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술적 상대주의
"한 사회에서 옳은 것은 다른 사른 사회에서 그를 수 있다"-사실적 주장
한 사회에서 옳다고 믿어지는 것이 다른 사회에서는 그른 것이라고 믿어진다.
도덕적 의무의 기초로서 어떤 도덕적 표준이나 행위의 규칙도 보편적으로 인정되어온 적이 없다는 것을 역사적 사회학적 사실로 주장
모든 문화권에는 공통된 도덕규범은 없다.
증거로서 몇 가지 사실
1)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사실
2) 도덕적 신념이나 도덕률의 기원에 대한 사실
3) 자기 민족 중심주의에 대한 사실
1)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사실
다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신념과 가치관 차이
같은 시대의 사회구조 속에서 다양한 사회 경제적 계층 간의 차이
현대 사회의 다양성
2) 도덕적 신념이나 도덕률의 기원에 대한 사실
도덕적 가치/신념은 생득적이지 않다
도덕적 태도와 판단은 사회환경으로부터 습득한다
학습과정(문화적 수용)-죄의식 발생
도덕가치의 기원-어린 시절의 훈련을 통해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하는 이와 같은 무의식의 과정 (거울기)
전통 관습의 기원-제례적 마술, 금기, 부족의식, 종교적 예배(마녀사냥)
가치체계의 기원은 합리적이고 잘 조절된 사고와는 완전히 관계가 없다.
도덕적 신념은 논리적 추론, 객관적 방식의 지식과 무관
3) 자기 민족 중심주의에 대한 사실
진실한 도덕은 오직 하나뿐이며 그 것은 바로 자신들의 도덕이다
다른 사회의 도덕률이 더 타당하고 더 계몽되어 있고, 더 진보된 것일 수 있다는 가능성 배제-불관용, 독단주의(근본주의)
문화민족 vs 야만인
기술적 상대주의에 대한 평가
a. 구체적 도덕적 표준과 규칙 vs b. 궁극적 도덕원리의 차이
둘 다 규범이지만 이를 혼동하고 있다
a. 구체적 도덕적 표준(개인적 용기/신뢰성): 개인의 성격이 도덕적으로 좋은가 나쁜가, 어느 정도 그러한가를 판단하는 기준
구체적 행위 규칙
"다른 사람이 곤경에 처해 있을 때 도와야 한다."
사람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거나 또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에 대한 규정이면서 어떤 행동이 옳은가 또는 그른가를 판단하는 기준의 역할
b. 궁극적 도덕원리: 모든 개인과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 어떤 표준이나 규칙이 사용되려면 반드시 성립되어야 할 조건에 관한 보편적 명제나 진술
"표준 S 또는 규칙 R은 조건 C가 충족될 때 오직 그때에만 한 개인 또는 행위에 적용된다."
예) 유용성의 원리
모든 사람의 행복을 증진하거나 또는 모든 사람의 불행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때 오직 그럴 때에만 한사람 또는 행위에 적용된다.
똑같은 종류의 행동이 한 사회에서는 그르고 다른 사회에서는 옳은 것이 될 수 있지만
어떤 행동을 그르게도 하고 옳게도 하는 원리는 단 하나 동일한 원리, 유용성의 원리에 근거하게 된다. 예) 고려장 vs 노인복지
구체적 표준과 규칙이 상대적이거나 문화 제한적(culture-bound)이다
그러나 각 사회의 도덕률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최종근거로서 호소하는 궁극적/보편적 원리는 존재한다.
B. 규범 윤리적 상대주의
"한 사회에서 옳은 것은 다른 사른 사회에서 그를 수 있다" 규범적 주장
한 사회에서 실제적으로 옳은 것이 다른 사회에서는 실제적으로 그를 수도 있다.
도덕규범은 이를 생활방식으로 받아들인 사회 안에서만 타당한 것으로 그 사회 밖에서는 타당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다른 사회에 속한 사람의 행동을 자기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을 적용해서 판단하는 것은 정당하지 못하다는 결론 도출
도덕 판단 vs 도덕 규범
도덕판단-외견상 모순되는 두 진술이 모두 참일 수 있다
1) 결혼하지 않은 여자가 낯선 사람 앞에서 얼굴을 가리지 않는 것은 그르다.
2) 결혼하지 않은 여자가 낯선 사람 앞에서 얼굴을 가리지 않는 것은 그르지 않다.
모순관계-하나가 참이면 다른 하나는 거짓
미완성임으로 둘 참일 수 있다
3) 사회 S의 구성원인 결혼하지 않은 여자가 낯선 사람 앞에서 얼굴을 가리지 않는 것은 그르다.
4) 사회 S의 구성원이 아닌 결혼하지 않은 여자가 낯선 사람 앞에서 얼굴을 가리지 않은 것은 그르지 않다.
모순관계가 아니다
행위 X를 하는 것은 옳다는 형식의 모든 도덕판단을, 행위자가 사회 S의 구성원일 때 행위 X를 하는 것은 옳다는 식으로 번역.
행위자가 사회 S의 구성원이 아닐 때 행위 X를 하는 것은 그르다는 형식의 판단과 모순이 없어 보인다.
도덕규범: 선하고 악한 성격을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이나 또는 옳고 그른 행위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규칙이다.
이 표준/규칙을 지키는 한 좋은 사람
규범윤리적 상대주의 -사회에 따라 도덕규범이 다르다
서로 다른 사회가 서로 다른 규범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실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규범적 주장, 즉 도덕규범에 보편타당성이 있다는 것을 부정.
도덕적 표준이나 규칙은 이러한 표준이나 규칙을 현실적인 도덕률의 일부분으로 채택한 사회의 구성원에게만 올바르게 적용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표준이나 규칙을 가지고 다른 사회 구성원들의 행위나 성격을 파악한다는 것은 부당하다.
단순히 관용하는 사회가 관용하지 않는 사회보다 더 낫다고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주장 근거
도덕판단이 문화 시대의 규범체계 내에서 형성되고 그 규범도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다
서로 다른 사람들은 서로 다른 규범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보편적 규범은 없다.
비판
a. 도덕적 신념과 도덕규범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이런 신념 가운데 어떤 것은 참이고 어떤 것은 거짓이라든가 규범들 가운데 어떤 것은 다른 것보다 좀더 옳으며 보다 정당화되어 있고 또 더욱 계몽되어 있다는 주장을 할 수 있다
병이 박테리아에 의한 것인가 악령에 의한 것인가?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병의 원인에 대한 보다 정확하거나 합리적 의견이 있다.
대량학살이 옳은가 그른가? 정당하거나 합리적 의견 반드시 존재
b. 도덕적 신념이 사회 환경에서 유래한다 할지라도...
경험적 신념도 사회로부터 도출된다.
화학이나 물리에 관한 신념도 생득적인 것은 아니다. 학교에서 학습된다.
그러나 이 사실 때문에 학문의 보편타당성이 반감되는 것은 아니다.
도덕적 신념이 사회로부터 배워진다는 사실은 그 보편 타당성과의 무관
노예제도의 찬성과 반대-추리력의 행사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