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부터 스멀스멀 SK가 인천으로 간다는 소문이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이 되더라고요.
(커뮤니티는 당연히 농구갤러리)
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인가 하는 생각에 그냥 넘겼는데
이 호기심이 또 계속 머리 속을 멤돌게 되어
제가 체육관에 관심이 많으니 잠실종합운동장 리모델링 관련해서 물어보기로 하고
서울특별시청 동남권사업과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물어본건 공사 시작시점 및 학생체육관과 실내체육관 등 철거 시점이었는데
일단 아직도 계속 계획만 잡고 있는 중이고 예산도 아직 편성이 안되었고
빠르면 2024년 착공인데 그렇다고 철거계획도 현재는 모르겠다. 다만 착공이 되면 당연히 기존 건물은 철거가 된다.
이런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다가 서울시에서 직접 짓는(민자사업이 아닌) 학생체육관의 신축에 대해 물었더니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새로 신축하는 학생체육관은 오로지 학생들만을 위한 체육관으로 사용한다는 내용이었죠.
혹시나 해서 그 부분은 확실한 게 맞냐고 되물었는데 그건 확실하고 그래서 규모도 작을 거 같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그러면 학생체육관을 현재 SK농구단이 쓰고 있는데 신축 학생체육관에는 SK가 못들어가나요? 물었더니
거기 말고 농구단이 쓸 경기장은 스포츠콤플렉스를 민자사업으로 신축할 거라 거기가 농구단이 쓸거다.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그래서 아 그럼 그 스포츠콤플렉스를 삼성,SK가 같이 쓰나요? 물었더니 그건 잘 모르겠다. 어쨌든 그게 프로스포츠용으로 지을 신축체육관이다. 라고 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전화 통화 후 열심히 검색을 한 결과 한 블로그를 통해 신축학생체육관의 규모를 알 수 있었습니다.
1941석으로 학생체육관을 신축 예정이니 프로경기장용으로는 확실히 쓸 수 없을 거 같습니다.
물론 이거 때문에 연고지 이전을 한다고 연결짓기에는
서울 연고권의 메리트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억지라고 생각이 되지만(그리고 이전한다고 해도 그게 인천일지 아닐지는 알 수 없는 일이고요.)
어쨌든 이번 문의 전화를 통해 SK는 신축 학생체육관을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잠실실내체육관을 홈경기장으로 20년 이상 활용해 온 삼성은
잠실실내체육관 대용으로 신축되는 스포츠콤플렉스를 충분히 사용할 자격이 있는데
줄곧 교육청 주관의 학생체육관을 활용해 온 SK가 갑자기 삼성에게 신축 실내체육관을 같이 쓰자고 한다면
이것도 구단끼리 참 난감하지 않을까 하는 느낌이 드네요.
(당장 NBA도 LA클리퍼스가 24-25시즌부터 LA레이커스와 떨어져 새로운 홈경기장을 갖게 될 예정.)
어쨌든 별거 아닌 사소한 궁금증이었지만 전화로 어느 정도 썰의 신빙성을 파악할 수 있었고
괜히 그런 썰이 나온 건 아니였구나 하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소문으로만 떠돌고 있는 SK의 연고지 이전 썰의 근원인 학생체육관 사용 제한 문제.
학생체육관이 철거되려면 아직도 1년 이상 남았지만 과연 SK가 향후 어떤 선택을 하게 될 지 궁금해집니다.
첫댓글 그럼 신생 구단이 연고지를 서울로?!!
으흠.. 흥미로운 이야기네요. 아 물론 연고 이전을 찬성하거나 두둔해서 하는 말은 아닌데, 잠실의 경기장들 재건축 등 리모델링 이야기는 오래된 이야기인지라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요. 당장 야구도 엘지가 신축경기장 짓는데 많은 투자를 한다는 이야기가 들렸었고 축구같은 경우 이랜드가 창단허고 잠실 주 경기장을 사용할 때도 미래 잠실 재건축을 염두해 둔 것이 아니냐는 의견, 기사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인천에 실내 경기장이 있나요.. 배구의 대한항공과 흥국생명이 다른 경기장을 쓰면서 빈 경기장이.... 있나요?
그리고 서울엔 빈 땅이 없죠? 실내 경기장 지을만한.... 선택의 시간이 다가오겠네요. 공동 사용은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남동체육관과 송림체육관이 있는데 두곳 모두 학체만큼의 접근성이 없죠..
식스맨님께서 정성들여 쓰시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올림픽 제1체육관인(원년에 여기서 KBL 경기가 열렸죠) 올림픽 체조경기장을 쓰기에는 너무 경기장이 넓고 연말 대관과도 크게 겹치죠.. 체육관 문제가 잘 해결되길 바라고 있네요..
와 진짜 엄청난 분석력이네요 ㄷㄷ 찐팬
와 정성 어쩔 ㄷㄷㄷ
선수 및 구단 코칭스텝들은 팬들의 이런 열정과 사랑에 늘 감사해야할텐데..
대단하심돠!!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학생체육관이 연식이 오래되긴 했어도 콤팩트한 사이즈와 교통 접근성이 원체 좋아서 SK가 꽤 쏠쏠하게 경기장 운영을 하기에 적합했는데 만약 그 메리트가 사라진다면 골치 좀 아프겠네요.
직접 알아보신 열정 대단하십니다.ㅎ
가공이 인천 떠난 후 SK유소년 삼산체육관에서 하고 있습니다. 아들도 전랜유소년에서 SK유소년으로 이적(?)했어요. 인천에 SK든 다른팀이든 와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성스런 글 잘 봤습니다 연고이전의 아픔을 겼었던 팬으로서 구단들이 잘 대처했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