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가 넘치는 토티스마을. 주인공 크레스는 아버지 미겔의 부름에 달
려 온다. 아버지는 도장에서 문하생들을 두고 검술을 가르치는 사부이
다. 미겔은 15살을 맞이한 크레스의 생일선물로 가장 아끼는 목걸이를
선물했는데 그 목걸이에 담긴 사연을 말해 주려 하는데, 이때 절친한
친구 체스터가 찾아와 정령의 숲으로 사냥을 가자고 한다. 체스터와
함께 허락을 받은 크레스는 목걸이에 대한 사연은 나중에 듣기로 하고
체스터와 함께 사냥에 나선다.
크레스 : 아버지, 부르셨어요?
미겔 : 네 어머니 감기는 어떠냐?
크레스 : 열도 내린 것 같고, 괜찮아요. 그런데 하실 말씀은?
미겔 : 네게 준 펜던트에 대해서다.
크레스 : 펜던트? 아 , 15살 생일 때 받은.. 그게 어쨌는데요?
체스터 : 그럼 사냥 갔다 올께, 아미
아미 : 조심해 오빠
체스터 : 크레스, 가자!
미겔 : 저 소리는 체스터냐?
크레스 : 아, 체스터와 약속했었는데...
미겔 : 펜던트에 대해서는 저녁 때 이야기하자꾸나.
크레스 : 예. 트리스탄 사부. 놀다가세요
크레스 : 미안 미안. 지금 사부님이 집에 와 계셔서.. 가자, 체스터
마리아 : 잠깐만 크레스
크레스 : 어머니, 아직 밖에 나오시면 안돼요
마리아 : 그래도 네가 걱정돼서.. 요즘 이 부근은 시끄러우니까
크레스 : 체스터의 활과 제 검이 있으면 괜찮아요. 마을에는 아버지도
계시고...
체스터 : 걱정마세요. 산더미 만큼 잡아올 테니까.
마리아 : .. 알았어. 무리 하지들 말거라. 자, 이거 가져가
주인 아줌마 : 크레스니? 미안하지만 거기 있는 것 좀 복도로 옮겨주
지 않을래?
크레스 : 붓슈 베이비 동상말이예요? 근데 왜 붓슈 베이비가 있
죠?
주인 아줌마 : 아저씨가 좋아해
쿠래스 : 헤에 ~
주인 아줌마 : 창가에 딱 붙여줘. 복도 가운데두면 불편하니까 부탁
해.
주인 아줌마 : 고마워 자 , 용돈.
석상 등의 중에는 밀거나 끌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조작은 간단. 자
기 정면에 석상이 오는 위치에서 결정버튼을 누른 채 이동하면 됩니
다. 이 석상으로 시험해 봅시다
주인 아저씨 : 체스터 , 동생은 잘 있니? 자, 이거 가져가라.
아르바이트 : 쳇, 사람을 막 부려먹는 영감탱이 같으니, 손님도 없는
주제에...
주인 아저씨 : 응 , 뭐라 그랬니? 더 열심히 일해!
숲에 들어선 두 사람은 사냥감이 될만한 큰 멧돼지를 발견한다. 도망
치는 돼지를 쫓아가다보면, 큰 고목이 보이는데, 여기서 나무정령의
환각을 보게된다. 그리고 궁지에 몰린 멧돼지와 전투에 들어간다. 돌
진공격을 빼면 무서울 것이 없으니 쉽게 이길수 있을 것이다.
사냥에 성공을 하게 되면 갑자기 마을에 위험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려
퍼진다. 급히, 마을로 돌아가자.
* 습격당한 토티스마을
마을로 돌아오면 놀라운 광경이 펼쳐진다. 마을은 모두 불타있고, 마
을사람들은 모두 죽어 있다. 크레스의 어머니만이 크레스에게 유크리
드에 살고 있는 숙부에게로 도망가라며 상황을 알려주고 결국 숨을 거
둔다. 체스터와 함께 가려고 하나 체스터는 죽은 마을 사람과 여동생
을 그냥 두고 갈수 없다며 후에 곧 따라 가겠다는 약속을 하며 원수를
갚자는 결의를 한다.
* 유크리드
곧이어 일어날 이벤트에서 모든 아이템을 다 빼앗기게 되므로 여기서
는 무기나 방어구를 구입해도 돈만 낭비하게 될 뿐이다. 큰아버지의
집은 북서쪽 끝에 있으며 들어가면 자동적으로 이벤트가 발생하게 된
다. 이벤트가 끝난 뒤 감옥에 잡혀간 후 탈출할 때 시체에서 칼을 얻
으면 반드시 장비하자
유크리드에 있는 숙부의 집에가면 크레스를 반갑게 맞이한다. 크레스
는 지금까지의 일을 모두 말하고, 밤이 깊어 휴식을 취하는 동안 갑자
기 쳐들어 온 기사들에게 잡혀버린다. 숙부는 자신의 마을을 위해서
어쩔수가 없었다고 하며 미안함을 금치 못하지만 이미 크레스는 자신
마을을 습격한 흑기사에게 끌려가게 된다.
* 어딘지 모를 감옥
흑기사의 목적은 크레스의 목걸이를 빼앗는 것이다. 목걸이와 무기를
모두 빼앗기고 결국 크레스는 감옥에 갇혀 버리게 된다. 감옥에서 벽
을 조사하게 되면 누군가의 목소리와 함께 귀걸이를 얻게되고, 귀걸이
는 신비한 힘으로 벽을 무너트린다. 무너진 벽을 통해 옆방으로 가보
면 목소리의 주인공을 만나게 되지만 처참하게 죽어있고 그녀의 칼을
얻게 된다. 칼을 장착하게 되면 감옥문을 열수가 있을 것이다.
감옥문을 열며 돌아다니다 보면 민트를 만날수가 있다. 민트는 옆 감
옥에 엄마가 있다고 하지만 크레스는 '그녀에게 엄마가 처참히 죽은
모습을 보여줄 수는 없어' 하며 그녀의 말을 무시하게 된다. 이제 지
하수도로 탈출을 하도록 하자.
* 스펜트 데빌과의 전투
지하수도에는 세이브를 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반드시 세이브 하도록
하자. 감옥탈출의 길목을 막고 서 있는 강적이 있으니 바로 스펜트 데
빌이다. 그러나 먼저 스펜트 데빌과 함께 나오는 G스렉을 물리치면 전
투가 수월할 것이다. 스펜트 데빌은 HP와 공격력이 꽤 있고, 하늘을
날고 있으니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점프공격이나 수직공격을 하는 것
이 좋을 것이다.
법술사 민트에게는 '생명을 소중하게' 라는 명령을 하여 회복 마법에
전념을 시키는 것도 좋을 것이다.
* 모리슨의 집
스펜트 데빌을 물리치게 되면 탈출에 성공하게 된다.
지상으로 나오면 갑자기 뒤에서 몬스터가 나타나서 크레스를 단방에
쓰러 뜨린다. 민트는 다가오는 말발굽 소리에 당황하여 크레스를 업고
급히 몸을 숨기는데........
눈을 뜬 크레스는 모든 것이 낯설 다는 것을 알고 당황한다. 이때 모
리슨이라는 사람이 나타나 민트가 구해 준 지금까지의 상황을 이야기
하여 준다. 밖으로 나가면 체스터와 만날수가 있게 된다. 마을이 습격
당한후 모리슨이 나타나 안전한 이곳까지 데리고 왔다는 것이다.
모리슨은 옛부터 크레스의 일행 부모와 친한 사이로 이들을 잘알고 있
었다. 목걸이가 어디있느냐는 모리슨의 질문에 흑기사에게 빼앗겼다고
하자, 크게 놀라며 다시 목걸이를 찾으러 가겠다고 하며 길을 나선다.
* 남쪽 동굴과 지하묘지 (다오스의 부활)
일단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죠. 이 점들은 명심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 문은 지금 열리지 않으니 단념하고 계속 전진한다.
- 석상을 살펴보면 왔던 길에 아이템이 나온다.
- 석상과 싸워 이긴 후 왼쪽 아래에 있는 스위치 위로 끌고 가면 왼쪽
의 문이 열리게 된다. 그 안에서 처음의 열리지 않았던 큰문을 열수
있는 아이템을 얻을수 있다.
- 레버를 움직이면 다른 곳으로 갈 수 있다.
- 전진하다 보면 크레스가 레이스 루비를 떨어뜨리는데 마법진의 아래
에 위치한 입구로 들어가면 찾을수 있다.
