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뽀리남편입니다.
벌써 인수받은지도 2달이 다 되어가네요.
2달동안
7/30~8/6 갈천
8/12~8/15 양양친척집방문
8/19~21 금대
8/28 진위천유원지
9/2~4 구룡룡
5번의 캠핑을 다녀왔네요.. 그러고 보니 매주갔네요.
제가 캠핑을 3년전 시작 후 캐슬로 시작 à 폴딩트레일러 à 오투캠퍼까지왔네요. 캐슬, 폴딩때 다 합쳐도 10번도 안갔는데, 오투캠퍼로만 벌써 5번을 갔으니.. 오투캠퍼의 편안함은 가격대비 최고라 할수 있겠네요.
오투캠퍼의 기능별로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1. 벙커배드.
벙커배드 형상이 FRP 를 쓰면서 사각이 아닌 약간 마름모 (디자인적으로 이뻐졌죠) 형상으로 되면서 취침인원은 약 성인 3명이 잘수 있을 듯 합니다.
일단 바닥 난방은 밸브의 조절 노하우를 알고나니 온도조절도 용이하네요. 순환되서 돌아오는 물의 양을 파악할수 있겠더라구요. 따뜻하더군요. 밸브를 잘 조절하면 뜨거울정도구요.. 바닥 난방은 만족.
창문은 밖의 투명쪽 말아올리는게 귀찮은 감이 있는듯 합니다. 그리고 모기장이 밖에 있으면 좋겠으나, 아무래도 방수쪽 때문에 어렵겠죠… 방법은 있겠지만 단가부분이 올라갈 것 같은 느낌. 여름에 안쪽이 방충망이다보니 밖에 창문을 말아올릴 때 벌레들어올까봐 못열겠다는. ㅋㅋㅋ
2. 테이블 의자 겸용 평상부분.
저희는 그냥 쭉 펴서 평상처럼 (침대) 사용합니다. 어른1명 애들1명 자면 딱 맞을 것 같구요. 성인 2명은 쫌 빡빡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자부분 밑에 수납함이 크게 2개 있어서 캠핑용품 다들어가고도 남네요. 뭔가 칸막이를 제가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 (제 용품에 맞춰서) 놀러가는라 시간이 없어서 구상시작도 못했네요. 사물함 부분은 잘 생각좀 해서 맞춰보려고 합니다.
3. 주방
일단 가스2개 있고, 싱크대 있어서 불편함은 없을 듯.. 가스는 지난번 금대갔을 때 타프 다 해체하고 자리 비워주고 더 놀다왔을 때 버너고 뭐고 꺼내기 귀찮을 때 쓰기 편하더군요. 가끔 설거지도 하고 하는데.. 편합니다.
4. 화장실
포타포티 하나 사서 놓으니 성인 한명 샤워하기가 약간 좁은 감은 있으나 할만합니다. FRP 재질로 만들어서 방수잘되고..
5. 온수
온수 컨트롤만 잘 습득하시면 쓰시는데 지장없을정도로 나옵니다. 온수를 나오게 하는 기술적인 내용은 특별히 언급을 안 하겠습니다. 저는 물을 완전히 세게 틀지 않고 적당한 범위에 맞추면 미지근한것보다 약간 따뜻한 물이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5번 캠핑하는동안 애들 및 저는 캠퍼안에서만 샤워를 했습니다. 따뜻한 물로 ㅎㅎㅎ
그리고 가스는 별로 많이 안 먹는듯 합니다. 잠깐 데운물로 순환시키고 순환시킨 물이 설정온도보다 내려가면 또 잠깐 데우는 방식이라 가스를 많이 먹을 이유가 없을 듯.. 내구성만 확보되면 좋은 아이디어일 듯 합니다.
