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흑룔해인 2012년 임진년을 맞이해 하비보스의 신제품중 하나인 82475번 CV9040C 가 드디어 출시됩니다.

이에 자료사진 좀 준비해봤습니다.
보병전투차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CV90 IFV
l CV 90 IFV

[CV90(Combat Vehicle 90)은 스웨덴의 Hagglunds Vehicle AB社와Bofors(보포스) AB社에 의해서 개발된 다목적 장갑차이다]
CV90(Combat Vehicle 90)은 스웨덴의 Hagglunds Vehicle AB社와Bofors(보포스) AB社에 의해서 개발된 것으로 정찰용, 對戰車용, 對空用등여러가지버젼이 개발되었다.
[CV90(Combat Vehicle 90)은 스웨덴의 거친 자연환경에 맞추어 설계되었으며 전차에 준하는 경쾌한 기동성을 가지고 있다]
Hagglunds는 차체쪽을 개발하였으며, 스웨덴 유수의 방산업체인 셀시우스그룹의 화포 디비젼보포스는포탑쪽을 개발하였다.
[스웨덴이 개발한 CV-9040의 모습.. 범용성과 탁월한 기본설계가 우수한 이 장갑차는 현대 장갑차가 갖추어야할 모든 부분이 완벽하게 갖춰진 최신 장갑차이다]
또한 엔진은 스웨덴의 세계적 트럭,버스 제작업체인 스카니아社가산업용및 소형선박용으로 개발한 DSI14 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트랜스미션은 챌린져 II전차의 엔진 제작사인 영국 퍼킨스社의 X300-5N 모델을 사용한다.

CV90은 스웨덴 육군의 전술적, 전략적 기갑부대 운용체계상의 對戰車및對空用의 장갑차 성능요구에 따라서 1984년에 개발이 시작된 높은 생존성및 방호능력을 가진 전투차량이다. 이 차량은 미래의 상황에 따라 부가적 기능을 쉽게 장착할수 있도록 설계된 미래지향적 설계하에 개발되었다.
생존능력
이 전투차량의 全鎔接 강철材의 차체는 우수한 장갑능력을 보증한다. 또한 이차량의 차체에는 필요시에 따라 증가장갑을 쉽게 부착할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차량은 레이더와 적외선 장치등에 의한 탐지가능성을 줄이도록 설계되었으며, 또한 저소음성을 가지고 있다. 기타 효율적인 화재검출및 소화 시스템과 완벽한 N.B.C 방호기능을 제공한다.

[CV9040 보병전투장갑차 40밀리 보포스포를 장착한 기본형이다]
CV90 보병전투장갑차는 임무수행조건에 부합되는 상당한 정도의 무장, 조준기, 사격관제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눈덮은 숲속을 돌파중인 CV9040 의 모습 공격력과 방호력 그리고 기동성까지 모두 완벽하게 갖춘 장갑차로 현재 유럽각국의 표준장갑차로 각광받고 있다]
이 차량은 3명의 승무원(전차장, 운전병, 사수)과 이밖에 8명의 보병을 운송할수 있다. 현재 CV9025, 9030, 9040 세가지 버젼이 있다. 9025는 25mm 맥도넬더글라스부시마스터(McDonnell Douglas Bushmaster)나 모젤(Mauser) MK 25mm E 포를 장착한다.

[CV-9040 장갑차는 40밀리급의 강력한 주포외에 8명의 무장한 병사를 태울수 있는 IFV 이다]
9030 IFV는 수출버젼으로 1995년이래로 노르웨이 육군에 배치되어 사용중으로 30mm 25mm 맥도넬더글라스 부시마스터 II (McDonnell Douglas Bushmaster II)나 모젤(Mauser) MK 30mm F 포를 장착한다.

[CV-90은 공통의 자체를 이용하며 무장은 20밀리 기관포에서 120밀리 저압포까지 다양한 타입의 무장장착이 가능하다. 사진은 30밀리 기관포를 장착한 CV-9030 타입의 모습]
9040 IFV는 1993년이후 스웨덴 육군에서 사용되온 모델로 보포스의 40mm U70포를 장착한다.

[신형 시가전 디지털 위장을 한 CV-9030 의 모습]
CV90 IFV
l 개발배경
CV90은 스웨덴 육군의 전술적, 전략적 기갑부대 운용체계상 대전차 및 대공용 장갑차 요구성능에 따라서 1984년에 개발이 시작된 높은 생존성 및 방호능력을 가진 장갑차로서 미래의 상황에 따라 부가적 기능을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미래지향적 장갑차이다.

