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UAE 욕실용 환기팬 시장동향 | |||||||||||||||||||||||||||||||||||||||||||||||||||||||||||||||||||||||||||||||||||||||||||||||||||||||||||||||||||||||||||||||||||||||||||||||||||||||||||||||||||||||||||||||||||||||||||||||||||||||||||||||||
---|---|---|---|---|---|---|---|---|---|---|---|---|---|---|---|---|---|---|---|---|---|---|---|---|---|---|---|---|---|---|---|---|---|---|---|---|---|---|---|---|---|---|---|---|---|---|---|---|---|---|---|---|---|---|---|---|---|---|---|---|---|---|---|---|---|---|---|---|---|---|---|---|---|---|---|---|---|---|---|---|---|---|---|---|---|---|---|---|---|---|---|---|---|---|---|---|---|---|---|---|---|---|---|---|---|---|---|---|---|---|---|---|---|---|---|---|---|---|---|---|---|---|---|---|---|---|---|---|---|---|---|---|---|---|---|---|---|---|---|---|---|---|---|---|---|---|---|---|---|---|---|---|---|---|---|---|---|---|---|---|---|---|---|---|---|---|---|---|---|---|---|---|---|---|---|---|---|---|---|---|---|---|---|---|---|---|---|---|---|---|---|---|---|---|---|---|---|---|---|---|---|---|---|---|---|---|---|---|---|---|
작성일 | 2014-06-15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강현정(두바이무역관) | |||||||||||||||||||||||||||||||||||||||||||||||||||||||||||||||||||||||||||||||||||||||||||||||||||||||||||||||||||||||||||||||||||||||||||||||||||||||||||||||||||||||||||||||||||||||||||||||||||||||||||||
품목 | 테이블용ㆍ바닥용ㆍ벽용ㆍ창용ㆍ천장용ㆍ지붕용 팬(출력이 125와트 이하인 전동기를 갖춘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41451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UAE의 욕실용 환기팬 수입규모는 2011년 기준 5810만 달러로 일반 건설업 시장규모가 2011년 이래 계속 성장세에 있는 것을 감안하면, 시장 및 수입규모 또한 동반성장했을 것으로 판단됨.
최근 3년간 UAE 건설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십억, %)
주: 2012년은 추정치, 2013년은 전망치임.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Real Estate"
UAE 건설업 성장전망 (단위: US$ 십억) 주: 2012년은 추정치, 2013년부터는 전망치임.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요인 - 경기활황으로 관광객과 외국인 유입이 다시금 증가하며 이로 인해 관광업과 부동산시장이 성장을 거듭함. - 최근 호텔건설 및 주거단지건설이 활기를 되찾으며 필수 자재 중 하나인 환기팬의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무역관 전망 - 가격이 지배적인 시장으로 중국과 인도가 환기팬 수입시장을 대부분 잠식하나 최근 한국의 수출이 급증하며 UAE의 건설업이 활기를 찾으면서 그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임. 시장은 당분간 확장할 것으로 기대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주요 소비자층 - 일반건설 발주처(호텔, 주거단지, 상업단지, 사무실, 주거상업 복합단지 건설 등) 혹은 조달을 담당하는 건설기업 - 환기팬 교체를 담당하는 건물 유지·보수기업 등
○ 소비자 구매동기 - 일반 거주용 아파트부터 사무실, 상업용 건물, 산업용 건물 및 공장까지 환기팬은 건물 전반에 사용돼 지속적인 수요가 있음. - 두바이 정부가 그린빌딩코드를 시행하면서 실내공조환경 기준이 엄격해졌기 때문에 기준에 부합하는 건물환경조성 및 수리 시 교체 등으로 인한 수요가 발생함.
□ 수입동향
○ 개관 - UAE의 욕실용 환기팬 수입은 2011년 기준 581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3% 성장함. - 2011년 이래 건설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시장은 더욱 성장했을 것으로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UAE 욕실용 환기팬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1451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UAE는 대부분 품목을 수입에 의존하는 관계로 자유로운 시장경제 체제로 운영돼 해당 품목에 특별한 규제사항은 없음.
○ 필수 인증 - 필수 인증 사항은 없으나 두바이의 경우 최근 그린빌딩규제를 내놓아 ‘환기 및 공기질(Ventilation and Air Quality)에 대한 기준을 제시했으며, 이 부분은 미국 ASHRAE(Americ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ng and Air-Conditioning Engineers)가 지정한 기준에 맞춰져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환기팬을 디자인하는 것이 바람직함.
□ 관세율
○ 관세율: 5%
○ 통관 시 유의사항 - UAE는 통관이 비교적 원활한 곳으로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음.
□ 주요유통채널
○ 대부분의 수출업체는 현지 유통업체 혹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함. - 실 수요처가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경우도 있으나 드문 사례임. - AS 서비스 및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현지 마케팅 활동을 위해 에이전트를 선임하는 것이 일반적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Panasonic, KDK 등 일본산 제품과 Nutone, Ramfan 등 미국산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며, 기타 싱가포르, 영국, 한국산 제품도 일부 진출함.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US$)
자료원: 바이어 의견 종합
브랜드별 점유율 현황 (단위: %)
자료원: 바이어 의견 종합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인지도 - 한국제품의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평가되며, 시장점유율도 미미한 편임.
○ 선호 브랜드 - 대형 발주처의 경우 브랜드제품 사용을 선호해 일본 및 미국 제품이 활발하게 납품됨. 가격 중심으로는 중국이 시장점유율을 높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현지 바이어는 가격과 품질경쟁력을 중시함. -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제품은 물론 저렴한 중국, 파키스탄 등의 제품도 상당수 시장에 진출한 상태로 가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브랜드 상품을 이용하는 이유는 그만큼 품질이 보증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임.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는 바이어와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바이어가 있음. - 따라서 상담하려는 현지 바이어가 주로 어떤 급의 제품(고급, 중급, 저급)을 취급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저렴한 가격이라고 해도 고장 발생 시 AS 서비스나 품질개선 노력이 뒤따라야 바이어에게 장점을 피력할 수 있으므로 납품 이후 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필요함. -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위하여 바이어 중 발주처 및 건설사와 건실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 곳을 선별하여 접촉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수출업체의 직접판매가 거의 이뤄지지 않으므로 에이전트와 협동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함. - 용실용 환기팬을 취급하는 건실한 에이전트, 바이어, 유통업체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시회 참여, 현지출장 및 직접면담이 필요함. - 에이전트가 지원을 요청할 시 바로 대응이 가능해야 하며, 영문 브로슈어 및 기능과 장점을 충분히 설명하는 안내자료 등이 확실하게 뒷받침돼야 함. - 최근 주거단지, 호텔 등 건설이 활기를 띠고 있는 것을 감안해 프로젝트의 내부 재조달을 담당하는 곳(발주처, 건설기업 혹은 내부자재 담당기업)을 직접 접촉해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