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오버 드라이브'(O/D 또는 OD)스위치가 있다.
오버 드라이브란 엔진보다 차바퀴가 더 빨리 회전하는 상태를 말한다.
고속 주행시 사용하면 엔진 회전수가 그만큼 낮아져 경제적 운전이 가능하다.
오버 드라이브 스위치를 끄면(OFF)변속 기어는 3단까지만 올라간다.
3단은 엔진과 바퀴회전수가 '1대1' 비율로 맞춰져 있다.
따라서 급가속으로 추월하거나 언덕길을 오를 때는 오버 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좋다.
산길이나 심하게 굽어진 도로에서도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좋다.
산길이나 심하게 굽어진 도로에서도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느 정도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차는 이미 오버드라이브 기능이 '온(ON)'상태로 설정 돼 있다.
'출발'(D)기어만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1'이나 'L'(Low),'2','3'도 있다. 자동변속 차량이라 해도 기어를 '2' 위치에 두면 2단까지 변속되고 3단으로 넘어가지 않아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D'에 놓고 고속 주행을 하다 갑자기 '1'로 낮추면 급격한 회전수 차이로 차에 무리가 가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둘 '홀드'(Hold)기능도 알아두면 유용하다.
미끄러운 눈길에서는 '2단'으로 차를 출발시켜야 할 때가있다.
이럴 때는 변속레버의 옆부분 등에 붙어 있는 홀드 스위치를 켜
바퀴의 회전을 억제하는 '2단 스타트'가 가능하다.
자동변속 차량은 충분히 예열한 뒤 출발시키는 것이 좋다.
자동변속기는 엔진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매개체로 오일의 역할이 크다.
적정 온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오일의 점성이 강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
시동 후 바로 출발하기 보다는 1~@분 정도 경과한 뒤 출발하자.
첫댓글 오토도 잘만 활용하면 스틱 만큼의 드라이빙을 느낄 수 있다.
난 그냥 악세레다 밟으면 가고 브레이크 밟으면 서는것 밖에 모르는데... 그래도 잘만다녀...
뭔소리린지?????$%^&*(#@
글쎄? 나도잘? 고- 스톱인지 슬로우-퀵인지 내도 무시기 소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