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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태식교수의 모의고사 적중수준!!!
윌비스임용고시 신태식교수 [2022학년도 중등교육학 기출문제 적중]
--- 적중자료는 5-6월 기출문제해설과 9-11월 모의고사를 중심으로 제시 ----
[2021. 11 기출] 다음은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송 교사가 언급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2가지,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2가지를 논하시오. 【4점】
∙김 교사:송 선생님, 제 특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은 올해 우리 학교에 발령받아 오셨으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 ∙송 교사:정말 감사합니다. 그동안 교과 간 통합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는데, 김 선생님의 특강을 들어 보니 이전 학습 내용과 다음 학습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한다는 수직적 연계성도 중요한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이번 학기에는 교과 내 단원의 범위와 계열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선생님께서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하시는지 함께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김 교사:그럼요. 제가 교육과정 재구성한 것을 보내 드릴 테니 보시고 다음에 이야기해요. |
[모범답안] 송 교사가 언급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는 첫째, 학습과제의 위계상 학습과제 간의 관련성과 연계성을 높여주어 효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선행학습을 바탕으로 학습할 수 있어 학습동기나 학습효능감이 향상된다. 셋째, 체계적 학습지도를 통해 이해가 용이하고, 자신감, 학습효능감이 향상된다. 다음으로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첫째, 교육계획이나 교과서를 재조직화, 수정, 보완, 통합하고, 둘째, 교과서의 내용, 단원 등을 학습자나 학교환경, 학습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재구성할 수 있다. 셋째, 교수-학습지도안의 개발, 협동학습 방법의 적용 등 가르치는 방법의 다양화가 가능하다. 기타 교육목표를 제외한 교육평가를 학습상황에 따라 수정, 보완, 통합, 재조직할 수 있다.
[신태식 5-6월 기출해설] (2016. 11 기출) B 교사가 채택하고자 하는 원리 1가지와 그 외 내용조직의 원리 2가지(연계성 제외)를 제시하시오. [4점]
◆ 교육과정 재구성 확대 :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른 교과 내용 재구성에 대해, B교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교사는 내용 조직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몇 개의 교과를 결합해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보려고 합니다. 각 교과의 내용이 구획화되지 않도록 교과 교사들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시도는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과 간의 단순한 연계성 이상을 의미합니다. ” |
[모범답안]
(1) B교사가 채택하는 교육내용조직의 원리는 ‘몇 개의 교과를 결합해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하려고 한다’는 점으로 보아 통합성의 원리이다. 이 원리는 수평적 계속성 또는 연계성(articulation)의 문제와도 상통하는 원리로서, 교육내용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거나 관련있는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2) 그밖에 수직적 원리 중 첫째, 계속성은 학습경험의 여러 요소들을 어느 정도 계속적으로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이다. 즉, 중요한 학습 내용과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강화되는 효과를 얻자는 것이다. 둘째, 계열성은 교육내용을 배우는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먼저 배우고 어떤 내용을 뒤에 배우는가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내용의 깊이와 넓이가 심화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그밖에 수직적 연계성은 특정한 학습의 종결점이 다음 학습의 출발점과 잘 맞물리도록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지적 갈등으로 학습동기 고양, 출발점 행동 확인 유익, 점진적 학습 통한 학습의 효율성 증진 등의 효과가 있다. (3) 셋째, 수평성의 원리인 범위의 원리는 어떠한 내용을 어느 만큼이나 폭 넓고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하느냐의 문제이다. 넷째, 균형성의 원리는 교육과정 조직에서 종과 횡 또는 수평적․수직적 차원의 양면을 보다 균형 있게 반영시켜야 한다. 균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융통성 있는 수업시간계획이나 또는 수업시수 배당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신태식 9-11월 모고 제13회] 다음은 코로나 19로 인한 교육환경 변화와 관련된 한국교육학습정보원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조사결과이다. 1) 원격수업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2) 원격교육으로 인한 계층간의 교육격차의 원인과 해결책을 논하시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3) 놀즈(Knowles)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학습, 동기, 행동)을 설명하고, 4)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필요성과 방법을 설명하고, 5) 온오프라인 융합수업을 위한 전문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총 20점】
