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건조 하우스 태양초, 온풍, 냉풍 고추 건조기 이용 건조방법 안내
천일건조, 하우스 및 폴리에틸렌필름 피복건조, 화력건조, 열풍건조, 냉풍건조 등이 있으나 전자의 두 방법은 고추를 건조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부패율이 높아 실용적이 못되므로 화력건조, 열풍건조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완도 등지에서는 멸치전용 건조실 냉풍 건조로 최상품을 만들어 내기도 하나 소량을 위해 엄청큰 건조기계를 가동 할수 없다
수확한 생고추는 수분함량이 약 83%내외로서 15%까지 건조하기위해서는 많은 양의 수분을 제거해야 하고, 건조하는데 소요되는 에너지의 양도 많다. 고추의 수확시 기상조건이 고온다습하기 때문에 생고추 상태로 장기저장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생고추로 저장할 수 있는 우수한 저장시설을 갖춘 경우라 하더라도, 생고추는 함수율이 높고 부패하기 쉬워 장기 저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홍고추는 건조방법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다. 고추 건조방법은 예로부터 전해온 순수 태양에 건조하는 천일건조, 비닐하우스 건조,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제습송풍기 설치 및 천일건조방법의 혼합건조, 기계화된 열풍건조, 열풍+비닐하우스건조가 있으며, 이외 원적외선건조, 황토굴건조 등 매우 다양한 건조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고추건조시 온도가 65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영양소가 일부 파괴가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65도 이하로 건조를 하시면 영양소 파괴도 안되고 좋습니다. 가. 자연 태양광 천일건조 - 태양초 만들기생산농가에서는 멍석과 가마니 또는 지붕위에 널어서 햇볕에 말리나, 건조과정중 수시로 잔손질을 하는 불편한 작업공정이 수반된다. 천일건조는 날씨의 영향을 받아 강우시나 대기습도가 높을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으나, 우수한 색택에 의해 소비자의 수요가 많아 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장점이 있다. 천일건조는 지상에서 최소30cm이상의 높이를 두고 발(殼簾)등에 고추를 펼쳐 널어야 상하로 통풍이 되므로 탈색 등 비상품과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나.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건조온실 및 비닐하우스에서 햇볕이 좋을 때 건조하면 열풍건조한 고추보다 색깔 등이 좋아 판매 가격에서 유리하나 강우시에는 건조기간이 길어지고, 희나리 및 부패과의 발생이 많고 맛도 저하된다. 하우스 건조시 8월 16일 수확과에서 비상품과가 3.2% 정도 발생하였으나, 9월 10일 수확한 과실 건조시 비상품과는 15.4%, 9월하순 이후는 33%이상 비상품과가 발생하여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건조방법의 수확 한계시기는 9월 상순까지가 적합하다 <표 2-1>. 그러나 매년 기상에 따라 비상품과율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 생초추의 특징상 매운맛 이외 따스한 열기을 품고 있기에 수확하여 바로 햇볕에 말리면 고추 자체의 열기로 고추가 물러지고 상하여 상품가치는 커녕 버려야 할 지경입니다.
고추는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바로 태양 햇빛에 말리시면 손 데일정도로 뜨거워저 허옇게 변색해 버리므로 보기 싫어 진답니다
1. 고추를 따서 우선 4~5일 환풍이 잘되고 바람 잘부는 그늘에서 말립니다. 2. 종묘사 및 농약사에 가서 고추건조용 부직포를 사 옵니다. 3. 편편한 땅위에 제일밑에 비닐을 깝니다. 그다음 부직포를 깔고,말랑해진 고추를 펴 넙니다 그위에 부직포를 또 쒸웁니다. 부직포가 날아가지 않게 돌등으로 사방을 눌러 놓습니다. 밤에는 이슬이 내리므로 비닐로 덮어 쒸우고, 아침에 비닐만 걷어 냅니다. 이렇게 3일만 가만히 두면 사각사각 소리가 날정도로 깨끗하게 말라 있습니다.
