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령의 은사
1.은사란 무엇인가?
신약 성경은 은사를 ‘카리스마’(단수 중성명사), 카리스마타(복수)로 표현하고 있는데 그 본래 의미는 ‘선물’ ‘은혜의 선물’, ‘성령의 선물’ 등이다. 신양 성경에 총 17회 나타나 있고, 때로는 ‘프뉴마티카’(성령의 선물, 성령의 은사: 고전 12:1, 14:1) 란 중성 복수명사로 사용됐고, 여성명사 ‘카리스’(은혜, 은사 벧전 4:10, 롬 12:6, 고전 1:4, 엡 4:7)나 중성명사 ‘프뉴마’(영, 성령 롬 8:23, 고후 1:22, 고후 5:5)도 성령의 은사의 의미로 사용됐다.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약 1:17) 이 말은 하나님으로부터의 은사에 대한 사상을 가장 포괄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하나님의 은사로 언급된 것들로는 ‘각양 좋은 것’ 특히 ‘구원’(롬 5:15), ‘영생’(요 4:10, 롬 6:23), ‘성령’(행 2:38, 고전 12:4) 등이 있는데, 최고의 은사는 ‘하나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요 316, 롬 8:32). 하나님은 이 은사를 주셨으므로,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롬 8:32) 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 ‘은혜’라는 말 속에는 하나님의 아름다움, 그리고 하나님의 풍요하심, 위대하심의 개념이 내포되어 있다.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풍성하심에서 오는 하나님이 그의 공동체인 교회에 주시는 선물로서 이 세상에 하나님의 모든 영광을 드러내게 하시는 선물이다. 성령의 은사는 또한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그의 몸에 제 기능과 역할을 효과 있게 담당하도록 하시기 위하여 각 사람에게 주신 것이다.
고린도 전서에 나오는 은사는 세 그룹으로 되어 있는데 그 첫째 그룹은 지식과 관련된 것으로 초자연적 지식과 지혜와 믿음이 관련되어 있다. 이 은사가 예수께서는 이 은사로써 나다나엘을 미리 아시고 그를 부르셨고, 사마리아 수가성의 여인에게도 마찬가지였다.
성령의 외적 능력과 내적 열매의 나타남은 개인의 인격과 깊은 관계가 있다. 성령을 중심에 모신 사람은 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를 따르기 때문에 그 사람 안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갖추게 된다.
두 번째 그룹은 예언과 방언과 방언 통역으로 하나님의 비밀을 드러내는 언어의 영역에서 교회와 각 사람에게 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신 것이다. 구약에서는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일을 그의 선지자에게 알리시고 그 백성에게 드러내셨다. 그런데 이제는 성령을 중심에 모신 신도들에게 성령은 말씀하시며, 그의 지체들을 세우시고 교회를 온전케 하시는 비밀의 말씀들을 나타내셔서 그 뜻을 이루시는 것이다.
세 번째 그룹은 초자연적인 은사를 행하는 것인데 이는 병 고침과 이적을 행하는 은사로서 믿음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은사이다. 예수님은 변화 산에서 내려오신 후 귀신들린 어린아이를 치료할 때에 믿음을 언급하셨고, 폭풍이 몰아치는 선상에서 제자들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시면서 바람과 파도를 잔잔하게 하셨다.
이러한 능력들은 하나님 통치의 증거들을 세상에 드러내는 것이다. 예수님께 나타난 은사들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세상에 유익을 주었던 것처럼, 이러한 은사들은 교회에 덕을 세우고, 은사를 받은 성도들을 유능하게 해준다. 그리스도인이 서로가 서로에게 각자의 은사를 활용하여 올바른 관계를 맺으면 서로의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작용함으로써 교회가 든든하게 서게 된다.
특히 은사는 전도의 구체적인 도구가 되기 때문에 복음이 확산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은사는 사람들을 하나님에게 향하게 하며, 하나님의 성품과 뜻을 총체적으로 드러낼 수 있게 한다. 성경에는 27가지의 각양 은사들이 언급돼 있는데 이 모든 은사들이 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함이다. 초대교회는 사랑을 따라 이 은사들을 행할 때 교회에 덕이 됨을 잘 알았고 이를 실천했다.
오늘날의 교회는 성경에 기록된 이러한 은사들을 두려워하거나 꺼린 나머지 성령의 선물을 소멸시키는 경향이 있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합 2:14)”는 말씀처럼 세계 도처에서 성령의 새로운 역사가 일어나고 있으며, 지금이 바로 은사를 가장 적절하고도 효과 있게 사용해야 할 시기라는 인식하에 은사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우고 잃어버린 교회의 은사와 능력들을 회복하려는 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다.
2.토레이의 성령론
우리나라의 해방 이후 우리나라는 개혁파 교회 내에서 신학적인 면과 목회적인 면에 있어서 성령세례 이해에 대한 분명한 이질감이 생기게 되었다. 신학적으로는 정통 개혁주의 성령론의 영향을 받아 중생과 성령세례의 동시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지배적이었으나, 목회적으로 볼 때는 초기 한국교회 부흥운동과 중생과는 구분되는 성령세례의 경험을 강조하는 경향이 또한 강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에 덧붙여,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의 전통에 서 있는 외국 목회자들의 저술들이 번역되어 한국교회에 널리 소개되었다. 개혁파 계통의 인물들, 특히 케즈윅(Keswick) 계통의 지도자인 머레이(Andrew Murray), 그리고 무디(D. L. Moody)와 함께 동역했던 토레이(R. A. Torrey)의 성령론 관계 서적들이 번역되어 한국교회 성령운동과 신자들의 영성생활에 큰 도움을 주었고, 또 뒤를 이어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성령론이 또한 한국교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들은 모두 중생과 성령세례를 구분하는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의 전통에 충실한 인물들이었다.
