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중의 불순물을 걸러 깨끗한 공기를 폐에 공급해주는 것이 코의 역할이다,
자동차에서 코의역할을 하는것이 바로 에어클리너 이다.
그래서 에어크리너의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다.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출력이 저하 되거나 매연이 발생합니다
점검및 정비
에어클리너를 점검하려면 먼저 커버를 열어야하는데. 무쏘 .코란도.렉스턴등
터보차량은 볼트4개를 풀거나 통옆구리의 클립을 옆으로 제끼면 됩니다
그리고 에어크리너 통을 탈거 하시면 됩니다
점검은 엘리먼트 밑부분을 보고 오염정도를 판단하는 방법이 있으며,
외관만으로 판단이 어려울때는 엔진을 켠 상태에서 엘리먼트를 빼냈을 때와
장착했을때를 비교해 엔진 회전수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면 엘리먼트에
이물질이 많이 쌓인 것으로 보면 된다.,
엘리먼트가 없는 상태로 오랜동안 엔진을 가동하면 엔진에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짧은 시간에 점검하고 엘리먼트를 조립해야 한다
올바른 관리 방안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는 자주 청소할수록 연료의 연소를 도와 엔진 출력이
향상되고 배기 가스도 덜 나오며 연료도 절약할 수 있다.
엘리먼트를 청소할 때는 컴프레서의 고압 공기를 이용하면 어느 정도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주의할점은 원형으로 된 필터는 반드시 안에서 바깥쪽으로 공기를 불어 주고,
사각형으로 된 필터는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공기를 불어 주어야 한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형 진공 청소기로 바깥쪽에서 빨아들여도 어느 정도는 청소가 된다,
그러나 습윤식은 완전 제거가 불가능하다.
청소기를 사용해도 완전히 빨아내지는 못하므로 오물이 쌓였으면 교환해야 한다.
에어클리너 케이스가 바깥 공기와 접촉하도록돼 있으면 불순물이 고이기 쉬우므로
내부도 닦아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는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소모품인 만큼 2~3차례 청소해 사용한 다음에는 새 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주의하셔야할 부분 입니다,,
엔진오일을 갈았던 갈지 않았던 에어크리너 꼭 확인 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제차는 10여일 동안에 1.000KM정도 운행하였는데...
엔진소리가 웅웅 거리고. 잘나가지 않아
혹시나 해서 에어크리너 접검해보았습니다,,,
이럴수가 과다한 습기로 인하여 구겨진 종이가 되어있었지요
즉시 교체후 운전 소음/진동이 정상으로 돌아 왔네요
필터류는 종이로 되어 있습니다 습기에는 굉장히 약하지요
이런상태로의 운전은 엔진에 무리가 갑니다,,
아무리 바빠도 에어크리너와 / 에어컨필터 꼭 점검하시길 !!!!!!
이 자료는 www.cleanfilter.com에서 스크랩했습니다.
첫댓글 예전에.. 에어크리너 막힘으로 인해서.. 엘피지차량의 역화 현상 발생... 이 문제를 잡기 위해서.... 엄청고생했던게 생각나네요.. 그것도..에어크리너의 막힘때문에 생겼던문제였습니다..요즘같은 장마철에는 점검해주면.. 차가 좋아할듯하네요
그렇습니다. 특히 엘피지 차량의 역화... 종이 필터는 한 천킬로 다면 막힘 현상이 나면서 답답한 느낌이 나고 엑셀이 무거워 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습윤식 에어필터인 크린필터는 그런 막힘 현상이 나지 않습니다. 또한 오일이 비휘발성이랑 역화에도 끄떡이 없지요^^ 엔진이 연소에 필요로 하는 충분한 공기를 주어 출력을 높여주고 엔진 마모에 영향을 주는 미세먼지까지 꼼꼼하게 잡아주는 습윤식에어필터 크린필터 한번 써보시는게 어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