- 레이스 루비가 떨어진 곳은 걷는것 만으로 체력이 소모되지만 발판
을 밟아 주인공이 공중에 뜨도록 한후 가면 안전하다.
- 보스인 고렘 두마리는 마신검을 흡수해 체력을 회복한다. 민트의 피
코항과 크레스의 비연연각으로 한쪽부터 공격하는게 좋다.
모리슨은 먼저 가버리지만 남겨진 3사람은 모리슨을 쫓아가기로 결심
한다. 이제 지하묘지로 향하자. 지하묘지에는 '레이스 루비'가 있어야
들어 갈 수 있는 봉인된 문이 있다. 계속 진행하여 어떤 석상을 조사
하면 골렘이 되어 공격해온다. 이는 베기공격 주체로 쓰러 뜨리자. 이
후, 석상을 옮겨 스위치에 올려 놓으면 레이스 루비가 있는 방으로 갈
수가 있다.
봉인된 문을 지나 진행하다 보면 루비를 떨어뜨리게 된다. 루비가 떨
어진 곳을 걸을 때마다 HP가 줄어드니 조심할 것. 봉인의 방에서는 흑
기사 마루스와 대치하게 된다. 마루스는 100년 전의 발하라 전투에서
봉인된 마신 다오스를 불러내어 다오스가 가진 힘을 이용하려고 한다.
여기서 많은 사실이 밝혀진다. 모리슨과 크레스, 그리고 민트는 100년
전 다오스를 봉인 시킨 자손이라는 것. 마루스는 재빨리 크레스에게
빼앗은 목걸이로 다오스의 봉인을 풀게된다. 다시 부활한 다오스에게
마루스는 자신이 주인임을 주장하지만 이를 묵살해 버리고, 마법으로
흑기사일당을 없애 버린다. 이제 시선은 모리슨 일행으로..........
자신을 봉인한 자손들을 없애려고 하는 순간 체스터가 몸을 날려 마법
을 방해한다. 모리슨은 이틈을 이용하여 시간전이술로 크레스와 민트
를 과거로 날려 보낸다. 그리고 장렬한 최후를......................
* 벨아담 옆의 어느 초원 (과거 세계에서.....)
(크레스는 책을 꺼내어 읽었다. 책에는 태고의 다오스에 대해 적혀 있
었다. 먼 옛날 어떤 파티와 다오스와의 싸움이 있었던 것. 그 결전의
마지막 순간 다오스는 시간전이로 다른 시대로 도망쳤다는 것. 그리
고 다오스가 도착한 곳에서 미리 기다리고 있던 모리슨, 크레스의 부
모, 민트의 어머니가 다오스를 봉인한것. 다오스의 힘을 둘로 나누어
봉인한 펜던트의 하나가 크레스가 아버지로부터 받은 펜던트라는 것)
* 벨아담 (ベルアダム)
(무기점의 카운터 오른쪽의 비밀통로를 통해 안으로 들어가 아이와 이
야기하면 오의 마신쌍파참의 비전서를 얻을수 있다)
시간전이술로 간신이 살아 남게 되었지만 여기가 어디인지 모르는 크
레스와 민트. 우선 두 사람의 목표는 다오스를 무찌르기 위해 마법을
찾기 시작한다. 깨어난 근처에 있는 벨아담 마을에 가보면, 자신들이
100년전의 세계에 와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게 된다. 그리고 마법을 사
용할수 있다는 크라스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가 있을 것이다. 이제
촌장 집에서 하룻밤을 지내고, 크라스를 찾아가 보기로 하자.
* 크라스와의 만남
벨아담의 북쪽에 위치한 마을에 크라스의 집이 있다.
처음에 크라스를 만나게 되면, 크레스에게 협력을 하지 않지만 아내의
잔소리와 소환술을 배우기 위하여 완고한 크라스는 크레스의 든든한
동료가 되어 준다. 크라스는 처음에는 마법사용이 안되지만, 정령과
계약을 맺게 되면 좋은 마법을 구사한다.
또한 크라스의 집에는 책장이 있으니, 이곳에서는 정령들의 정보를 얻
을수가 있을 것이다.
* 바람의 정령 실프
크라스의 소환술을 위하여 롱바레이를 찾은 크레스일행. 우선 이곳에
서 북쪽에 위치한 롱바레이에서 필요한 아이템인 '로프(ロ-ブ)'와
'곡괭이(つるはし)'를 구입하도록 하자.
롱바레이에 가게 되면 계곡입구에 사는 바트로부터 계약의 반지를 얻
게 되고 그 대신 딸 아체를 찾아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롱바레이
는 독으로 가득한 던전! 독은 구멍에서 뿜어저 나오니 모든 구멍을 바
위로 막은후 흔들 다리를 저편에 있는 나무 앞에서 바람의 정령 실프
와 계약을 맺으면 소환마법 '실프'를 쓸수가 있게 된다.
* 하멜마을 (습격당한 하멜 마을) (ハメル)
정령의 숲 가운데에 있는 큰나무 유드그라실 앞에서 유드그라실에 머
무는 정령 마텔과 이야기를하자. 마텔은 모든 정령들의 힘이 약해지고
있다며 정령의 힘으로부터 나오는 식량이 없어지면 마법을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이대로라면 영원히 마법사용이 불가피 하다고 하는데......
과거에 이러한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크레스와 민트는 현세에 마법이
라는 것이 사라진 이유를 알게 되었다. 또한 정령은 크게 물, 바람,
대지, 불로 크게 4개로 나누어지고 그들의 힘을 다스리는 루나라는 정
령이 가장 큰 힘을 발휘한다고 한다.
크라스는 루나의 소환마법을 얻기로 다짐하고, 하멜마을(곡괭이를 팔
았던 마을)로 향하자. 그러나 마을에 도착하면 마을은 누군가에게 습
격을 당하여 폐허가 되어 있다. 마을을 돌아다니다 보면 리아라는 한
소녀를 만나 마을을 습격한 것은 데미텔이고, 데미텔의 복수를 도와달
라고 한다.
크레스는 자신의 마을이 습격당했던 것을 회상을 하고, 도와주기로 결
심한다.
* 론바레이
(바트의 바로 위는 바위로 길이 막혀 있지만 북동쪽의 하멜 마을의 도
구점에서 곡괭이와 로프를 사왔다면 결정 버튼으로 바위를 부수고 전
진할 수 있다. 던전 안에서도 길을 막은 것이 있다면 결정 버튼이다)
* 동굴안
- 하멜 마을에서 로프를 사 왔다면 말뚝앞에서 결정버튼을 누르자. 로
프를 드리워 내려갈 수 있다.
- 장기가 올라오는 구멍을 던전 중앙부의 바위로 막는다. 아래층에서
도 구멍 2개를 막아야 하는데 약간 까다롭지만 충분히 막을 수 있
다.
- 헬마스터와는 절대 싸우지 말고 도망쳐야 한다.
- 구멍 3개를 모두 막았다면 굴을 빠져나오자.}
-> 정령의 숲 (精靈)
-> 하멜 마을 ( ハメル )
-> 베네치아 (ベネツイア)
* 서쪽 섬 (서쪽 섬)
(옷장 안에서 열쇠를 찾을수 있다. 옆의 방은 화장실이라 들어가지 못
하는 것 뿐이니 신경쓸것 없다)
- 서재에서 열쇠를 발견했다면 아무 문제 없이 열수 있다.
- 커다란 나무를 몇번이고 조사하면 정체를 밝힐 수 있다. 전투에서는
크레스의 습조뢰검과 민트의 미코항이 쓸만하다.
- 나무를 쓰러뜨린후 커튼을 젖혀 빛이 들어오게 하고 프리즘을 이리
저리 돌리면 왼쪽 아래에 통로가 생긴다.
크레스 : 좋아 ! 알바니스타를 향해 출발이다!
- 알바니스타도 좋지만 그 전에 벨아담 마을의 촌장과 만나 아체의 마
법을 배우고 유크리드의 크리스의 집에서 책장을 뒤져 마법을 찾아
야 한다.
