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연탄가스중독사고의 원인이엇고 최근에는 보일러 중독사고의 원인이 되는 일산화탄소(CO)는 연소기가 불완전연소할 때 발생한다. 이 일산화탄소는 농도와 흡입시간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중독증상이 크게 달라지게 되며 그 증상은 표[1-1]과 같다. 일산화탄소는 무색·무미·무취의 기체로서 비중은 0.97이고 허용농 도는 50 ppm이며 인체의 혈액중 산소의 운반체인 헤모글로빈과의 결 합력은 산소의 약 250배정도이다. 일산화탄소를 흡입하게 되면 체내 에 산소가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일산화탄소가 공급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인체에 중독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
|
[표1-1] 공기중의 CO농도에 따른 중독상태 |
|
공기중의 농도(ppm) |
중 독 상 태 |
200 |
2∼3 시간내에 가벼운 두통이 일어남 |
400 |
1∼2시간에 앞머리에 두통 2.5∼3.5 시간에 뒷머리 두통 |
800 |
45분에 두통, 메스꺼움,구토, 2시간 내 실신 |
1,600 |
20분에 두통,메스꺼움, 구토, 2시간부터 사망 |
3,200 |
5∼10분에 두통, 메스꺼움, 30분부터 사망 |
6,400 |
1∼2분에 두통, 메스꺼움, 10∼15분에서부터 사망 |
12,800 |
1∼3분에서부터 사망 | |
|
일산화탄소는 연소기 사용시 연소조건에 따라 발생하며, 특히 공기중 의 산소농도저하시 급속히 올라가게 된다. 밀폐된 공간에서 보일러나 온수기를 사용하거나 배기통 이탈등의 경우 불과 몇분안에 사람이 사 망하거나 중태에 빠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 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