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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액.냉매펌프의 점검
용액 . 냉매펌프의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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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항은 밀폐형 펌프의 분해 점검, 작업의 순서, 점검 기준 및 처치에 대하여 기술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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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검요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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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기내의 용액을 추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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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액 펌프 및 냉매 펌프의 흡입측과 토출측 앵글밸브를 전폐하여 주십시오. 다음에 펌프 내의 냉매와 용액을 추출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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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액 추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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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액 추출밸브를 통해 질소를 0.2kg/㎠까지 봉입한 후 용액 추출 밸브를 열고 용액을 추출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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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냉매 추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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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매 추출밸브를 통해 같은 방법으로 질소를 봉입한 후 가스 봉입관을 떼어내고 추출 밸브를 통해 냉매를 추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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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펌프를 본체에서 신속히 떼어낸다. 장기간 펌프를 떼어낸 상태로 보관하는 경우에 떼어낸 펌프 케이싱(casing) 부는 비닐등으로 감싸서 외기와 접하는 것을 방지하여 주십시오. 배선과 터미널박스를 떼어낼 때에 단자와 연결할 때를 위해 번호 또는 색상 구분을 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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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펌프의 분해점검을 하여 이상이 있는 부품을 교환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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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점검 후에 각 부품의 불순물 및 수분을 제거하여 재조립하여 주십시오. 스테이터(stator) 본체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조립할 때 가스켓(gasket)면에 그리스(grease)등 유지 계통의 밀봉재(sealing)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각 부품은 물로 깨끗이 씻어낸 다음 이물질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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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펌프를 냉동기 본체에 조립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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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누설 시험을 하여 공기의 누입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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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각 추출 밸브를 통해 추기 작업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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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용액 또는 냉매를 봉입하여 운전 중에 공회전을 방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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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펌프의 회전 방향 확인하여 이상유무를 점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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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펌프의 토출 압력 및 운전 전류를 점검 전과 비교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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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용액·냉매 펌프의 배선 및 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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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 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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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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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의 정상회전 방향을 알고 있는 경우에 R-U, S-V, T-W와 같이 접속하여 주십시오. 정상회전 방향이 불분명할 경우에 결선 후 실제 운전하면서 토출 양정과 운전전류를 확인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단자 박스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 작업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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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절연저항의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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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이 종료되면, 회로의 절연저항을 1000v/200MΩ(누전테스트기)로 측정하여 주십시오.허용절연저항치는 50MΩ 이상입니다. 펌프 출하시에 500MΩ이상으로 되어있으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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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권선저항의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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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중 만일 오버로드 릴레이(overload relay)나 써모스태트(thermostat) 등이 동작하여 모터가 트립(trip)된 경우에 그 상태로 기동하지 말고, 그 원인을 확인하여 조치한 후 모터의 절연과 권선저항을 측정해 주십시오.3상 사이에 권선저항이 ±5% 이상 차이가 생기고 있는 경우는 레이어(layer)가 단락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 재기동해서는 안됩니다. 레이어가 단락되고 있는 모터에 전기를 공급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오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선저항을 측정할 때에 단자부를 잘 청소한 후 측정하여 접속 불량에 따른 오차를 없애야 합니다. 몇 차례 반복 측정하여 정확하게 측정되고 있는가를 확인해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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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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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씰(Non-seal) 펌프는 액이 없는 상태에서 3초이상 공회전하지 말아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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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운전 전의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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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의 회전방향을 확인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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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의 정상 회전방향은 펌프 측에서 보아 반시계방향이며 모터 측에서 보아 시계방향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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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명판에 회전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모터의 회전방향의 확인은 다음과 같이 행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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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펌프 토출 배관에 있는 냉매 및 용액 추출 밸브에 연성계를 부착하십시오.이때 -760mmHg∼3kg/㎠G 연성계를 사용하고 사전에 누설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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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펌프를 운전하면서 밸브를 열고 압력계의 지침이 안정되는 즉시 밸브를 닫아 주십시오. 이때, 토출압력과 펌프의 진동과 운전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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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확인 후 압력계를 제거하고 밸브를 원상태로 복귀시킨 후 압력계는 물로 씻은 다음 건조시켜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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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판정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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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회전일 경우에 신속히 운전을 정지하여 정상의 회전방향으로 수정하여 주십시오. 펌프가 역회전하면 소음·진동이 크게 되고, 그 상태로 장시간 운전하면 볼트류의 풀림 등에 의해 펌프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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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운전 및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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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출 압력계의 지시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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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류치가 오버로드(overload)하고 있지 않은지와 정상치와 다르지 않은가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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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상음이 없는가 진동은 발생하지 않는가?