또 분수대 바로 왼쪽의 집에서는 두가지 마법을 살 수 있다. 마지막
으로 다시 한번 배를 타고 서쪽 섬의 데미텔이 있던 곳으로 가보면
쓸 만한 아이템 세가지를 얻을 수 있다. 모든 것을 얻었다면 서쪽
섬으로 가는 배의 바로 오른쪽에 정박한 배를 타고 알바니스타로 가
자. 물론 돈은 지불해야 한다. 800갈드
배를 타고 서쪽의 섬으로 가면, 데미텔의 저택이 있으나 데미텔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먼저 서재를 구석 구석을 조사하여
뒤뜰로 나가는 열쇠를 찾아서 뒤뜰로 나가보자. 뒤뜰에 나가면 거대
한 나무가 창문에 햇빛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있다. 이 나무를 조사
해보면 갑자기 몬스터로 변하여 전투가 일어나게 된다.
* 오크로드와의 전투
오크로드는 데미텔의 저택에 살고 있는 나무 몬스터이다. (2마리) 오
크로드는 사과를 마구던저 공격하거나, 뿌리를 이용하여 공격하는 괴
물이다. 재빨리 날아오는 사과를 피할 수는 있지만 땅에서 올라오는
나무뿌리의 공격은 피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우선 동료들을 멀리 때어놓고, 체력 회복 아이템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도전을 해보자.
* 데미텔과의 만남
몬스터 오크로드를 죽이면 저택안으로 햇볕이 들어오게 된다. 커튼을
열고, 프리즘을 돌려 두 개의 구슬에 빛을 비추면 데미텔이 있는 비밀
통로로 갈수가 있다. 그리고 데미텔과 치열한 전투를..........
데미텔은 사몬데몬이라는 마법을 사용하는 놈이다. 놈이 이것을 두 번
을 사용하게 되면 모두 전멸해버리기 때문에 시작부터 데미텔의 근처
로 가서 주문 외울려고 손을 들면 주문을 외우지 못하도록 방해를 놓
으면서 전투에 임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크라스에게 '적의 중앙을 노
려라'는 명령도 빼먹지 말자.
* 알바니스타로의 뱃길
데미텔을 죽이면 동료 리아는 사실 자신은 부모님들과 함께 죽었지만
복수를 위해 친한 친구였던 아체의 몸을 빌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수
가 있다. 리아는 이제 복수를 했으니 마음 편히 하늘로 갈 수 있게 되
었다고 하며 리아는 아체의 몸에서 나와 하늘로 올라간다.
리아의 영혼이 사라지면 찾고 있던 아체가 돌아오고 동료가 된다. 벨
아담의 촌장, 크라스의 집 책장, 베네치아의 광장 북서쪽에서 아체의
마법을 얻도록 하자.
* 알바니스타
(배를 내리면 먼저 상점에서 장비를 갖춘후 이곳저곳을 둘러보자. 마
을의 오른쪽 끝의 소년과 이야기하면 달리기 경주를 할 수 있는데 먼
저 소녀가 나와서 코스를 설명해 주므로 잘 보고 기억해야 한다. 코
스를 벗어나거나 마을을 빠져 나가거나 집에 들어가면 실격되며 소년
을 이기면 아이템을 얻을수 있다.
첫 번째는 마을에 따라 값이 다른 교역품인 캣츠아이, 2번째는 700짜
리 고기, 3번째는 쓸데없는 롱스워드, 4번째는 룬 보틀(ル-ンボトル)
을 쓰면 쓸수 있게 되는 칼 페임페이스(フエイムフエイス)다.
마을 서쪽의 모험자 길드에서는 1000갈드로[キクリン]라는 비밀의 단
어(?)를 사야한다. 판 사람의 이야기로는 어느 동굴의 입구를 여는 주
문이라는데.. 또한 술취한 병사에게서 마신천열파의 오의서를 살 수도
있다. 마을에 볼일이 대충 끝났으면 여관으로 가서 하룻밤 묵도록 하
자. 이벤트가 일어난다.
도구점에서는 룬 보틀(ル-ンボトル)을 팔고 있으니 많이 사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룬 보틀이란 다른 아이템에 쓰면 그 아이템에 변화를 일
으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주로 장식품, 도구 식품에 썼을때 강화를
시켜 주며 이름 앞에 ? 가 붙은 미확인 아이템에 쓰면 아이템을 식별
하여 사용할 수 있게도 해준다. 모든 아이템에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
지만 새로운 아이템을 입수 했을 때 세이브를 하고 한번씩 시험해 보
면 좋다. 특히 능력치를 올려주는 약초(セ-ジ,ラベンダ 등)에 쓰면 효
과가 2배로 올라간다.
이제는 보스와의 전투이다. 마신검이나 습조뢰참, 또는 그것들을 조합
한 오의를 쓰면 적에게 흡수되어 체력을 회복시켜 주게 된다. 보스는
바리어를 치기도 하는데 그 때는 대미지를 줄 수 없으므로 얌전히 기
다리는 편이 좋다. 보스를 물리치면 침입자라며 펄펄뛰는 왕자에 의해
감옥에 갇히게 되지만 곧 풀려나 왕과 알현한다.
* 성에서
성에서는 마법을 살수도 있고(둘다 반드시 사라!) 항아리를 늘어놓은
사람과 내기를 해서 이기면 TP가 조금씩 회복되는 장비를 얻을 수 있
다. 요령은 아주 간단히 말해서 돌(숫자)을 마지막으로 뽑는 사람이
지는 것이다. 게임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여러가지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물론 일어라서..) 모리아 갱도는 알바니스타의 남동쪽에 있지
만 지금은 길이 막혀 있기 때문에 가 봐야 별 수가 없다. 먼저 알바니
스타 성에서 입수한 정보에 따라 땅, 물, 불의 정령을 찾아야 하는데,
어느쪽부터 갈것인지는 플레이어의 자유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알바니
스타의 남서쪽 끝에 있는 캠프에서는 봉황천열파의 오의서를 공짜로
얻을수 있다.
* 정령의 동굴
(알바니스타의 항구에서 벨아담으로 가는 배(오른쪽)를 타고 내린 선
착장에서 동쪽으로 조금만 가면 땅의 정령 놈이 사는 정령의 동굴이
나온다. 1층문에서는 암호를 말해야 하는데 알바니스타의 모험자 길
드에서 1000길드에 비밀의 문자 단어를 들었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キ, ク, リ, ン, 즉 3, 1, 2, 4의 순이다)
웬 난장이가 길을 잃었다면서 친구들이 있는 곳까지 데려다 달라고 하
는데 부탁을 들어주어야 한다. 느릿느릿 따라오므로 속도를 맞추어야
한다. 이후로 똑같이 생긴 녀석들이 어정거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녀석들과는 닿으면 전투를 하게 된다. 아체의 트랙터 빔(イラクダ-ビ
ム)이외에는 쓰러뜨릴 방도가 없으며 쓰러뜨려봐야 경험치, 돈, 아이
템등 뭐 하나 얻을 것이 없으므로 도망치는 것이 좋다.
또한 문을 막고 있는 크레이아이돌은 오른쪽아래의 벽에 붙은 스위치
를 누르면 유인해 낼 수 있다. 문 안으로 들어가면 땅의 정령 놈 (이
놈. 저놈이 아님...^^;)들과 싸우게 된다.
땅의 정령들은 매우 강하다. 미사일 형태일 때는 전혀 공격이 통하지
않으며 여럿이 합쳐져서 지면 위로 모습을 나타났을 때 공격해야 한
다. 땅의 그림자와 세모 버튼으로 어디서 나타날 것인지를 알 수 있으
며 싸움에서는 주인공의 습조천열파가 잘 듣는다.
* 침식동
(알바니스타의 선에서 운디네에 관한 정보를 들었다면 베네치아로 간
다. 일전에 데미텔의 서쪽 섬으로 데려다 주었던 선장과 말하면 운디
네의 침식동이 있는 북해의 고도(北海의 孤島)로 갈수 있다)
침식동 이곳 저곳에는 레버가 있고, 그 레버를 올리고 내리는 것에 따
라 일정 지역에 고여 있는 물을 빼고 그곳을 통과할 수 있다. 그러나
한 쪽의 물이 빠지면 다른 쪽에 물이 차도록 되어 있으므로 레버를 움
직이기 전에는 지나갈 수 있었던 곳을 레버를 움직인 후에는 지나가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레버를 움직여 동굴의 가장 안쪽인 세이브 포인트가 있는 지점까지 가
도 보스는 등장하지 않는다. 세이브 포인트가 있는 곳의 아래(화면이
하나 바뀌어서)에는 계단이 딸린 낮은 지역이 둘 있는데 그곳들의 통
로로 빠져나간 곳에 있는 레버를 2개 다 움직이면 세이브 포인트의 옆
에 구멍이 하나 생긴다.