3.성령의 9가지 은사
"어떤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이에게 는 능력 행함을, 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 함을, 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 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고전12 : 8 - 11)
1)지혜의 말씀
지혜의 말씀의 은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초자연적인 통찰력을 통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한 아기를 놓고 두 여 인이 서로 자기 아이라고 싸울 때 솔로몬은 아이를 반으로 짤라 줄 테니까 나눠가지라는 지혜로운 말을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지혜를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루는 예수님을 함정에 빠뜨리려는 사람들이 예수님에게 와서 가 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옮은지 물었습니다. 가이사에게 세금 을 바치라고 하면 민족 반역자로 몰고, 바치지 말라고 하면 로마에 대한 역적으로 몰려는 심산이었습니다. 난처한 질문을 받은 예수님 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바치고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 라는 지혜로운 말로 위기를 넘겼습니다. 지혜를 구하면 주시겠다고 약속했습니다.(약, 1 : 15) 지혜를 구하 십시오. 성령의 은사 받아 지혜로운 사람이 되십시오.
2)지식의 말씀
지식의 말씀의 은사는 성령님에 의해서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능력입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땅을 팔고 땅값 얼 마를 감추었습니다. 베드로는 바로 이 사실을 알고 아나니아를 책 망했습니다. 베드로는 마치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한 일을 몰래 카 메라로 찍은 것 같이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베드로가 지식의 은 사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설교를 듣다보면 목사님이 내 얘기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 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누가 또 목사님에게 고자질 생각을 합니 다. 누가 일러바친 것이 아니라 지식의 은사로 알게 되는 것입니다.
3)믿음의 은사
믿음의 은사는 구원을 얻는 믿음 이상을 말합니다. 믿음의 은사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를 믿는 믿음입니다. 믿음의 은사는 불 가능을 가능케 합니다. 여호수아는 믿음으로 태양을 멈추게 했습니 다. 모세의 믿음의 기도는 홍해 바다를 갈랐습니다. 여호수아는 믿음으로 여리고 성을 무너트렸습니다. 사도들은 믿음으로 죽은 자를 살렸습니다. 죠지 뮬러는 믿음으로 수 만명의 고아들을 돌보았습니다. 겨자씨 만한 믿음만 있어도 산을 옮길 수 있습니다.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믿음의 은사를 구하십시오.
4)병 고치는 은사
병고치는 은사는 성령의 능력으로 사람들의 병을 치료하는 능력입 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찾아오는 모든 사람들의 병을 고쳐주셨습니 다. 신유의 은사를 받은 사람이 직접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예 수님의 치료 행위에 도구로 사용되어지는 것입니다.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고 했습니다. ( 막 16:18 ) 병자들에게 믿음으로 손을 얹으십시오. 예수님이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얻었습니다. ( 사, 53:5 ) 병자들을 위해서 기도할 때 죄를 서로 고하십시오. 의인의 간구는 역사 하는 힘이 많기 때문입니다 ( 약, 5:16 ) 육신의 병보다도 더 해로운 것은 영적인 병입니다. 신유의 은사를 받은 이들은 아픈 이들의 육신의 병을 고치는데만 관심을 두지 말 고 영혼의 병을 고치는데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5)능력 행함의 은사
능력 행함의 은사는 마귀를 쫓아내고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입니다.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 행, 1:8 ) 성령 충만을 구하십시오. 권능을 받아서 능력을 행하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마귀를 물리치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앉은뱅이를 일으키십시오.
6)예언의 은사
신약 시대에는 모든 예언이 성경 말씀에 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기록된 예언의 말씀을 정확하게 해석했다가 필요에 따라 나누어 주는 것이 예언의 은사입니다. 예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말씀을 통하여 꿈과 환상을 봅니다.
7)영 분별의 은사
길을 잘 못 들면 고생하는 것입니다. 영을 잘못 분별해서 악령을 쫒아가면 고생 좀 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영 분별의 은사는 성령의 역사와 악령의 역사를 분별하는 능력입니 다. 영으로 영을 압니다. 성령으로 충만해서 악령을 대적하고 성령 을 쫒아 행해야 합니다. 영을 분별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우선 하나님의 말씀에 대입해 보아야 합니다. 둘째로 예수 그리스도를 시인하는지 부인하는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셋째로 교회공동체에 덕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8, 9)방언과 방언 통역의 은사
방언의 은사는 영으로 기도하는 능력입니다. 방언의 은사는 우리의 영성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방언으로 기도하면 장시간 기도할 수 있습니다. 방언의 은사를 사모하십시오. 방언의 은사를 받은 이들 가운데는 방언의 은사를 못 받은 이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 다. 방언의 은사를 받지 못한 분은 그 분 나름대로 다른 은사를 받 은 것입니다.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언 통역의 은사는 방언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능력입니다. 방언 하는 이들은 또한 통역하기를 사모해야 합니다. 모든 은사는 성령님이 주시는 선물입니다. 은사는 사람의 뜻에 의 해서 주어지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주어집니다. 성령님께서 은사로 주신 은사를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굳게 세웁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