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축협 사료 판매장에 갔더니 호밀 씨앗을 산더미처럼 쌓아두었더군요.
한우 농가들이 신청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앞으로 염소농가에서도 사정이 된다면 사료작물을 직접 재배하여 조사료를 확보해야 된다고 생각하기에 참고로 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소개합니다.
-제가 본 사례-
1.얼마 전 어떤 분이 이탈리안라이그레스를 심었는 데,제 때 수확을 못해 저보고 베어 가라더군요.그런데,지나가던 분이(염소/사슴 사육하는 분) 이것을 염소가 먹는지 물어보더군요.당연히 먹죠.
근데,이 분은 이탈리안라이그레스를 자기도 심었는 데 염소들이 먹질 않아 결국은 제초제를 뿌려 죽였다더군요.
2.한우 사육하는 분이 이탈리안 라이그레스를 심었는 데 지난 여름 수확을 못하고 장마철을 맞아 모두 썩혀버렸답니다.
3. 한우 사육하는 분이 수단그레스를 파종하여 제 때 수확을 안해 현재 여기저기 썩어가고 있답니다.
4.대부분 사료 작물을 재배하는 경우에 한 번 수확에 그치는 경우가 많더군요.
-저의 경험
저는 처음 염소 사육을 시작할 시점에 보리를 파종하여 그 다음해 봄부터 여름까지 3번에 걸쳐 수확하여 조사료로 활용하였답니다.
그리고,그 자리에 다시 옥수수를 파종하여 3번 수확하였구요.
* 알아야 면장을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고교 축산학과 및 대학 축산학과에서는 '사료작물학'을 배운답니다.
-사료 작물이란?
가축의 사료를 확보하기 위해 재배하는 목초를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작물이 3~4번 수확이 가능하답니다.
1.화본과/수수과 작물
이탈리안라이그레스,티머시,호밀,옥수수,수단그레스 등이며,대부분이 단백질 함량은 그리 높지 않지만(5%내외),섬유질의 함량이 높고,성장이 빠르며,수확량이 많답니다.단,수수과작물은 어릴 때 청산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가축이 먹으면 청산중독을 일으키게 되므로 최소 1m이상 성장하였을 경우 사료로 이용하여야 합니다.
*이름 뒤에 '그레스'가 붙은 작물은 모두 화본과식물이랍니다.
2.콩과/클로바 작물
콩류,알팔파,자운영,레드클로바,화이트클로바 등 콩과 식물은 뿌리에 뿌리혹박테리아가 있어 공기중의 질소를 흡입하여 축척하므로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답니다(40~50%).단 가축이 과식을 할 경우 고창증이나 식체에 걸리기 쉽답니다.
-사료작물의 파종
사료작물은 단일 작물을 파종하는 것보다 화본과작물과 콩과작물을 혼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화본과 작물은 키가 큰 반면 성장시 질소를 많이 요구하고,콩과작물은 키가 작은 대신 공기중의 질소를 흡입하여 땅을 기름지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과작물과 섬유질 함량이 높은 화본과작물을 가축이 동시에 섭취할 수 있답니다.
가을 파종 작물:이탈리안라이그레스,호밀 등+ 자운영,클로버 종류
봄 파종 작물:옥수수,수단그레스 등+ 콩류,클로버종류
화본과작물 사이에 콩과 작물을 줄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작물의 수확
가을 파종은 봄~여름까지 3번정도 수확이 가능하며,봄 파종은 늦봄부터 가을까지 3번정도 수확이 가능합니다.
수확시기는 개화 후 열매가 여물기전이 가장 영양 상태가 좋으므로 이시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답니다.
수확한 작물은 엔실리지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 청예사료로 활용하거나 말려 건초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탈리안라이그레스의 경우 마지막 수확은 열매가 여물 때까지 기다렸다 수확하면 다시 파종하지 않더라도 그 자리에서 2~3년정도 더 자란답니다.
가장 좋은 조사료는 산야초라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이는 사육두수가 적거나 산야초를 체취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경우에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사료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요즘 건초(수입 건초 포함)를 많이 구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데,사실상 경제적인 효과는 최대 약30%의 배합 사료값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게산이 되더군요.하지만 직접 사료작물을 재배하여 잘 이용한다면 80%이상의 절감 효과가 있답니다.
첫댓글 아직까지 별다른 사료작물을 키우지 않았는데, 내년부터는 천여평의 밭이 확보되어 사료작물을 키워볼까 합니다. 사료작물학 이란 게 있었군요. 유익한 정보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료작물을 계약재배하기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축협 또는 농업기술센타에 알아보세요.
꼭 자기 땅이 없어도 질좋은 사료작물을 공급 받을 수 있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축협과 농업기술센터 한 번도 가볼려고 하지 않았는데, 염소 키우려면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 곳에 자주 들락거리면 도움이 될 것이 많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