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명 : 오!대전 2021 메타데이터
유형 : 대전전시회
날짜 : 2021년 10월 12일~10월 26일
관람시간 : 09:30~17:20, 26일 : 09:30~17:20, 점심시간: 12:00~13:00, 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 : 대전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문의처 : 대전대학교 010-4782-5924
기타사항 : 굿즈가 전시되어 있어요
주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주관. 대전대학교 LINC+사업단, 대전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후원: 대전마케팅공사, 대전 동구공동체지원센터, 대전공공미술연구원, ARTIVIVE, 성심당, KWORKS, AVONNE
[전시회소개]
원도심이 품고있던 이야기를 담아온 <오!대전>이 6회를 맞이하면서 관심지역을 도시 전역으로 확장하게 되었다. 원도심을 포함하여 대전 전역의 변화가능성을 탐구한 <오!대전>은 지역 고유의 도시화현상을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재구성하는 전시이다.
<메타데이터>전시에서는 창조길에 얽힌 스토리, 도시화현상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본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4학년 학생들이 약 7개월간 준비한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적 공간으로서 '대전'을 색다르게 경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작품소개]
1.삶의입춤
TV 영상(1920 X 1080px), 액자 포스터(500 X 500mm)
주제를 리서치하는 과정에서 대전의 무형문화재로 등록된 <입춤>을 알게 되었다. <입춤>이란 특별히 복장을 갖추지 않은 채, 서서 추는 춤, 입으로 구음(口音)을 하면서 추는 모든 춤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으며 어떠한 것도 정해져 있지 않은 채, 자연스러운 호흡과 감정을 표출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대전 시민들 모두가 각자 다른 방식대로 감정을 즉흥적으로 표출하는 삶을 살고 있으며, 인간적이고 자유로운 대전의 삶, 사람들의 행동에 각자의 삶이 투영되는 이 모습을 입춤으로 표현해보면 어떨지 생각해보았다.
먼저 각 지역별 사람들의 감정과 삶이 투영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대전의 특정 권역 총 14곳으로 목척교, 하늘공원, 뿌리공원, 스카이로드, 한화생명이글스파크, 대전월드컵경기장, 오월드, 엑스포, 중앙시장, 지하상가, 창조길, 성심당, 인쇄특화거리, 한복특화거리, 오토바이특화거리, 한의약특화거리를 선정하여 각 지역마다 볼 수 있는 소재들과 행동들을 활용해 입춤을 표현했다.
2.둘레산신
포스터 4종: 594x841
대전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성씨박물관이 존재한다.
성씨박물관은 뿌리공원 내부에 위치해있는데 모든 성씨의 족보와 문헌이 기록되어 있다. 뿐만아니라 성씨별 기념비와 성씨와 관련된 전시물들이 많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게 되며 점차 성씨와 족보에 관한 관심이 사라지고 있다. 그래서 성씨에 관한 자료들을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성씨 문화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포스터를 제작하려했다. 포스터에는 김,이,박,최 성씨를 레터링 하였고 팽창하는 듯한 모션을 주게 되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대표 성씨를 알고 재미있는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3.사이언스 유토피아
포스터 (841 x 1189 mm) 4장
엽서 (127 x 178 mm) 4장
대전은 '과학의 도시'이다. 1993년 대전 엑스포에서 볼 수 있는 건축물들과 전시품들을 통해 당시 사람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과학을 볼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이 상상하던 공상과학은 시대가 변하며 이뤄지고 있다. 또 시대가 바뀌면서 더 발전된 과학을 꿈꾼다. 과거에는 공상과학소설에서나 가능할 것 같았지만 현재는 발전되는 A.I나 휴머노이드, VR을 이용한 가상현실, 나노기술, 유전공학 등 다양한 과학 관련 키워드를 도출하고 관련된 건축물, 사물, 건축물 등을 표현하였다.
'과학의 도시' 대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Science Utopia'를 표현하였다. 80년대 레트로(Retro)한 감성을 위해 Airbrush로 그린 Sci-fi 작품을 참고하였다. 'Procreate'앱을 사용하여 질감을 표현하고 별이나 은하를 표현하는 브러쉬로 효과를 주었다. 메인이 되는 한빛탑과 엑스포 다리를 중심으로 과학 키워드에 맞는 개체들을 서브로 배치하였다. 레터링은 'Chrome'느낌으로 재구성하였따. 총 4개의 포스터 시리즈는 'Science Utopia'를 보여준다.
[작가의 말]
<오!대전>이 올해 6회를 맞이하며 이전보다 더 확장되고, 기대가 커지면서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저희 교수님들과 4학년들은 이번 전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증강현실(AR), 미디어 파사드, 영상, 3D, 설치물, 인쇄물 등 다양한 매체로 접근하여 대전을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소개]
대표작가_
손현 Hyeon Son
안녕하세요, 2021년 대전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졸업전시 <오!대전 2021 : METADATA>에 참여한 4학년 졸업준비위원장 손현입니다.
작년 학회장에 이어 올해는 졸업준비위원장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졸준위라는 역할에 대해 많은 걱정과 두려움이 있었지만 잘 이겨내고 해낼 거라는 마음가짐으로 이 무거운 역할에 뛰어들었습니다. 졸업준비위원장으로서 전체적인 전시를 주도하였으며, 아이덴티티팀과 영상팀에 소속되어 전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동안에 쌓아왔던 디자인 감각과 3D, 영상 기술들을 활용하여 이 전시에 작은 보탬이 된 것 같아 매우 뿌듯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문화가 모이는 곳 "대전공연전시" http://www.gongjeo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