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S시스템을 이용한 매입, 재고관리 방법을 상품군별로 알아보면
첫째, 연속형 수요상품(매일 혹은 매달 판매량에 큰 변화가 없는 제품, 복합마데카솔, 오라데디 등)은 큰 수용변동이 없으므로 자동적 정량, 정시발주 방식을 취한다.
둘째, 이산형 상품(상한재고와 평균재고 안전재고의 틀을 깨는 상품군)의 경우 요인에 따라 수요에 차이가 있으므로 과잉재고가 되기 쉽다. 이를 피하기 위하여 판매예측에 따라 유동적인 매입관리를 해야 한다.
셋째, 일배품의 경우에는 자동화하기 보다는 최근의 수급동향에 대한 분석에 근거한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 발주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⑤ 인력관리
POS데이터는 시간과 장소, 부문과 상품에 관한 종합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POS데이터를 통해 작업량을 도출하고 업무할당 및 관리에 이용하면 효율적인 인력관리(판매자 관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현재 인력의 생산성, 성과관리도 가능해진다.
⑥ 고객관리
POS를 설치하게 되면, 고객관리를 보다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다. 판매시점에 고객의 번호를 입력하면 고객과 매출을 연계시켜서 중요한 고객에 대해 보다 더 집중적인 판촉활동을 할 수 있다. 실제로 POS도입을 잘 한 약국의 사례를 보면, 고객 개개인의 특성과 상담내역, 구매내역 등을 POS데이터로 만들어서 고객방문 시 활용하고 있다. 이는 고객에게 관리 받고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 주며, 끈끈한 인간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개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해준다. 또한 일반약, 건강식품 판매뿐만 아니라 고객의 처방정보도 함께 관리할 수 있으므로 진정한 토탈케어로 한걸음 나아가는 길이다.
고개관리의 성패는 고객데이터를 어떻게 얻고, 또 그 데이터를 어떻게 유지보수 하느냐에 있다. 아직 PM2000과 같은 약국 프로그램에서 지원은 되지 않지만, 진화된 POS프로그램에서는 신용카드 및 멤버쉽카드(PM2000에서 지원함)의 경우는 쉽게 고객이 누구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나 일반약품 판매 시 현금고개일 경우는 정보의 획득이 무척 어렵다.
이 경우 고객데이터를 고객으로부터 얻어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고객스스로가 고개의 데이터를 약국에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이득 또는 서비스를 주어야 한다.
현재 약사법상에는 불법이긴 하지만, 예를 들어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고객들로 하여금 할인혜택 또는 경품교환에 대한 기대를 하게 함으로써 상품구매 후 가급적 자기 실적에 노력하도록 만들고 있다.
※ 약국 처방전 고객의 경우에는 무조건 핸드폰 번호 혹은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확보하도록 한다. PM2000의 고객관리 기능에서는 전화번호 뒷자리를 고객번호로 활용하여 일반판매 시 전화번호 뒷자리 입력으로 고객을 선택하는 기능이 있다.
간단한 약품판매 시 모든 입력은 힘들겠지만, 앞으로 소비자소득공제등이 강화된다면, 작고 간단한 약품이라고 할지라도 모두 입력해야할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가 원할 경우 모든 판매 건에 대하여 고객번호를 활용한 입력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 고객데이터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속성데이터와 상품이력데이터가 있다. 속성데이터는 성명, 연령, 주소, 직업과 같이 고객 자신에 관한 데이터이고, 상품이력데이터는 구매상품명, 수량, 금액, 거래회수 등에 관한 데이터이다.
고객에 대한 분석은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방식이 많이 쓰인다. 최근 언제 약국을 방문했고(Recency), 약국을 얼마나 자주 방문했으며(Frequency), 일정기단동안 얼마나 많이 매출을 올려주었나(Monetary)를 가지고 그 고객이 얼마나 중요한 고객인지를 판정하는 방법이다.
⑦ 매장관리 및 진열관리
소득수준이 상향될수록 편안하고 잘 정돈된 쇼핑장소를 찾는 것은 당연한 소비자의 요구로 볼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약국시장도 갈수록 드럭스토어의 개념이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떤 고객이 구매를 할 때 어떠한 상품들을 동시에 구매하는 비율이 높은가라는 연관 구매상황을 POS시스템을 통해 알 수 있으므로 그 상품들은 서로 가까운 곳에 진열 배치하는 것이 POS데이터를 활용한 매장관리의 좋은 예가 될 수 있다.(편의점 등에서의 술과 안주 동시 진열)
POS시스템을 통해 매장에서의 시간별, 일별, 주별, 월별 판매상황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별, 일별, 주별로 상품 구색을 바꾸거나, 잘 보이는 판매대에 인기상품을 집중 배치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아일랜드 매대를 활용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진열 관리는 일정한 공간 내에서 매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품의 취사선택과 공간배분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점포의 효율화, 생력화는 소비자 욕구를 정확히 파악한 상품진열뿐만 아니라 점포 레이아웃 및 진열위치의 적정화 등을 포함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 변화에 최적의 대응이 그 기본이 된다.
※ POS시스템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진열을 하기 위해서는 ㄱ.고객의 이동방향을 고려한 진열과 연관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어야 하며, ㄴ.진열공간, 선반위치를 고객선호나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맞추어 연출하여야 하며, ㄷ.신제품이 계속 출고되므로 진열면적을 줄여도 종전과 같은 판매량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진열의 효율화를 기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