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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조선사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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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일반 게시판 한국철도사를 통한 대륙조선
fitfear 추천 0 조회 222 22.11.17 22:21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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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2.11.18 00:18

    첫댓글 고맙습니다

  • 22.11.23 17:10

    당시 급행기차 속도가 40km/h라고 하니 추정 계산으로
    남대문정거장에서 평양까지 약 310km, 평양에서 의주까지 약 270km 도합 580km로 나옵니다.
    그럼 한반도 서울에서 현 북한 신의주까지 직선거리로 400km 쯤이니
    곡선 코스를 생각하면 얼핏 기차 여행 시간과 속도에 따른 거리 계산상으로 비슷한 듯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지금의 서안과 감숙 의주까지의 직선거리도 약 511km입니다.
    그리고 남양에서 서안까지 직선거리로 360km이니
    당시의 기차 이동 시간 상으로는 따질 수 없을 듯합니다.
    1945年東北地區鐵路網
    https://img2.vitomag.com/d5/ec/d5ec37a5b03016f4364a42fa703db4343c2b2d0a.jpg

  • 22.11.25 18:50

    다음 백과사전 : 서울에서 신의주를 연결하는 철도. 서울(京)과 의주(義州)를 연결한다고 하여 '경의선'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신의주는 경의선을 부설하면서 의주의 일부에 새로 조성된 도시이다. 총연장 499km. 1904년 용산-개성 구간 공사를 시작하여 1906년 전구간이 개통되었다. 1911년 압록강철교의 개통으로 만주까지 연결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국제철도의 일부가 되었다.

    문제는 1906년에 이미 용산 개성구간이 뚫렸다는 것. 그렇다면 1908년 당시에는 32km 는 나올 수가없죠. 물론 승정원일기의 시간등은 당연 교열되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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