[제시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하 KERIS)의 조사에서 중·고등학생의 68%가 “지난 1학기 원격수업이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반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교사의 약 70%가 “원격 수업이 효과적이지 않았다”고 응답해 1학기 원격수업에 대한 현장의 반응이 크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KERIS 조사에 따르면, 원격교육 효과인식을 묻는 질문에 과반수 이상의 교사가 ‘원격수업이 향후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등을 통한 수업혁신에 긍정적 기여할 것(56%)’이라고 응답했다. 또 코로나19 종료 이후에도 필요시 원격수업을 지속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긍정적 답변을 한 교사의 비율이 54%, 부정적인 답변을 한 교사는 24%인 것으로 나타나, 보고서는 원격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긍정적 인식을 바탕으로 교사가 자율적으로 면대면 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등의 수업 혁신을 위한 학교 자율권 강화, 미래지향적 교수학습 체제 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KERIS 조사에서는 교사들의 약 79%가 학생 간 학습 격차가 커진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실제 학습 격차 발생 여부에 대한 평가 등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 파악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고, 평가원의 조사에서는 원격 수업 중 학습부진아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대답한 비율이 74.6%로, 역시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가 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끝으로 원격수업의 개선 사항으로 KERIS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사 지원사항으로 ‘교사가 재구성할 수 있는 자료 제작, 공유 플랫폼 제공(24.75%)’을, 학생은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흥미로운 수업 자료 제공(32.61%)’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평가원은 원격수업의 안착을 위한 제도적 개선사항을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과서 및 교수학습자료, 원격 수업 인프라 등으로 각각 나누어 주관식으로 조사하였으며, 대표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수업시간 및 시수 조정’, ‘학습내용 감축 ’등 원격수업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과정 마련이 필요하다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배 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구성요소와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비대면 원격수업의 의미와 장점 및 단점 각각 2가지 [3점]
- 비대면 원격교육으로 인한 계층 간의 교육격차의 원인과 해결책 [3점]
- 놀즈(Knowles)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학습, 동기, 행동) 3가지 [3점]
-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필요성과 방법 [3점]
- 온오프라인 융합수업을 위한 전문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3점]
[모범답안]
4)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필요성과 방법 [3점]
교육과정 재구성은 이론과 실천, 관점과 법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일반적으로 국가수준이나 지역수준 그리고 학교수준 교육과정을 교사 자신만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해 가는 의사결정과정이다. 재구성의 필요성은 첫째, 학교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하고 둘째,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구현함으로써 교육의 다양성과 효율성 추구하며, 셋째,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의 신장하고, 넷째, 학교의 경영 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의 주인이 되어,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을 실현한다. 재구성 방법은 첫째, 주어진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계획(敎育計劃) 및 교과서(敎科書)를 재조직화, 수정, 보완, 통합하는 활동으로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실제 가르치는 활동이다. 둘째, 교과서의 내용(內容)을 상황과 맥락에 따라 재구성하는 것이다. 국가에서 재단한 교과서의 내용을 아이들의 욕구나 흥미에 맞게 확대 내지 축소하는 활동을 말한다. 셋째, 교과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과지도안의 개발, 협동학습 방법의 적용 등과 같이 가르치는 방법(方法)을 다양화하는 방법상의 재구성을 의미한다.
[2021. 11 기출] 다음은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송 교사가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고립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 2가지를 각각 그에 적합한 테크놀로지와 함께 제시하시오. 【4점】
∙송 교사:이제 교실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전략을 개발해야 하는데 딕과 캐리(W.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을 적용하려고 해요. 이 모형의 교수전략개발 단계에서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이 무엇인지 생각 중이에요. ∙김 교사:네, 좋은 전략을 찾으시면 제게도 알려 주세요. 그런데 우리 학교는 온라인 수업을 해야 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제가 온라인 수업을 해 보니 일부 학생들이 고립감을 느끼더군요.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학교 게시판이 있어요. 거기에 학생의 고립감을 해소하는데 효과를 본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학습을 정리해 올려 두었어요. ∙송 교사:네,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면 활용할게요. |
