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mma와 dilemma ]
lemma라는 단어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이 계셔 lemma에 대해 제가 아는대로 한 번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라틴어를 공부하면서 사전에 lemma, non-lemma가 표시되어 있는 걸 보면서 처음 보는 개념이라 혼란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다.
lemma는 가장 쉽게 이야기 하면 사전을 찾을 때 기본이 되는 단어의 형태입니다.
라틴어로 따지면 lemma는 굴절(inflection)이 이뤄지기 전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명사의 경우 주격 단수형, 동사의 경우 1인칭 단수 현재 능동태 직설법 형태가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변화형들은 모두 non-lemma에 해당합니다.
영어를 예로 들면, run은 lemma, runs와 ran은 non-lemma가 됩니다.
lemma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어 중성형 명사 λῆμμᾰ(n.)에서 빌려온 것으로 "전제, 가정"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lemma에서 파생된 단어 중 우리가 잘 아는 dilemma(딜레마)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수학에서 lemma는 "더 이상이 증명이 필요하지 않은 확정적 명제"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그래서 dilemma는 "확정적 명제(lemma)가 둘(di-)이니 앞뒤가 맞지 않는다."에서 "모순(딜레마)"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