6. 히터팬
순간온수기 데운물로 팬을 돌리기 때문에 안전하고 따뜻한 바람 잘 나오네요. 여름에는 비가 많이 와서 빨래가 안 말라서 계속 하루종일 틀어놨는데 옷도 그럭저럭 잘 마르더군요. 이번에 구룡갔을때에는 좀 추워서 밤에 돌리고 잤는데 센서가 있어서 지가 알아서 꺼지고 켜지고 하니 적절한 온도에서 잘 잤네요. 좀 건조한데.. 가습기를 하나 갔다 놓던지 해야겠어요.
7. 전기
저는 100A X3개 배터리와 태양충전 옵션으로 설치했는데, 햇빛 짱짱하면 1시간에 200~300W 정도 충전되는 것 같구요. 흐리면 30W 정도 충전됩니다. 램프나 수전모터 보일러, 팬등은 전기를 워낙 안 먹어서 이것만 키면 4~5일은 충분히 쓸수 있을 것 같구요. 냉장고는 약 50W 정도 되기 때문에 흐린날 2일정도 쓰면 더 못쓸 듯 합니다. 참고로 햇빛 쨍쨍한날 3일 + 흐린날2일 + 쨍쨍한날1일 동안 냉장고 돌리고 불키고, 100W 짜리 프로젝터로 한 3~4시간 시청하니 배터리를 거의 다 쓰게되더군요. 참고하세요. 햇빛만 쨍쨍하면 무리없이 쓸 듯. 배터리 다 쓰고 220V 로 2일정도 충전하니 만 충전되었구요.
물론 200V 꼽으면 자동으로 220V + 12V 충전도 되면서 쓸수 있으니 문제 없구요.
8. 자동폴딩.
기본적으로 폴딩이 자동이라서 편하구요. 저는 Lock 을 안풀고 내려서 고생한번 했네요. 고생한번 하니 항상 확인 합니다. 폴딩하기전, 한 후에 Locking 을 해줘야 하구요. 내리고 난 다음 실내에 들어가서 잠금장치를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폴딩트레일러하고 틀려서 천막 부분에 고무줄로 쭉 연결해서 접힐 때 천막이 자동으로 안으로 접히구요. 편합니다. 문은 꼭 열고 올리고 닫으세요. 워낙 밀폐가 잘되서 그런가 지난번 문을 닫고 폴딩을 내렸더니 천막이 밖으로 부풀어 버리더군요. ㅎㅎㅎ
9. 주행자동충전기
봉고3 같은 경우 제너레이터가 약해서 그런지 6A (12V * 6A = 70W 정도..) 밖에 충전이 안 되더군요. 제조사에 문의하니 트럭들이 좀 약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단 꼽고는 다니는데 큰 충전은 기대안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10. 수납공간
의자 밑에 수둑룩 하게 들어갈 공간이 있으나 사용자에 맞게 각자 수납함을 갔다 놓던지 칸막이를 설치 하든지 하시면 편리하게 쓰실듯합니다.
싱크대 밑에도 수납공간이 꽤 있어서 저는 이것저것 많이 넣고 다니구요. 냉장고 밑에도 싱크대 1/4 만한 수납공간이 있어서 저는 3k 가스통하고 해바라기버너, 챠콜 비닐에 싸서 몇 개 가지고 다닙니다.
그리고 짜잘한 수납공간이 없어서, 저는 옥션에서 버스수납함이라고 고속버스타면 의자 앞에 망으로 된 수납함을 한 10개정도 사서 여기저기 붙였더니 쓸만하네요. 한 10개정도 더 사서 붙이려고 합니다. 주행을 하다보니 고정시켜야 하는 장비들이 있어서.
11. 물탱크
전 150리터로 했는데, 정말 물 안나오는데 가서 쓰시면 2박3일은 쓰실 듯.. 캠핑장가면 설거지는 안하고 씻고 간단히 물쓰면 한60~70리터정도면 충분할듯합니다. 전 펌프로 주로 넣는데, 150리터 넣으려면 약20~30분 소요되구요. 직수로 연결하면 한10분정도 걸립니다. 물 무지 많이 들어간다는..
