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교 제목 : 축복--1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3장 12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8월 18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3장 12절 말씀입니다.
12절.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1) 축복 -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본문은 당시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성전 기둥'을 비유로 하고 있다.
<솔로몬>이 7년 간 정성을 드려 지은 <예루살렘>성전에는
성전을 받쳐 주는 두 기둥이 있었다.
그 이름은 <야긴>과 <보아스>다.
<야긴>의 뜻은 저가 세우리라는 즉 '그는 확립'이란 말이고
<보아스>의 뜻은 '그에게 능력이 있다.'란 뜻이다.
'제단'은 하나님께 대한
구약 시대의 예배 행위를 대표하는 말이며.
'기둥'은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상징하는 말이다.
<열왕기 상> 7장 21절 말씀에
21절 이 두 기둥을 성전의 주량 앞에 세우되 오른쪽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야긴>.이라 하고 왼쪽의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보아스>라 하였으며.
<역대 하> 3장 17절 말씀에
17절 그 두 기둥을 성전 앞에 세웠으니 왼쪽에 하나요. 오른쪽에 하나라.
오른쪽 것은 <야긴>이라 부르고 왼쪽 것은 <보아스>라 불렀더라.
당시 <빌라델비아>는 잦은 지진으로 건물들이 폐허가 되었으나
파괴된 건물가운데 유일하게 남아 있는 것은 신전의 돌기둥뿐이었다
(Ramsay. Johnson).
지진과 폐허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 있는 신전 기둥을 본 <빌라델비아>
교인들에게 하나님이 거주하시는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신다는
약속은 승리자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중요하고 요동하지 않는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임을 시사한다. (Charles. Mounce. Ladd).
<예레미야> 1장 18절 말씀에
18절 보라. 내가 오늘 너를 그 온 땅과 유다 왕들과 그 지도자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땅 백성 앞에 견고한 성읍. 쇠기둥.
놋 성벽이 되게 하였은즉
<디모데 전서> 3장 15절 말씀에
15절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1)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리니.
선교한 사람은 하나님의 교회가 세워졌기 때문에 기둥이 되게 하신다.
하나님의 교회를 지탱하는 큰 일꾼. 버팀 기둥이 되게 하신다.
<요한 계시록> 21장 말씀에 보면
새 <예루살렘>의 12 기초석이 나온다.
<열왕기 상> 7장 말씀에도
성전의 놋 기둥 둘이 나온다.
<예루살렘>에는 <야긴>과 <보아스>. 두 기둥이 있었다.
이 모든 것이 교회의 기둥이다.
<빌라델비아> 도시는 역사적인 지진 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본 지역이다.
이런 지진이 지나간 후에 성전 기둥만 남았다. 그것을 보는 그들에게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리라'는 약속은 피부에 와 닿는 약속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빌라델비아> 백성들에게 있어서 '기둥'이 주는 의미는
견고성과 부동성을 상징하는 모형물이 되었을 것이다. 지진 때문에
항상 두려움에 떨었던 그들의 생활에서 견고한 기둥이 되게 하시겠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약속은 세상의 그 어느 약속과도 비교할 수 없는
기쁨이 되었을 것이다.
예언적으로는 열린 문을 통하여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에게 이처럼 축복의 약속을 주시는 것이다.
① 성전의 기둥 - 새 <예루살렘>의 12 기초 석.
② 성전의 놋 기둥 – 야긴(굳게 한다)과 보아스(유력자)를 말한다.
<열왕기 상> 7장 21절 말씀에
21절 이 두 기둥을 성전의 주량 앞에 세우되 오른쪽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야긴>.이라 하고 왼쪽의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보아스>라 하였으며.
<갈라디아서> 2장 9절 말씀에
9절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헤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 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2)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이것은 천국에 영원히 살게 된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축복으로 볼 수 있다.
하나님은 선교를 가장 기뻐하신다.
그러므로 선교하는 자에게 이런 엄청난 복을 준다.
선교는 어떤 의미에서 계속 쏟아 붓는 것이다.
태평양 바다에 돌 하나 던지는 것과 같은 때도 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그 모든 행위를 기억하신다.
그래서 하늘의 신령한 복으로 복에 복을 더하신다.
결코 성전에서 나가지 않고 천국에 영원히 거하게 하신다.
① 결코 - 불변.
② 나가지 않는다. - 천국에서 영원히 산다.
<예레미야> 1장 18절 말씀에
18절 보라. 내가 오늘 너를 그 온 땅과 유다 왕들과 그 지도자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땅 백성 앞에 견고한 성읍. 쇠기둥.
놋 성벽이 되게 하였은즉
2) 이름의 기록 -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본문은 <빌라델비아>교인들 중 승리자에게 주어진 두 번째 약속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세 종류의 이름을 부여할 것이라고 약속한다.
이름을 부여받는 것은 당시 <빌라델비아> 교인들에게 있어서
친숙한 것이었다.
<빌라델비아>는 지진으로 인해 폐허가 되었을 때 티베리우스(Tiberius)의
도움으로 재건된 후 '네오가이사랴'(Neocaesarea)라는 이름을 부여받았다.
후에 베스파시안(Vespasian) 황제의 성을 따라 '플라비아'(Flavia)로
개명되었다 (A. D. 70-79).