뚫린 구멍의 바로 위에 있는 레버를 움직이면 물의 정령 운디네가 등
장한다. 그보다 위에 있는 레버는 계단이 딸린곳의 물을 빼는 레버이
다.
이제는 운디네와의 전투인데... 운디네와의 전투에서는 먼저 졸개들을
떨군 후 원거리에서 크레스의 오의를 써서 공격하는 것이 좋다. 오의
는 역시 습조천열파가 들으며 민트는 회복에 전념하도록 명령을 내려
두는 것이 좋다.
* 열사의 동굴 (熱砂의 洞窟)
(알바니스타의 남동쪽에 있는 작은 항구에서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넌
곳에서동쪽으로 조금만 가면 올리브 빌리지가 나온다. 그곳의 동쪽에
불의 정령 이프리트가 사는 열사의 동굴이 있는데 들어가기 전에 화
염 계열 공격의 대미지를 감소시켜 주는 아이템인 실버케이브나 가넷
이 있다면 장비해두는 것이 좋다)
던전의 안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서러 링을 장비하고 필드화면에서
A버튼을 누르면 불꽃을 발사할 수 있다. 그 불꽃으로 던전 중간 중간
에 나오는 표적같은 것을 맞추면 닫혀져 있던 문이 열려 전진할 수 있
다
열린 문으로 전진하다보면 용암의 열쇠를 얻을 수 있다. 그것으로 세
이브포인트의 바로 위에 있는 문을 열면 나무기둥이 솟아 있는데 소서
러 링의 불꽃으로 부러뜨려 길을 만들 수 있다.
정령 이프리트와의 싸움이다. 이프리트는 불덩어리를 연속으로 발사해
서 공격하며 순간이동도 해댄다. 소환마법 운디네. 아체의 냉기마법이
효과적이며 화염계열의 공격은 HP를 회복시켜 주게 되므로 사용하지말
자.
이로서 모든 정령과 계약을 맺을 수 있게 된다.
* 모리아 갱도 (モ-リア 坑道)
모든 정령과 계약을 맺었다면 다시 왔던 길로 해서 알바니스타 남동쪽
항구로 돌아간다. 항구의 남쪽으로 가면 사자비연각의 오의서를 입수
할 수 있다. (그 전에 가도 입수할 수 있기는 하다) 물론, 세상에 공
짜는 없다. 12000갈드달의 정령 루나와의 계약에 필요한 반지와 여러
보물들이 잠들어 있다는 모리아갱도는 항구 북동쪽에 위치하며 퍼즐적
요소가 대단히 강한 던전이다. 그다지 어렵지 않으므로 스스로 클리어
해보길 바란다.
2층
먼저 오른쪽의 !버튼을 밟아 눈앞의 문을 열고 들어간다. 던전 왼쪽
위의 석상을 끌고 내려가? 버튼 위에 놓으면 바로 아래의 문이 열린
다. 그 문을 통해 들어간 곳의 레버를 움직이면 지도 가장 오른쪽에
있는 3층으로의 문이 열린다.
3층
계단 오른쪽 위의 발판을 밟으면 캐릭터들이 공중에 뜨게 되므로 ?장
치를 밟지 않고 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들어가서 바로 위에 있는
발판을 밟아 땅으로 내려온 뒤 !마크를 밟아 문을 열고 들어가 오른쪽
끝에 있는 석상을 움직여 ?버튼 위에서 치워놓으면 4층으로의 문이 열
린다.
4층
불이 켜지지 않은 횃불을 레버처럼 움직이면 통로가 생긴다. 통로로
올라가서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면 ?버튼이 2개 있는데 하나는 플레이
어가 밟은채로 있고 돌아다니는 여자가 나머지 하나를 밟게 되면 아이
템이 생긴다. 왼쪽 문으로 들어가서 간판을 보면 위. 위. 아래. 아래.
좌. 우. 좌.우.라고 적혀 있다. 다시 그 왼쪽 방에는 !버튼이 4개 있
는데 간판에 적힌데로 밟아 주면 간판아래의 문이 열린다. 만일 잘못
밟았다면 방밖으로 나갔다 들어와 다시 밟으면 된다.
간판 아래의 방에는 세이브 포인트가 있고(세이브를 하고 안하고는 자
유) 레버와 !버튼이 있다. 레버를 움직이면 1층으로 돌아갈 때 쓸 직
선 통로가 뚫리고 !버튼을 밟으면 4개의 버튼이 있던 방 위쪽의 문이
열린다. 4개의 버튼이 있던 방에서 석상을 끌고 새로 열린 문으로 올
라가 ?버튼위에 석상을 놓으면 다음 층으로의 문이 열린다.
5층
지도 오른쪽 위의 방에 있는 표적에 소서러링을 장비하고 결정 버튼으
로 불꽃을쏘면 6층으로의 문이 열린다. 이층에 아이템은 없다.
6층
플레이어의 주위밖에 안 보이는 어두운 곳에는 아이템도, 장치도 없으
니 전혀 신경쓸 것 없다. 석상이 3개 있는 방에서는 오른쪽의 석상을
치우고 레버를 움직이면 아래에 통로가 생겨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는데 그 밑에 있는 발판을 밟으면 엉뚱한 곳으로 워프해버리니 밟지
않는 것이 좋다. (라는 말을 듣고도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밟아 볼것
이라 생각한다.)
지도 가장 오른쪽 아래로 가면 7층이다. (여기서 너무 밋밋해서 7층으
로 내려가고도 그 사실을 지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7층
벽을 보면 불이 켜지지 않은 횃블이 있는데 소서러 링을 장비하고 결
정버튼으로 불을 붙이면 워프 포인트가 생긴다. 그것으로 워프를 할
때마다 매번 다른 아이템이 있는 곳으로 가게 되며 간판에는 [필요하
면 돌아가라]고 써 있다.
아이템 4개를 얻으면 4번째에 Y자 모양의 새총 같은 것이 즐비한 곳으
로 가게되는데 모든 가지에 소서러 링으로 불을 당기면 문이 열린다.
갈 길을 가다 보면 막힌 벽이 있지만, 전에 산 곡갱이가 있기 때문에
결정버튼으로 부술수 있다. 막힌 벽의 왼쪽 위에 있는 Y자에 불을 당
기면 아래쪽의 문이 열려 8층으로 갈 수 있다.
8층
Y자가 하나 나오는데 불을 붙이면 화살이 튀어나와 대미지를 입게 된
다. 이것이 바로 레버이므로 가까이서 조사해서 움직이면 문이 열리게
될 것이디다. 문 안으로 들어가면 가시밭길이 펼쳐져있는데 눈앞에 있
는 !버튼을 밟고 뒤로 돌아가 보면 Y자가 공중을 떠다니게 해 주는 장
치로 바뀌어 있으니 대미지를 받지 않을 수 있다. 그 이후 별다른 어
려움 없이 9층으로 갈 수 있다.
9층
시작 지점 오른 쪽으로 난 구멍이 뚫려 있는 길을 가다 보면 나오는 !
버튼을 밟으면 문이 열린다. 들어가 왼쪽으로 가서 그곳의 버튼을 움
직여 1층으로 돌아갈때 쓸 통로를 열어 두고 지도 가장 오른쪽의 위에
있는 방의 ! 버튼을 누르고 처음 시작한 곳으로 돌아가면 10층으로의
계단과 연결된 문이 열린다.
돌아갈 는 구멍에서 불이 올라오기 때문에 대미지를 입게 되지만...
돌아갈때 청정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에 몸을 적시고 빨리 가면 불에 의
한 대미지를 받지 않게 된다.
10층
세이브 포인트가 있으니 세이브를 하고 싶으면 한 후 오른쪽 레버부터
움직이고 워프를 하라. 비석을 보고 났다면 왼쪽 레버를 움직이고 워
프.
죽음을 암시하는 방위는 북방을 의미한다. 북쪽에 1번(イフリ-ト), 남
쪽에 2(ノ-ム), 서쪽에 4(운디네), 동쪽에 3(シルフ)을 소환하고 석판
이 있던곳으로 가면 4대 정령을 통솔하는 맥스웰과 만날수 있다.
석판 위의 방에서 보물을 챙기면 왔던 길로 1층까지 돌아가야 한다. 9
층에서 불이 치솟는 길을 지나 던전 왼쪽위의 계단을 통하면 순식간에
1층으로 돌아갈수 있다. 불은 벽의 레버를 움직이면 끌 수 있다.
