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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다 갖추고 가면 등반 아냐…
메스너
동생 잃는 등 실수하며 배워
'산 이야기꾼'으로 기억되고파
라인홀트 메스너
[1]
인류가 배출한 가장 위대한 산악인 중 한 명이자 탐험가[2]
Reinhold Messner.
이탈리아어로는 레이놀드 메스네르. 이름이 독일풍같아서 독일인으로 많이 아는데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이탈리아인이다. 물론 이름처럼 독일계 조상을 둔 독일계 이탈리아인으로 이탈리아 국적의 산악인, 탐험가, NGO활동가 겸 작가이자 전 유럽의회 의원이다. 1944년 북이탈리아 알토-아디게(쥐트티롤)의 브레사노네(Bressanone)[3]에서 태어났다. 인류 최초로 히말라야 산맥의 8,000미터급 고봉 14개를 모두, 그것도 무산소로[4] 등정한 전설적인 산악인이자 수퍼 알피니즘의 살아있는 역사다.
[5]
어린시절의 대부분을 보낸 필뇌스(Villnöß)의 전경. 산악인의 요람처럼 생겼다 교사인 아버지 밑에서 엄격한 교육을 받고 자랐다. 아버지와 같이 첫 정상정복을 경험한 것이 겨우 5세(...)때이다. 호랭이 새끼를 키우셨습니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말 그대로이다. 형제는 무려 10남매. 그 중에 13세 때부터 본격적으로 같이 등반을 시작하여 네임드 산악인이 된 귄터 메스너가 있었다.
1970년 낭가파르바트의 루팔 남벽을 귄터와 같이 초등정하면서 고산등정계의 역사를 새로 써나가기 시작했다. 이 루팔 남벽이 수직으로 3,500m가 꽂혀있는 히말라야 3대 난벽이고, 당시에는 낭가파르바트 등정시도 대비 사망률이 70%를 넘는 최악으로 위험한 산이었다. 처음으로 등정한 8,000m급이 최악의 난이도인 낭가파르바트고, 그 중에서도 최악의 코스를 첫 시도에서 인류 최초로 초등정했다는 것은 실로 놀라운 업적이다. 그러나 이 도전의 대가는 혹독했다. 루팔 벽으로 정상에 오른 뒤 반대편에 있는 디아미르 벽으로 하산하던 중에 메스너는 눈앞에서 귄터가 눈사태에 휩쓸려 실종되는 것을 보아야만 했고[6] 그 자신도 동상으로 발가락을 6개나 절단해야 했다. 게다가 당시에 함께 갔다가 정상 부근에서 메스너 형제들과 연락이 두절됐던 산악인들은 이미 고산병 증세가 심했던 귄터를 메스너가 기록을 위해 무리하게 위험한 루트로 내려 보내다 죽였다며 혹독하게 비난해댔다. 결국 메스너는 "나는 결코 내 동생을 죽이지 않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고, 자신을 비난한 산악인들을 고소했다.
참고로 라인홀트와 귄터 메스너 형제가 초등했던 중앙립 루트는 극강의 난이도로 악명이 높다. 메스너는 2004년에 출간한 자신의 저서 "벌거벗은 산"에서 향후 이 루트를 오르는 사람은 드물 것이라 했는데 실제로 그 이듬해인 2005년에 김창호, 이현조로 구성된 한국팀에 의해 35년만에야 비로소 재등정이 이루어졌다. 여담이지만 초등정 당시 파트너이자 동생을 잃은 메스너와 달리 김창호는 이현조와 함께 무사히 하산했고, 일부 언론에서는 재등정 성공을 보도하며 이 점을 은근히 높게 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소식을 들은 메스너는 2006년에 친인척과 함께 간 낭가파르바트 트레킹에 김창호를 특별히 초청해 인터뷰하기도 했다.