이러한 경험을 한 <빌라델비아> 교인들에게 그리스도께서
이름을 부여하신다고 약속하신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 새 이름을 기록한다.
<요한 계시록> 21장 말씀에
새 <예루살렘>에 열 두 기초 석을 세우고.
그 위에 이름을 새긴다는 것은 축복을 말한다.
선교할 때 네 이름을 기록하겠다.
교회에 이름을 기록하겠다는 것은
축복으로 책임지겠다는 말씀이다.
네 이름을 영원히 빛나게 하겠다고
하는 것이다.
<다니엘서> 12장 3절 말씀에
3절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고
약속하셨다.
<사도행전> 13장 1절-4절 말씀에
<안디옥>교회가 <바울>과 <실라>를 통해 선교를 한다.
그런데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교회는 선교하지 않았다.
오늘날 이 두 장소를 비교해 보라.
<안디옥>교회는 지금까지 신앙의 본산지로서
아름다운 신앙의 유산이 역사 속에 남아 있다.
성경 사본도 <안디옥> 사본이 가장 좋다.
그런데 <알렉산드리아>는 자유주의 일색이다.
<로마> <카톨릭>이 숲을 이룬다. 이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하다. 여러분들이 전도하고 선교하면.
하나님의 성전에 여러분의 이름이 기록되어서 영원히 빛날 줄로 믿는다.
(2) 하나님의 이름
세상 모든 만물의 기초로 구약의 <이스라엘>백성들에게도
하나님의 이름이 주어졌다.
<민수기> 6장 27절 말씀에
27절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속하였음을 시사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승리한 <빌라델비아> 교인들에게
하나님의 이름이 주어진다는 것은 그들이
하나님께 속하였음을 나타낸다(Ladd, Morris, Johnson).
<요한 계시록> 22장 4절 말씀에
4절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① 말씀은 하나님이시다.
<요한복음> 1장 1절 말씀에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② 하나님의 말씀을 영접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께서는
그 안에 거처(居處)를 정하신다.
<요한복음> 14장 23절 말씀에
23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요한 계시록> 21장 3절 말씀에
3절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어떤 사본에. 「계셔서 저희 하나님이 되시고」가 있음)
③ 하나님을 모신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불리어지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말씀을 받은 자들을 신(神)이라 부른다.
<요한복음> 10장 35절 말씀에
35절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④ 예수님을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이 천국의 열쇠를 가지고 오신
주님을 이기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불리어지는 자들이
되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말씀(하나님)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을
하나님과 동등한 자(*)로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5장 18절 말씀에
18절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 이러라.
⑤ 나와 아버지는 하나라고 하셨다.
<요한복음> 10장 30절 말씀에
30절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⑥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고 하였다.
<요한복음> 14장 9절 말씀에
9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3) 새 예루살렘의 이름.
하나님의 성인 새 <예루살렘>의 이름이 주어진다는 것은
승리한 자들이 하나님의 새 <예루살렘>의 시민권을
소유함을 시사한다. (Mounce. Ladd. Morris).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소유한 것으로(*)
그때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거주할 것임을 암시한다.
새 <예루살렘>의 이름으로 불리어진다는 것은 어린양의 아내요
어린양의 신부로 불리어진다는 것(*)을 말한다.
<요한 계시록> 19장 6절-8절 말씀에
6절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절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절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요한 계시록> 21장 2절 말씀에
2절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① <다윗>의 열쇠를 가지고 오신 주님으로 이기는 자들은 사도
선지자들의 진리로 새 <예루살렘> 성전(聖殿)을 건축한 자들이다.
<에베소서> 2장 20절 말씀에
20절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② 따라서 새 <예루살렘>의 이름으로 불리어지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다.
새 <예루살렘>은 새 시대를 해산하는
우리의 어머니(*)라고 하셨다.
<갈라디아서> 4장 26절 말씀에
26절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③ 그러므로 새 <예루살렘>의 이름으로 불리어진다는 것은
어린양의 아내요 새 하늘과 새 땅을 해산하는 어머니가
되게 하시겠다는 말씀이다.
<빌립보서> 3장 20절 말씀에
20절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 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히브리서> 12장 22절 말씀에
22절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4) 나의 새 이름
그리스도의 새 이름이 주어진다는 것은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 그리스도의 새 이름. 곧 다른 모든 권세들을 지배하고 다스리는
절대적인 권력과 인격 그리고 성품을 나타내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이름이 이긴 자들에게 주어짐을 의미한다.
(Mounce. Morris. Beasley – Murray. Ladd).
<요한 계시록> 19장 12절 말씀에
12절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 밖에 아는 자가 없고
⒝ 다른 하나는 구속을 통해서 그리스도에게
속하였음을 나타낸다(Johnson).
<이사야> 65장 15절 말씀에
15절 또 너희가 남겨놓은 이름은 내가 택한 자의 저줏 거리가 될 것이니라.
주 여호와 내가 너를 죽이고 내 종들은 다른 이름으로 부르리라.
<에베소서> 3장 15절 말씀에
15절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요한 1서> 2장 13절-14절 말씀에
13절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14절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안에 거하시며.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5) 그이 위에 기록 - 소유의 개념
<요한 계시록> 7장 3절 말씀에
3절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요한 계시록> 14장 1절 말씀에
1절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