* 올리브 빌리지 (オリ-ブイレシジ)
마을 남동쪽의 오아시스에 가보면 웬 멍한 사람이 에드워드는 북쪽의
오아시스에 갔다고 한다. 그 곳에서 오아시스에 가보면 어떤 여자가
에드워드는 올리브 빌리지로 돌아갔다고 한다. 올리브 빌리지로 돌아
가면 에드워드가 여관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는 사람이 있는데..
일단 사막에서 계속 전투를 벌여 바시리스크(バシリスク)를 쓰러뜨려
야 한다. 바시리스크의 비늘을 5장 얻고서 올리브 빌리지의 여관에서
하루 자면 여관으로 에드워드가 찾아온다.
* 수경 유미르숲
리자드맨은 공격, 방어력도 높은데다가 특기로 석화공격을 가지고 있
기 때문에 '앗'하는 사이에 파티를 전멸시키곤 한다. 마법과 필살기를
아낌없이 퍼부어서 빠른 시간 안에 끝을 봐야 한다.
힘든 싸움 끝에 숲 속의 엘프 마을에 도착하면 엘프족의 족장, 브람발
트와 만날 수 있는데 끊어진 반지의 이야기를 들은 브란발트는 마을
북쪽에서 기다린다면 먼저 나간다. 마을 북쪽에서 만난 브람발트는 반
지를 고치기 위해서는 트렌트의 숲(トレント)속의 석판의 힘이 필요하
며 자세한 이야기는 석판이 있는 곳에서 하자고 한다.
트렌트의 숲 (トレント) 내부는 매우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자칫
하면 길을 잃고 헤매기 십상이지만 동물을 보면 석판으로 향하는 올바
른 길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붓슈베이비(개같기도 하고 곰같기도
한것)와 잠자리, 뻐꾸기 울음소리의 세 가지가 모두 나오는 곳이 올바
른 길이며 한가지라도 빠져 있으면 석판으로 향하는 길이 아니다. 그
렇지만 올바른 길로만 가면 아이템을 얻을 수 없게 된다.
* 12성좌의 탑 (12星座의 塔)
12성좌의 탑은 올리브 빌리지의 먼 북쪽에 있으며 더 북쪽에는 미드갈
즈가 있다. 12성좌의 탑에서 다리를 두 번 건너 남서쪽으로 간 곳에서
는 마신섬공파를 공짜로 얻을 수 있으니 들려서 가도록 하는 것이 좋
다.
2층 -> 어두운 노래
3층 -> 즐거운 노래
4층 -> 조용한 노래
5층 -> 어두운 노래
6층 -> 씩씩한 노래
다음 층으로 가는 문을 열려면 비석에 쓰인대로의 배경음악이 흐르게
해야 한다. 던전의 각 방에 있는 석상을 조사하면 그에 따라 배경음악
이 바뀌게 되는데, 비석이 원하는 음악이 흐르게 하면 다음 층으로의
문이 열린다. 즐거운 노래와 씩씩한 노래의 분위기가 비슷해서 혼동하
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평범한 인간과 동떨어진 비정상적 정서, 음
악적 감성을 가진 사람은 이 던전에서 고생하게 될것이다. 던전의 입
구 바로 왼쪽, 즉 던전 아래쪽 한가운데 있는 통로의 존재를 알아차리
지 못하고 들어가 보지도 않고 헤매는 경우가 있는데 제작자의 농간에
속아서는 안된다.
* 미드갈즈 (ミツドガルズ)
미드갈즈는 성을 한가운데 두고 남부와 북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북쪽
지구의 골목길에서는 어떤 남자가 오의 습조비연각을 판다. 성으로 들
어가면 미드갈즈 기사단장 라이젠과 만나게 된다.
마을 무기점이나 여관 등에서 볼일을 보고 오면 회의가 끝나 있다. 크
라스는 자신들이 중요한 임무를 맡은 것에 대해 정규군이 불만스러워
한다며 실력을 보여주자고 한다. 그리고 다오스를 쓰러뜨릴 병기의 상
태를 점검하는 라이젠의 모습도 잠깐 비춘다.
* 발하라 평원
발하라 평원에서는 지금까지와는 달리 리얼 타임으로 게임이 진행되어
시간대가 아침, 낮, 밤으로 변해가며 심야가 되면 캠프를 치고 쉴 수
있게 된다. 또한 적이 눈에 보이게 되며 닿으면 전투가 벌어진다. 처
음의 시작 지점에는 보급 부대가 있는데 기본적인 소모 아이템을 무상
으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8시간을 보내고 잠을 잘 수도 있다.
던전의 구조가 상당히 복잡해서 같은 곳을 빙빙도는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게 하지만, 그런 극악한 방식의 던전은 아니다. 적의 보스는
북동쪽 끝에 있으니 계속해서 북쪽, 동쪽으로 전진하다 보면 만날 수
있다. 보스는 바람과 번개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무기와 마술의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무속성 마법인 크라스의 맥스웰이 잘
듣는다.
* 미드갈즈 성 (ミツドガルズ)
페가수스를 타고서 하늘에서 전투를 5번벌이게 된다. 파티가 4명에서
2명으로 줄어든 데다가 페가수스에 탄 크레스는 필살기를 쓸 수 없기
때문에 난이도가 매우 높다. 플레이어는 되도록 아체의 곁에서 떨어지
지 말고 아체의 방패가 되어 주며 다가오는 적들만 공격하는 것이 좋
다. 아체의 공격 마법에 많이 의존해야 하는데 밀가루 푸대같이 생긴
챠론의 모든 마법을 흡수해 버리니, 아체가 마법을 쓰지 못하게 하는
플레이어가 직접 공격해야 한다.
* 다오스 성
다오스의 성은 발하라 편원의 북동쪽 출구(보스가 있던 곳)로 나가면
갈 수 있다. 성 내부의 적들은 모두 만만치가 않은 녀석들 뿐으로 마
법과 무기의 속성에 따라서 공격을 흡수하는 적이 있곤 하므로 신경을
써 가며 싸워야 한다. 특히 챠론은 대부분의 마법을 흡수하기 때문에
매우 걸리적거린다. 절대적 무속성 소환 마법인 맥스웰만은 챠론을 포
함한 어떤 몬스터에게도 통하므로 매우 도움이 된다.
아체는 마법을 쓰지 못하게 하고 그때그때 필요한 때마다 명령을 내려
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먼저 던전 입구에서 왼쪽으로 가면 별다른 것 없이 아이템들이 있으니
왼쪽부터 가서 아이템들은 챙기는 것이 좋다 오른쪽 끝에 가면 바닥에
버튼이 있고 바로 위에 문이 있는데 그 문이 닫혔을 때만이 왼쪽 끝의
문이 열려 앞으로 전진할 수 있다. 바닥의 버튼을 한 번 밟고 왼쪽 아
래의 출구로 내려간 후 다시 버튼이 있는 곳을 통과하면 (버튼을 밟으
면) 왼쪽끝의 문이 열려 앞으로 전진할 수 있게 된다. 간단히 말하면
버튼을 밟고 지나쳐 오른쪽으로 가다 아래로 내려가고 같은 길을 한바
퀴 돌아 다시 한 번 버튼을 밟고 오른쪽 끝으로 가라는 것이다.
계속 가다 보면[상하우좌하상]이라고 적힌 간판이 있는 방이 있다. 그
말대로 위 아래 오른쪽 왼쪽 아래 위의 순으로 바닥의 버튼을 누르면
닫혀 있던 왼쪽 방의 문이 열린다.
열린 문을 통해 가다 보면 복도에 거울이 있고 한 거울에는 주인공들
의 모습이 아닌 해골의 모습이 비추는데 간판에는 [ 앞뒤로 거울을 비
추면 길이 열리리니(合わせ...)]라고 써 있다. 지금은 신경 쓰지 않아
도 된다.
한참을 가다보면 큰 탁자가 있는 방이 있고 간판을 보면 좌우 대칭의
버튼을 아래부터 동시에 누르라고 써있다. 아체의 움직임에 맞추어 동
시에 밟아야 하는데 왜인지 아체의 움직임이 상당히 엉망이기 때문에
보기보다 어렵다. 동시에 밟으면 소리가 나니 볼륨을 높이고 하는 것
이 좋다. 문 건너에는 세이브 포인트가 있다.
바닥의 버튼을 밟으면 열리는 문이 나온다. 버튼에서 발을 떼면 문이
다시 닫히는데 위층에서 올라가서 석상을 구멍을 통해 떨어뜨리고 그
석상을 버튼 위에 놓으면 된다.