1 : 하우스 바닥에 비닐 또는 천막깔기(바닥에서 80cm이상 건조대설치) → 흑색 건조망 펴기 → 고추 펴널기 → 흰색 또는 흑색 부직포로 덮기 → 건조 (환기 및 뒤집기 유의)
2 : 하우스 바닥 지하 15cm에 단열재 깔기 → 상토 5cm정도 넣기 → 전열선깔기 → 상토 10cm 넣기 → 흑색 비닐깔기 → 흑색 건조망 펴기 → 고추펴 널기 → 건조 (환기 및 고추 뒤집기에 유의) 전열 온상의 전열을 50℃ 정도로 조절하며, 건조 중 하우스내의 온도가 55℃를 넘지 않도록 하고 환기를 한다 <그림 2-1>.
다. 열풍기를 이용한 건조<그림 2-2>는 일반적으로 고추재배농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열풍건조방법의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수확된 고추는 함수율이 80% 이상으로서 열풍건조기에서 15% 이하의 수준까지 건조과정을 거쳐서 선별 후 상품화된다.
열풍건조시의 적정 건조 온도는 55∼60℃에서 36시간 이내이며, 건조완료시간은 건조기의 평수와 건조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건조기안의 고추를 흔들어 보아 씨앗이 흔들리는 소리가 나면 건조가 완료된 것으로 판단하면 된다. 건조시 온도가 60℃ 이상이 되면 색깔이좋지 않고 매운맛 함량에 변화가 있다.
홍고추를 열풍 건조시 <그림 2-3> 고추 내 수분을 조기에 제거하기 위해 배습을 하지 않고 1~6시간정도 건조후 배습을 하는데 무배습 적정시간은 당함량이 높고 외관 주름율이 낮은 60℃ 건조온도에서 5시간< 표2-2>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하다.
※외관형태주름: 1:10%이하. 2:11~20%. 3:21~30%. 4:31~40%. 5:41%이상. 라. 열풍건조기+하우스건조고추의 건조는 건조 특성상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므로 건고추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 진우농원에서 최초로 사용 후기를 올렸던 5열풍이란 건조기는 3벽면과 앞문과 천정면에서 열이 나오며 건조기 상판면에는 앞 문으로 열이 전달되는 통로로 그 열기만을 이용한 방식으로 수시로 매년 상호 및 전화번호를 변경하여 시판하는 업체로 1년 무상 A/S 까지 되는 건조기는 1년 경이 경과하면 연락처 상호가 변경되고 A/S가 투명하고 설치 장소의 원거리 출장 서비스는 3-4일이 소요되는가 하면 뱃장으로 A/S를 버티는 업체입니다. . 2008년형 5열풍 고추건조기 업체가 말하는 특징 유지비용 (농사용 약 1,900원)이 저렴하며 상.하 채반(건조선반 - 철판 선반 구조) 교체없이 빠르게 건조됩니다. 소음과 고장이 없는 반영구적인 건조기로 알려져 있으고 홍보하나 실제 사용해보시면 고추건조기 소음이 없을 수 없고 고장이 없는 기게는 없고, 내부에 하루살이 날 파리등의 침입으로 누전이 발생하고 설정온도와는 달리 건조실 온도 표기는 제 멋데로 입니다.
2008년형 5열풍 고추건조기 용도
2008년형 5열풍 고추건조기 홍보용 팜프렛은 분명 대조영농수산물 건조기로 되어 있고 업체 전화번호, A/S 전화번호, 대표자 핸드폰 번호는, 기계 앞면과는 다른 점으로 차후 불투명한 A/S 문제로 .선택시 사전에 기존에 구입하여 사용하는 농가 및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구입하는게 가을 한철의 고추건조기 낭패보는 일이 없으시길 ......