이상음·진동이 생기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베어링(carbon bearing)이 한계 이상으로 마모되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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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펌프 각 부의 온도가 이전까지와 달리 이상 발열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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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정기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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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어링의 마모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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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haft sleeve와 Thrust washer 등의 마모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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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 부분 체결 볼트의 풀림 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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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식 등에 의한 마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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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토출 측 순환 취출구 필터(filter)의 막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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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터의 절연지향과 권선저항 값 측정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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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터미널 박스의 결선 등의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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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베어링의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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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n-seal 펌프에 있어서, 베어링(bearing)이 마모 한계를 넘도록 마모된 경우, 로터 슬리브 (rotor sleeve)와 스테이터 라이너(stator linear)의 파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운전 중 베어링의 점검에 충분히 주의하여 주십시오. 베어링은 shaft sleeve와 함께 radial 하중을 thrust washer와 함께 thrust 하중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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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어링의 수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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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은 용액 내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용액의 성상과 온도 등에 의해 수명이 달라지지만 통상 물 정도의 성상을 가진 액이라면, 연속 운전을 할 경우 1년 이상 견딜 수 있습니다. 용액과 다른 조건에 따라 수명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에 베어링의 수명에 맞추어 정기점검 기간을 더 단축시켜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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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어링의 마모 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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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시 펌프에 진동이나 이상음이 발생했을 때, 정기 점검시에 반드시 펌프를 분해하여 베어링을 점검하여 주십시오. 베어링의 교환을 요하는 마모한계는 다음과 같습니다.각 부의 치수 를 점검하여 다음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베어링을 교환시켜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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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Ø-dØ ≥ 한계치 ℓ ≤ 한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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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교환시 shaft sleeve와 thrust washer는 일반적으로 베어링 보다도 긴 수명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표면이 손상되어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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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부 상세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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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용액·냉매 펌프의 분해와 조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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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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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해 순서는 다음과 같으며, 부품번호는 조립 단면도를 참조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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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분해에 앞서 펌프 내부의 용액을 드레인 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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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 내부의 드레인(drain)을 행할 때는, casing과 stator의 조립(20)을 결합하고 dLT는 너트를 제거하고, 모터 부분을 뒤로 당기면 가능합니다. 모터 부분을 케이싱에서 빼내서 주십시오. 그 상태로 인듀서(induser : 122)와 임펠러(impeller : 121)의 점검이 가능합니다. 베어링과 로터실 내부를 점검하려면 다음의 분해를 계속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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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듀서의 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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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듀서 후미의 잠김와셔(washser : 511)의 굽힘을 펴서, 인듀서를 분해하여 주십시오. 인듀서는 오른쪽 나사로 조여져 있습니다. SS형식은 그 다음에 임펠러를 분해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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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보조 임펠러의 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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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너트의 잠김 와셔(512)의 굽힘을 펴서 엔드너트(end nut)를 분해하여 주십시오. 엔드너트는 왼쪽 나사이므로 주의하여 주십시오. 그 다음 보조 임펠러(impeller)를 분해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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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FB 하우징(housing : 29)과 RB 하우징(housing : 30)의 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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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 하우징(29)과 RB 하우징(30)을 모터부분에서 빼내어 주십시오. 로터(rotor)조립을 분해하면, 베어링(bearing), 샤프트 슬리브(shaft sleeve), 스라스트 와셔(thrust washer)의 점검이 가능합니다. 로터부 모서리 부분에 의해 스테이터(stator) 라이너 부분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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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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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볼트(bolt), 가스켓(gasket) 및 키(key) 등 작은 부품들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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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용액펌프에 있어서는 펌프 분해 후, 습동부에 용액이 부착된 상태로 장시간 방치하지 마십시오. 또, 가능하면 물로 깨끗이 씻어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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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듀셔를 분해할 경우에, 임펠러를 단단히 붙잡고서 인듀셔에 좌회전 방향으로 충격을 약간 가하면 인듀셔가 풀립니다. 그래도 풀리지 않으면 뒷면 카바를 떼어내고 엔드너트 또는 보조 임펠러를 고정하고서 다시 마찬가지의 조치를 취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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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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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립순서는 분해 순서의 반대로 하면 되지만, 다음의 사항에 유의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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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베어링을 교환할 경우에 베어링 외주분 흠에 누름판을 넣고 하우징에 조립하여 멈춤나사가 누름판에 닿아, 베어링이 약간 좌우로 움직이는 정도로 조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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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shaft sleeve와 thrust washer 교환시에 키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thrust washer는 front 용과 rear 용이 바뀌지 않도록 하고 습동면의 방향에도 유의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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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RB하우징과 FB하우징 부착시에 노크핀을 반대편의 위치 결정용 구멍에 맞추어 주십시오. SS491모델은 편의 위치 결정이 불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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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보조임펠러 부착시에는 날개는 뒤쪽이 되도록 방향에 주의하여 주십시오. 또 엔드너트 부착전에는 잠김와셔를 넣어, 엔드너트(왼쪽나사) 체결 후 와셔를 굽혀 고정하여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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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S형식의 모터부를 케이싱에 조립할 때에 FB 하우징의 노크핀(knock pin)위치에 케이싱(casing)의 조립 결정 구멍을 맞추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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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모터부를 케이싱에 조립한 다음, 모터 후미 측의 보조 임펠러를 손으로 회전시켜 회전이 원활한 것을 확인한 후, 후미 카바(cover)를 부착하여 주십시오. SS491 모델은 RB 하우징에 대해 같은 작업을 실행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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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액.냉매펌프 분해 확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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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펌프 캐비테이션(cavitation) 발생시 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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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캐비테이션 발생에 동반하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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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소음과 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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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테이션 발생에 의해 생긴 기포는 고압의 부분으로 흐른 경우에 급격하게 깨어지는 것과 같은 소음과 진동을 발생합니다. 초기에 "패치패치" 또는 "피치피치"하는 음이 나지만, 더욱 진행되면 "자아자아"하는 진동을 동반하는 주기적인 음으로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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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토출 유량과 압력의 저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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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테이션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토출 유량과 압력이 저하합니다. 토출압력의 확인은 연성계 를 용액 추출 밸브 또는 냉매 추출 밸브에 부착하여 확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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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캐비테이션 발생의 원인과 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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