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인도, 애완동물 팔자가 상팔자 | ||||
---|---|---|---|---|---|
작성일 | 2013-04-15 | 국가 | 인도 | 작성자 | 박해인(첸나이무역관) |
-->
-->
인도, 애완동물 팔자가 상팔자 - 럭셔리 애완동물 전용 서비스 및 제품 전망 밝아 - - 인도 애완동물용품시장 향후 2년 내에 2배 이상 성장 전망 - □ 인도 내 애완동물 전용 고품격서비스 및 럭셔리제품 고성장세 ㅇ 펫 전용 리조트 증가 추세 - 애완동물 전용 호텔 온라인 예약사이트 Pet Vacations의 운영자 아누파마 비나약에 따르면 최근 인도 내 애완동물를 키우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애완동물 전용 스파, 수영장, 카페 등의 시설을 제공하는 펫 전용 리조트가 늘고 있음. - 인도에서 규모가 가장 큰 펫 전용 리조트인 캐나인 엘리트의 2012년도 평균 객실 이용률은 약 90%에 이르렀으며, 2013년도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캐나인 엘리트는 애완동물이 동물병원, 탁아소, 조련소, 공항 등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애완동물 전용 택시 픽업서비스와 적정 기내온도를 유지해주는 애완동물 전용 전세기를 제공함. - 또한, 성인·새끼 애완동물을 위한 각기 다른 수영장과 탁아시설이 마련돼 있으며, 애완동물 주인을 위한 임시 숙박시설 등 다양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함. 이는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도인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인 리조트로 꼽힘. Canine Elite 내 애완동물 전용 수영장
자료원: www.canineelite.com ㅇ 럭셔리 애완동물용품도 인기 상승 - 인도 애완동물 잡지 Creature Companion에 따르면 인도 내 국민소득 증가와 생활양식 변화로 인도 애견인들의 명품 애견 액세서리에 관한 관심이 고조됨. - 세계적인 패션브랜드 폴스미스의 인도 법인장은 인도 내 자사 개목걸이와 밥그릇 제품이 8000루피 상당의 고가임에도 최근 3년간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다고 밝힘. - 또한, 방갈로르에 있는 고급 펫 부티크 PAWS의 대표 산딥 아트마람에 따르면 칸나다 출신 여배우 람야가 자신의 애완견한테 선물해 화제가 된 1만2000루피 상당의 스와로브스키 개목걸이와 2만 루피 상당의 애완동물 전용 침대의 최근 주문량도 늘고 있음. 폴스미스(좌)와 스와로브스키(우)의 개목걸이 제품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경기침체에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인도 애완동물용품시장 ㅇ 국제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최근 핵가족의 증가, 생활습관의 변화, 가계소득의 증가로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도인이 늘어나면서 인도의 애완동물용품시장은 일본 다음으로 아시아에서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으로 분류됨. ㅇ 해외 브랜드(P &G lams, Eukanuba, Nutri-Vet, Viobin 등)의 진출로 인도 애완동물용품시장은 점점 더 조직화되고, 애완동물을 기르는 비율이 증가하면서 식품뿐 아니라 건강관리·털 손질·여가관리 등과 관련해 추가 비용을 지출하는 인도 소비자가 늘고 있음. ㅇ 2013년 인도 애완동물용품시장 규모는 약 35억 루피로 연평균 10~15%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향후 2년 내에 2배 이상 성장한 80억 루피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개와 관련된 제품이 80%로 비중이 가장 높고, 그 뒤를 이어 고양이 관련제품이 15%, 새와 물고기 관련제품이 3%를 차지함. 이 밖에 기니피그와 햄스터 관련 제품의 수요도 늘고 있음. - 인도 내 개 보유율은 아직 1000명당 4마리 꼴이지만, 지난 5년간(2007~2012년) 58.1%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면서 유로모니터가 조사한 53개국 중 가장 빨리 증가함. 국가별 개 보유율(좌), 국가별 개의 수 변화(우)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도 국제 애완동물 산업박람회, 높아진 관심 반영 - 인도 내 애완동물 용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국제 애완동물 산업박람회인 IIPTF(India International Pet Trade Fair)가 뉴델리 인근 노이다(Noida) 무역센터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음. - 2013년 1월에 열린 박람회에서는 약 100개 기업이 참가해 각종 애완동물 식품, 건강관리 제품, 액세서리 등을 선보였음. 박람회 마지막 날에는 Cat &Dog Fashion Show가 열려 3000명 이상의 방문객 및 바이어들의 이목을 집중시킴. - IIPTF의 대변인 루타크샤 라와트는 박람회가 지속적으로 개최되면서 애완동물에 대한 인도인들의 인식이 변화며, 향후 인도 애완동물용품 시장 규모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힘. IIPTF Cat & Dog Fashion Show 현장
자료원: www.iiptf.com □ 시사점 및 전망 ㅇ 인도인, 애완동물에 지출하는 비용 늘어날 것 - 인도 국제 애완동물 식품유통사(Bharat International Pet Foods)의 대표이사 바라트 피티에 따르면 애완동물에 소비하는 비용이 가장 높은 국가로는 미국(1위), 일본(2위), 브라질(3위)임. 인도는 현재 49위이지만, 그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여 2~3년 내에 순위가 대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또한,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중산층 이상의 인도인들이 늘어나면서 고가의 제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을 꺼리지 않아 향후 럭셔리 애완용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애완동물 관련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은 고품질 제품 또는 서비스로 시장 진출전략을 세워 현지 박람회 참가, 애완동물 잡지나 관련 사이트를 이용한 홍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해야 함. 자료원: 타임즈오브인디아, 힌두비즈니스라인, Creature Companion, 유로모니터 등 코트라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