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클라입니다.
혹 도움이 될지 몰라 아는것 없지만 어디 주서 들은 이야기 하나 올려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아스팔트를 달리다가 콘크리트나, 흙길을 드라이브 하게되면 굉장히 불편하고 시끄럽고 불편하다라는 생각을 갖곤 합니다.
클라리넷 리드 역시 그런 현상들이 아마 자주자주 발생할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즉 다시말해 리드가 마우스피스에 닫는 부분이 울퉁불퉁 하거나, 아래쪽과 위쪽의 대층이 다르면 맑은 소린, 아름 다운 소리내는것은 아주 어렵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그 바닥부분을 종이에 문대거나, 사포에 문대서 바닥을 평평하게 해서 쓰시는분들이 있는대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종이에 문대는것은 일시적인 현상인것같구요 사포에 문대는것은 넘 면적이 쓸때없이 넓어지게되는것 갔읍니다.
우선 반도린 회사에서 리드긱이라는 기계가 있읍니다. 용도는 원래 리드 썰피스 우리판으로 된 리드 손질기구를 보고 고안해낸것인대요
이 리드 긱은 바로 리드의 바닥 표면을 젼교하고 부드럽게 깍아내어 아스팔트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한 리드를 오래쓰면 침이 닫는부분은 점점 부식이되면서 두꺼워지게되거나, 아니면 타익이 끼어 울퉁불퉁하게되는대 이걸 이 리드긱이라는 도구로 싹싹싹 문대면 견고하고 간결하게 평평해집니다 그럼 소리가 아주 끝내주지요.
자 근대 마냥ㄱ 이 리드긱이 한국에 없을수도있으니깐 그럴땐 어떻게 하냐
바로 여러분들이 가지고있는 커터 칼로 똑같은 방법으로 바닥 표면을 힘을 주지않고 좌 우로 슥스 문지르면 두꺼워젔던 부분은 점점 얇아 지며 아래쪽과 위쪽이 동일한 대층이 됩니다.
그럼 이것만 잘 하셔도 아마 리드 3개는 더 건질수있을꺼라고 생각이 되는대요.
이때 조심할껏은 절대 양옆의 간격이 일정해야되고 힘을 균듕하게 줘야합니다.
혹 이 글을 보신 여러분 시간 되면 한번 해보시고 아니면
리드긱 이거 사서 해보세요 아마추어나, 전문가 여러분들에게 혹 이 기구를 모르셨떤 분들에게 유용하게 쓰여질겁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정보감사힙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도움이 좀 되셨나요?
좋은 정보를 많이 올려주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리드에 구멍을 내는 방법도 있지요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