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부할 시간이 없다고요? 이제부터는 최고급 화질(HD급)의 동영상 강좌프로그램을 갖춘 삼보사이버불교대학에 입학해서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하세요."
국내 최초로 사이버 불교대학을 개설 운영해온 삼보사이버불교대학이 개교 10주년을 맞이하여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사실상 제2의 개교를 선언하고 입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지난 1년여 동안 삼보사이버불교대학 개편불사에는 법사, 교수진, 관련 기술업체 등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삼보정사 사이버불교대학 홈페이지. 사진=지안닷컴 제공
삼보사이버불교대학은 열악한 환경 하에서 재가불자들의 원력으로 출범하여 10년의 성상을 함께 하면서 날로 발전을 거듭해온 재가불교대학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사이버대학 개교 10주년을 즈음하여 교과 내용을 대폭 개편하고 새로운 미디어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모바일 연동은 물론 강좌 프로그램을 최고급 화질의 HD동영상으로 제작했다. 따라서 선명한 화질 등 최고의 퀄리티로 개편된 법사과정이 신설되었으며, 정규강좌 콘텐츠 제작, 특별강좌 등을 준비하어 초심자에서부터 법사 과정까지 공부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삼보사이버불교대학은 (사)대한불교삼보회 직속기구로서 2002년도에 설립된 불교계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교육과정은 입문과정, 포교사과정, 법사과정이 개설되어 누구나 수준에 맞춰 입학할 수 있으며, 10여개 정규과목으로 각 과목 당 20강좌와 30여개의 특별강좌(과목) 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배출된 인재는 (사)대한불교삼보회의 포교사 및 법사로서 활동하게 되며, 포교사 및 법사제도는 사이버대학에서 등록하여 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심사를 거쳐 포교사 및 법사 품수를 받은 후 군부대 일요법회, 포교원(사찰)운영, 병원호스피스, 봉사활동 등 포교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양성, 지원하고 있다.
삼보사이버불교대학 모바일폰 홈.
삼보사이버불교대학 학장 정병조 교수는 “2012년도 삼보사이버불교대학 창립 10주년을 맞아 대학 개편불사를 단행하여 뉴미디어 시대에 부응하는 동영상 컨텐츠 업그레이드를 시행하고, 덕망 높은 법사님을 새롭게 모셔 보다 다양하고 강화된 교육 컨텐츠를 재구성하였다”며 “누구나 쉽게 어디서나 불교 입문공부 및 포교사. 법사과정을 선택하여 양질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마친 만큼 삼보사이버불교대학과 소중한 인연을 맺어 그 공덕으로 우리 모두가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하여 지금 우리의 삶이 더욱 더 행복하고 자유롭기를 기원드린다”고 말했다.
삼보사이버불교대학의 건학이념은 인류의 근본 고통과 재앙으로부터 벗어나는 21세기 인류문명의 유일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불교를 대중화, 세계화, 첨단화하여 모든 중생과 인류가 평화로운 공동체적 삶을 실현하는 데 있다.
이같은 건학이념 실현을 위해 불교정법을 열린 시간과 공간에서 누구나 쉽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대승불교의 보살도 정신을 사회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불교 지도자인 포교사 및 법사를 양성하여 활동함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삼보사이버불교대학 입학자격은 불교에 관심이 있고 체계적으로 공부 및 수행하고자 하고 불교교양대학 및 불교대학 졸업자로 수행 및 포교를 실천하고자 하는 자(공통사항)로 ▲불교에 처음 입문하여 불자가 되고자 하는 자(입문과정) ▲사회복지단체에서 각종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자 (포교사과정) ▲포교사 품수를 받고 1년이상 활동하고 있는 자 (법사과정) ▲불교단체에서 법사품수를 받고 활동을 못하고 있는 자 ▲포교원 및 사찰 운영에 관심이 있는 자 (법사과정) ▲각 종 법회에서 법사로 설법을 하고자 하는 자 (법사과정) 등이다.
학습과정은 입문과정의 경우 입학등록 시점에서부터 6개월 동안 본 대학이 편성한 정규과목 및 특별강좌(경전포함)를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공간에서 자율적으로 공부한다. 포교사과정과 법사과정은 입학등록 시점에서부터 1년(2학기) 동안 본 대학이 편성한 정규과목과 특별강좌 (경전포함)를 본인의 선택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공간에서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며 마지막 6개월(1학기) 동안은 포교사과정과 법사과정의 별도의 학사일정에 따라 졸업보고서 작성 및 포교사 심사과정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하고 제출한다.
학습 중 질문사항이 있을 경우 대학 홈페이지 커뮤니티 [질문및 답변] 게시판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대학 사무국 또는 담당교수(수행부문: 김재성 교수, 포교부문 : 김응철 교수)에게 전자메일 또는 기타 방법으로 질문을 할 수 있다.
삼보사이버불교대학에는 정병조 교수(금강대학교 총장), 성본 스님(동국대 교수), 김응철 교수(중앙승가대 교수), 김재성 법사(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교수), 석길암 교수(금강대학교 교수), 김성철 교수(금강대학교 교수), 문무왕 교수(동국대학교 교수), 인묵 스님(불교어산작법학교(조계종) 학장) 등 최고의 교수진이 참여하고 있다.
입학문의: 02)943-28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