[모범답안] 송 교사가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을 딕과 캐리(W.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의해 개발해야 한다. 교수전략으로는 첫째, 교수 전 활동으로 동기유발, 목표제시, 출발점행동 확인이 있다. 둘째, 정보제시활동으로 교수계열화, 교수단위의 크기 결정, 정보와 예 제시 등이 있다. 셋째, 학습자 참여활동은 연습 수행과 피드백 활동이 있고, 넷째, 검사활동으로는 사전검사, 학습증진검사, 사회검사 등이 있다. 다섯째, 사후활동으로는 교정학습과 심화학습이 있다. 송 교사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고립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과 그에 적합한 테크놀로지를 제시하면 첫째, 온라인 협동학습이나 온라인 협동적 프로젝트를 통해 협력과 배려하게 한다. 둘째, 학교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토론학습, 사이버 토론수업을 통해 교사나 학생의 평가 및 피드백을 받게 되면 고립감에 해소될 수 있다. 셋째, 온라인 교과 수업방 혹은 블로그 운영을 통해 개별질문 및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넷째,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 SNS 통한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를 하고, 기타 교사와 학생 간 화상회의나 상담, 학생 간 화상회의, 브렌디드 러닝을 통해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신태식 9-11월 모고 제10회] 다음은 A 중학교에 재직 중인 김 교사가 작성한 자기계발계획서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자기개발 계획서를 읽고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지식의 특징과 창의성 신장방안, 가네(Gagne)의 수업이론과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수업설계의 특징에 대한 내용을 구성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 【총 20점】
<자기계발계획서>
개선영역 | 특징과 방법 | |
지식의 종류와 특징 | 객관주의 | • 객관적 지식의 존재와 보편적 진리의 존재 가정 • 교육의 목표는 진리와 일치되는 지식의 습득이라고 봄 •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이자 지식의 보고, 교육과정의 실행자 역할 • ‘성취도’를 강조하며 정보의 암기와 반복 위주의 학습과 총괄평가 강조 |
구성주의 | •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경험에 바탕을 두어 중요한 지식이 정해짐• 교육의 목표는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바탕한 개별적 의미의 습득• 학습은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가 구성해 나가는 것 • 수업의 목표는 ‘상황에 따른 지식 구성법의 터득’에 두고 있기에 학습자에게 현실과 유사한 상황을 미리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차적 사고력 향상 • 교사는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안내자이자 조언자로 보고, 학습활동의 촉매자 • 수업설계는 현실의 복잡성을 제시하여 모든 과제를 실제적 상황을 전제로 하고 현실 사회에서 대면할 수 있는 것 제시 | |
창의성 신장 | • 창의성은 '개개의 학생들이 새롭고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문제해결 방법을 찾거나, 아이디어 및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 • 창의성의 지적특성은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 민감성 • 창의성 신장 위해 브레인스토밍(B.S) 활용, 지능의 다원성 인정, 허용적 분위기 • 창의성 신장을 위해 스팀(ATEAM)교육과 하브루타(Chavruta) 교육 | |
수업이론 | • 가네(Gagne)는 학습현상과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수행함 • 그의 연구는 ‘학습의 조건과 교수이론’에 초점이 맞춰졌다. • 학습이란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의 변화가 일정기간 지속되는 상태 • 학습의 내적 조건은 선행학습, 학습동기, 주의, 자아개념, 인지과정 • 학습의 외적 조건은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을 활성화시켜 주고 보존 | |
구성주의 수업설계 | 조나센(Jonassen)이 제시한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모형은 행동주의 기반 교수설계모형(예: Dick & Carey 모형)과 달리 절차적 설계단계를 제시하지 않고, 학습환경에서 구성하는 요소들(예: 문제/과제, 인지적 도구 등)을 제시하였다. |
[배 점]
◦ 논술의 구성 요소 [총 16점]
- 정보처리이론에서의 지식의 종류와 구성주의에서 전제하는 지식의 특징 [4점]
- 창의성 신장을 위한 스팀(ATEAM) 교육과정과 하브루타(Chavruta) 교육의 특징 [4점]
- 가네(Gagne)의 수업이론에서 준비단계와 수행과 획득단계의 학습조건과 수업조건 [4점]
-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교수설계 모형에 근거한 학습환경 구성요소 4가지[4점]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4점]
- 논술의 구성요소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2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모범답안]
3) 가네(Gagne)의 수업이론에서 ‘준비단계와 수행과 획득단계’의 학습조건과 수업조건 [4점] == Dick & Carey 모형은 가네활동과 동일)