12. 오수
오수탱크는 따로 안 만들었고. 그냥 말통에다 받아서 버리던지 하는데.. 오수통이 없는데 공간 활용에서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13. 방수능력
8월달에 비가 무지 왔지요.. 정말 하루는 폭우가 엄청 하루종일 쏟아졌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네요... 비 셀까봐 조마조마 했는데.. 문제 없었네요.
14. 제가 추가로 작업할 사항.
- 창문 썬팅 (썬팅지는 사다놓은지가 2달 되가는데.. 귀찮으므로 인해 못 하고 있다는)
- 내부 커튼 작업
- 수납함 칸막이 작업
- 싱크대 밑에 선반 다이를 만들까 합니다. 그릇같은거나 냄비 고정시켜서 쓸수 있도록
- 바닥에 매트 이쁘게 깔기
- 양쪽에 있는 배수구를 한곳으로 모을 아이디어
- 에어컨을 설치할수 있는 방법 찾기
- 어닝레일설치방법 모색하기
- 계단에 미끄럼 방지 깔기
등등..
15. 총평
장점
1) 솔직히 이 가격에 이정도 성능은 없을 듯. (온수, 난방, 화장실, 태양열, 주행충전 등등 모든 부분이 다 있으니..)
2) 트럭캠퍼로서 주행능력 우수, 트레일러 끌고 다니는 부담감에서 해소.
3) 폴딩이기 때문에 바람저항을 적게 받고
4) 지하주장장 주차 가능. à 전 이 부분이 제일 맘에 들어서 샀어요. (저희 아파트는 지상주차를 못해서요.)
단점
1) 트레일러와 틀려서 철수할 때 벙커쪽 이불치우고 약간의 정리 필요.
2) 비올때 철수시에는 조금 부담됨. (담에 열어서 말려야 하므로.. 방수이긴 하지만..그래두 웬지 말려야 할 것 같다는 느낌..)
3) 이동시 트럭을 전부 옮겨야 하므로 불편함. (트레일러는 차만 가지고 가면 되죠.)
제가 놀러가서 사진을 많이 찍는 타입이 아니라서.. 담에 사진찍어서 다시한번 올리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부럽습니당~~
그런데 탈착(상하차)이 안돼나요?
탈작되는데요. 전 귀찮아서 안 합니다. 탈착하려면 컨넥터도(후미등, 브레이크등) 떼야 하고..고정고리도 풀러야하고.. 아직 연습을 안해봐서... 보기만 하고... 엄두가 안나서요... 지하주차장에서 몇번 해봐야 감이 올것 같아서요. 전 그냥 살짝 폴딩접어서 슝 놀러갔다 옵니다. 이것저것 간단히 정리만 하고요.
좋으네요
선배님의 사용후기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여러컷의 사진과 아이디어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총 얼마에 캠퍼를 구매하셨나요? 트럭은 어떤 제품으로 얼마정도에 구입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또 캠퍼를 올리고 주행하면 연비는 얼마정도 나오는지도요..^^
사진은.. 별로 찍은게 없어서.. 나중에 올려드리구요. 가격은 옵션이 틀려서 뭐라 말씀 드리기가.. 비탈님께 문의하시구요. 트럭은 중고로 700만정도 줬구요. 연비는 계산해보니 가득넣으면 350~450km 정도 타니 리터당 9k 정도 되겠네요.
지금 가지고 계신 사양의 가격을 알고 싶어서요...
실질적인 후기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사진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실제 활용하시는 사진이 매우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문제점도 참 많을것인데 오투캠퍼의 좋은점만 잔뜩 부풀리신듯 합니다....^.^
지적하시는 문제점은 빠른시일내 보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정확한 지적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비탈올림.....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주 자세한 사용후기 많은사람에게 큰도움이 될것입니다.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캠퍼를 주문중인데 아주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