당연히 이후로도 메스너는 귄터를 잃은 충격에서 오래도록 벗어나지 못했다. 1970년대에 귄터를 찾기 위해 수차례나 낭가파르바트를 오갔는데 설상가상으로 저 무렵에 이혼까지 하는 불행을 겪자 1978년에 귄터를 잃은 디아미르 벽으로 낭가파르바트를 단독으로 등정하기도 했다. 여담이지만 김창호와 이현조가 2005년에 중앙립 루트 재등정에 성공했을 당시에 카메라가 고장이 나는 바람에 사진을 찍을 수가 없었다. 이에 이들은 메스너가 1978년에 재등했을 당시에 정상에 증거로 남겨 둔 타임캡슐을 등정의 증거로 가져왔으며, 메스너를 한국에 초대해 이 캡슐을 가져다 주겠노라고 발표했다. 또한 2005년에 엄홍길이 에베레스트에서 조난사한 후배 박무택과 장민의 시신을 수습하러 원정대를 조직해 등정하려 하자 메스너는 자신 역시 동생의 시신을 찾으려 했으나 불가능했다고 얘기했는데 엄홍길은 저때 메스너가 무척이나 착잡한 얼굴을 했다고 한다. 다행히 귄터의 시신은 2005년에 실종 35년만에야 떠내려와 인근 주민들에 의해 발견될 수 있었다. 메스너는 시신이 착용하고 있던 가죽 등산화를 보고 그 시신이 귄터임을 확신했다고. 메스너는 수습된 귄터의 시신을 낭가파르바트 베이스 캠프 인근에서 화장해 그 분골을 히말라야에 뿌렸다고 발표했다.[7]
그 후 16년간 끊임없이 등정을 계속해서 1975년에 실패한 바 있던 로체를 1986년에 등정함으로써 인류 최초로 8,000미터 14좌를 모두 등정한 사람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특기할 만한 점은 모두 무산소로 올라갔다는 것. 무산소로 올라갔다는 것은 산소통이나 호흡 보조도구 없이 순수하게 인간의 호흡능력에만 의존해서 등정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8,000미터가 넘어가면 공기압이 해수면에 30%정도에 불과하다는 것을 생각해봤을 때 진정한 초인.[8]
같은 해에 남극의 빈슨 산을 정복함으로서 세계 3번째로 7대륙 최고봉 완등자가 됨과 동시에 세계 최초 7대륙 최고봉 무산소 완등자가 되기도 했다.[9]
그 후 그 경력을 바탕으로 60편이 넘는 수기와 탐험서적[10]을 출간했다. 그는 그 명성에 안주하여 탐험도 그만두지 않았다. 그 후로도 남극을 스키로 횡단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고, 2004년에는 고비 사막을 횡단하기도 했다.
그 밖에 활발한 NGO활동가이기도 하다. 세계 각지의 산악지역의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Mountain Wilderness[11]라는 NGO단체를 설립하기도 했다. 정치적으로는 매우 진보적으로 이탈리아 녹색당 당원이기도 하며, 해당 정당 소속으로 1999년부터 2004년까지는 유럽의회 의원으로 재임한 경력도 가지고 있다.
현재는 고향인 볼차노[12]에 메스너 산악 박물관을 세워서 운영하는데 전념하고 있다.[13]
(8,000m급은 ★로 표시, 7대륙 최고봉은 ◈로 표시함)
연도 | 탐험명 | 기록 |
1966 | 안데스 예루파자(6,635m)[14]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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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 | 히말라야 낭가파르바트(8,128m) 등정★ | 루팔 남벽 세계 최초 등정[15] |
1971 | 오세아니아 최고봉 푼착 자야(4,884m)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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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 | 히말라야 마나슬루(8,165m) 등정★ | 마나슬루 남벽 세계 최초 등정[16] |
힌두쿠시 노샤크(7,492m)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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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 | 알프스 마르몰라다(3,343m) 등정 | 마르몰라다 서벽 세계 최초 등정 |
알프스 푸르체타(3,025m) 등정 | 푸르체타 서벽 세계 최초 등정 | |
알프스 몽테 펠모(3,168m) 등정 | 몽테 펠모 북서벽 세계 최초 등정 | |
1974 | 남미 최고봉 안데스 아콩카과(6,961m) 등정◈ | 사우스티롤 루트 개척 |
알프스 아이거(3,970m) 등정 | 아이거 북벽 10시간만에 등정. 당시 세계 최고기록. | |
1975 | 카라코람 가셔브룸 1봉(8,070m) 등정★ | 세계 최초로 8,000미터급 알파인 스타일로 등정[17] |
1976 | 북미 최고봉 매킨리(6,168m) 등정◈ | "미드나잇 썬 절벽" 루트 세계 최초 등정 |
1978 | 세계 최고봉 히말라야 에베레스트(8,848m) 등정★◈ | 에베레스트 세계 최초 무산소 등정 |
히말라야 낭가파르바트(8,128m) 재등정★ | 세계 최초 8,000미터급 고산 완전단독등정[18] / 디아미르 서벽 세계 최초 단독등정 | |
아프리카 최고봉 킬리만자로(5,895m) 등정◈ | "브릿치 월" 루트 세계 최초 등정 | |
1979 | 세계 2위봉 카라코람 K2(8,613m)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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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아하가 산(2,908m) 등정 | 세계 최초 등정[19] | |
1980 | 세계 최고봉 히말라야 에베레스트(8,848m) 재등정★◈ | 에베레스트 세계 최초 무산소+단독 등정 |
1981 | 히말라야 참랑(7,317m) 등정 | 참랑 북벽 세계 최초 등정 |
히말라야 시샤팡마(8,027m) 등정★ | 일부 구간은 스키를 이용 | |
1982 | 히말라야 칸첸중가(8,586m) 등정★ | |
카라코람 가셔브룸 2봉(8,036m) 등정★ | ||
카라코람 브로드피크(8,048m) 등정★ | ||
1983 | 히말라야 초오유(8,203m) 등정★ | |