버튼이 또 나온다. 석상도 없이 어쩔 수가 없는데 몇 번 밟고 비키고
하다 보면 크라스가 자기가 밟고 있을테니 갔다 오라고 한다. 누가 밟
고 있을 것인지 정하고 3인 파티로 앞으로 전진한다. 회복을 담당하는
민트는 파티에 반드시 넣고 공격 마법을 쓰는 크라스나 아체 중 하나
를 남게 하는 것이 좋다.
이제부터의 던전에는 잠겨서 열 수 없는 문이 셋 나오며, 구조가 복잡
해서 같은 곳을 빙빙 돌수도 있다. 계단을 오르고 그곳에서 아래로 내
려간 후 왼쪽으로 쭉가면 다시 계단이 나온다. 그 계단을 올라 간 곳
에서 오른쪽 위의 방에는 보스(?)가 등장하고 싸워 이기면 이상한 손
거울(ふしぎなてかがみ)이란 아이템을 얻을수 있다. 거울을 얻었으면
크라스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서 말을 걸어 다시 4인 파티로 만든 뒤에
[앞뒤로 거울을 비추면 길은 열릴 것이리니(合わせ...)] 라는 간판이
있던 곳으로 가서 주인공의 모습 대신 해골의 모습이 비치는 거울을
조사하면 거울 속의 해골과 싸우게 되고 다른 곳으로 거울을 통해 워
프하게 된다.
워프한 곳에서 왼쪽에는 아이템이 있고 오른쪽 아래 끝에 있는 방에
가면 간판에 역이라고 쓰여 있다. 한참전의 [상하우좌하상]의 역인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아래 위 순서대로 버튼을 밟으면 황금의 열쇠를 얻
을 수 있다. 3인의 파티로 진행해야 하는 곳의 열리지 않던 문들을 열
수 있다. [앞뒤로 거울을 비추면 길은 열릴것이리니(合わせ...)]라는
간판이 있던곳에서 계단을 타고 위로 올라간 곳의 양쪽에도 해골이 비
치는 거울이 2개 있는데 역시 조사하고 싸우고 워프하면 아이템을 얻
을 수 있다.
다시 3인 파티로 진행하는 곳까지 간다. 이번에는 반드시 아체가 버튼
을 밟고 기다리게 해야 한다. 아체를 남겨두고 계단을 올라간 곳에서
아래로 내려오면 오른쪽에 황금의 열쇠가 있으니 열수 있다. 그곳으로
들어가면 커다란 구멍이 뚫려있고 주인공은 그 밑에 있던 아체를 불러
빛자루를 타고 위로 올라오게 한다. 이것으로 다시 4인 파티로 진행할
수 있다.
아체와 함께 황금의 열쇠로 연 문을 나와 왼쪽으로 쭉 가면 나오는 계
단을 올라간다. 계단을 올랐다면 오른쪽 끝의 아래로 내려가고 다시
그곳에서 오른 쪽 문으로 들어간다. 세이브 포인트가 있고 4명이 4방
에서 기원하면 열리게 되어 있는 사방팔문봉인술로 닫힌 문이 있는데,
파티가 4인이기 때문에 간단히 열린다. 그리고 그 앞에는 다오스가 있
다.
* 벨아담
일단 정령의 숲으로 가보면 민트가 자신의 회복마법으로 유그드라실을
구해보려 하지만 큰 효과는 보지 못한다. 숲은 나와 유그드라실을 구
하는 방법을 찾기위해 대륙 전역을 방랑하며 물어 보고 다니면 간간이
정보가 들어온다. 몸도마음도 깨끗한 처녀가 아니면 만날수 없는 백마
가 있다느니, 생명 에너지를 지배하는 정령이 있다느니.. 아무튼 여관
에서 잠을 자면 이벤트가 일어난다.
* 북쪽숲
발하라 평원에 들어가서 북서쪽으로 전전해서 출구로 나가면 숲에 들
어갈 수 있다. 숲속에서 몬스터는 나타나지 않으며 비싸게 팔 수 있는
동충하초가 6개 나오니 모두 얻도록 하자.
* 정령의 숲 (精靈)
예전에 데미텔의 섬과 운디네의 침식동으로 데려다 주었던 선장과 만
나면 톨이 가라않은 지점으로 갈 수 있다. 크라스가 소환한 운디네가
만들어 준 기포속에 들어가서 바다밑으로 내려가 보면 물의 압력에 견
딜 수 있는 튼튼하면서도 보이지 않는 벽으로 도시가 둘러싸여 있는
것을 알수 있다.
* 컴퓨터 룸
컴퓨터 룸에서는 '1 -> 시간전이, 2-> 회복'의 두 가지 중 하나를 고
를 수 있다. 2번 회복부터 한후 1번을 골라 시간전이를 하면 에너지가
부족하다면서 도시기능을 켜야 한다고 한다. [하이]를 골라 도시 기능
을 회복시키도록 명령하면 시간 전이가 가능해진다.
* 102년후 5월 21일의 지하무덤
이번의 다오스는 약간 한다. 공격, 방어력도 높아졌고 석화공격에 잘
못 걸리면 순식간에 전멸당할 수 있다. 크레스를 제외한 3명은 거리에
제한이 없는 마법을 쓰니까 뒤로 몰아 놓고 크레스만 앞으로 전진해서
다오스와 싸우며 동료들에의 접근을 막는 것이 좋다.
* 50년후의 토티스 마을
이제부터는 5인 파티가 되지만 전투에 참가하는 것은 여전히 4명뿐이
다. 파티의 교환은 스테이터스 화면의 대열로 할수 있다. 그렇지만 체
스터의 레벨이 헤어질때, 그대로라서 전혀 도움이 안되므로 지금까지
하던 대로의 파티로 나가는 것이 좋다. 마을 한 쪽에서 30000갈드로
푸드 쌕L을 살 수 있고, 미겔 검술 도장에서는 사범에게서 오의서를
살 수 있다.
* 유크리드
성안에서 왕을 알현하면 80000 갈드의 지원금을 얻게 되는데 받을 수
도 거절할 수도 있다. 또한 천하제일 무술 대회가 언제나 열리고 있는
데 성의 왼쪽 끝으로 가서 문 앞의 병사와 이야기 하면 참가할 수 있
다. 대회에는 크레스 혼자만이 참가하게 되며 회복 아이템은 주최측에
서 제공하는 것만을 쓸수 있다. 8회 연속 승리를 거두면 우승이며 더
욱 강한 몬스터에 도전할 기회가 주어진다. 상품으로는 첫번째 우승에
오의서, 두번째 우승에 30000갈드, 세번째엔 특산물 세트, 네번째에는
부적 세트, 다섯번째 고기세트, 여섯번째 능력치 상승약초 세트 등이
다.
* 볼트의 동굴
입구 바로 앞에 있는 간판에는 [바람은 무, 땅은 원천, 물은 파괴, 불
은 힘]이라고 써 있다. 무슨 전구와 코일같은 소서러 링(ソ-サラ-リン
グ)을 장비하고 결정버튼으로 불을 쏘면 문이 열리고, 조금 지나면 불
이 커지고 문도 닫힌다. 그곳을 지나 조금 가다 보면 간판이 나오는데
[올라가는 계단이 있는 방의 오른쪽에 숨겨진 통로가 있다] 라고 적혀
있다.
올라가는 계단 옆의 숨겨진 통로를 통해 바닥의 장치를 밟으면 간판이
있던 곳 아래의 문이 열리는데 그곳의 스위치를 변환시키고 위의 코일
에 불을 켜면 바로 위의 문이 열린다.
또 간판이 나오는데 [이층에는 비밀의 (この階に...)]라고 써 있고 나
머지는 지워져서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주인공이). 간판 왼쪽의 레버
는 부서져 있어서 쓸 수 없으며 간판 오른쪽 아래에는 숨겨진 통로가
있다. 불을 켜고 잽싸게 달려서 숨겨진 통로를 통과해서 바로 위의 문
으로 들어가야 한다. 숨겨진 통로 오른쪽 아래의 발판은 '비상구'라서
밟으면 던전의 시작 지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잽싸게 달려서 문안으로 들어갔다면 왼쪽은 보이지 않는 벽에 막혀 갈
수 없지만 그 위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레버와 아체의 무기를 발견할
수 있다. 레버를 내리고 오른쪽 통로를 통해 아래쪽으로 돌아간다. 부
서진 레버가 있는 방의 왼쪽 방에 가서 코일에 불을 켜고 또 잽싸게
달려서 바로 오른쪽 옆의 문으로 들어간다.