제데로 A/S 서비스 .되지 않는 건조기라면 공짜라도 그림에 떡입니다. A/S 서비스 신청해 보세요 완전 뱃장이지요 사장님 출타, 병중, 주인도 모르는 핸드폰, A/S기사분 .사장님하고 이야기 해라 구입자에게 야 ! 개새끼야..내가 팔아느냐.. 114 안내 대조영농수산물 건조기 전화번호가 아닙니다 불량 건조기로 인해 피해를 보는이가 없길 바라는 ... 사장님과 통화하기란 별따기 행여 구입하시면 사장님 명함을 집 주소 자택 전화번호까지 챙겨 주셔야 만일의 사태에 저 처럼 곤욕을 치루지 않습니다.. 대조영농수산물 건조기 은영 아빠분 전화 전화번호.....
수확한 고추 건조방법은 조그마한 텃밭의 경우는 직접 태양에 말려서 정말 태양초를 만들어 먹을 수 있지만 일정 규모 이상 다량이 수확 되면 건조기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조그마한 비닐 하우스를 지어 태양초 건조방법을 이용하거나 아님 고추건조기를 이용해야 제대로 태양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추 건조방법 1) 고추를 건조기에 넣는다. 온도를 70도로 맞추고 환풍기를 1단 열어놓는다 4시간~6시간을 돌리면 고추가 쪄지면서 약간 물렁거린다... 다시 60도로 온도를 내리고 환풍기를 3단에 놓는다 그런다음 12시간을 돌린다 12시간후에 50도로 내려서 80~90%건조를 한 다음에 하우스에 가지고 가서 널어 말린다.... 이때 파란색의 꼭지색이 노랗게 하기위해서 100%건조가 되어도 비닐에 담지않고 계속 말린다 그러면 꼭지가 노랗게되어 태양초로 둔갑을 한다.... 2) 고추를 건조기에 넣는다. 온도를 60도로맞추고 한풍기를 1단으로 놓는다 그런다음 6~8시간후에 환풍기를 3단으로 열고 계속 돌린다. 대략50%가 건조되면 고추가 검게 변하는걸 방지하기위해서 온도를 50도로 내린다...그런다음 80%이상 건조후 하우스에 널어 말린다... 이렇게 하면 희나리 발생율이 1~2%정도 됩니다. 또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3) 고추를 건조기에 넣는다.. 온도를 70도에 맞추고 환풍기를 1단 열어 놓는다 소과종일경우에는 4시간 대과종일경우에는 6시간을 삶는다. 건조기를 끄고 채반지채로 들어다가 하우스에 널어 말린다. (체반지에서 꺼내어 비닐에 담아서 나르면 전부 쪼글거리는 고추가 나옵니다. 그래서 꼭 채반지체로 들어서 가지고 가야합니다.) 오전 10시경에 하우스에 널어 말린경우 12시정도쯤에 한번 뒤집어 줘야하고 오후 3시쯤에 다시한번 뒤집어 줘야하고 해가 넘어가면 한쪽으로 모아서 덮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최소한의 희나리(부분 부분의 흰색으로 탈색)가 나옵니다. 햇빛이 좋으면 3~4일이면 마르지만 중간에 비가 한2일 정도오면 고추가 그때는 썩어갑니다. 그때는 정말 방법 안나옵니다. 4) 하우스에 고추를 널어 놓는다 하우스 앞뒤 옆을 모두 닫는다.(이때 중요한것은 햇빛이 강해야함) 한낮에 하우스온도가 60~70도 이상 올라간다 하루 동안 하우스를 닫다놓고 다음날부터 하우스옆 앞 뒤 를 모두열고 말린다.. 하루에 2~3번정도 뒤집어준다.... 다 마른다음 태양초로 판다.... 건조기에 안 넣었기 때문에 오리지널 태양초로 팔아 먹는다.. 하우스가 크고 고추가 적으면 4번이 좋기는 하나 대량 재배시는 1번과 2번을 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고추건조시 온도가 65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영양소가 일부 파괴가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65도 이하로 건조를 하시면 영양소 파괴도 안되고 좋습니다.
