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iroLight 또는 ⓐngel_ⓛigh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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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 천사강좌 S 2 // 제 13강. 〃 ' 유닛을 제거하는 트리거 '
'ㅅ')/
엔라입니다. 제작중인 맵의 완성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완성될것 같네요. 늦어도 10일안에? 'ㅅ'
X-Tra
이 강좌는 X-Tra 에디터의
와 함께합니다.
킬스코어
유닛 킬스코어의 계산은, 해당 유닛의 본래 자원으로 계산됩니다.
[ 미네랄 * 2 + 가스 * 4 ]
(Ł_[し]_Ŀ님 감사합니다.)
프로브의 킬 스코어는 50x2
드래군의 킬 스코어는 150x2 + 50x4
가 되겠네요. (드래군의 생산 미네랄은 옛날버전 기준으로 150이였습니다. 아마도 그것때문에 그런듯?)
건물은... 모르겠군요.
시작!... 전에,
지금까지 조건부
ACCUMULATE (자원인식)
ALWAYS (조건無)
BRING (지역유닛 인식)
COMMAND (전체유닛 인식)
└세트 +4 (전체유닛 인식)
COUNTDOWN TIMER (타이머 인식)
DEATHS (죽은수 인식)
ELAPSED TIME (시간 인식)
KILL (킬수인식)
LEAST KILL (킬수 순위 인식)
LEAST RESOURCES (자원 순위 인식)
MOST KILL (킬수 순위 인식)
MOST RESOURCES (자원 순위 인식)
NEVER (조건 만족 불가능)
OPPONENTS (플레이어수 인식)
SWITCH (스위치)
SCORE (점수 인식)
행동부
SET COUNTDOWN TIMER (타이머 설정)
SET DEATHS (죽은수 설정)
PRISERVE TRIGGER (트리거 반복)
SWITCH (스위치 설정)
SET SCORE (점수 설정)
19 / 5개를 했습니다.
사실 스코어 부분은 저도 정말 자신없는 부분입니다.
잘 안쓰기 때문인데요, 저는 맵제작시에 '어떤 유닛을 죽일때마다' 라는 조건부를 잘 안쓰기 때문입니다. 바꿔말하면, 스코어는 킬스코어 외에는 거의 쓸일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저번시간의 스코어를 응용... 해보려고 했으나, 응용에 필요한 중요한 행동부 트리거 2(4)개를 먼저 알려드려야할것 같아, 13강의 주제는 '제거 트리거'로 잡았습니다.
응용은 다음시간으로 하도록 하죠.
※행동부입니다.
KILL UNIT , KILL UNITS AT LOCATION(★★★★★)
★ 다섯개, 정말 중요한 트리거입니다.
이 트리거는 어딜가서도 결코 빠질 수 없는 트리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먼저, KILL UNIT은,
'Player의 Units를 모두 죽인다'
라는 뜻이며, 이 범위에는 로케이션으로 한정된것이 아니라 맵상의 모든 유닛이 대상이 됩니다.
즉, 지정한 유닛을 모두 파괴시킵니다. (건물 포함)
KILL UNITS AT LOCATION은,
'ㄹ로케이션에 있는 ㄷ플레이어의 ㄴ유닛을 ㄱ만큼'
이라는 뜻이 되며, KILL UNIT과는 다르게 지정한 숫자만큼만 파괴 할 수 있게됩니다.
즉, 유닛의 파괴. 라는 중요한 트리거들이 바로 이 두녀석들입니다.
사용 예 - 넘어오면 죽는다? => 경계선에 어떤 유닛이 있을경우 / 경계선 로케이션의 모든 유닛을 파괴한다.
사용 예 - 스킬 => 스킬 사용시에 / 유닛을 만든다 , 유닛을 파괴한다. - 스킬의 이펙트.
넘어오면 죽는다 트리거
가끔 맵들을 보면, 공중유닛이 맵의 경계를 넘어서 곤란해지는 상황이 만들어질까 우려하며 '넘어오면 죽는' 트리거를 만드는 맵이 있습니다. 그 트리거는 대부분은 아래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어떤 유닛이라도 로케이션 3,4에 닿으면 파괴될겁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도주로[?]에 이렇게 감싸듯이 로케이션을 걸어두어야 합니다.
로케이션3에 CP의 유닛이 1이상일때
로케이션3의 모든 CP의 유닛을 파괴한다.
로케이션4에 CP의 유닛이 1이상일때
로케이션4의 모든 CP의 유닛을 파괴한다.
이렇게하면, 넘어오는 유닛을 죽일 수 있습니다.
REMOVE UNIT , REMOVE UNITS AT LOCATION(★★★★★)
★ 다섯개, 이것 역시정말 중요한 트리거입니다.
이 트리거도 어딜가서도 결코 빠질 수 없는 트리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먼저, KILL UNIT은,
'Player의 Units를 모두 죽인다'
라는 뜻이였습니다.
그에 반해 REMOVE UNIT은,
'Player의 Units를 모두 사라지게한다(제거한다)'
라는 뜻입니다. 즉, 시체를 남기지 않고 증발해버린다는 거지요.
REMOVE UNITS AT LOCATION은,
'ㄹ로케이션에 있는 ㄷ플레이어의 ㄴ유닛을 ㄱ만큼'
이라는 뜻이 됩니다.
유닛의 증발[?]. 이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제 생략 (KILL UNIT류와 겹치므로)
리무브와 킬
킬과 리무브는 닮았지만 다른 트리거입니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트리거를 작성했다고 생각해봅시다.
리무브를 걸어놓은 1p (빨강)의 고스트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킬을 걸어놓은 2p (파랑)의 고스트는 시체를 남겼습니다.
이것이 킬, 리무브의 차이입니다.
리무브는 말 그대로 '삭제'하는 것이므로 유닛의 죽은 소리가 들리지 않지만 킬유닛은 '으악-'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포트리스의 탱크가 미사일을 쏘는듯한 효과음을 내는 옵저버의 '피용' 소리가 듣고싶다면 옵저버를 '킬' 해야한다는 것이죠.
이상입니다. 질문사항 있으시면 댓글 혹은 쪽지주세요- (※ EUD는 저도 모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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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소리없이 증발시키는 것도 있었군요.. ㅇㅅㅇ.. 잘 보고 갑니닷.. (아직 정or역주행 시작 전..)
말그대로 증발이지요 ㅇㅅㅇ;;
퓨전밀리에 한번 써보도록...
퓨전밀리? 유즈와 밀리가 합친건가요 ㅎ
그런겁니다 ㅋ
어느 공간에 도달하면 유닛이 죽도록 해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