[이동을 위해 트레일러에 탑재중인 CV-9040 의 모습 CV 는 (Combat Vehicle)의 약자이고 90년 배치된 년도를 그리고 어떤 무장이 장착되느냐에 따라 모델명이 달라진다. CV-9040 은 40밀리 보포스포를 장착한 타입이다]
□ 특 성

CV90은 스웨덴의 HV사와 보포스사에 의해서 개발된 것으로 정찰용, 대전차용, 대공용 등 여러 가지 계열화차량이 개발되었다. HV사는 차체쪽을보포스사는포탑쪽을 개발하였다. 또한 엔진을 스웨덴의 세계적인 트럭, 버스 제작업체인 스카니아사가 산업용 및 소형선박용으로 개발한 DS114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트렌스미션은 Challenger Ⅱ전차의 엔진제작사인 영국 파킨스사의 X300-5N모델을 사용한다.

강철제 차체에 필요시 증가장갑을 부착할 수 있으며, 레이저와 적외선 장치에 의한 탐지 가능성을 줄이도록 설계 되었으며 저소음 및 소화시스템과 NBC방호능력을 갖추고 있다.

주무장은보포스사가 개발한 구경장 70의 40mm기관포이다. 이포는 구경이 크기 때문에 접근신관과 시한신관을 장착하여 적에게 정확한 타격을 입힐 수 있다.전차포에 사용되는 APFSDS 탄도 사용할 수 있으며 구형인 M41 경전차의 75mm 주포와 비슷한 관통력을 가지고 있다. 이 탄약은 APFSDS-T, PFHE, 3P, 3PHV, HE-T, HCHE탄 등을 사용한다. APFSDS-T탄을 3세대 전차의 측면 장갑과 압연강판을 사용한 2세대 전차의 정면장갑도 관통 할 수 있다.

[보포스사의 40밀리 포는 2차대전부터 방공포로 유명한 포였다. 현재에도 방공포로 전세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40밀리 포탄의 모습]

[현재 40밀리포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이 갖추어진 3P 탑이 개발 보급중에 있다]
사격통제장치는 포수용 조준경, 차장용 조준경, 탄도컴퓨터로 구성되어 있다. 차장용 조준경은 간단한 주간용 광학시스템이고, 포수용은 전자, 열영상, 레이저 거리측정기로 구성되며, 기본적으로 전차용 조준경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엔진은 자동차와 항공기로 유명한 사브사가 개발한 DSI14이며 컴퓨터로 통제되는 직접분사 방식의 수냉식 디젤이다. 현가장치는 독립식토션바로 1,2,6,7보기륜에는 완충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기본형 타입에 해당되는 CV-9040 에는 보포스사의 40밀리 포가 장착되며 이는 현존하는 모든 장갑차를 격파가능할뿐 아니라 2세대급 전차까지도 격파가 가능한 매우 강력한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
□ 계열화차량
[[CV9040 AAV(Anti Aircraft Vehicle)]]

[CV9040 AAV(Anti Aircraft Vehicle)] 타입은 대공용으로 개량화된 타입으로 CV-9040 타입에 포탑부분에 원통형태의 대형레이더를 탑재하고 있는것이 외형적 차이점이다 ]
야전에서 기갑부대와 공동으로 작전하면서 방공을 담당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다. 차체와 포탑은기본적으로 CV90과 동일하나 대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색용 레이더를 탑재하고, 적재탄약도 168발에서 300발로 증가하였다. 수색 레이더는 원형 7~15km 범위에서 항공기를 수색하고, 속도, 방향, 사거리 등의 정보를 모니터에 출력한다. 곧바로 피아식별장치가 작동되며 우선순위가 높은 6개 목표를 추적하며 사격통제컴퓨터 정보를 기초로 사수는 최적인 상태에서 사격을 시작한다. 이 장갑차는 탄약 탑재량을 늘렸기 때문에 승무원을 포함하여 4명만이 탑승한다.
[[CV90 FCV(Front Command Vehicle)]]

전방지휘차량으로 지휘장비와 통신기기를 탑재하기 위하여 주포는 제거하고 7.62mm기관총만을 포탑위에 탑재한다. 1995년부터 실전에 배치되고 있다.
[[CV90 FOV(Forward Observation Vehicle)]]
 전방관측차량으로 전체적으로 FCV와 비슷하나 전장 탐색을 위한 각종 센서를 가지고 있어 포병에 대한 목표지시나 탄착관측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CV ARV (Armored Recover Vehicle)]]

전장에서 고장난 장갑차 회수와 수리가 주목적이며 간단한 공병작업을 할 수 있다. 포탑은 철거되고 2개의 견인장치와 유압식 크레인이 있으며 작업시 고정하기 위하여 전방에 도저삽날이 설치되어 있다.
[[CV90 MC(Mortar Carrier)]]