1차 건조한 다음에 비닐하우스 또는 노천에서 2차 건조하는 방법이다. 열풍건조기에서 1차 말린 고추를 비닐하우스에서 말리는 반태양초는 건조기 온도 60℃에서 무배습 5시간 건조 후, 배기구를 열어 1시간 정도 배습한 다음, 채반 자리 바꾸기, 60∼55℃에서배기구 30% 개방상태에서 16∼20시간 건조하면 70∼80% 건조되는데 이때 건조기에서 꺼내 비닐하우스에서 말린다. 비닐하우스 바닥에는 방습용 비닐과 볏짚, 갈대를 깔고 그 위에 고추 건조용 흑색 망사를 편 후 건조기에서 꺼낸 고추를 얇게 펴 널고 탈색 방지를 위한햇빛 차단용 흰색의 얇은 부직포를 덮어 말린다.
※ 건조기 용량이 1평형이면 생고추 600kg 정도 (건고추 180근 정도)가 알맞다.
하루 2∼3회 뒤집기와 환기를 실시하면서 완전 건조한다 <그림 2-4> . 이때 뒤집기와 환기를 소홀히 하면 비닐하우스내의 열과 강한 햇빛에 데어 탈색이 심하게 되면서 품질이 크게 떨어지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비닐하우스 내에서 2차 건조시 강우가 지속될 경우 변질, 부패율이 높은 결점과 발생증가가 우려되므로 강우가 지속되면 다시 건조기에 입고하여 건조하는 것이 비상품과율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그림 2-5>. 또한 열풍건조기에서 4∼6시간정도 1차 건조 후 비닐하우스에서 2차로 완전히 건조시키는 방법도 있다. 마. 절단건조고추 건조는 태양초, 화건초, 반태양초 등 다양한 건조방법에 따라 건고추를 생산하고 있으나, 모두가 통고추를 건조하는 것이다. 절단 홍고추는 고춧가루 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건조시 고추과실이 원형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으므로 홍고추를 수확한 다음, 세척·선별한 후 3∼4등분 절단한 상태로 건조하면 색상과 품질이 뛰어난 가공용 절단 건고추 원료를 생산할 수 있다.
현재 미국, 스페인, 헝가리등의 세계 주요 고추 생산국에서 고추 건조는 대부분이 상기와 같은 건조방법으로 건조시간과 건조비용을 절약하고 품질이 우수한 절단 건고추를 대량 생산하여 가공제품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홍고추의 절단 유무에 따라 무절단에 비해 가로절단 3등분<그림 2-6>하여 70℃에서 건조시 건조소요시간도 짧으며 탈색율도 낮고, 당함량<표2-3>도 높아 일반 열풍건조에 비해 품질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방법이다. 이외 절단방법이 어렵기는 하나 세로절단 하였을 경우 가로 절단보다 건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건조방법 ① 70℃ 무배습 2시간 → 60℃ 30%배습 완전건조 ② 60℃ 무배습 2시간 → 50℃ 30%배습 완전건조 ③ 50℃ 무배습 2시간 → 40℃ 30%배습 완전건조 ④ 관행 : 65℃ 무배습 5시간 → 60℃ 30% 배습 12시간 건조 → 58℃ 30% 배습에서 완전건조 3. 건조방법과 상품성가. 건조방법별 건고추 특성열풍건조 방법별<표 3-1> 건고추의 상품성은 저온에서 건조할수록 하품과 발생율이 높아, 열풍 40℃ 건조에서는 34.5% 발생되었으며, 건조시간은 열풍40℃+하우스 건조는 열풍 60℃ 건조보다 124시간 더 소요된다. 색도<표 3-2>는 열풍건조 40℃에서 가장 높았고, ASTA Color값은 열풍 40, 50, 60℃+하우스 처리에서 낮았으며, 갈변도는 건조 온도가 낮을수록 갈변물질이 적어 저온건조 할수록 색택은 우수하다.
