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음주는 아기의 뇌 구조를 바꿉니다
날짜:
2022년 11월 22일
원천:
북미방사선학회
요약:
새로운 MRI 연구는 임신 중 소량에서 중간 정도의 알코올 섭취가 아기의 뇌 구조를 변화시키고 뇌 발달을 지연시킬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전체 이야기
새로운 MRI 연구는 임신 중 소량에서 중간 정도의 알코올 섭취가 아기의 뇌 구조를 변화시키고 뇌 발달을 지연시킬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다음주 북미방사선학회(RSNA) 연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태아 MRI는 태아기의 뇌 성숙에 대해 정확한 진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고도로 전문화되고 안전한 검사 방법입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의과대학.
임신 중 알코올 섭취는 태아를 태아 알코올 스펙트럼 장애라고 하는 상태 그룹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태아 알코올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아기는 학습 장애, 행동 문제 또는 언어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임산부는 임신 중 태아에 대한 알코올의 영향을 인식하지 못합니다."라고 주 저자인 Patric Kienast 박사가 말했습니다. 비엔나 의과 대학의 신경방사선학 및 근골격 방사선과의 생의학 영상 및 영상 유도 치료학과 학생. "따라서 연구를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알코올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대중에게 적극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입니다."
연구를 위해 연구원들은 태아기 알코올 노출이 있는 24명의 태아의 MRI 검사를 분석했습니다. 태아는 MRI 당시 임신 22주에서 36주 사이였습니다. 알코올 노출은 어머니의 익명 설문 조사를 통해 결정되었습니다. 사용된 설문지는 질병 통제 예방 센터와 보건부의 감시 프로젝트인 PRAMS(Pregnancy Risk Assessment Monitoring System)와 위험한 음주를 식별하는 4가지 질문의 측정 도구인 T-ACE 스크리닝 도구였습니다.
알코올에 노출된 태아의 경우, 태아 총 성숙 점수(fTMS)가 연령 일치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낮았고 우측 STS(우상측두구)는 더 얕았습니다. STS는 사회적 인지, 시청각 통합 및 언어 인식에 관여합니다.
"우리는 측두엽 영역과 STS에서 가장 큰 변화를 발견했습니다."라고 Kasprian 박사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 영역, 특히 STS의 형성이 어린 시절의 언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낮은 수준의 알코올 노출에서도 태아의 뇌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키에나스트 박사는 "24명의 산모 중 17명은 상대적으로 드물게 술을 마셨고 평균 술 소비량은 일주일에 한 잔 미만이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산전 MRI를 기반으로 이러한 태아의 중요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3명의 엄마는 일주일에 1~3잔을 마셨고, 2명의 엄마는 일주일에 4~6잔을 마셨다. 한 어머니는 일주일에 평균 14잔 이상의 음료를 마셨습니다. 6명의 산모는 또한 임신 중 적어도 한 번은 폭음 사건(한 번에 4잔 초과)을 보고했습니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지연된 태아 두뇌 발달은 특히 지연된 수초화 단계 및 전두엽과 후두엽의 덜 분명한 자이르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초화 과정은 뇌와 신경계 기능에 매우 중요합니다. 미엘린은 신경 세포를 보호하여 정보를 더 빨리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르기, 기어가기 및 언어 처리와 같은 영아의 중요한 발달 이정표는 수초화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자이리피케이션(Gyrification)은 대뇌 피질의 주름이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접힘은 두개골의 제한된 공간으로 피질의 표면적을 확대하여 인지 성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gyrification이 감소하면 기능이 감소합니다.
"임산부는 알코올 소비를 엄격히 피해야 합니다."라고 Kienast 박사는 말했습니다. "우리 연구에서 보여주듯이, 적은 양의 알코올 섭취도 뇌 발달의 구조적 변화와 뇌 성숙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가 출생 후 이들 아기의 뇌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합니다.
키에나스트 박사는 "이를 정확하게 평가하려면 당시 태아로 검사를 받았던 아이들이 좀 더 나이가 들어서 추가 검사를 위해 다시 초대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발견한 변화가 어린 시절에 발생할 수 있는 인지 및 행동 장애에 기여한다고 강력하게 가정할 수 있습니다."
공동 저자는 Marlene Stuempflen, MD, Daniela Prayer, MD, Benjamin Sigl, MD, Mariana Schuette, MD, Ph.D., Sarah Glatter, MD, MMSc입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