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1950년을 전후로 국가의 경제력을 회복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60년대에는 정부가 소득2배 정책을 펴면서 경제성장이 더욱 빨라지게 되었다. 이러한 고도성장은 제1차 오일쇼크가 발생한 1973년까지 계속되면서 1차 산업에서 중화학공업을 중심으로 한 2차 산업으로, 그리고 3차 산업으로 이어지면서 농촌의 많은 인구가 급속히 대도시로 모여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주택부족 문제가 심각하게 되었고 마침내 1958년 일본 최초로 오사카에 '센리(千里) 뉴타운‘을 시작으로 오쿠라지 뉴타운(1963), 타마뉴타운(1965), 센보쿠 뉴타운(1965), 치바 뉴타운(1993), 코호쿠 뉴타운(1969) 등 총 6개 신도시 건설을 결정하게 되었다. 그 중 치바 뉴타운은 2번째로 큰 규모의 신도시로, 도쿄와 호쿠소 지역의 토지 및 주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설되었다. |
1) 목적
수도권 인구집중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저렴한 주택지를 대량으로 공급하며 아울러 철도, 도로 등의 기반시설을 정비하며, 북총지역의 중핵 도시기능을 부여하여 주변지역을 광역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도시 형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당초 치바뉴타운은 동경방면 통근자의 베드타운으로 계획되었으나, 지난 86년 일본정부와 치바현은 치바뉴타운을 베드타운에서 직주근접형의 자족도시로 만들겠다는 새로운 개발계획을 발표, 궤도를 전면 수정하였다.
2) 위치
개발구역은 호쿠소 구역의 서쪽에 위치하며 도쿄 중심부에서 북동쪽으로 약 25-40km, 치바시로부터 약 20km 떨어져 있다. 남북방향으로 약 2-3km, 동서방향으로 약 18km에 이르는 전체 개발 구역은 치바시의 시로이정, 인자이정, 모도노촌, 인바촌, 후나바시시에 걸쳐 있으며 약 6개의 구역으로 구분된다.
3) 개요
구분 |
내용 |
개발기간 |
|
면적 |
1,933 ha |
계획인구 |
194,000명 |
계획가구 |
50,220가구 |
시행자 |
주택도시정비공단 (현 UR 도시기구) |
사업수법 |
신주택시가지 개발 사업 |
사업예산 |
1,204,000,000,000엔 |
개발연혁 |
- 1967년:용지매수시작(2市1町2村에 걸쳐 지역의 도시개발계획에 기초)
- 1969년:신주택시가지개발사업의 도시계획결정
- 1970년:조성공사착수
- 1979년 :
북총개발철도개통(신경성북초부역-소실역간) 서백정(西白井)지구, 소실(小室)지구, 백정(白井)지구 입주개시
- 1981년:주택?도시정비공단 발족(일본주택공단+주택개발공단 통합)
- 1984년 :
주택?도시정비공단 철도개통(소실역-치바(千葉) 뉴타운 중앙역간) 인서(印西) 중앙지구 입주개시
- 1986년:특정업무시설용지 도입
- 1996년:인서목(印西牧)의 원지(原地)지구 입주개시
- 1997년:주택?도시정비공단 철도연장 (치바뉴타운 중앙역 - 인서목(印西牧)의 원역간)
|
4) 블록별 주주구성
블럭 |
1 |
2 |
3 |
4 |
5 |
6 |
합계 |
계획면적(ha) |
199 |
197 |
90 |
764 |
579 |
104 |
1,933 |
계획인구 |
16,900 |
15,400 |
8,500 |
55,900 |
39,300 |
7,300 |
143,300 |
입주인구 (2008년 2월말 현재) |
15,432 |
12,628 |
5,344 |
34,049 |
11,736 |
2,666 |
1,81,161 |
주구 수 |
3 |
2 |
1 |
7 |
4 |
1 |
18 | |
치바뉴타운은 계획지구의 지형, 간선로 등의 제반조건에 의해 3개 지구로 나뉘어 개발되었다.
- A지구: 국철이 지나가는 구역으로 시가지화가 예측되는 주변지역과의 연결을 고려하여 구성하였고 중심지구는 편의시설을 중심으로 계획함
- B지구: 치바뉴타운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지구로써 그 주위를 포함하여 시가지의 중심지구가 되도록 계획하였으며 전원도시의 복합적인 도시기능 부여
- C지구: 주위 자연환경을 이용한 독립주택 중심 기능을 부여하고, 타운 센터에는 서비스산업, 레저, 지식정보, 연구개발 산업 및 문화시설 등을 유치하고 있으며 주변 도시와의 연계를 통하여 독자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1) 교통체계
광역교통체계수도권의 중앙으로 연결되는 제2연안도로 및, 京葉道路, 千葉東金道路, 千葉外房道路 등 고속?유료도로가 계획되었고, 국도 16호선 등 동경도심과 신동경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광역간선도로가 강화되었다. 또한 JR京葉線을 동경도심에 직접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이 건설되고 千葉급행선을 계획하여 편리성을 제고하였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ubin.krihs.re.kr%2Fdevel%2Fimg%2Fchiba_img4.jpg) 치바뉴타운은 위 광역교통체계를 바탕으로 8개의 도시 고속철도역을 중심으로 계획되었으며, 국철과 국도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도시화 축 중간에 방사선 형태의 고속철도 및 간선도로를 건설하여 새로운 도시화 축을 형성하고 있다.