가네는 수업을 학습자의 내적 학습력(조건)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여 이 내적 학습력에서 변화가 생기도록 학습의 외적 조건을 배열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준비와 수행 및 획득단계의 학습조건(과정)은 자극의 수용→ 기대→ (사전지식) 장기기억의 내용을 작동기억으로의 인출→ 선택적 지각→ 의미있는 부호화→ 반응→ 강화의 단계를 거치고, 수업조건(과정)은 학습의 각 단계의 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과정이므로 주의집중→ 목표 제시→ 사전학습 재생→ 자료 제시→ 학습 안내→ 수행 유도→ 피드백의 과정을 거친다. 즉 첫째, 주의단계에서는 동기유발을 통해 주의를 집중시켜야 하고, 둘째, 기대단계에서는 학습목표나 학습문제를 명료화하거나 인식시킨다. 셋째, 작동기억으로의 회상단계에서는 전시학습상기를 통해 출발점 행동을 통해 새로운 학습내용과 연결짓도록 한다. 넷째, 선택적 지각단계에서는 자극자료를 제시하여 학습활동과 내용을 지각하게 한다. 다섯째, 의미있는 부호화 단계에서는 학습활동을 안내한다. 토론준비, 실험준비, 체계적인 설명 등을 통해 학습활동을 하게 한다. 여섯째, 반응단계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 수행해 보도록 한다. 일곱째, 강화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보상이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신태식 9-11월 모고 제29회] 다음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교육관계자들의 논의다. <제시문>을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특징과 개발상의 유의점을 논하시오. 또, 문화실조와 코로나 19로 인해 계층간 학력 양극화 해소방안, 그리고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과 비대면교육의 효율화 방안을 논하시오. 학교조직 중 이중조직의 성격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교사에게 필요한 리더십의 명칭과 의미를 설명하시오. 【총 20점】
(가) 4차 산업혁명은 경제, 산업, 직업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된다. 특히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VR/AR,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은 교육현장 및 교수학습법에도 광범하게 적용돼 이른바 ‘에듀테크(EduTech)’로 발전하고 있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데, 종이와 연필, 교실 학습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교육환경과 전통적 교수학습법에 혁신적인 ICT 기술이 적용되어 새로운 교육 환경 및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는 각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해야 할 것이다.
(나)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오프라인 중심이던 교육은 이러닝, 유러닝으로 발전해왔고, 다시 에듀테크로 진화하고 있다.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에서는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교실이나 학교의 의미는 점점 퇴색될 것이다. 학교에 가지 않아도 수업이 가능하고 원거리에서도 실시간 수업이 가능해질 것이며, 전문적인 과정이나 이론 교육의 경우에도 대부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계속 진행되면 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 재택 학습, ICT 연계 탐방학습 등은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teacher)이라기보다는 지도하고 조언하는 사람(mentor)일 것이다. 지식을 전달하는 사회적 역할은 최소화될 것이고, 그보다는 왜 학습이 필요한지를 학생이 깨닫게 해주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코칭해 주는 사람이 될 것이다. 즉 가르치는 역할보다는 진로, 생활, 정서, 인생 전반에 걸친 지도와 코칭이 훨씬 중요해질 것이다. 그런데 최근 문화실조와 코로나 19로 인해 중학교에서는 계층간 학력양극화 심화, 고등학교에서는 학력저하 현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와 교사는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다) 학교조직의 특성 상 학교의 중심적인 활동인 수업에서는 교장과 교사가 매우 느슨하게 결합되었으나 학교는 수업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관료제적 장치들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리더는 느슨한 결합과 엄격한 결합의 단점을 극복하고 양자의 순기능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안목과 전략수립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한편 리더십은 학교의 일들을 처리하면서 행정가나 교사들이 사용하는 힘이고, 학교개선에 필요한 변화를 야기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행정가나 교사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수단이다. Sergiovanni는 학교로 하여금 독특한 정체성을 갖게 만드는 가치와 믿음, 관점을 창조하고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을 중시하는 리더십을 주장했고, Manz& Sims는 슈퍼리더십(Super leadership)을 강조했다.
[배 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가)에서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특징과 개발상의 유의점 3가지[3점]
- (나)에서 문화실조의 의미와 시사점,코로나 19로 인해 계층간 학력 양극화 해소방안 각각 2가지 [4점]
- (나)에서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과 비대면교육의 효율화 방안 각각 2가지 [4점]
- (다)에서 학교조직 중 이중조직의 성격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두 학자가 제시한 리더십의 명칭과 의미[4점]
[모범답안]
3) (나)에서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과 비대면교육의 효율화 방안 각각 2가지 [4점]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은 첫째, 교수매체에 의존하기 때문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심리적 거리감과 이로 인한 상호작용 및 피드백의 감소는 학습효과를 감소시킨다. 그밖에 학생들의 학습의 질 관리와 평가가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비대면교육의 효율화를 위해 첫째, 멀티미디어나 정황학습 등 다양한 수업과 자료를 통해 학습동기를 높여야 한다. 둘째,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별 개별화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증대시킨다. 셋째, 사이버상의 토론수업 등을 활성화하고, 피드백과 토론평가를 통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그밖에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나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가정에서는 동영상으로 강의를 듣고, 학교수업에서는 학생들과의 질문, 토론, 모둠활동 등을 활성화한다.
