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개인운영신고시설(그룹홈)의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요한
수 |
소 재 지 |
평형 |
입 주 인 원 |
입주년도 |
홈유형 |
1 |
중계동 목화A410-108 |
22 |
남자4명, 사회재활교사1명 |
92. 10 |
반자립홈 |
2 |
중계동 목화A412-105 |
22 |
남자1명, 사회재활교사1명 |
92. 10 |
전일보호홈 |
3 |
가양동 도시개발A801-103 |
22 |
여자4명, 사회재활교사1명 |
92. 11 |
훈련홈 |
4 |
가양동 도시개발A803-103 |
22 |
남자4명, 사회재활교사1명 |
92. 11 |
자립홈 |
5 |
창동 삼성A108-605 |
26 |
남자4명, 사회재활교사1명 |
94. 10 |
반자립홈 |
6 |
신대방 한성A103-1204 |
24 |
여자4명, 사회재활교사1명 |
94. 12 |
전일보호홈 |
2). 입주자현황
◦ 성별
성 별 |
남 |
여 |
실인원 |
16 |
8 |
◦ 연령별
연령별 |
계 |
20세이하 |
21-25세 |
26-30세 |
31-40세 |
41세이상 |
실인원 |
24 |
6 |
5 |
3 |
9 |
1 |
◦ 장애정도
장애정도 |
계 |
1급 |
2급 |
3급 |
실인원 |
24 |
0 |
10 |
14 |
◦ 취업현황
취업현황 |
계 |
일반취업 |
보호작업장 |
취업대기 |
실인원 |
20 |
13 |
2 |
5 |
- 훈련홈 4명은 직업훈련 과정 중
- 근로내용 : 전자조립, 부품조립, 포장, 운반, 재단보조, 사무보조, 제품검사, 청소 - 평균 급여수준(보호작업장 제외) : 550,000원 이상
3). 운영방법
◦ 운영예산
- 생활지도비, 관리비, 임대료 및 주택비, 인건비는 서울시에서 부담
(1개소당 26,000천원/종사자수당 별도 총액 약 29,000천원)
- 식비, 간식비, 공과금 등의 생활비는 입주자가 부담
(월 150,000원)
- 주택비(4개홈 임대아파트지원, 2개홈 각각 78,000천원, 80,000천원 전세비 지원)
- 설치비 서울시지원(1천만원)
◦ 프로그램
- 별첨자료
◦ 입주자 퇴거사례
- 그룹홈 또는 직장 부적응
- 지속적인 문제행동(습관적인 가출 등)
-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정환경이 지나친 과보호, 또는 방치)
- 건강상의 이유
- 결혼
- 보다 안정적인 직장으로 이직
- 생활 근로시설로 입소
◦ 바람직하지 않는 부모님 모습
- 일관성 없는 태도
- 자기 자녀만을 위한 이기주의
- 그룹홈과의 협조체계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 그룹홈에 대한 잘못된 인식
- 그룹홈 사회재활교사에 대한 불신
3. 기존 운영체계의 문제점 및 유형변화
1). 기존운영체제의 문제점
- 현재와 같은 전일보호제로는 자립이 가능한 입주자들에게 자립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있다.
- 사회재활교사의 24시간 근무제가 장기화되면서 체계적이고 일관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위와는 반대로 사회재활교사의 입주자들에 대한 교육의 의무감은 그룹홈이 교육중심의 훈련홈이 아닌 생활주거의 그룹홈의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
- 또한 24시간 전일보호제는 사회재활교사들의 개인의 사생활보장이 어려워 계속 근무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어도 결혼과 함께 그룹홈을 떠나야하므로 장기간의 경험으로 쌓아진 그들의 노하우가 유용하게 활용되지 못한다.
문제점들이 제기되면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단계적인 준비훈련기간을 거쳐(약1년) 2001년도부터 그룹홈의 운영 형태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2). 그룹홈 유형
(1) 자립형 그룹홈 (가양동 00네)
가양동의 한 그룹홈을 자립형으로 정하여 4명의 입주자와 1명의 사회재활교사가 함께 생활 하도록 한다. 사회재활교사는 격일로 근무하면서 (평일은 15시-21시, 일요일은 10-21시) 대부분의 가사와 여가생활을 입주자들 자립적으로 해나가도록 한다. 따라서 교사는 사회재활교사의 역할보다는 상담자의 역할에 더 중점을 두고 지역사회자원을 연결시켜주어 사회통합의 길을 이끌어준다. 그밖에 도움을 청하는 일에 한하여 개입하여 도와준다. 완전자립 그룹홈 휴무일중 화요일은 남녀혼합 홈을, 토요일은 훈련 홈의 근무를 대신 맡아준다. 입주자들은 한 달에 두 번 원 가정으로의 외박을 원칙으로 한다.
2004년 봄에 자취홈으로 독립을 계획 중 이다.
(2) 훈련홈 (가양동 훈련홈)
훈련홈은 당초에 중계동에 위치했으나 훈련생들이 복지관과의 거리가 멀어 가양동 그룹홈과 위치를 변경하였다. 입주자들은 직업재활 훈련생으로 그룹홈의 경험을 주어 훈련과 동시에 평가를 목적으로 다른 그룹홈과는 완전히 다른 성격을 갖고 있다. 즉 거주형이 아닌 3개월 과정의 훈련홈으로 여가와 공동생활 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밖에도 부모교육과 직업훈련 교사와의 긴밀한 정보교환을 통해 객관성 있는 훈련과 평가가 이루어져 직업훈련에 바탕을 마련해 주며 직접 그룹홈을 경험함으로 자기결정에 따른 그룹홈에서의 영구주거로 이어지도록 한다. 훈련홈의 성격상 주중의 일상생활훈련과 주말 여가활동프로그램이 중요하므로 사회재활교사의 상주가 .필수적이다. 입주자들은 매 주말에 외박을 허락해 부모와의 장기간의 분리 상태에서 오는 문제를 줄이는 동시에 교사의 휴식시간을 마련해준다.
(3) 반자립형 그룹홈 (중계동 00네와 00네, 창동 00네)
일주일 내내 그러나 오후 3시부터 9시 30분까지 사회재활교사와 함께 생활함으로 자립생활에 부족 된 부분을 보충교육토록 한다. 이를 위해 추가로 토요일 하루 교사는 숙식을 입주자들과 함께하며 주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 때 각 그룹홈의 재량으로 자원봉사자룰 활용하여 자립과 사교 및 사회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다양화룰 모색한다. 사회재활교사는 주중의 하루를 휴무로 하여 휴식과 사생활을 보장해 준다. 교사의 휴무 시에는 자립형의 그룹홈 교사가 대리근무를 하며 연가를 위해 지역주민을 이용한 대체교사 제도를 도입하여 사전교육과 계약서를 통해 교사의 역할을 대리토록 한다.
(4) 남녀혼합형 그룹홈
남녀혼합형 그룹홈의 입주자들은 신대방동과 창동의 두 홈을 합친 8명으로 두 명의 사회재활교사가 2부제로 근무하면서 자연스러운 성교육을 함께 한다. 두 생활지도교사는 15-21시와 18시-다음날 10시까지 격주로 돌아가면서 근무함으로 입주자들 간의 갈등이 가장 많이 야기될 수 있는 18시-21시 저녁시간에만 두 교사가 함께 근무하며 남녀 혼합이라는 성격을 감안해 밤 대기 근무를 하기는 하나 교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22시 이후의 개입을 피하여 가능한 한 자립적이고 자연스럽게 이성의 집단이 어울리도록 배려한다. 이를 위해 성교육은 계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3). 그룹홈 유형변화에 따른 의견
위의 그룹홈 개선방안은 현재 우리나라에 대부분인 아파트에서 사회재활교사 동거형의 고정형태에서 벗어나 입주자들의 자립능력, 남녀의 분리와 혼합 등 다양하게 시도되었다. 물론 일부 그룹홈에서는 이미 주택 형이나 남녀혼합 등이 시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단계적으로 입주자들의 욕구와 자립생활에 바탕을 둔 정상화와 통합의 원칙에 의한 것이 아니라 법인의 운영상의 편의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 보통이다. 준비, 훈련-평가 그리고 시험단계를 거쳐 사회재활교사의 교육과 함께 입주자들의 욕구와 부모들의 욕구를 대폭 반영한 그룹홈의 다양화 모델은 본 복지관의 시도가 처음일 것이다.