2) 토지이용계획
뉴타운의 토지이용계획은 주거, 공공시설, 특정업무시설 용지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구역은 총 6개의 블록으로 구분되고, 동서 방향으로 이어진 철도, 고속도로, 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각 블록은 철도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역세권은 주거, 교육시설, 공원, 의료시설 및 기타 상업시설용지로 구분되어 있다.
구분 |
면적(ha) |
비율(%) |
비고 |
택지 |
주택용지 |
567 |
29 |
단독주택용지, 집합주택용지 |
공공시설 용지 |
교육시설용지 |
92 |
5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상업시설용지 |
80 |
4 |
타운센터, 역전센터, 근린센터 |
기타 공용시설용지 |
199 |
10 |
탁아소, 복합 센터, 대학, 우체국, 소방서, 출장소, 의료시설, 철도 등 |
소계 |
371 |
19 |
- |
특정 업무시설용지 |
86 |
4 |
사무소, 연구소, 공장 |
특정 주택·기타 공공시설용지 |
25 |
1 |
- |
계 |
1,230 |
64 |
- |
특정 업무시설용지 |
86 |
4 |
사무소, 연구소, 공장 |
공공 용지 |
도로용지 |
446 |
23 |
도로, 역전광장, 보행자·자전거 전용도로 |
공원·녹지용지 |
187 |
10 |
종합공원, 지구공원, 근린공원, 가구공원, 녹지 |
기타 시설용지 |
70 |
4 |
정수장, 조절연못 |
계 |
703 |
36 |
- |
합계 |
1,933 |
100 |
- | 용도지역별 계획특성은 다음과 같다.
주택·택지초등학교 통학권을 기준으로, 약 6,000~10,000명을 한 주구로 계획하여 총 18의 주구로 구성되어 있다. 택지 및 주택의 분양과 임대를 담당하는 치바현 기업청, 도시재생기구, 치바현 주택공급공사, 민간주택사업자 등이 협력하여 다양하고 특색 있는 주택·택지의 정비를 진행하였다.
공공시설학교, 사회교육시설, 아동복지시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교육시설로 계획하였으며 초등학교는 각 주구에 1곳, 중학교는 2주구에 1곳을 배치하고 있다. 유치원, 탁아소 및 의료 시설의 신설이 필요한 경우 그 외의 공익적 시설 용지에 배치하였다.
공원녹지충분한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기 위해 계획인구 1인당 10 계획토지의 면적 10%이상을 공원녹지면적으로 확보하였으며, 방치되어 있는 수림을 이용하고 저수지 및 자연발생적인 조경을 최대한 보전하는 등의 공원조성계획을 추진하였다.
업무·상업지구타운센터(치바 뉴타운 중앙역 주변)에 행정·사회 문화·대규모 상업 등의 시설을 도입하여 뉴타운의 중심이자 호쿠소 지역 전체의 핵으로서의 기능을 갖게 하였고, 여기에 역전센터, 근린센터 등을 배치하였다. 또, 특정업무시설용지, 공공시설용지에 사무소·연구소·연수 시설·대학을 포함한 교육시설 등의 유치를 도모하였다.
도시 기반 시설치바 뉴타운의 주변 환경을 배려하여 하천개수 및 홍수대비를 위한 연못정비를 시행하고, 상수도·하수도·전기·전화·가스·CATV등의 필수시설정비를 실시하였으며, 도심 지구에 도입한 지역냉난방 시설의 배관은 전기·통신·CATV의 케이블, 상수도관과 함께 지하매설관에 일괄수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주·전선·안테나 등이 없는 아름다운 도시경관이 만들어지고, 각종 케이블에 대한 고도의 유지관리를 실시할 수 있어 공급의 안전성·안정성이 향상된다.
3) 치바뉴타운 중앙역권
치바 뉴타운 중앙역권은 개발면적이 가장 넓고 뉴타운 전체 및 주변지역의 센터 기능을 가지는 중심지구로 상업·업무가 집적되어 있으며, 대형 쇼핑센터나 천연 온천 등의 상업 시설 외, 현립 공원, 비즈니스 몰, 대학 등이 입지하고 있다. 중앙역의 북측에는 기업의 정보처리 센터나 연구 시설 등이 모이는 비즈니스 몰이 있어 기능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정비되고 있는 한편, 이온치바 뉴타운SC를 시작해 상업·서비스 시설 등을 가지는 다수의 쇼핑구역도 형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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