유럽 최고봉 캅카스 옐브루스(5,642m)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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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대륙 최고봉 코시우츠코 산(2,228m)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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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 | 한번 정상공격에 2개 연속등정[22] / 2곳 모두 2번째 등정 | |
1985 |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1봉(8,092m) 등정★ | 북서면 신루트 개척 |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1봉(8,169m)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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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 히말라야 마칼루(8,465m)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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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말라야 로체(8,516m) 등정★ | 인류 최초 8,000미터급 14좌 완등 / 인류 최초 8,000미터급 14좌 무산소 완등 | |
남극 최고봉 빈슨 산(4,892m) 등정◈ | 인류 최초 7대륙 최고봉 무산소 완등 | |
1989 | 남극 스키 횡단(2,800km) | 남극점 통과해서 주파 |
1992 | 안데스 침보라조(6,268m) 등정[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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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 | 그린란드 스키 횡단(2,20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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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 | 아프리카 스탠리 산(5,109m)[24] 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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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 고비 사막 도보 횡단(2,000km) | 당시 60세 |
이탈리아어 뿐만 아니라 독일어와 영어도 네이티브급이라고 한다. 나고 자란 이탈리아 북부의 볼차노가 독일어권이고[25][26] 세계 각지를 다녔으니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1988년에 티베트에 예티를 찾아서 혼자서 탐험하고 다닌 적도 있다. 실제로 본인이 발자국도 찾았고, 탐험 결과 히말라야 갈색 곰일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직접 곰이 서서 다니는 것도 관찰하고, 또 자고 있는 곰한테 20미터까지 접근한 적도 있다고 한다(...)
등반가들 간에 통용되는 7대륙 최고봉 리스트를 선정했다. 나무위키의 7대륙 최고봉 리스트가 바로 메스너 리스트(Messner's List)로 되어 있다. 메스너보다 한 발 앞서서 7대륙 최고봉을 세계 최초로 모두 정복한 리처드 배스(Richard Bass)는 아예 오스트레일리아 본토에 있는 코시우스코 산(Mount Kosciuszko)을 오세아니아 최고봉으로 꼽았지만 2,228m밖에 안되고 게다가 그냥 생김새도 큰 언덕배기여서 난이도랄 것도 존재하지 않는 산이라 조금 묻힌 감이 있다. 물론 한국에 있는 산들을 기준으로 하면 이 산도 큰 산은 맞긴 하다. 하지만 한국 산들과 마찬가지로 암벽같은건 전혀 존재하지 않는 산이고 난이도는 위 리스트에 있는 산들에 비하면 완전히 바닥으로 수렴한다. 위키피디아에서 소개하는 가장 쉬운 루트가 "Walk(Dirt Road)"(...)라고 써 있을 정도. 반면 메스너가 선정한 푼착 자야는 위치가 좀 애매하긴 하지만 그래도 지리학상 오세아니아의 최고봉이라고 볼 수 있는데다, 등정 난이도도 코시우스코와는 차원이 다른 곳이라서 다른 대부분의 등반가들도 푼착 자야를 최고봉으로 인정한다. 참고로 메스너가 코시우스코 산을 리스트에서 빼버렸지만 사실 본인이 안가서 뺀게 아니다(...) 1983년에 올라간 바 있다.
이분조차도 아쉽게 못 간 곳이 있는데 그곳은 바로 북극점. 1995년에 시베리아에서 북극점을 통과해서 캐나다까지 스키로 가려고 했는데 아쉽게 실패했다. 이분이 성공했었으면 세계 최초로 트루 익스플로러스 그랜드슬램[27] 달성자 타이틀도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북극점 도전에 실패한 후 "에베레스트보다 10배이상은 어려운듯(...)"이라고 엄살(?)을 부리셨다.#[28] 그리고 이 메스너조차 갖지 못한 그 타이틀을 마침내 인류 최초로 거머쥔 사람이 바로 대한민국의 고(故) 박영석 대장이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위의 길고 긴 리스트는 성공한 기록만 적은 것이다. 저럼 엄청난 업적을 남긴 뒤에는 수없는 실패가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친동생과 수많은 동료들을 잃는 고통을 겪었다. '성공'이 아니라 '시도'를 기준으로 리스트를 꾸몄더라면 5배이상 길어졌을 것이다. 마칼루만 하더라도 4번 이상 실패했다. 사람들이 보지 않는 부분이지만 메스너 본인은 동등하게 가치 있게 판단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