이러한 그룹홈 개선방안이 실현을 보기 위해서는 이미 앞에서 지적한바와 같이 두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는 신대방동과 창동의 그룹홈들이 어느 한 곳으로 묶어져야 한다. 이는 순회교사의 부재에 따른 문제를 해결해줄 뿐만이 아니라 입주자들의 사회생활과 자립생활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구에 형평성 있게 배분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장애인들에게 자립성을 키워주고 정상적인 주거환경을 만들어 주고자하는 그룹홈의 설립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실질적인 장애인 복지시책일 것이다. 입주자들과 그들의 부모들은 입주자들에게 자립적이고 정상적인 생활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그룹홈을 찾고 있으며 이것은 그들의 권리이다.
4. 보건복지부지침(장애인복지사업안내)
1). 목 적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가정과 같은 주거환경에 거주하면서 독립적인 생활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와 지원을 받으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존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장애인공동생활가정(이하 “공동가정”이라 한다)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함.
2). 기본방침
공동가정은 장애인들의 사회통합과 사회적 자립을 목표로 입주자 개개인들의 존엄이 유지됨과 동시에 독립적 생활이 최대한 보장되는 방식으로 운영
3). 운영비
○운영비는 원칙적으로 국비 40%, 지방비 60%로 하되, 자체수입을 추가할 수 있음.
- 보수는 지역재활시설 직원 보수지급기준에 의함.
4). 입주대상자 선정
○ 입주기준 :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 함.
- 시설입소자 및 재가장애인으로서 공동가정에서 생활하는 것이 재활 및 자립에 더 효과적이라고 인정되는 자
- 낮시간 동안 근로, 고용훈련, 교육 및 재활훈련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정 소득이 있는 자
- 사회재활교사의 도움을 받아 공동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는 자
○ 입주대상자 신청 및 선정 등
- 입주를 희망하는 본인, 부모 또는 보호자는【별지 제1호서식】에 의한 입주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함.
- 입주대상자 선정은 운영자가 하되, 가족의 구성․경제력․주거실태, 장애의 정도, 프로그램 제공후 효과성 등의 사항을 고려하고 본인, 부모 또는 보호자, 운영자, 사회재활교사 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별지 제2호서식】에 의거한 사전심사를 함.
- 입주자는 입주시 운영자와 【별지 제3호서식】에 의한 계약서를 작성함.
○ 입주기간
- 6개월로 하되, 필요시 연장할 수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입주자를 퇴거시킬 수 있음.
․ 본인 또는 보호자가 퇴거를 희망하는 경우, 전염성질환 등 공동생활이 곤란한 질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본인의 결혼, 생활비를 계속해서 3회 이상 연체하는 경우, 기타 운영자가 입주자의 공동생활가정이 부적절 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입주자의 생활
- 입주자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책임하에 개인생활과 공동생활의 구성원으로서 의무를 지키면서 사회적 자립을 달성함을 목적으로 함.
- 입주자는 사회재활교사와 협의하여 개인위생관리, 주택관리, 가사 등 역할부담을 하고 필요시 규칙을 정할 수 있음.
- 입주자는 낮시간에는 장애인복지관, 보호작업장, 근로시설, 직장 등에 다니는 것을 원칙으로 함. 다만, 질병 등 특별한 경우에는 제외함.
5). 사회재활교사의 역할
○ 입주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이들이 가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정서적인 안정을 갖도록 지원
○ 입주자의 개별적인 잠재능력과 잔존능력,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교육방법을 활용
○ 입주자들이 여러 사람과 대인관계를 갖도록 협조하며 지역사회자원 활용의 기회를 최대한 제공
Ⅴ. 설 문 조 사 결 과
1. 자녀의 지금 모습은 ? (단위 : 명)
1) 성별 : 1. 남자 (128) 2. 여자 (65)
2) 나이 : 13세: 4, 14세: 17, 15세: 29, 16세: 33, 17세: 41,
18세: 46, 19세: 8, 20세: 8, 21세: 5, 22세: 1, 34세: 1
3) 장애종류 : 1. 정신지체 (138) 2. 발달장애 (48) 3. 기타 (7)
4) 장애정도 : 1. 1급 (46) 2. 2급 (93) 3. 3급 (54)
5) 학교 : 1. 특수학교 (87) 2. 특수학급 (106)
6) 학교과정 : 1. 중학교 (99) 2. 고등학교 (94)
7) 현재 월간 특수교육비용 (학교비용 제외한 순수 사교육비) :
1. 10만원이하 (120) 2. 30만원이하 (26) 3. 50만원이하(8)
4. 50만원이상 (3) 5. 무응답 (36)
8) 전체생활비중 특수교육비용이 차지하는 정도 :
1. 10%이하 (116) 2. 20%이하 (37) 3. 30%이하 (8)
4. 50%이하 (2) 5. 50%이상 (0) 6. 무응답 (30)
9) 특수교육비용이 가장 많이 들었던 시기는 ? :
1. 취학 전 (131) 2. 초등학교 (35) 3. 중학교 (13)
4. 고등학교 (7) 5. 무응답 (7명)
10) 가장 많이 들었던 시기의 특수교육비용은 ? :
1. 10만원이하 (28) 2. 30만원이하 (74) 3. 50만원이하 (41)
4. 50만원 이상 (36) 5. 무응답 (14)
11) 자녀의 특기 : (음악:19, 컴퓨터:19, 미술:17, 운동:17 )
12) 자녀의 취미 : (음악:39, 컴퓨터:29, 미술:26, 운동:13, TV시청:10)
13) 현재 자녀를 위해 하고 싶은 교육이 있다면 ? :
1. 학습(인지) (40) 2. 체육 (35) 3. 취미(음악, 미술 등) (50)
4. 직업 (62) 5. 무응답 (6)
2. 지금 모습을 고려한 고교졸업 후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님의 생각은 ?
14) 생활면 :
1. 부모와, 부모 사후에는 형제자매 등 가족과 함께 (46)
2. 부모와, 부모 사후에는 생활시설 (재활원, 그룹홈등) (86)
3. 고교 혹은 전공과정 졸업 후 생활시설에서 (25)
4. 독립생활 (26)
5. 결혼 (7)
6. 무응답 (3)
15). 생활시설에서의 생활을 원한다면 재활원등 대규모시설과 그룹홈등 소규모시설 중 어느 쪽 을 원하십니까 ? :
1. 대규모시설 (60) 2. 소규모시설(사설 그룹홈 포함) (115)
3. 무응답 (18)
16). 직업면 : 희망하는 직장의 형태는 ?