[신태식 9-11월 모고 제30회] 다음은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 19와 교육개혁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수행목표지향,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 웹 2.0의 의미와 교사와 학생 차원의 블로그 활용, 단위학교 예산제도, 디지털교과서와 디지털환경에 적합한 전문성 신장방안을 논하시오. 【20점】
◆ 수행목표지향 A 토론자 : 수행목표지향이 실패누적시 발생할 수 있는 학습된 무력감 학생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 ◆ 블로그 활용방안 B 토론자 : Zoom교육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격차 해소를 블로그 활용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 |
◆ 단위학교 예산제도 C 토론자 : Zoom교육환경에서는 단위학교 예산제도를 이해하고 학교예산편성에 대한 획기적 변화가 필요하다. | ◆ 디지털환경에 맞는 전문성신장 D 토론자 : 디지털환경에 맞는 수업방법과 자료제작, 평가를 위해 교사들 간의 상호협력과 전문성 신장이 필요하다. | |
<배 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수행목표 종류와 특징, 학습된 무력감 학습자의 동기고양 방안 각각 2가지[4점]
-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 웹 2.0의 의미와 교사와 학생 차원의 활용 방안 각각 1가지 [3점]
- 단위학교 예산제도의 특징 2가지와 영기준예산제도의 장단점 각각 1가지[4점]
- 디지털교과서의 의미와 디지털환경에 적합한 전문성 신장방안 3가지 [4점]
∙ 논술의 구성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코로나 19에 적합한 수업과 평가’의 연계 및 논리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모범답안]
2)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 웹 2.0의 의미와 교사와 학생 차원의 활용 방안 각각 1가지 [3점]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웹 2.0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모아 주기만 하는 웹 1.0에 비해 웹 2.0은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정보를 더 쉽게 공유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블로그와 위키피디아 등이 이에 속한다. 웹 2.0이 정보제공자의 이동이라는 관점의 해석이라면 소셜미디어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내는 정보를 말하므로 두 개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사 차원의 활용 방안은 블로그를 통해 숙제를 공지하고 가정통신문을 대신하며, 학교 월중행사 계획이나 급식메뉴안내 등을 통해 학생 또는 학부모에 대해 더욱 폭넓은 정보공유가 가능할 것이다. 학생 차원의 활용 방안은 다양한 활동의 결과와 지식을 멤버들끼리 공유하고 하급생들 또는 인근 지역의 타 학교 학생들과의 정보 교환 창구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공연안내나 독서 감상문, 추천도서 소개, 모임 공지, 중간 결과물을 보관하는 파일링 캐비닛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캐비닛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2021. 11 기출] 다음은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송 교사가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2가지를 각각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4점】
∙김 교사: 교육 활동에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잖아요. 학기 초에 진단은 어떤 방식으로 하려고 하시나요? ∙송 교사:이번 학기에는 선생님께서 특강에서 말씀하신 총평(assessment)의 관점에서 진단을 해 보려 합니다. ∙김 교사:좋은 생각입니다. 그리고 우리 학교에서는 평가 결과로 학생 간 비교를 하지 않으니 학기 말 평가에서는 다양한 기준을 활용해 평가 결과를 해석해 보실 것을 제안합니다. |
송 교사가 총평(전인적 평가이므로)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은 첫째, 지필평가를 통해 선수학습의 정도(출발점 행동)를 평가할 수 있고, 둘째, 학생의 요구나 적성 등 정의적 특성은 설문지, 면접이나 상담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표준화 검사 등 가능) 셋째,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학습수준이나 가정환경, 학습결손의 원인을 진단할 수 있다. 끝으로 실제수업 행동(발표나 토론, 기능수행 등)을 과정평가나 수행평가 등으로 진단할 수 있다. 송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은 상대적 비교평가인 규준(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지향평가가 아닌 평가방법이어야 하므로 첫째, 목표지향(준거지향, 절대평가)을 통해 목표달성도 해석하여 자신감 고양과 피드백이 가능하다. 둘째, 성장지향평가(과거점수에 비해 향상된 점수)을 통해 진보나 향상에 대한 강화와 동기부여가 가능하다. 셋째, 능력지향평가(능력에 비해 획득한 성적)에 따라 평가하면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과 동기부여가 가능할 것이다. 그밖에 성취평가, 수행평가, 과정지향평가, 역동적 평가, 포트폴리오, 면접법, 토론법 등을 통해 평가가 가능할 것이다.
