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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판 '나가수' 통해 본 TV 프로그램 협찬 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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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15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명신(상하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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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판 '나가수' 통해 본 TV 프로그램 협찬 효과 - 중국판 나가수, 동 시간대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 1위 석권 - - 협찬사 리바이도 덩달아 주목…예능 프로그램 협찬해 기사회상 한 기업 많아 - □ 중국판 나가수, 동 시간대 시청률 1위 석권 ○ 중국에서도 '나는 가수다(일명 나가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판 나가수는 2012년 하반기 중국 최대 지역 방송사이자 시청률 1위 위성채널인 후난TV가 MBC로부터 판권을 수입해 매주 금요일 저녁 10시에 방영됨. - 중국 매체 연구기관인 CSM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까지 나가수 7회 방송분이 전국 시청률 1.1%, 도시 시청률 2.57%로 모두 동시간대 전국 1위를 차지함. - 전국 시청률은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며, 도시 시청률은 71개 중점 도시를 대상으로 집계됨. ○ 중국판 나가수는 중국 최초의 기성가수 대상 경연 프로그램으로, 첫 회 방송부터 1.06%의 시청률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함. - 작년 신인가수 선발 경연 프로그램으로 시청률 1위를 기록한 저장위성TV의 중궈하오셩인(The Voice of China) 프로그램보다 시청률이 높음. ○ 중국판 나가수는 한국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에 비해 성숙도가 떨어져 한국의 나가수와 종종 비교되기도 함. - 중국 시청자들은 중국판 나가수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가수가 수행하는 미션, 경연방식 등이 한국 버전에 비해 뒤처지고 덜 실감난다고 평가함. - 중국판 나가수에 출연한 가수들이 감정을 과장해 드러내는 점, 한국 버전은 매 회마다 새로운 미션대로 곡을 선정해야 하지만 중국판은 가수가 자유롭게 선곡할 수 있는 점 등이 덜 도전적이라는 평가를 받음. - 중국판 나가수는 패자부활전까지 있어 떨어진 가수가 다시 경연에 참가하도록 해 프로그램의 긴장감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을 받음. □ 중국판 '나가수'에 기업광고 몰려 ○ 중국판 나가수에 간접광고하는 기업이 큰 수혜를 보고 있음. - 일용화학품 기업인 리바이(立白) 액체세제가 1억5000만 위안으로 나가수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내내 리바이 상표를 화면에 노출시킬 수 있는 타이틀권을 획득함. - 중국 나가수가 인기를 끌면서 리바이 액체세제도 소비자로부터 크게 주목받음. 자료원: 中國靑年網 ○ 한편, 지난 3월 20일 후난위성은 4월 12일 방송 예정인 나가수와 4월 19일 방송 예정인 중궈쭈이창인(中國最強音) 광고 입찰에서 모두 1억1700만 위안을 벌어들임. - 그 중 나가수 결승전에 낙찰된 광고금액은 5000만 위안이며, 입찰에 참가한 95개 중 33개 광고가 낙찰됨. - 63만 위안에 낙찰된 15초 광고는 중국 15초 광고 중 가장 비싼 광고임. - 중궈쭈이창인의 광고 낙찰가격은 8240만 위안이며, 그 중 한 개 광고 최고 가격이 1429만 위안에 달함. □ 예능 프로그램에는 일용품 기업 광고 유독 많아 ○ 중국에서 예능 프로그램 타이틀권을 취득하는 기업은 대부분 일용품기업임. - 음료기업인 후이웬(彙源), 자두어바오(加多寶), 왕라오지(王老吉), 화학일용품 업체인 란웨량(藍月亮)·리바이 등이 TV 예능프로그램에 거금을 들여 타이틀권을 획득함. - 일용품은 일반 가정이 필수적으로 소비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일용품 기업들은 가족이 즐겨보는 예능 TV프로그램을 협찬하는 것이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가 빠른 홍보방식이라고 인식함. 중국의 타이틀권 비용 상위 10대 예능 프로그램
자료원: 중국기업가 잡지 □ 멍니우·자두어바오 등 기업, 경연프로그램 광고로 전기맞아 ○ 중국 유명 유제품기업 멍니우는 2005년 후난위성TV의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걸(超級女聲)에서 타이틀권을 1400만 위안에 취득한 후 투입금액의 170배가 넘는 25억 위안의 매출을 올림. ○ 2012년 중국 전역을 휩쓸었던 중궈하오셩인(中國好聲音)의 타이틀권을 획득한 자두어바오는 중궈하오셩인에 브랜드를 노출한 후 매출을 50% 이상 끌어올림. - 당사는 상표분쟁으로 중국 냉차시장 1위를 석권하던 왕라오지냉차의 상표를 자두어바오로 갑작스럽게 바꿔야 해 매출급락이 우려되는 상황이었음. - 그러나 인기 프로그램인 중궈하오셩인을 협찬해 새로운 브랜드명을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인식시키며 기사회생의 전기를 맞음. - 특히, 광둥성·저장성 등 주요 소비시장 매출이 프로그램 간접광고 이후 70% 이상 증가하는 등 프로그램 협찬 효과를 톡톡히 봄. □ 시사점 ○ 중국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 협찬이 붐을 이루면서 광고비용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으며, 기업 부담도 커짐. - 중국의 일반인 가수 선발 프로그램으로 인기있던 싱광따다오(星光大道)의 2013년 타이틀권은 음료기업인 후이웬이 3억3999만 위안이란 거금을 들여 따냄. - 이는 후이웬의 2012년 상반기 매출액의 20%에 해당하는 막대한 금액임. - 싱광따다오는 2004년부터 방송돼 왔으나 지금은 '중국하오셩인', '나가수' 등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의 출현으로 시청률이 떨어짐. - 이러한 상황에서 후이웬이 거금을 들여 과연 소기의 성과를 거둘 것인가에 이목이 쏠려 있음. ○ 한편,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아 판권 수입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 - 2011년 한국 드라마 '아내의 유혹'을 개편한 중국 드라마 '귀가의 유혹(回家的誘惑)'이 후난위성TV에 첫방송되면서 전국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석권함. - 이 드라마는 최고 시청률이 5%를 돌파하는 등 양호한 기록을 세움. - 중국인들은 한국의 해피선데이, 우리 결혼했어요, 무한도전, 가족의 탄생 등 예능프로그램을 즐겨 보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해 관련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시청하는 경우도 매우 많아 이들 프로그램을 협찬할 경우 매출제고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中國企業家, 中國渭南網, 揚子晚報網, 新浪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