1. 일반직장에서 근무 (32)
2. 장애인을 위한 작업장에서 근무 (114)
3. 가정에서의 재택근무 (16)
4. 취업 불가 : (27)
5. 무응답 : (4)
17). 장애인을 위한 작업장의 경우 원하는 형태는 ? :
1. 수예, 공예등 (9) 2. 제과, 제빵등 (30) 3. 전자부품, 조립등 (29)
4. 컴퓨터 관련 (21) 5. 농작물재배, 가축사육등 (실외 혹은 비닐 하 우스 이용) (33) 6. 세차, 카페등에서의 서비스업(주방일 포함) (7) 7. 공공시설, 대형마트에서의 청소, 물건정리등 (13) 8. 사회 봉사 (20) 9. 기타 (11) 10 무응답 (20)
3. 생활면에 대한 문항 ( 위 14)번, 15)번 )의 부모님 생각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부모님 스스로의 준비는 ?
18) 1. 확실한 준비가 있다. (4) 2. 대략이나마 준비가 있다 (27)
3. 전혀 준비가 없다 (18) 4. 준비는 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교육기관 필요) (137) 5. 무응답(7)
19) 준비가 있다면 그 내용은 ?
그룹홈 (7), 금전 (6), 가족과 가게 (2), 전원생활 (2)
20)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준비시기는 ?
1. 초등학교 (5) 2. 중학교 (12) 3. 고등학교 (74)
4. 빠를수록 좋다 (79) 5. 무응답 (23)
4. 직업면에 대한 문항 ( 위 16)번, 17)번 )의 부모님 생각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부모님 스스로의 준비는 ?
21) 1. 확실한 준비가 있다.(4) 2. 대략이나마 준비가 있다 (24)
3. 전혀 준비가 없다 (145) 4. 무응답 (20)
22) 준비가 있다면 그 내용은 ? ( 전원생활, 공동작업장, 사회적응훈련, 피아노연주)
23)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준비시기는? :
1. 초등학교 (3) 2. 중학교 (22) 3. 고등학교 (78)
4. 빠를수록 좋다 (62) 5. 무응답 (28)
5. 기타 :
24) 현재 수원에는 전공부(고등학교 졸업 후 1-2년의 직업준비과정)가 설치되어있는 학교가 없습니다. 전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십니까 ? :
1. 예 (170) 2. 아니오 (16) 3. 무응답 (7)
25) 학교과정 졸업후의 장애인을 위해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역할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
1. 그룹홈등의 생활훈련 (39) 2. 공동작업장등의 직업훈련 (103)
3. 모여 살수 있는 재활원등의 생활시설 설치 (44) 4. 무응답 (7)
【별지 1서식】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입주신청서 |
1.1.1.1.1.1.1.진 | ||||||||||
신
청
인 |
성 명 |
한 글 : (한자) : |
성 별 |
남 · 여 |
주민등록 번 호 |
- (만 세) | |||||
주 소 |
|
전 화 |
|
|
종 교 |
| |||||
장 애 명 |
|
장애등급 |
|
최종학교 (직업훈련) |
| ||||||
직 장 명 |
|
직장주소 |
| ||||||||
근무기간 |
|
직 장 전화번호 |
|
월평균 보수액 |
| ||||||
보 호 자 |
성 명 |
|
주민등록 번 호 |
- (만 세) | |||||||
직 업 |
|
월간수입 |
|
직장전화 |
| ||||||
국민기초 생활보장 수급권자 |
|
보훈대상자 여 부 |
|
※ 첨부서류 1. 주민등록등본
2. 건강진단서(준 종합병원이상)
3. 장애인등록증 사본
4. 직장재직증명서(소정양식)
5. 사진(3×4㎝) : 2매
장애인공동생활가정에 입주하고자 위와 같이 신청합니다.
20 년 월 일
신 청 자 : (인)
보 호 자 : (인)
○○○시설장 귀 하
【별지 2서식】
입 주 대 상 자 심 사 표 |
심 사 일 : 년 월 일 성명 :
제 목 |
세 부 내 용 |
평 점 | ||||
1 |
2 |
3 |
4 |
5 | ||
1. 거 주 지 |
(주민등록상 주소) |
|
|
|
|
|
2. 장애인등록 |
예 : 정신지체 ( ) 급 |
|
|
|
|
|
3. 연 령 |
실제연령( )세, 생활연령( )세 |
|
|
|
|
|
4. 취 업 |
직장명 : ( 업무내용 : ) |
|
|
|
|
|
5. 생활비 납부 |
생활비 부담 방법 : |
|
|
|
|
|
6. 건 강 |
1) 건강진단결과 : 2) 일반적 질병 : (복용하고 있는 약픔명 : ) |
|
|
|
|
|
7. 개인 생활 |
1) 기본생활 자립정도 (식사, 용변, 몸치장, 옷차림, 정리정돈 등) |
|
|
|
|
|
2) 대인관계 (친구, 어른, 단체) | ||||||
8. 공동 생활 |
1) 가정 생활 (가족, 친척 관계) |
|
|
|
|
|
2) 이웃 생활 (동네, 이웃관계, 공공시설(공원, 극장, 백화점 등) 적응 | ||||||
3) 공동생활(은행, 학교, 동사무소, 교통, 병원, 소방서, 경찰서 등) | ||||||
9. 경제 생활 |
1) 물건의 구입 (상점, 슈퍼, 문구점, 백화점, 정육점, 약국 등) |
|
|
|
|
|
2) 소비와 절약 (절약, 저축, 화폐단위 등) | ||||||
10. 예절 생활 |
1) 기본예절 (인사, 공경, 감사표현, 바른자세, 예절 등) |
|
|
|
|
|
2) 애국생활 (우리나라 역사, 국기, 애국가, 국경일, 명절 등) | ||||||
11. 직업 적응 |
1) 직업생활의 기본적 이해 태도 (직업의 이해, 적성, 직업 생활태도, 근무자세, 직장예절 등) |
|
|
|
|
|
2) 직업수행 기능 정도(가꾸기, 공작, 공예, 수예, 가사 (상차리기, 가정기기 다루기 등) | ||||||
12. 행동 적응 |
1) 주의집중, 지시반응 (단순, 복합, 연속적 행동, 다양한 언어) |
|
|
|
|
|
2) 부적응 행동(충동, 자학, 이상습관, 폭력, 반항, 도피, 좌절, 도벽, 반사회적 행동 등) | ||||||
3) 의지력 (자신감, 역할에 대한 충실도, 만족감 등) | ||||||
13. 부모의 태도 |
1) 부모로서의 지시에 대한 인식 정도 |
|
|
|
|
|
2) 운영주체의 방침이나 지시에 대한 반응정도 | ||||||
3) 계약내용에 대한 부모의 자세 | ||||||
14.기초생활보장 수급여부 |
|
|
|
|
|
|
|
총 점 |
|
|
|
|
|
【별지 4서식】 |
프 로 그 램 예시 |
목 표 |
하 위 목 표 |
세 부 내 용 |