[신태식 9-11월 모고 제26회] 다음은 A중학교의 학교교육 계획서 작성을 위한 워크숍에서 교사들의 분임토의 결과의 일부를 교장이 발표한 내용이다. A중학교가 내년에 중점을 두고자 하는 1) 자연주의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과 시사점을 논하고 2)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과’의 가치를 정당화해 주는 이론적 근거를 논하시오. 또, 3)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의 조건과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고, 4) 학교조직의 건강 측정 변인에 근거한 조직건강 요인을 제시하시오. 【총 20점】
[제시문]
이번 워크숍은 우리 학교의 교육에서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교육철학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입니다. 첫째, 루소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간이 만든 사회라는 규약과 관습과 폐단이 인간을 불평등한 존재로 만들어 버렸지요. 인간이 천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연성, 그것을 회복해야 합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그리하여 ‘자연인’을 육성하는 것이 곧 교육의 목적인 것입니다.
다음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측면에서, 우선 교과의 본질에 적합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육의 내재적 가치란 어떤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닌, 활동 그 자체에 들어 있는 가치를 말한다. 피터즈와 허스트는 그들이 제시한 지식의 형식이 바로 이러한 내재적 가치를 가진다고 보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그들이 심리적으로 좋아하든 싫어하든 간에 내재적 가치가 있는 지식의 형식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특정한 삶의 종류와는 관계없이 어디에도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은 연습을 통해 단련이 가능하며, 7자유과 등을 통해 단련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가 있다. 교과중심교육과정에 의한 평가는 평가시기와 목적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등이 활용됩니다. 그러나 교과의 본질에 맞는 유의미한 수업보다 결과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평가 역시 서열을 정하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조직 측면에서 Miles는 조직건강의 개념을 학교조직에 도입하여 최초로 학교조직건강의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밀즈(Miles)는 학교조직건강의 측정변인을 과업수행에 관련된 변인, 조직유지에 관련된 변인, 성장과 변화에 관련된 변인으로 제시했습니다. 윤종건은 조직건강을 조직의 잠재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잠재능력이 있는 조직은 외부 환경과의 변화와 혁신에 능동적으로 잘 대처하면서 조직의 유지‧발전을 계속하고,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또한 조직의 건강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조직을 하나의 연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그에 따라 그 자신이 개발한 학교조직건강진단도구를 검증한 결과, 학교조직건강은 학교조직의 특수성을 감안할 때 조직구조, 조직풍토, 지도성, 조직원의 능력을 측정함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내년에 우리 학교는 자연주의 교육의 시사점에 따라 학생중심의 교육과 주지교과의 본질적 가치에 충실한 교육에 좀 더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 일의 성공을 위해 교사가 변화의 주체로서 자발적인 노력을 얼마나 기울이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과중심교육과정에 충실한 운영과 평가시기에 적합한 평가실시를 통해 학교나 학급조직의 건강성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배 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체계와 표현능력
◦ 논술의 내용[총 15점]
- 자연주의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시사점 3가지 [3점]
-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과’의 가치를 정당화해 주는 이론적 근거 2가지 [3점]
-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의 3가지 조건과 선행조직자의 기능과 종류 2가지 [3점]
- 교육평가(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기능 [3점]
- 밀즈(Miles)의 학교조직 건강 측정 요인 3가지 설명 [3점]
[모범답안]
4) 교육평가(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기능 [3점]
교육평가의 목적에 따라 진단평가과 형성, 총합평가가 있다. 진단평가의 목적 및 기능은 ㉠ 학생의 기초능력 및 기능보유 정도 확인 ㉡ 교수하려는 학습과제나 과정의 이해 여부 확인 ㉢ 학생의 흥미, 성격, 적성의 확인 ㉣ 학습곤란에 대한 사전전략의 수립이고, 둘째, 형성평가의 목적 및 기능은 ㉠ 학습곤란의 교정 ㉡ 학습행동의 강화 ㉢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과정 개선이다. 셋째, 총합평가의 목적과 기능은 ㉠ 성적의 결정 ㉡ 다음 학습에의 성공예언 ㉢ 교수방법의 개선 ㉣ 집단간의 학습효과의 비교이므로 규준지향과 목표지향 평가를 겸용한다.