보병전투차에 120mm 박격포를 탑재한 차량으로 근접 화력지원이 목적이다. 현재 스웨덴군은 박격포 탑재차량을 보유하지 않고 있으며 예산문제로 개발지속 여부는 알 수 없다.
[[CV90 105(ATM: Anti Tank Vehicle)]]

보병장갑차에 프랑스가 개발한 3인승 105mm 포탑을 탑재한 것으로 대전차 전투가 주임무이다. 그러나 1990년대에 출현한 3세대 전차는 105mm APFSDS탄을 대부분 막아낼 수 있기 때문에 주력전차를 상대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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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사항

[최근 개발이 완료되어 배치중인 C형은 증가장갑이 장착되어 방호력이 비약적으로 증대되었다]
CV90 시리즈는 스웨덴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신형 장갑차로서 새로 도입하는 레오파드 Ⅱ A5 전차와 함께 작전하도록 만들어진 차량이다. 현역 보병전투차 가운데는 러시아의 BMP-3의 주포 다음으로 구경이 큰 40mm 주포를 장착하고 있으며, 8명의 보병을 탑승시키는 등 화력과 수송력이 한 단계 강화되어 있다. 이 장갑차는 1989년부터 부대배치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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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제원 및 성능

전투중량 |
26톤 |
최고속도 |
80km/h |
승 무 원 |
11명 |
항속거리 |
300km |
전장/전폭/전고 |
6.4m/3.1m/2.5m |
참호/수직장애물 통과 |
2.4m/1m |
엔진출력 |
DS114디젤 550마력 |
선회각도 |
360도 |
톤당출력 |
25마력 |
포안정장치 |
전기식 안정기 |
변 속 기 |
전진4단, 후진2단 |
전면/포탑장갑 |
강철 장갑 |
무 장 |
40mm기관포, 7.62m기관총 |
야간조준기 |
열영상 AN/VVS-CV90 |
출처 http://www.jcs.mil.kr/views/jsp/weapon/weapon_read.jsp?depth1=A&depth2=02&depth3=01&id=136
실기체에 대해 좀더 자세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CV-9040C형은 CV-9040의 장갑강화형 타입 입니다.
40mm 보포스포를 장착한 CV-9040B형에 증가장갑과 3연장의 신형 발연탄 발사기등을 추가한 타입으로 2002년부터 개발을 시작 2005년부터 양산에 들어간 CV-90 장갑차의 최신버젼 입니다.
아래는 primeportal.net 에서 퍼온 자료사진들 입니다.
CV-9040B형은 앞서나온 아카데미 제품에 참패를 당했는데 이번에는 장갑강화형인 C형을 먼저 내놓아 선수를 치는군요..요새 실력이 늘은 하비보스제품으로 꽤나 기대되는 제품 입니다. 아카데미는 뭐하는건지..?
첫댓글 B형보다 C형이 디자인이 더 멋진거 같군요.^^ 실차사진들보니 현용이라도 얅은 스크레치가 꽤 있네요. 많은 사진들보니 도색에도 아주 좋은 참고가 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카데미에서 이왕 내주는거 C형까지 내주길 바랬지만 항상 바리에이션 관리는 잘 못하더라고요.. 아카데미에서 나왔더라면 정말 짱 일텐데...
늦더라도 아카데미에서 같은 형식의 제품을 내놓아주면 고맙겠군요...
그러게요...CV-9040B는 정말 예술인데.. 이왕 내는거 증가장갑형도 내지..
왠지 메르카바와 비슷하네요^^음...아카데미에서 새로운 바리에이션은 기대안하는게 좋겠군요
장갑차라 하기에는 디자인이 너무 멋지요~~ 개인적으로 브래들리보다 더 멋진듯.. 오늘 트럼페터 제품 및 기타 물건 발송했습니다.
이거 마치 C형이 메르카바를 보는 듯 하군요. 근데 ㅎㅎ 아카데미는 원형을 하비보스가 바리에이션을 내놓다니.... ㅎㅎㅎ 허이구... 외국 업체에서 발매를 하니 가격이 배나 뛰었나보네.
아카데미는 항상 제품 내놓고 추가 바리에이션을 잘 못내더라고요.. 내는김에 증가장갑형까지 내리 내주었으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타미야에서 메르카바를 먼저 만들었지만 아카데미에서 메르카바 Mk.2를 출시한 걸 봤을때의 일본 모델러 기분이 이랬을까요?
신제품이 반갑지만 씁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