는 똑같은데 여러분들이 느끼는 세상이 달라져요 그게
지장경 처음에 나오는 하늘나라에 28층천 이름이 쫙 나오는 거예요 사천왕천, 도리천, 수염마천, 야마천,
화락천, 타화천, 타화자재천에 가서 범보천, 범중천 하면서 쭉 나오면,
의식 수준이 발달하면서 올라가는 거에요 그래서 불교라고 하는 종교는 여러분 생활에서 떠나지 않고 생활을
그대로 해가면서 행복과 성공을 다 누려가면서 그게 이제 의식 수준이 올라가니까 그 사천왕천부터 범보천
범중천 나중에 비상비비상처천까지 그대로 다 올라가요 의식 수준이 올라가는 거에요 사는 세계 몸덩어리는
똑같이 있는데 사는 세계 자체가 다른 거예요 뭘로? 업감으로 업의 감응으로 달라진단 말이에요
이 위대한 종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장경만 읽으면 되고 그러면 되는 거예요
- 그래서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또 행복하고 싶은 분들 성공하고 싶은 분들은 일단 부처님 법을 믿고 공부하고
실천하고 증득하려고 하는 마음만 내고 오시면 돼요 오면 자연스럽게 어느 새에 내가 이렇게 행복해졌네!
그렇지요 내 행복 다 나눠줘야지! 나눌수록 더 커지네! 이게 불교에요 그래서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이 어려운 상황에 코로나 전부터 전보다 유치원생이 더 많이 모였다고 하는 우리 홍법우님 그다음에
피아노 학원 하는데 코로나 이전보다 훨씬 더 수강생이 많아졌다고 하는 우리 이 법우님 등등 많아요
뭘로? 지장경 독경, 지장경 독경으로 그러면 되는 거예요 그래서 어려운 환경 멋지게 극복하고 코로나를
잘 가장 멋지게 극복하는 방법 지장경 독경! 지장경 독경하시면 되요 그렇게 해서 여러분들이 진실로
행복해진 불자 진실로 성공하고 그게 영원히 무량대복으로 발전하는 불자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미타불_()_ 그리고 여러분 사랑합니다
|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
법우님 감사합니다 ^^
나무아미타불_()_
성덕거사님의 법보시에 감사드리며
오늘의 공덕으로
좋은 일이 이어지기를 발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아미타불
선생님 감사합니다
항상 봉사와 전법하시는 공덕으로
원만성취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