[2021. 11 기출] 다음은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김 교사가 언급한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 1가지, 학교 중심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2가지를 제시하시오. 【3점】
∙송 교사: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면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학습을 활용할게요. 선생님 덕분에 좋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 좋네요. 선생님들 간 활발한 정보 공유의 기회가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김 교사:네, 앞으로는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 실질적인 협력도 있었으면 해요. 이를 위해 학교 중심 연수가 활성화되면 좋겠어요. |
[모범답안] 김 교사가 언급한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는 자기장학(마이크로티칭, 수업녹화 및 동영상촬영과 분석), 동료장학, 임상장학, 약식장학, 전문학습공동체, 교원학습공동체, 기타 학습조직, 사이버장학, 수석교사초빙, 외부강사 자율장학위원 등 초빙이 있다. 학교중심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첫째, 학습조직을 지원한다. 전문공동체 공동체 활성화, 멘토링, 전문가의 강의를 초빙하여 연수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경비를 지원한다. 컨설팅장학 지원, 전문가초빙 비용 지원, 교사 협의회 비용 지원, 협력문화 조성 등이 있다. 셋째, 변혁지향적 지도성을 발휘하여 학구적인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장의 학구적 지도성과 솔선수범, 학교환경 변화를 위한 조직문화혁신, 동료기반 협력문화 조성, 팀학습 지원, 교사들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유도, 연수 위한 비공식조직 지원 등이 있다.
[신태식 9-11월 모고 제25회] 다음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교육관계자들의 논의이다. <제시문>을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인지적 유연성수업 모델과 자원기반학습에 대해 논하고, 교사와 학생의 측면에서 원격수업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시오. 수업과정에서의 발문능력 향상을 위한 장학유형을 논하고, 저항문화를 형성한 학생들에 적합한 상담이론과 평정상의 오류와 오류 최소화 방안을 논하시오. 【총 20점】
[제시문]
(가) 4차 산업혁명은 경제, 산업, 직업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된다. 특히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VR/AR,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은 교육현장 및 교수학습법에도 광범하게 적용돼 이른바 ‘에듀테크(EduTech)’로 발전하고 있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데, 종이와 연필, 교실 학습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교육환경과 전통적 교수학습법에 혁신적인 ICT 기술이 적용되어 새로운 교육 환경 및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사역시 구성주의 철학의 관점에서 인지적 유연성수업 모델과 자원기반학습의 특징을 알고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나)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오프라인 중심이던 교육은 이러닝, 유러닝으로 발전해왔고, 다시 에듀테크로 진화하고 있다.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에서는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교실이나 학교의 의미는 점점 퇴색될 것이다. 학교에 가지 않아도 수업이 가능하고 원거리에서도 실시간 수업이 가능해질 것이며, 전문적인 과정이나 이론 교육의 경우에도 대부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계속 진행되면 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 재택 학습, ICT 연계 탐방학습 등은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수업은 교사와 학생의 측면에서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비대면 수업이므로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발문능력 향상이 중요한 과제가될 것이다.
(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teacher)이라기보다는 지도하고 조언하는 사람(mentor)일 것이다. 지식을 전달하는 사회적 역할은 최소화될 것이고, 그보다는 왜 학습이 필요한지를 학생이 깨닫게 해주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코칭해 주는 사람이 될 것이다. 즉 가르치는 역할보다는 진로, 생활, 정서, 인생 전반에 걸친 지도와 코칭이 훨씬 중요해질 것이므로 교사는 윌리스(Willis)연구처럼 간파와 제약을 통해 저항문화를 형성하는 학생들에게 상담을 통해 건전한 신념과 가치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라) 교육의 평가방식도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평가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문제해결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로 전환해야 하며,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인지적·정의적 자료를 교수·학습 과정에서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산출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가 되어야 한다. 문제는 이런 평가과정에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평정자의 편견이 개입되어 집중경향이나 극대화의 착오 이외에 여러가지 평정상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배 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인지적 유연성수업 모델과 자원기반학습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 [3점]
- 교사와 학생의 측면에서 원격수업의 장점과 단점 각각 2가지 [3점]
- 수업과정에서의 발문능력 향상을 위한 장학유형 3가지 [3점]
- 저항문화를 형성한 학생들에 적합한 상담이론의 선택이유와 상담전략 3가지 [3점]
- 정의적 특성 평정상의 오류와 오류 최소화 방안 2가지 [3점]
[신태식 9-11월 모고 제16회] 다음은 학생들의 교육문제와 효과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논의다. 1) 문제학생의 실태파악을 위해 제시문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집방법의 종류를 설명하고, 2) 학교문화에 저항하는 학생들의 원인을 윌리스(Willis)의 저항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엘리스(Eillis)의 REBT상담이론에 근거하여 논하시오. 3) 마샤의 정체감 지위이론과 크롬볼츠의 진로발달이론을 설명하고 4) 학생지도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총체적 질관리(TQM) 방안을 논하시오. 【총 20점】
[제시문]
(가) 집단따돌림은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적, 언어적, 신체적 폭력, 금품갈취 등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A교육청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의 실태파악을 위해 전수조사 대신 표집을 통해 분석하기로 하고, 교육청 내 초‧중‧고등 학교 수와 남녀 비율을 파악하고 학교 급별로 5개 학교씩 임의로 선정하고, 학교 내에서 학년마다 1개 학급을 선정한 다음, 학급당 5명씩 선정하여 설문조사와 면접을 하였다. 초등학교 10개, 중학교 10개, 고등학교 10개의 학교가 있었고, 남녀비율을 60: 40의 비율이었기에 설문조사 대상자 선정시 학교종류와 남녀비율을 고려하였고, 학교와 학급, 학생을 선정할 때는 제비뽑기 방식으로 선정하였다.
