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로 본 제사상 놓는 법
이상의 원리를 가지고 다음을 알아볼까요?
알아보기 전에 제수는 놓인 위치로 인하여 귀중하게 되는 것이 아닌 정성으로 인하여 귀중하게 됨을 기억하셔야할 것입니다.
상제님께서 세상에 전하여 온 갖가지 예식을 두루 살피시고 크게 꺼려하시며 말씀하시기를 “이는 묵은하늘이 그르게 꾸민 것이니 장차 진법(眞法)이 나오리라.” 하시니라. 또 제례진설법(祭禮陳設法)을 보시고 말씀하시기를 “이 또한 묵은하늘이 그릇 정한 것이니 찬수는 깨끗하고 맛있는 것이 좋은 것이요, 그 놓여 있는 위치로 인하여 귀중하게 되는 것은 아니니라. 신(神)은 사람 먹는 데 따라서 흠향(歆饗)하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 4:144)
하루는 집안 제삿날이 되어 시어머니가 장을 보아다 주거늘
며느리와 새서방이 목욕재계를 한 후 나락 한 되를 가져다가 무릎을 꿇고 손톱으로 일일이 다 까더니 그 쌀을 절구통에 넣어 일곱 번 찧은 후에 메를 지어 정화수 한 그릇과 함께 제삿상을 차려 놓으니라. 시어머니가 이를 보고 “장을 보아다 주었더니 어찌 네 마음대로 하느냐?” 하고 꾸중하거늘 며느리가 답하여 말하기를 “정화수는 깨끗하게 솟는 물이고, 쌀은 손톱으로 깠으니 그것이 정성입니다. 저 음식들은 무엇을 뜯어먹고 사는 깨끗하지 못한 것들이니 저 하는 대로 하세요, 어머님.” 하더라. 이 뒤로 그 부자는 동네에서 다시 인심을 얻어 남은 두 아들을 장가보내고, 농사도 잘 되어 더 큰 부호가 되니라. (증산도 도전 8:17:7∼12)
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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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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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하 |
가을 |
겨울 |
푸른색 |
붉은색 |
누른색 |
흰색 |
검은색 |
홍동백서
(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동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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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과일은 서쪽 |
생동숙서
(生東熟西) |
김치 등 날 것은 동쪽
: 동쪽은 새싹이 나는 방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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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물 등 익힌 것은 서쪽
: 서쪽는 열매가 익는 방위 |
두동미서
(頭東尾西) |
생선 머리는 동쪽
: 머리는 양에 해당하므로 해가 떠오르는 동쪽에 놓는다.(무덤을 쓰거나 잠을 잘 때도 머리는 동쪽을 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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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는 서쪽
: 꼬리는 음에 해당하므로 해가 지는 서쪽에 놓는다. |
어동육서
(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 생선은 물(음) 속에 사는 양이므로 동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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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류는 서쪽
: 닭酉 돼지亥 소丑는 공기(양) 중에 사는 음이므로 서쪽 |
남좌우여
(男左女右) |
이때는 산 사람을 기준으로 방위를 정한 것으로 내가 서있는 곳이 북쪽이므로 좌측이 동쪽, 정면이 남쪽, 우측이 서쪽이 됩니다. 남자는 양이므로 동쪽에, 여자는 음이므로 서쪽에 서게 됩니다.
손을 맞잡을 때 남자는 왼쪽 손이 위로 나오고, 여자는 오른쪽 손이 위로 나오는 것도 이러한 연유입니다.
남녀가 함께 걸어가면 여자가 남자의 오른쪽에 서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도 같은 이유때문입니다. |
조율이시
(棗栗梨枾) |
서쪽에서부터 대추(조) 밤(율) 배(이) 감(시) 의 순으로 두는데(조율시이로 두기도 함) 이는 변격(變格)으로 씨앗이 1, 3, 6, 8 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율이시로 놓는 것이 맞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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