자립 생활 |
개인위생관리 |
대․소변처리, 이닦기, 머리감기, 샤워와 목욕, 생리처리, 면도, 손․발톱깎기, 이발, 더러운 것과 깨끗한 것의 구분, 화장품 사용 |
건강관리 |
건강상태에 대한 주의깊은 관심쏟기, 의료(보험)카드 관리; 항경련제, 정서안정제 등의 정규적인 약물복용 확인, 2년에 1회 종합건강검진 | |
식생활관리 |
식사준비, 간단한 요리, 시장보기, 설거지, 라면 끊이기, 조미료사용, 가스 및 가전제품 사용 | |
의생활관리 |
속옷 갈아입기, 세탁, 옷정리, 이부자리 정리, 장소와 계절에 맞는 옷 선택하기, 단추와 지퍼 사용 | |
가사관리 |
열쇠사용, 문단속, 청소, 가계부 정리, 공공요금 지불, 가스 등의 주문과 수선 의뢰, 보일러 사용 | |
사회 적응 |
사회편의시설 활용 |
슈퍼, 약국, 문구점, 음식점, 이․미용실, 동사무소, 우체국, 세탁소, 백화점, 커피솝, 대중목욕탕 |
대중교통수단 활용 |
시내버스, 택시, 기차, 전철 | |
대인관계 |
예의, 개별적인 친구관계 유지, 바른 말 사용, 적절한 감정 표현, 다양한 대인관계의 경험 | |
전화사용 |
가정용 전화․공중전화 및 휴대폰 사용, 시외전화 하기 | |
안전보행 |
횡단보도 이용, 신호등 지키기, 위험물 주의하기, 육교, 지하도 이용 | |
금융기관활용 |
은행이용, 통장 만들기 및 입․출금. 현금카드 활용, 저축 습관 | |
성교육 |
적절한 성 인식과 성지식 갖추기, 바람직한 이성관계의 형성과 유지, 결혼에 대한 준비(책임감, 역할수행능력) | |
위험에의 대처 |
길 잃었을 때 도움 청하기, 위험한 상황에서 자기 방어 및 도움 요청하기, 112․119의 활용 | |
지역사회와의유대 |
지역 주민과의 교류 |
인사하기, 동네 공동 청소, 상호 가정방문, 독거 노인 방문과 지원, 동네의 어려움에 처한 가정 돕기 |
사회행사와 활동에 참여 |
반상회, 일반인들의 초대, 일반가정과의 교류, 바자회 참여, 종교 활동 참여, 음악회․연극제 등의 참여, 대학축제 등에의 참여, 국민투표에의 참여, 수재민, 북한 주민, 실직자 돕기 운동에 참여하기 | |
지역주민의활용 (자원봉사자) |
입주자와 개별적인 친분관계 맺기, 여가 생활 및 지역사회활동에 함께 참여하기, 공동가정의 운영에 물질적, 사회적으로 지원하기 |
목 표 |
하 위 목 표 |
세 부 내 용 |
가족과의 유대 |
가족과의 유대관계 유지 |
공동가정의 식사나 행사에 입주자의 가족들 초대, 입주자와 가족원들의 상호 안부 전하기 |
가정방문 |
입주․퇴거시 가정환경 조사를 위한 직원의 방문 | |
휴가 |
주말 휴가(2일~3일), 동․하계 휴가(7일~14일) | |
여가생활 지원 |
여가생활 |
스포츠 관람, 등산, 산책, 퍼즐, 독서, 컴퓨터 활용, 음악감상, 영화와 연극 관람, 헬스 등 다양한 경험 |
여가기술습득 |
탁구, 배드민턴, 수영, 볼링, 화훼, 사진촬영기술 지도 | |
직업생활 지원 |
직장생활에 관한 상담 |
담당 업무의 난이도와 직장 내에서의 대인관계, 출퇴근 지원 |
직장과 관련된 사람들과의 관계 |
좀 더 안정된 직장생활을 유지하는 데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공동가정 초대, 빈번한 교류유지 | |
취업알선 및 교육 |
취업지의 소개, 전직훈련, 직업교육 위탁 등 | |
정서안정 |
가족적인 분위기와 환경조성 |
구성원 간의 분위기를 편안하고 안락하게 하기 위하여 대화, 개인의 사생활과 개인용품의 확보, 존중하기, 실내외 환경을 밝고 가정적인 분위기로 장식하기 |
개별적인 생일파티 |
개개인의 생일을 축하함으로써 자존감 증진 | |
행동수정 |
폭력행동, 불안행동, 야뇨증, 손톱 물어뜯기, 눈 마주침, 지시 따르기, 남의 물건 인정하기 | |
개별상담 |
장래에 대한 희망과 책임감, 권리행사에 대한 지원, 대인관계에서 비롯되는 갈등과 고민에 대한 경청, 조언, 정보제공, 정서적 지지 | |
집단상담 |
공통의 문제에 대해 토론을 유도, 자기표현력과 타인의 의견을 수렴하는 경험 제공 | |
위기개입 |
도벽, 싸움, 공격적인 행동 등의 문제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 사고 등의 긴급한 상황의 신속한 개입과 조치 | |
부모상담 |
입주자의 생활에 대한 부모의 효과적인 역할을 인식케하고 수행하도록 지원 |
【그룹홈사례1】
“ 중계동 승원씨네 ”/반자립홈(남)
이 경 아(사회재활교사)
노원구 중계3동 목화아파트 410동 108호에 성인정신지체인 남자4명의 입주자들이 있습니다. 1992년도에 시작되어 이번 10월18일이면 10주년을 맞는 곳이지요. 연령은 26세부터 37세까지 있으며, 모두 일반직장에서 박스포장, 운반, 조립, 종이재단보조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 승원이네는 교사가 24시간 상주하며 지도하던 기간과 1년간의 평가와 자립의 날을 거쳐 2001년 11월4일 지원자로서의 교사와 자립에 대한 욕구가 있는 입주자들이 모이면서 반자립홈 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교사는 그룹홈에서 토요일만 취침하고, 평일에는 오후 3시부터 저녁 9시30분까지 근무합니다. 매주 수요일 자립의 날에는 입주자들 스스로 준비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교사가 그룹홈 인근에 거주하고 있어 입주자들이나 홈에 일이 있을 때는 비상근무도 하고 있습니다. 입주자들의 개별지도, 학습지도, 여가지도, 상담, 소식지 제작 등 그룹홈 홍보 등에 역점을 두며 자원봉사자,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모닝콜봉사자가 아침 모닝콜을 하면 기상도우미인 입주자가 받고 다른 입주자들을 깨우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전날 준비해 논 식사를 차려서 먹고 출근을 합니다. 교사가 전날 입주자들의 출근 복이나 준비사항을 체크하여 미리 챙겨줍니다. 입주자들이 회사에서 퇴근하여 그룹홈으로 오면 샤워를 하고 각자 맡은 당번의 역할을 합니다. 샤워 후 세탁물을 세탁기에 스스로 넣고, 교사를 보조하여 식사를 준비하는 사람, 식탁을 닦아 반찬을 꺼내 놓는 사람, 밥을 푸는 사람, 수저, 물컵을 준비하는 사람, 기도하는 사람 등을 가족회의를 통해 정하고 일과표를 작성, 게시판에 공고한 후부터 업무분장에 들어갑니다.
저녁식사를 한 후 설거지당번, 청소당번을 정한대로 맡아하고, 야근 시에는 서로 분담하여 도와줍니다. 식단은 입주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사가 작성하며, 교사가 업무상 늦을 시나 주말에 요리실습을 하여 입주자들끼리 준비토록 합니다.