세이브 포인트가 있는 곳의 오른쪽 구석에는 역시 비상구가 있다. 세
이브 포인트 위의 문을 열려면 가장 오른쪽 코일에 불을 켜고 그 불이
꺼지기 전에 왼쪽 옆의 코일에 불을 켜고, 또 그 불이 꺼지기 전에 가
장 왼쪽 코일에 불을 켜면 된다. 다시 말해 오른쪽 끝의 코일부터 불
을 켜 나가면 된다. 문 저편에는 번개의 정령, 볼트가 있다.
* 유크리드
과학 아카데미의 스탠리에게 돌아가면 레어버드를 얻어 마음껏 하늘을
날 수 있게 된다. 필드화면에서 A버튼을 누르면 이륙할 수 있으며 역
시 결정 버튼으로 가속, 취소 버튼으로 착지를 할 수 있다. 키보드를
움직여서 선회, 상승, 하강을 할수 있으며 세모 버튼을 누른 채라면
수직, 수평 이동을 할 수 있다. 이제 어디든 지형에 구애받지 않고 갈
수 있는데 이 게임에는 숨겨진 요소가 많으니 세계의 평화, 인류의 미
래 따위는 잠시 잊고 세계 이곳 저속을 기웃거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
다. 특히 작은 캠프들을 살펴보면 오의서를 살수 있는 곳이 나온다.
또 여러 사람들이 격투게임 커맨드 같은 것을 말해 주는데 잘 메모해
두면 올리브 빌리지 남서쪽에 있는 섬에서 파는 아이템을 샀을 때 도
움이 된다. 그 아이템의 가격은 5000000!!!
* 이곳 저곳
과거 세계에서 클리어 했던 대부분의 던전은 스토리 진행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그러나 다시 들어가 보면 여러 가지 아이템이나 정보를
얻을수 있게 마련이다. 몇가지 예를 들자면 아체의 집 안쪽 던전의 깊
이에는 계약의 반지 !아메지스트(!アメジスト)를 얻을수 있고 그것을
가지고 어두운 대륙의 동굴로 가면 어둠의 정령과 계약을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침식동에는 계약의 반지 !사파이어(!サフアイア) 와 아이스
월 주문서가, 서쪽 섬 데미텔의 저택에서는 주문서 데스 클라우드, 에
드워드의 집 침대 안에는 드럼 세트가 있다.
그 밖의 요소들도 많이 있으니 각자 잘 찾아보도록.
* 닌자 마을
엘프 마을을 통해 갈수 있는 트렌트(トレント)의 숲에서 북서쪽으로
북서쪽으로 가다보면 막힌 길목에 여자아이가 하나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아이에게 말을 걸면 숨겨진 닌자 마을로 안내해 준다. 돌
아갈 때는 마을 아래로 내려가면 스즈가 나타나 바래다주겠다며 갈 곳
을 묻는데 1번은 마을 입구까지 2번은 엘프마을까지 3번은 유미르숲의
입구까지다.
닌자 마을에서는 오뎅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먼저 질그릇 솥(どな
べ), 무(たいこん), 다시마(こんぶ), 계란 (たまご), 된장(みそ)의 재
료가 있어야 한다. 모든 재료를 갖추고 도구점에 있는 오후유(おふゆ)
라는 사람에게 말을 걸면 오뎅을 먹어 보겠냐고 물어 보는데 [はい]를
고르면 된다.
참고로 질그릇 솥은 유크리드의 무투회에서 3번째 우승을 했을때 상품
으로 받을 수 있고 나머지는 각 마을 식품점을 뒤져보면 살수 있다.
오뎅은 푸드쌕을 22200 채울수 있고 팔아도 300000갈드를 받을수 있으
니 도전해 볼 가치가있다.
* 유크리드의 천하제일 무도회
도조와 오키오는 상당히 강력하며 이겨도 져도 이야기가 약간 달라질 뿐 큰 차이는 없다. 이겼을 때는 도조와 오키오가 스즈를 보고 제정신
이 들어 서로 자해하는 이야기로 전개된다.
* 프리즈킬
- 선스러운 땅을 더럽히는 자 들이여, 목숨이 아까우면 그대로 물러나
라. 목숨을 버리겠다면 안으로 들어오라 -
먼저 처음의 세이브 포인트를 지나 내려간곳의 왼쪽으로 가면 레버가
있는데 얼어 붙어 움직이지 않는다. 소서러링(ソ-サラ-リング)을 장비
하고 결정 버튼으로 불을 쏘아 녹이고 레버를 움직이면 오른쪽방의 잠
긴 문이 열린다.
Y자가 연달아 6개 있는 곳에서는 모두 불을 붙이면 다음 던전으로의
입구가 열린다.
얼어붙어 움직일 수 없는 석상이 있고 그 위쪽 왼편으로는 바람이 새
어 나오는 작은 굴이 있다. 석상을 소서러 링으로 녹여 굴의 입구를
막고 그 오른쪽의 Y에 불을 붙이면 던전중간에 위치한 입구가 열린다.
동서남북으로 길이 난 곳은 같은 자리를 뺑뺑 도는 방식의 던전이 아
니니 겁낼 필요없다. 각 방향의 끝에는 대개 아이템이 있고 북서쪽에
는 출구가 있다.
던전의 북쪽과 동쪽은 물이 차 있어서 전진할 수 없다. 동쪽 물이 차
있는 곳의 왼쪽 방 아래에 있는 레버를 내리면 화장실 물 내리는 소리
와 함께 동쪽 물이 빠지게 된다. 물이 빠진 통로를 통해 전진하다보면
문과 레버가 나란히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먼저 레버를 내리고 문으
로 들어간다. 왼쪽 위의 문으로 들어가서 발판을 밟고 나오면 왼쪽에
고여 있던 물이 얼어 있다. 얼음 위를 지나 위로 올라가면 시작지점으
로 돌아가게 된다.
동쪽의 물을 던 레버(시작 지점에서 북동쪽)를 올려서 동쪽 통로에
다시 물을 채워 넣으면 그와 동시에 물이 얼어버린다. 얼음위를 지나
보스가 기다리는 지역으로.
보스 펜비스트는 불 이외의 속성을 가진 무기나 마법에는 대미지를 입
지 않는다. 아체의 화염계열 마법, 크라스의 맥스웰 이외의 마법은 모
두 봉인해 두고 주인공의 무기도 무속성이나 화염속성으로, 필살기도
화염계열로 지정해 두는 것이 좋다. 이기면 얼음의 검인 버펄소드와
필살기 차원참을 얻게 된다.
* 불의 탑
이 던전에는 약간의 시간이 지날 때마다 1000씩의 대미지를 입게 되는
불타는 바닥이 있다. 그 대미지를 피하기 위해서는 제네럴이란 몬스터
를 쓰러뜨렸을때 간간이 얻을 수 있는 불의 부적에 룬보틀을 써서 얼
음의 부적으로 만들고 장비하면 된다.
입구에서 양쪽 위에는 레버가 있다. 둘다 내리면 가운데의 문이 열리
는데 그 안에서는아체의 마법과 여러 가지 아이템을 얻을수 있다. 던
전 구조가 쉽지는 않지만 안에 특별한 장치가 있는 것은 아니니 클리
어 하기가 어렵지는 않다.
던전의 시작 지점의 오른쪽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 계속 전진하면 열리
지 않는 문이 나온다. 양 옆에는 레버가 있는데 두 개 모두 움직이면
문이 열린다.
닫힌 문, 간판과 석상이 있는 곳이 나오는 데 간판에는 [감시꾼 있음]
이라고 쓰여있다. 석상을 문에서 멀리로 떨어뜨려 놓으면 문이 열리고
그 안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아래 쪽에도 역시 석상과 닫힌 문이
있는데 석상 두 개를 아래쪽의 타일 위에 올려 놓으면 문이 열린다.
계단을 막 올라온 지점에서 위 아래에 방이 4개 있는데 그 안에 있는
불의 검의 수호자를 모두 쓰러뜨리면 올라가는 계단이 생긴다. 계단을
오르면 세이브 포인트와 보스가..
보스 프람벨크는 불 이외의 속성을 가진 무기나 마법에는 대미지를 입
지 않는다. 아체의 얼음계열 마법, 크라스의 맥스웰 이외의 마법은 모
두 봉인해 두고 주인공의 무기도 무속성이나 얼음속성으로 장비해 두
는 것이 좋다. 이기면 불의 칼 프람벨쥬와 필살기 허공창파참을 얻게
된다. 얼음의 검과 불의 검을 얻었다면 세가지 무구는 모두 갖추어지
게 된다. 세가지 무구 중의 반지는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다이아몬드
반지이기 때문이다.
