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한달 안팎전에도 어떤 분의 질문에 꼬리말로 좀 길게 설명 드린적이 있는데...... 어쨋든 계속 되는 질문인거 같아 맘먹고 설명을 함 드려 볼까 합니다.
어느정도 근거있는 자료와 설명이긴 합니다만 판단은 회원님들께 맡기는 바 입니다.
미니 매장의 딜러 분들께 다들 한번이상 들어 보셨을 "기름은 고급유를 넣는것이 좋습니다"라는말
그리고 이번 "시동 꺼짐" 문제와 "연비" "출력"......등에 관한 여러가지 말들에 관해
저의 좀 부족한 지식이지만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근래 고급휘발유("고급유" 표현 하겠슴다)의 판매가 늘어가면서 각 정유사에서도
광고를 거의 고급유의 자사 브랜드를 내걸고 하고 있을 정도 입니다.
현재는 늘고는 있지만 일본(20%)에 비하여서도 더 큰 시장을 형성 할거라는 전망에서 이겠죠.
자동차에 사용하는 휘발유(가솔린)는 탄소의 수가 5개에서
12개 정도인 수백 가지 탄화수소의 혼합물입니다.
휘발유의 품질은 정유회사에서 사용하는
원유의 종류와 공정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일반유와 고급유의 가장 큰 차이는 많이 들어 보셨던 "옥탄가"의 차이(고급유는 약간의 첨가제가 들어가긴 합니다만 옥탄가가 높은것이 핵심입니다) 입니다.
국내 일반유는 옥탄가의 수치가 92안팎정도 이며 고급유는 98~100 정도 입니다.
옥탄가는 휘발유의 점화 특성을 나타내는 것인데 옥탄가가 낮을수록 쉽게 점화가 됩니다.
휘발유와 공기가 혼합된 연료가 실린더에서 빠른 속도로 압축되면 화학적인 이유 때문에
저절로 뜨거워지게 되는데 압축된 공기가 작은 구멍으로 빠져나올 때 차가워지는 것과 반대 현상이라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점화 플러그에서 점화를 시켜 주기 전에 휘발유에 불이 붙어 버리면 문제가 생기는데
피스톤이 충분히 올라가기 전에 연료가 폭발해 버리면 노킹이 일어나 자동차의 '출력'이 떨어진다고 하는 겁니다.
원유를 증류해 얻은 휘발유는 옥탄가가 너무 낮아 자동차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공업용 용제를
자동차에 넣으면 심한 노킹이 일어나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지요!!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휘발유는 쉽게 점화되지 않는 화학물질을 넣어 옥탄가를 높게 만든 것입니다.
즉!!! "옥탄가가 높다 = 쉽게 점화되지 않는다" 입니다.
여기까지 읽고 혹 어떤 분들은
"아~ 너무 빨리 너무 쉽게 점화 되지 않고
모든 행정들이 다 이루어 졌을때 즉 최적의 상태 일때 점화가 되는게 옥탄가 높은
고급유 이므로 나의 미니에는 앞으로 고급유만 넣어야 겠구나!!!!!!!!!"
라고 생각 하셨다면 지금까지의 제 설명을 잘 이해하신겁니다.
뻐뜨(but = 그러나)
휘발유의 옥탄가가 너무 낮으면 문제가 되는 것이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가 반드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차피 실린더 내부의 혼합 연료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강제로 점화되기 때문에 자동차의 성능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제가 한 말은 아닙니다. 어느 신문에서 읽은 겁니다.
고로 판단과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죄송합니다 더 복잡하게 한건 아닌지....^^
참고로 이런걸 읽은적이 있답니다. 지난번 꼬리말에 한 말인데
우리나라 자동차는 마티즈이건 에쿠스이건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 휘발유(옥탄가 낮은거)
에 맞게 설계되어 있고 유럽의 메이커들(뺀쯔나 비암떠빌류)은 자국의 휘발유(옥탄가 높은거)에
맞게 설계되어있어 울나라 차는 고급유 넣어봐야 돈낭비다. 라는.....ㅎㅎㅎㅎㅎㅎㅎㅎ
그럼 설계가 그렇게 된거니까 그렇게 타는게 맞나?(저한테 하는 말입니당ㅎㅎㅎ)
설명은 이것보다 더 깊게도 할 수 있으나 저조차도 "그래!!! 이거야!!!" 라고 못하겠습니다.
ㅠ.ㅠ 누가 저좀 말려 줘요 ㅠ.ㅠ 마무리가 안되넹....
신용카드의 주유 할인에 대해서까지 설명 할라 했는데 너무 길어져서..... 다음으로 미루기로 하고요.
저도 가끔 글보다가 이렇게 장황한 글 보면 인상써지고 그랬는데....죄송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신분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점화 플러그에서 점화를 시켜 주기 전에 휘발유에 불이 붙어 버리면 문제가 생기는데 피스톤이 충분히 올라가기 전에 연료가 폭발해 버리면 노킹이 일어나 자동차의 '출력'이 떨어진다고 하는 겁니다. 아하 이거구나!하는데 바뜨를,...ㅋㅋㅋ 흠..강제점화.. 저도 쏘나타탈땐 당연히 일반유만 주유했는데 처음타보는 외제차라 거참 ㅎㅎ 아 너무 감사합니다 일단 글이 이해도 잘되고 색도 칠해져서 ㅎㅎㅎ
쉽게 설명해주실려고 하신 노력의 흔적이 곳곳에 보이네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쉬운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도 이런저런 얘기들이 하도 나와서 '에이~ 한달에 술먹는 날 중 하나만 줄이면 되는데..' 하면서 고급유만 주구장창 넣고 있습니다. 일반유보다는 고급유가 조금은 도움을 주겠지라는 위안으로 버틴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