입주자들 모두가 기본적으로 볶기, 후라이, 찌기, 굽기 등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집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입주자들이 그룹홈에 들어와 신변지도와 가사지도 등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기본적인 요리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잡한 요리는 저녁에 교사가 하며 아침에는 전날 준비되어진 반찬에 간단한 요리를 하여 먹습니다. 특히 요리를 좋아하는 입주자가 있어 준비를 미리하여 같이 나누기도 합니다. 옆집 할머니가 가져다주시는 빈대떡하나에도 정을 느끼며 무언가를 요리하여 답례를 하는 것도 반자립홈에선 교육이며 ,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예절입니다. 현재 반찬은 교사가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업무로 반찬봉사자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입주자들의 여가는 월요일, 수요일은 주로 TV시청이나 컴퓨터 검색을 하고, 각자 일기나 금전출납부를 작성하거나 메일을 보냅니다. 매주 화, 목, 토는 구민체육센터에서 수영강습을 받습니다. 현재 1년 5개월째 강습중입니다. 금요일은 교회공과공부와 확인시간을 갖습니다. 주말에는 정기적인 봉사자 방문으로 같이 농구, 야구 등 스포츠 관람이나 농구, 볼링, 베드민턴 경기하기, 노래방이용하기, 연극, 영화, 콘서트관람, 여행, 자유수영시간 등을 갖습니다. 또한 주말 오후면 봉사자와 1:1 학습을 합니다. 컴퓨터3명, 한글1명으로 외박 시나 장거리 야외프로그램시만 빼고는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간계획, 학습일지, 평가 자료를 마련하여 지금까지 3년간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컴퓨터 검색, 메일주고 받기, 게시판에 글 올리기, 영화나 드라마 동영상보기, 인터넷 뱅킹 등이 가능하며 교사와 메일로 상담하거나 보고하는 입주자도 있습니다. 작년 12월에는 인터넷 카페를 만들어 친구들 스스로 의견을 올리고 공유하는 인터넷상의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룹홈에 관심있는 분 , 봉사자, 후원자, 가족들 모두가 편하게 들어와 의견을 나누는 공간으로 현재 회원 137명입니다. 주소는 http://cafe.daum.net/leekyong70(하늘닮은 집)입니다. 또한 직장동료나 이웃, 가족들을 행사시 초대하여 식사도 하고 가끔 회식을 같이 하며 교류를 합니다. 부끄러워하며 모르는 사람들에게 말도 못 건네던 입주자들이 사회성이 좋아져 다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과 인지적 발달.. 이들에게 무언가 배우고 현실생활에 적응한다는 것은 곧 발전을 의미합니다.
그룹홈의 맏형인 송00씨는 동생들을 잘 리더하고, 교사의 보조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적인 성향이 강하여 남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인색했으나 지금은 배품을 알고 잘 챙기려는 모습으로 교사부재 시에는 책임감을 가지고 총감독역할을 일임하고 있으며, 황00씨는 교사가 일일이 출근 복을 챙겨야하고 신변관리가 잘 안되고 있으나 예의가 바르며, 낙천적인 성격과 양보하는 마음을 지녀 자신의 업무분장 외에 남을 도와주려는 모습이 있습니다. 셋째 최00씨는 개인적인 인지나 이해력이 빨라 뭐든지 빨리 습득합니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해 가끔 마찰을 빚기도 하지만 그룹홈에 와서 표현력이 현저히 좋아진 친구입니다. 그룹홈에 들어 온지 6개월째인 막내 허0씨는 정리정돈을 잘하며 형들의 부족한 면을 보완해주고 전체적인 융화를 위해 늘 자발적인 자세로 임하는 친구입니다. 어디 가서나 여자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은 친구로 늘 조용하고 성실하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보호의 체계에서 반자립홈 체계를 갖추기까지 주위의 많은 우려가 있었습니다. 특히 어머님들의 우려가 많았지만 입주자들 스스로 하려는 모습에 대견함을 느끼시며 늘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십니다. 가끔 밑반찬을 가져오시거나 전화나 방문을 하셔서 격려를 해주신답니다. 그룹홈은 교사 혼자만의 노력이 아닌 부모님의 관심과 지역사회, 봉사자들의 협조가 만날 때 더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네 사람은 아직은 자립이라는 과정 안에 있어 배우고 서로 맞추어가는 단계입니다. 좋아하는 것들이 각자 틀리고 개성이 뚜렷하여 융화면에서는 부족하지만, 늘 같이하는 프로그램으로 같이 나누며 함께하는 시간들이 많습니다. 이성교제나 결혼이라는 고민도 안고 있어 다른 그룹홈과의 연계,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로 고민을 공유하는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교사는 자립을 목표로 하여 지도하고 있으며 입주자들이 스스로 자립의지를 가지고 모든 일에 임할 수 있도록 칭찬위주의 교육방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입주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같이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립의 기회를 주고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출발하는 것이 자립의 기초임을 강조합니다. 입주자들이 사회인으로서, 그룹홈의 일원으로서 자신감을 갖게 하며, 그룹홈을 지역 내 오픈하여 무료강습, 무료이발 등을 실시하여 그룹홈의 홍보, 지역주민과 자연스런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곳 반자립홈은 열린 공간이며 나눔의 공간입니다.
무언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스스로 선택하고 가꾸어 가는 공간 - 그런 면에서 반자립홈은 정신지체인들에게 새로운 희망이며 시작입니다.
우리들의 하루는 (6월)
(월-금) 06:30 기상 06:50-07:10 아침식사 07:20 출근준비 09:00 업무(근무) 18:00 - 20:30 퇴근 (성주-윤 -승원-호주) 19:00 시장보기 및 저녁준비 20:30-09:10 저녁식사 21:10 청소 및 정리
(화/목/토) 수영강습 21:40 여가 (컴퓨터/운동/TV시청/음악감상) 23:00 취침 |
(토) 14:00 퇴근 (성주 -윤 승원) 15:00 여가/동아리활동 (수련관이용및자유) 19:30 저녁식사 20:30 수영강습 22:30 공과점검 23:00 취침 |
(일) 09:00 기상 09:00-10:00 아침식사 10:00 -11:30 대청소 13:00 예배 17:00-17:30 학습준비 매주 일요일 봉사자와 함께 - 여가 및 운동(김동준) - 학습(박연진/김명애/이재욱) | ||
6월 |
2일 취업자모임 6일 영화관람 9일 개별학습/운동 13일 지방선거일 15일 다음의 날 참여 16일 등산/야유회 19-28일 교사독일연수 29-30일 정기외박 | |||
전 체 |
금전출납부작성 |