* 엘프의 마을
오리진에게는 빛이나 어둠의 속성을 가진 무기나 방어구가 듣지 않는
다. 마법도 아주 강력한 것 만을 사용하므로 틈을 주지 말고 몰아 붙
여야 한다.
* 어둠의 마을 아리
어둠의 마을 아리는 미겔 마을의 남쪽에 있다. 날아가다 보면 하늘이
어두워지므로 따로 설명할 필요도 없을 만큼 찾기 쉽다. 마을에 들어
서고 여관에 가서 묵으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마을의 찻집 [잠꾸러기]
에서는 한 병사가 데리스 엠블렘(デリスエンブレム)을 주는데 다오스
의 성에서 이 아이템이 반드시 필요하니 잊지말고 얻어 두어야 한다.
* 다오스의 성
중간보스가 있던 곳에서 왼쪽 아래의 계단으로 내려가면 지하 감옥이
나오는데 지금은 아무것도 없으니 가봐야 헛걸음을 할 뿐이다. 보스가
있던 곳에서 오른쪽 위로 올라간 끝 지점의 레버를 내리면 통로 오른
쪽 끝의 문이 열린다. 바로 올라가는 계단 등장!
왼쪽 위 끝에 잠긴 문이 있고 그 아래로 계속 내려가다 보면 보물과
레버를 찾을 수 있다. 레버를 내리고 잠겼던 문으로 들어가면 [이 층
에 숨겨진 통로 있음] 이라고 적힌 간판이 있다. 그 통로는 올라가는
계단을 둘러싼 벽의 오른쪽에 있다.
네 갈래길의 복판에 워프 포인트가 있다. 밟으면 파티 전원이 뿔뿔이
흩어져 지하감옥으로 가게 된다. 그것을 피하려면 어둠의 마을 아리에
서 병사에게 얻은 데리스 엠블렘(デリスエンブレム)을 장비해야 한다.
먼저 크레스에게 장비해 주고 워프 포인트를 밟으면 모두는 감옥으로
워프되고 크레스만 그 자리에 남는데 혼자 돌아다니면서 4개의 데리스
엠블렘을 찾아야 한다. 4개 모두 네 갈래 길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
의 보물 상자에 들어 있으니 홀몸으로 너무 멀리까지 헤맬 것은 없다.
4개 모두를 손에 넣었다면(그 전이라도) 데리스 엠블렘의 장비를 풀고
워프 포인트를 밟는다.
지하 감옥은 플레이어의 주위 밖에 보이지 않으므로 전진하기 어려운
감이 있지만 그다지 넓은 것은 아니니 길을 잘 기억해 두면서 전진하
면 쉽게 한바퀴 돌 수 있다. 감옥 안에 갇힌 동료들을 다시 만나 감옥
을 빠져나오면 시작 지점이므로 일단 마을로 돌아가 전열을 가다듬든,
세이브를 하든지 하고 다시 워프 포인트가 있는 곳으로 간다. 워프 포
인트에서 서쪽 끝에 있는 열리지 않는 문은 5명이 있으면 열 수 있는
데, 체스터를 포함해 5명모두가 문앞으로 가면 자동적으로 열린다.
배경의 느낌이 바뀌고 세이브 포인트가 나온다. 세이브 포인트에서 남
서쪽에는 레버가 있고 그 앞에 HP수치가 굉장히 높고 위협적인 근접
공격을 하는 중간보스가 있다. 보스를 물리치고 레버를 내리면 세이브
포인트에서 북동쪽 계단 사이의 문이 열린다.
[끝부터 시작한다]고 적힌 비문이 있고 세이브 포인트가 있다. 비문에
적힌 대로 가장 서쪽의 방에 있는 버튼부터 시작해 통로와 방에 있는
버튼을 밟아 오면 닫힌 문이 열리고 전진할 수 있다. 아주 쉬운곳
막다른 곳의 거울을 조사하면 다른 쪽으로 워프 할수 있다. 워프로 도
착한 곳에서 남서쪽에는 중간보스와 레버가 있다. 보스를 물리치고 위
의 석판을 보면 이 층의 지도가 그려져 있다면서 아래로 내려가는 계
단이 있는 방에 숨겨진 통로가 있다고 떠든다
(주인공이) 다시 거울을 통해 워프하고 그 아래에 있는 방 오른쪽의
숨은 통로를 통해 다음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
왼쪽 아래 통로와 오른 쪽 위 통로는 서로 이어져 있다. 왼쪽으로 나
가면 보스가 있는 방
계단을 오르고, 하늘이 보이는 복도를 지나고, 계단을 오르고, 복도
를... 이 한참 반복된다. 지루한 감마저 드는데 6번 하늘을 보면 다오
스와의 싸움이다
변신후의 다오스는 몸이 파랗게 되어 공격을 받지 않게 되는 때가 있
다. 그때, 다오스의 팔을 통과해 안으로 들어간 후 바짝 붙어서 공간
상전이를 쓰면 팔을 간단히 떨굴 수 있고 일단 팔을 떨구고 나고부터
는 별 무리 없이 싸워 이길수 있다. 머리에도 역시 공간상전이!!
* 엔딩
크레스 : 이번에야 말로 끝났는가..?
크레스 : 아직이다!
민트 : 잠깐, 뭔가 달라!
다오스 : 웃, 나, 나는.. 이제 곧 죽는다. 그러니까.. 그전에 내말을
들어줘
다오스 : 도대체 이 싸움은 무엇이었는가...
크레스 : 응!?
크레스 : 믿어지지 않아 다오스가 자기 별을 구하기 위해 싸웠던 거라
니. 이건 완전히 우리들이..
크라스 : 녀석이야말로 무수한 인간을 죽였다. 우리는 우리의 길을 믿
고 여기까지 왔다. 내말이 틀렸나?
그는 자신이 사는 별을 구하기 위해[위대한 열매]를 필요로 했다. 그
것은 유그드라실에 마나가 모여 열린다고 한다. 그러나.. 마과학은 마
나를 소멸시킬정도로 막대히 소비하는 기술이었다. 내버려두면 유그드
라실은 말라 죽어버린다. 마과학을 쓰는 인간과 다오스의 싸움은 그렇
게 시작된 것이다.
크라스 : 뭐, 마과학 같은 것 없어져도, 인간은 살 수 있어. 마법을
못쓰게 되는 것은 유감이지만...
민트 : 그럼 시작합니다. 모두 뒤로, 유그드라실의 주위에 마나의
방출을 막는 결계를 쳐야 해요. 그러면 언젠가 반드시, 위대
한 열매가 맺힐 날이 올 겁니다.
크라스 : 신념을 갖고 고독한 싸움을 계속해온 녀석의 마지막 선물이
다. 잘 해줘.
크라스 : 이것으로 우리의 역활은 끝났어. 돌아가자.
크레스 : 시간의 검이여, 내가 살던 시대로!
크레스 : 시간의 검을 잘 부탁드립니다.
크라스 : 알고 있어, 내가 책임지고 봉인하지
크레스 : 그럼, 몸 건강히..
아체 : 모두... 안녕이라고는 말하지마. 앞으로 못 만나는 것도 아
니잖아. 하지만.. 100년후에나 만나게 되다니, 너무 외로울
거야.
크레스 : 아체..
크라스 : 나와는 이제 두번 다시 만날 수 없을 거다.
크레스 : 크라스씨
크라스 : 괜찮아. 너희들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 다행이라 생
각한다. 체스터도 민트도 건강히..
크라스 : 이제 간다.
크레스 : 체스터 괜찮아?
체스터 : 아..
체스터 : 그런 슬픈 얼굴 하지마.
아체 : .. 그래
체스터 : 또 보자.
아체 : 응
크라스 : 시간의 검이여! 우리의 시대로!
마텔 : 성스러운 대지 , 성스러운 우주 , 성스러운 신이여! 그 자비
로운 마음으로 이 죄 많은 자에 축복을 주소서... 위대한 열
매여! 지금 여기로!
체스터 : 이제 어떻게 할거지?
크레스 : 먼저 마을을 다시 일으키자. 그게 끝나면..
체스터 : 끝나면?
크레스 : 아체를 만나러 가야지!
민트 : 나도 같이?
크레스 : 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