(나) 제시문(가)와 같이 집단따돌림 가해자들은 대부분 학교와 교사의 요구에 반하는 언행을 하게 된다. 이들이 이같이 행동하는 이유에 대해 윌리스(Willis)의 연구에 의하면 사나이들은 학교에서 약속하는 성공과 지위상승이 환상이라고 생각하고, 학교문화에 적극적으로 대항하고 자신들의 노동계급 문화를 고수하려는 자세를 갖는다고 한다. 또, 거친 복장, 음주, 흡연 등 금지된 행위를 함으로써 남성 우월성을 입증하려 하며, 내적 결속을 중시하며 수업을 방해하고 학습 활동을 시시하게 만들거나 교사의 교수 활동을 웃음거리로 만든다. 그들은 정신노동을 경멸하고 육체노동을 선호하며 그것의 가치를 실제 이상으로 평가절상 한다.
(다) 이러한 학생들이 효과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정체성 성취와 진지한 고민을 통한 진로발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학생들은 정체성 탐색을 위한 고민이나 노력이 없이 인간자본론이나 지위경쟁이론에 대한 믿음에 근거한 부모님의 코칭에 따라 자신의 미래나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나 학년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돕고자 한다.
(라) 총체적 질관리(TQM) 방안은 조직구조 변화를 통해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관리시스템 모든 부서, 모든 활동, 모든 레벨의 구성원들을 조직화하고 참여시키는 방법(J.S. Oakland)이다. TQM의 궁극적 목적인 고객만족과 관리개선을 위하여 고객지향적인 서비스품질에 초점을 두고 전직원의 참여를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도모해 나가는 통합관리체계인데, 이를 학교에 적용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논술 체계>
◦ 논술의 체계(총 5점)
◦ 논술의 내용(총 15점)
- 문제학생의 실태파악을 위해 제시문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집방법의 종류 3가지 설명 [3점]
- 윌리스(Willis)의 저항이론에 근거한 원인 분석과 엘리스(Eillis)의 REBT 상담이론에 의한 대안 [4점]
- 마샤의 정체감 지위이론과 크롬볼츠의 진로발달이론 설명 [4점]
- 학생지도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총체적 질관리(TQM) 방안 4가지 [4점]
[모범답안]
4) 학생지도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총체적 질관리(TQM) 방안 4가지 [4점]
교사의 총체적 질관리 방법은 첫째, 수업평가제도이다. 수업효과를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하여 수업개선을 위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매 시간 수업 후 간단한 설문조사 실시하는 일분에세이(one minute essay)나 학생대표 그룹(focus group)을 조직하여 정기적 만남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둘째, 멘토링(mentoring)인데, 커플장학 등을 통해 경력교사가 신규교사에게 수업경험을 전수한다. 커플장학(couple)은 경력 2년 미만의 초임교사(Mentee)와 경력교사(Mentor)가 짝이 되어 초임교사가 교직초기 단계에서 자기정체성을 효율적으로 확립하고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력하는 협력적 장학형태이다. 셋째, 벤치마킹(benchmarking)을 통해 자신들의 수업을 국내외의 이상적인 수업모형과 비교하여 장점을 탐구하고 수준을 향상시킨다. 넷째, 수업에 대한 보상(reward)을 통해 교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선택장학(차등, 절충적 장학)은 교사의 발전정도, 교사의 필요·요구·희망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로 장학을 선택함(임상장학은 생존기와 갱신기, 동료장학은 정착기, 자기장학은 성숙기, 전통적인 장학은 모든 교사에 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