업무분장 기상도우미 - 송00 아침(저녁)식사준비-허0(밥/국담기)/황00(반찬/상끼우기)/ 송00(물/수저준비/식탁 닦기) 아침설거지 - 허0/아침욕실청소 - 송00 저녁설거지 - 송00(쌀 씻기) 보리차 끓이기 - 황00 청소: 전체 청소기 담당 - 황00 걸레 - 허0/현관․베란다청소 - 황00 세탁기 돌리기 - 송00/빨래 널기 -황00/허0 문단속․소등확인/가스 벨브 잠그기- 송00 재활용분리 - 황00 /쓰레기통청소 - 윤/신문수거 - 최00 현관문단속 -허0/전체적인 상황보고 - 송00 - 12일 성주귀홈후 업무분장 재조정예정 취침시간은 11시입니다. 다음날 늦지 않게 정리하고 취침하도록 하세요 기본적인 일을 수행한 후 자유롭게 보내도록 하세요 친구들을 사랑합니다^*^ | ||
친구들!!! 여기는 반자립홈입니다. 선생님이 저녁에 늘 같이 하지만 취침이후부터 아침출근은 스스로 해야합니다. 이제 여름이네요. 날씨가 덥고 힘들겠지만 자주 씻고 자주 갈아입어 청결하게 관리하였으면 합니다 서로에게 힘이 되는우리, 늘 자발적인 모습.. 형이나 동생들 잘 챙겨주는 아름다운 모습 간직하길 바래요. 무언가 부족해도 늘 한가족임을 잊지 맙시다. 자유로운 만큼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로^*^ 친구들 사랑합니다 |
주간교육(주말학습)
대상(영역) |
허 윤3(컴퓨터영역) |
날 짜 |
2002년 5월 12일(일) |
교 사 의 전달사항 |
늘 열심히 사는 재욱씨의 모습 보기 좋아요^^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카페메일이나 연락을 부탁해요 윤은 지금 컴을 연습하고 있네요 어제 본 연극배우에게 메일을 보낸다고 하네요 점점 익숙해져가는 모습이 좋습니다 워드대회의 성과는 적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잘 참여하였답니다 오늘은 지난번 작성한 표를 토대로 일주일 계획을 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계획성있게 시간을 보낼수 있게 표만들고 내용을 채울수있게 부탁해요 연극공연에 대한 소감도 작성하여 까페에 올릴수 있게 해주세요 마무리 잘 부탁드려요. 참 식탁의자 조립 좀 부탁할께요^^ |
학습내용 |
일주일 계획세워 표작성하였고 연극공연 관람 소감을 작성하여 까페에 올리기 하였습니다 |
평 가 |
예전보다 문장실력이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오자나 맞춤법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자발적인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선생님 제가 훈련으로 2주간을 못 올 것 같습니다. |
입주자 현황
입주자 |
성별/장애등급 |
연령 |
취업체 |
급여 |
송 0 0 |
남/정신지체2급 시각장애 |
37세 |
두광전자 |
50만원 (식대포함) |
황 0 0 |
남/정신지체2급 |
33세 |
천지사 |
50만원 |
최 0 0 |
남/정신지체3급 |
26세 |
스페이스 테크놀러지 |
49만원 (상여금수령시 100만원넘음) |
허 0 |
남/정신지체3급 |
26세 |
스페이스 테크놀리지 |
49만원 |
【그룹홈사례2】
가양동 자립홈 입주자현황
입주자 |
연 령 |
장애등급 |
입 주 |
회 사 명 |
작 업 |
급여(8월) |
권○○ |
36세 |
2급 |
92년도 |
(주)오므론 |
영업부 : 박스운반 |
51만원 |
성○○ |
33세 |
2급 |
92년도 |
(주)오토로 |
컴퓨터부품 단자놓기 |
50만원 |
이○○ |
33세 |
3급 |
92년도 |
(주)한국음향 |
자동차스피커 운반 및 콤비아 세척 |
79만원 |
최○○ |
28세 |
2급 |
92년도 |
(주)오르론 |
자재과 : 자재운반 |
51만원 |
가사 및 여가생활
입주자 |
반 찬 |
국 |
역 할 |
취미.여가 |
기 타 |
권○○ |
콩나물무침 멸치볶음 |
북어국 콩나물국 계란파국 |
가스안전 및 그룹홈 리더 |
볼링. 신문 스크랩(날씨) |
맏형으로서 동생들과 교사와의 협력리더 |
성○○ |
오이무침 계란말이 |
오뎅국 감자국 |
청소 및 정리 |
영화감상 신문 스크랩 (특종기사) |
어려운 일을 솔선수범하며 남을 많이 배려 |
이○○ |
오징어무침 오이소박이 |
카레라이스 콩나물국 |
간식. 문단속 |
지역사회시설이용 및 사회생활참여 |
각종 잔치나 행사 참여를 적극적으로 함 |
최○○ |
단무지무침 도토리묵무침 두부부침 |
된장찌개․국 김치찌개 |
시장보기 그룹홈물품구입 및 수리 |
노래방이용 및 운동(자전거) |
막내로서 그룹홈의 전 반 적인 관리 및 정리 |
2001년 8월 당번
당 번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설거지 |
성○○ |
권○○ |
성○○ |
최○○ |
권○○ |
이/최○○ |
이○○ |
청 소 (청소기. 걸레) |
권○○ 최○○ |
성○○ 최○○ |
이○○ 권○○ |
권○○ 성○○ |
최○○ 성○○ |
이○○ 권○○ |
이○○ 권○○ |
화장실 |
성○○ |
권○○ |
이○○ |
최○○ |
권○○ |
최○○ |
이○○ |
간 식 |
성○○ |
권○○ |
이○○ |
최○○ |
성○○ |
권○○ |
최○○ |
◎ 문 단 속 : 이○○ ◎ 보 리 차 : 최○○
◎ 쌀 씻 기 : 권○○ ◎ 휴지통 비우기 : 성○○
|
신 변 |
가 사 |
취 업 |
여 가 |
기 타 |
。 불규칙한 면도 。 계절별 옷입기 。 건강관리 예) 굳은살과 티눈 제거-발맛사지연결-회사근처-처음동행-스스로 가기-치료과정 전화상담 |
。 복잡한 조리의 반찬 및 찌개.국 。 밑반찬 자원봉사자 연결 |
。 업체방문
。 회사생활 상담 및 스 트레스 해소 |
。 다양한 여가 체험 。 지역사회시설 연결(처음만) 。 자원봉사자 연결 |
。 급여,용돈관리 ( 금전 ) 。 개별지도상담 。 자립의지 。 욕구표현
|
서울시지원 장애인공동생활가정현황
80 개소 2003. 4.30월 현재 | ||||
구 별 |
시 설 명 |
소 재 지 |
운 영 법 인 |
전화번호 |
종 로 |
라파엘의집 |
종로구 창성동 129-2 |
사복)하상복지회 |
723-6844 |
|
바르메티오의집 |
종로구 내자동 81 |
사복)하상복지회 |
722-0988 |
|
아나율의집 |
종로구 필운동 18 2층1호 |
사복)승가원 |
720-6663 |
중 |
제2신명 |
중구 장충동 2가 200-86 |
사)정애협서울시협회 |
2235-5128 |
|
제3샬롬 |
중구 신당동 432-502 인성(아)201 |
사)정애협서울시협회 |
2271-3991 |
|
제4샬롬 |
중구 신당동 432-502 인성(아)301 |
사)정애협서울시협회 |
2271-3991 |
|
제5샬롬 |
중구 신당동 403-22 |
사)정애협서울시협회 |
2271-3991 |
성 동 |
믿음의집 |
성동구 금호2가동 424-21 |
재)성모성심수도회 |
2232-5965 |
|
소망의집 |
성동구 금호2가동 424-21 |
재)성모성심수도회 |
2252-2036 |
|
사랑의집 |
성동구 금호2가동 424-21 |
재)성모성심수도회 |
2231-0412 |
|
신장장애인 |
성동구 하왕십리동 946-44 |
사)한국신장장애인협회서울지부 |
2253-7324 |
성 북 |
성북그룹홈1호 |
성북구 정릉2동 412-42 삼우빌라트 101 |
사복)승가원 |
764-9791 |
|
성북그룹홈2호 |
성북구 정릉2동 412-42 삼우빌라트 102 |
사복)승가원 |
764-9792 |
강 북 |
비둘기집 |
강북구 수유동 9-49 |
사복)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
998-9040 |
|
강북그룹홈 |
강북구 번동 657 동문(아)101-404 |
사복)승가원 |
987-7233 |
|
기쁨의집 |
강북구 번3동 신원(아)101-1602 |
사복)온누리복지재단 |
984-5475 |
|
소망의집 |
강북구 번2동 521-26 |
사복)온누리복지재단 |
983-8335 |
|
다향공동가정 |
강북구 수유동 9-49 |