※ 품종 : 금탑 매운성분 함량<표 3-3> 은 하우스건조와 열풍40℃+하우스 건조에서 가장 높았고, 열풍건조 온도가 높을수록 매운맛 함량은 낮아지는 경향이었다. 당함량은 건조온도가 낮을수록 적어졌으며, 열풍60℃+하우스에서 가장 높았다.
※품종 : 금탑 나. 건조방법별 건고추의 저장성건조가 완료된 건고추는 가공공장에서 수매된 후 고춧가루로 가공되기까지 저장을 하게 되는데 건고추의 저장중 품질변화는 저장실의온도와 상대습도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일반창고에 실온저장을 하는 건고추의 경우 대기중의 온도와 상대습도의 변화에 주의를 해야 한다. 상대습도와 건고추 수분함량과의 관계를 보면 25℃에서 86%의 상대습도에 건고추가 장시간 노출되면 수분을 흡수하여 약 30% 정도로 수분함량이 증가되어 곰팡이가 피거나 색깔이 변색될 확률이 높아진다.
건조방법에 의하여 건고추를 마대에 포장하여 이듬해 6월까지 상온에서 8개월간 장기저장 하였을 때, 건조방법별 저장효과<그림 3-1>는 열풍 60℃ 건조한 고추는 비상품과율이 3.25%이며, 하우스 건조한 고추는 4개월 저장시 7%, 6개월 저장시 11%, 8개월 저장시 20.2%의 비상품과율이 발생된다. 이는 3월 이후 증가하는 온도와 습도가 비상품과를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장기 저장이 요구되는 고추는 냉장저장이 불가능하면 열풍 건조한 고추를 상온 저장하는 것이 가장 저장성이 우수하다. 다. 풋고추의 저장개화부터 수확기까지의 일수는 작형과 품종, 온도 이외의 열매 착과위치, 생육상황, 기상 등에 따라 다르지만 풋고추용은 개화 후 15∼20일, 피망은 20∼25일이면 수확하게 되고 수확 기간은 촉성재배가 정식 후 5∼6개월, 억제재배는 4∼5개월 정도이다. 수확 과실의 크기는 큰 과실의 품종이 30∼40g 정도, 작은 과실의 품종이 15∼18g 전후이고 포기당 수확량은 150∼200개를 목표로 한다. 수확은 아침에 하며 열매 껍질에 이상이 있거나 담배나방의 피해가 있는 과실이 있으면 상품가치를 떨어뜨리므로 정확한 선별을 해서 출하 하든가 저장을 한다. 비닐밀봉 저장은 저장용 풋고추를 첫서리가 오기 전인 10월 중·하순경에 수확하여 부패되었거나 벌레피해를 받은 것 그리고 붉은색을 띠기 시작한 고추 등을 선별해 내고 잘 선별된 상품을 저장 원료로 사용해야 한다. 또한, 풋고추는 저장 중 수분증산에 의한 위조현상과 후숙에 의한 적변(붉은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0.05mm 비닐필름(폭 30cm, 길이 40cm정도)에 0.5∼1.0kg을 넣어 비닐봉지내의공기를 제거 후 입구를 완전 밀봉하여 저장온도를 5∼7℃로 유지, 저장하면 상품성의 효과가 높다.
고추건조기 사용처 완도 진우농원, 진우농장 아래 주소 전화번호로 사용 후기를 직접 전해 들어 보시고 구입, 구매 주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세상에 영구적이란 용어나 고장이 없다는 광고에 현혹되는 어리석음은 없겠고 고장없는 기계는 절대 없으며 소모품 교환 없이 영구적일수도 없습니다 A/S가능 한지 꼭 반드시 판매자가 아닌 사용자에게 확인해 보세요...
|
출처: jc1300 원문보기 글쓴이: 암행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