사복)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
993-2820 |
도 봉 |
진호네 |
도봉구 창동45 삼성(아)104-303 |
사)한국정신지체인애호협회 |
903-7562 |
|
도봉그룹홈 |
도봉구 도봉동 579-7 |
사)장애인부모회서울지회 |
3492-0941 |
노 원 |
승원이네 |
노원구 중계동 시영(아)410-108 |
사)한국정신지체인애호협회 |
974-0185 |
|
훈련홈 |
노원구 중계동 시영(아)412-105 |
사)한국정신지체인애호협회 |
973-0185 |
|
동천함께하는집 |
노원구 상계동 111-7, 2층 |
사복)동천학원 |
937-6212 |
|
동천공동가정 |
노원구 상계2동 321-1 중앙아트빌라 301 |
사복)동천학원 |
933-7405 |
|
사랑의그루터기 |
노원구 상계2동 321-1 중앙아트빌라 102 |
사복)동천학원 |
3391-8231 |
|
사랑의집 |
노원구 공릉동 323-15 |
사복)평화복지재단 |
973-1484 |
|
나눔의집 |
노원구 공릉동 우성(아)102-106 |
사복)평화복지재단 |
976-5594 |
|
베데스다의집 |
노원구 중계동 주공(아)509-708 |
사복)베데스다복지재단 |
3391-2123 |
은 평 |
한마음공동 |
은평구 신사동 284-2 |
사)장애인부모회서울지회 |
354-6102 |
|
은평공동가정 |
은평구 구산동 25-18 |
사복)은평재활원 |
387-6689 |
서대문 |
가좌공동가정 |
서대문구 북가좌동 삼호(아)101-1204 |
사복)한국재활재단(복지관) |
303-0867 |
|
방배공동가정 |
서대문구 연희3동 739 대우(아)107-702 |
사복)한국재활재단 |
326-0862 |
양 천 |
하은공동 |
양천구 신월동 삼도(아)102-201 |
사)정신지체인애호협회양천지부 |
691-5749 |
강 서 |
현숙이네 |
강서구 가양동 가양(아) 801-103 |
사)한국정신지체인애호협회 |
2668-6335 |
|
규택이네 |
강서구 가양동 가양(아) 803-103 |
사)한국정신지체인애호협회 |
668-6334 |
|
교남공동1 |
강서구 화곡6동 955-7 우성빌라가-107 |
사복)교남재단 |
2608-9045 |
|
교남공동2 |
강서구 화곡본동 772-53 |
사복)교남재단 |
2602-4041 |
|
교남공동3 |
강서구 화곡6동 42-55 |
사복)교남재단 |
2697-3885 |
|
교남공동4 |
강서구 화곡6동 42-55 302호 |
사복)교남재단 |
2698-3880 |
|
임마누엘등촌공동체 |
강서구 등촌동 659 주공(아)502-902 |
사복)작은예수회 |
3665-3831 |
|
임마누엘화곡공동체 |
강서구 화곡동 857-16 소망빌라301 |
사복)작은예수회 |
2698-2068 |
구 별 |
시설명 |
소재지 |
운영법인 |
전화번호 |
구 로 |
그루터기 |
구로구 개봉동 459-10 |
사복)평화복지재단 |
2605-7084 |
영등포 |
남부공동1 |
영등포구 신길6동 3897-13 |
사복)삼육재활센터 |
845-4134 |
|
남부공동2 |
영등포구 대림1동 912-91 |
사복)삼육재활센터 |
847-8173 |
|
계명공동가정 |
영등포구 양평동 유원(아)101-106 |
사복)계명복지회 |
671-5345 |
|
계명2공동 |
영등포구 양평동 유원(아)102-405 |
사복)계명복지회 |
671-5345 |
동 작 |
다움이네집 |
동자구 상도4동 현대하이츠109-401 |
사복)삼성농아원 |
823-2290 |
|
은영이네 |
동작구 신대방2동 금성빌라104 |
사)한국정신지체인애호협회 |
826-2396 |
|
연희네 |
동작구 사당5동 181-360 |
사복)가톨릭사회복지회 |
525-9010 |
|
소라네 |
동작구 사당5동 181-360 |
사복)가톨릭사회복지회 |
525-5860 |
관 악 |
나자로의집 |
관악구 신림본동 10-602호 |
사복)가톨릭사회복지회 |
887-3629 |
서 초 |
사랑의그룹홈 |
서초구 방배2동 946-13 |
사복)사랑의교회사회복지재단 |
523-7726 |
|
사랑의가족 |
서초구 반포동 96-9 삼부반포빌라 1층 102 |
사복)사랑의교회사회복지재단 |
3482-7726 |
|
다니엘의집1 |
서초구 서초동 1349-10(1층) |
사복)다니엘 |
451-5987 |
|
다니엘의집2 |
서초구 서초동 1349-10(2층) |
사복)다니엘 |
459-9909 |
강 남 |
충현의집1 |
강남구 역삼동 748-19 |
사복)충현복지재단 |
565-7512 |
|
충현의집2 |
강남구 역삼동 744-14 |
사복)충현복지재단 |
565-7508 |
|
충현의집3 |
강남구 역삼동 780-48 |
사복)충현복지재단 |
565-7566 |
|
충현의집4 |
강남구 역삼동 662-1 303호 |
사복)충현복지재단 |
565-7507 |
|
충현의집5 |
강남구 역삼동 775-29(201호) |
사복)충현복지재단 |
565-7510 |
|
충현의집6 |
강남구 대치동 900-30 |
사복)충현복지재단 |
552-9310 |
|
오틸리아그룹홈 |
강남구 개포동 주공(아)217-305 |
사복)하상복지회 |
3461-0811 |
|
예은(舊 제1신명) |
강남구 역삼동 674-2, 잉꼬빌라303 |
사)한국정애협서울시협회 |
546-9495 |
|
성모자애 |
강남구 율현동 110 |
사)자애종합복지원 |
3411-9581 |
송 파 |
나눔의집 |
송파구 문정동 시영(아)9-105 |
사복)밀알복지재단 |
3401-1084 |
|
섬김의집 |
송파구 문정동 시영(아)9-106 |
사복)밀알복지재단 |
449-3478 |
|
소망의집 |
송파구 문정동 80-1(3층) |
사복)밀알복지재단 |
443-6091 |
|
사랑의집 |
송파구 문정동 80-1(1층) |
사복)밀알복지재단 |
408-7406 |
|
성모공동체 |
송파구 신천동 장미(아)2-1305 |
사복)다산복지재단 |
423-1336 |
|
성심공동체 |
송파구 잠실동4 주공(아)447-401 |
사복)다산복지재단 |
421-1389 |
|
마라제1가정 |
송파구 문정동 93-4 |
사)장애인부모회송파지부 |
408-7494 |
|
마라제2가정 |
송파구 문정동 93-4 |
사)장애인부모회송파지부 |
408-7533 |
|
믿음그룹홈 |
송파구 방이동 144-28 방이타운 102 |
사복)믿음복지회 |
422-4548 |
강 동 |
사랑그룹홈 |
강동구 암사1동 462-24(3층) |
사복)믿음복지회 |
428-4547 |
|
강동그룹홈 |
강동구 암사3동 104-2 |
사복)믿음복지회 |
442-4548 |
|
서울제1공동 |
강동구 고덕동 509-6(2층) |
재)영원한도움의성모수녀회 |
441-3472 |
|
서울제2공동 |
강동구 고덕동 509-6(3층) |
재)영원한도움의성모수녀회 |
442-8666 |
|
서울제3공동 |
강동구 길동 신동아(아)3-301 |
재)영원한도움의성모수녀회 |
476-3479 |
|
아이비1공동 |
강동구 천호2동 460-13 |
사)장애인부모회강동지부 |
474-3832 |
|
아이비2공동 |
강동구 천호2동 460-13 |
사)장애인부모회강동지부 |
474-3832 |
우리
이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네
모두가 자신의 목표를 갖고 있다네.
용기와 자신, 지혜와 힘이
그 목표를 달성하겠지.
우리 장애인도 남성장애인, 여성장애인도,
그럴 거라네. 물론 아이장애인도,
몇몇에게는 쉽지 않다네
그러나 언젠가는 이룰 거라네.
우리들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지,
너, 들어봐! 우리가 말하지:
우리는 그렇게 잘 듣고, 말하고, 볼 수 없지
너처럼 말이야, 잘 걸을 수도, 완전히 걸을 수도 없지.
우리의 이해력은 너보다 느리다네,
하지만 우리도 수많은 것들을 창조 한다네:
우리는 기계부품을 조립하며,
컴퓨터를 다룰 수 있으며
요리, 빵 굽기, 바느질, 그림 그리기를 하지,
심지어 스포츠에서도 큰 기록을 세우기도 하지.
우리는 일도 할 수 있다 네
너처럼 말이지, 믿어도 좋다네.
아침 8시부터 오후 4시 까지,
우리는 불평 없이 일 하지
일 잘하는 동료가 의기양양하게 다가와,
말한다네. 이런!, 틀렸잖아!
그리곤 힘들고 고된 낮이 지난다네,
이제 아주 즐거운 자유시간이 온다네.
그리고, 독서하고, 뜨개질 하고, 퍼즐을 풀지,
아니면, 즐거운 수다를 떨지.
우리는 연극을 하고, 노래하고, 운동을 한다네,
가끔 밤에는 외출도 한다네.
영화관, 극장, 디스코장, 외식하러 도가지,
혹은 그냥 집에서 게으름을 피우기도 하는데, 그것도 좋은 일이지.
물론이지, 이 모두를 우리는 할 수 있다 네
너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매사가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라네.
이렇게 저렇게 시간이 필요하지,
허나, 우리는 언젠가는 해 낼 수 있지.
불구하고 이런 사람들이 있다네,
지금도 우리에 관해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네,
우리 장애인이 제대로 된 사람이 아니라는 거지.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 할 수밖에 없지: 너 돌았지!
생각 좀 해봐,
어느 땐가는 너희들도 우리와 같은 처지가 될수 있다고 생각해봐!
질병, 사고를 당하면 너도 볼 장 다 본거지,
우리처럼 너도 장애가 되는 거지.
물어보겠는데 네가 사고를 당하면,
너희도 제대로 된 사람이 아니지?, 더 이상 '정상"이 아니지?
이해해볼 의향이 있는 거냐, 아니면 이해 할 수 없는 거냐?
삶은 우리에게도 아름다운 것이야.
일할 때, 운동할 때, 연극 할 때 우리도 재미를 느끼고 있어,
그리고 마음껏 웃어보고 싶고 실컷 웃어보고 싶어.
모두에게 우리 모두 부탁해,
우리 겉모양으로 우리를 그렇게 간단히 판단하지 말라고
우리는 너희들과 똑 같은 생활을 하고 있어,
여기 이 지구 위 인간으로서 말이야!
아그네스 아인올프(Agnes Einolf)
Ⅴ. 설 문 조 사 결 과
1. 자녀의 지금 모습은 ? (단위 : 명)
1) 성별 : 1. 남자 (128) 2. 여자 (65)
2) 나이 : 13세: 4, 14세: 17, 15세: 29, 16세: 33, 17세: 41,
18세: 46, 19세: 8, 20세: 8, 21세: 5, 22세: 1, 34세: 1
3) 장애종류 : 1. 정신지체 (138) 2. 발달장애 (48) 3. 기타 (7)
4) 장애정도 : 1. 1급 (46) 2. 2급 (93) 3. 3급 (54)
5) 학교 : 1. 특수학교 (87) 2. 특수학급 (106)
6) 학교과정 : 1. 중학교 (99) 2. 고등학교 (94)
7) 현재 월간 특수교육비용 (학교비용 제외한 순수 사교육비) :
1. 10만원이하 (120) 2. 30만원이하 (26) 3. 50만원이하(8)
4. 50만원이상 (3) 5. 무응답 (36)
8) 전체생활비중 특수교육비용이 차지하는 정도 :
1. 10%이하 (116) 2. 20%이하 (37) 3. 30%이하 (8)
4. 50%이하 (2) 5. 50%이상 (0) 6. 무응답 (30)
9) 특수교육비용이 가장 많이 들었던 시기는 ? :
1. 취학 전 (131) 2. 초등학교 (35) 3. 중학교 (13)
4. 고등학교 (7) 5. 무응답 (7명)
10) 가장 많이 들었던 시기의 특수교육비용은 ? :
1. 10만원이하 (28) 2. 30만원이하 (74) 3. 50만원이하 (41)
4. 50만원 이상 (36) 5. 무응답 (14)
11) 자녀의 특기 : (음악:19, 컴퓨터:19, 미술:17, 운동:17 )
12) 자녀의 취미 : (음악:39, 컴퓨터:29, 미술:26, 운동:13, TV시청:10)
13) 현재 자녀를 위해 하고 싶은 교육이 있다면 ? :
1. 학습(인지) (40) 2. 체육 (35) 3. 취미(음악, 미술 등) (50)
4. 직업 (62) 5. 무응답 (6)
2. 지금 모습을 고려한 고교졸업 후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님의 생각은 ?
14) 생활면 :
1. 부모와, 부모 사후에는 형제자매 등 가족과 함께 (46)
2. 부모와, 부모 사후에는 생활시설 (재활원, 그룹홈등) (86)
3. 고교 혹은 전공과정 졸업 후 생활시설에서 (25)
4. 독립생활 (26)
5. 결혼 (7)
6. 무응답 (3)
15). 생활시설에서의 생활을 원한다면 재활원등 대규모시설과 그룹홈등 소규모시설 중 어느 쪽 을 원하십니까 ? :
1. 대규모시설 (60) 2. 소규모시설(사설 그룹홈 포함) (115)
3. 무응답 (18)
16). 직업면 : 희망하는 직장의 형태는 ?
1. 일반직장에서 근무 (32)
2. 장애인을 위한 작업장에서 근무 (114)
3. 가정에서의 재택근무 (16)
4. 취업 불가 : (27)
5. 무응답 : (4)
17). 장애인을 위한 작업장의 경우 원하는 형태는 ? :
1. 수예, 공예등 (9) 2. 제과, 제빵등 (30) 3. 전자부품, 조립등 (29)
4. 컴퓨터 관련 (21) 5. 농작물재배, 가축사육등 (실외 혹은 비닐 하우스 이용) (33) 6. 세차, 카페등에서의 서비스업(주방일 포함) (7)
7. 공공시설, 대형마트에서의 청소, 물건정리등 (13) 8. 사회봉사 (20)
9. 기타 (11) 10 무응답 (20)
3. 생활면에 대한 문항 ( 위 14)번, 15)번 )의 부모님 생각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부모 님 스스로의 준비는 ?
18) 1. 확실한 준비가 있다. (4) 2. 대략이나마 준비가 있다 (27)
3. 전혀 준비가 없다 (18) 4. 준비는 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교육기관 필요) (137) 5. 무응답(7)
19) 준비가 있다면 그 내용은 ?
그룹홈 (7), 금전 (6), 가족과 가게 (2), 전원생활 (2)
20)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준비시기는 ?
1. 초등학교 (5) 2. 중학교 (12) 3. 고등학교 (74)
4. 빠를수록 좋다 (79) 5. 무응답 (23)
4. 직업면에 대한 문항 ( 위 16)번, 17)번 )의 부모님 생각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부모 님 스스로의 준비는 ?
21) 1. 확실한 준비가 있다.(4) 2. 대략이나마 준비가 있다 (24)
3. 전혀 준비가 없다 (145) 4. 무응답 (20)
22) 준비가 있다면 그 내용은 ? ( 전원생활, 공동작업장, 사회적응훈련,
피아노연주)
23)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준비시기는? :
1. 초등학교 (3) 2. 중학교 (22) 3. 고등학교 (78)
4. 빠를수록 좋다 (62) 5. 무응답 (28)
5. 기타 :
24) 현재 수원에는 전공부(고등학교 졸업 후 1-2년의 직업준비과정)가 설치되어있는 학교가 없습니다. 전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십니까 ? :
1. 예 (170) 2. 아니오 (16) 3. 무응답 (7)
25) 학교과정 졸업후의 장애인을 위해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역할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
1. 그룹홈등의 생활훈련 (39) 2. 공동작업장등의 직업훈련 (103)
3. 모여 살수 있는 재활원등의 생활시설 설치 (44) 4. 무응답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