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등대지기학교 졸업 선배님들~ 그리고 4기 동기야~^0^
전 4기 등대지기학교를 졸업한 경남 김해사는 ‘토정신과학쌤’입니다.
제가 지난 4기 등대지기학교 졸업식때 5기 등대지기학교 졸업식에서 다시 만나자고 약속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한분이라도 더 뵙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리네요^^‘
그리고 모였으니~ 첫째 날 일정 중간 중간 분위기 봐서 전국에서 열심히 활동 중이신 지역 등대지기님들의 편안한 이야기 공간 가졌으면 좋겠네요. 특히, 지역 등대모임이 더욱 의미 있는 자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도움을 주고받고 싶어요.
저 역시 다른 등대지기님들처럼 등대지기학교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알게 되었고, 등대지기학교 졸업식 공간을 통해 지역에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활동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다른 지역모임과 달리 경남 김해는 졸업생이 저 혼자였기 때문에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모르는 분들에게 지역모임을 함께 하자고 이야기하는 것부터 시작했지요.
모임에 한번 나오시고 안 나오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꾸준하게 나오시는 분들을 중심으로 등대지기학교를 알려내서 이번 5기 등대지기학교에 26명이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등대지기졸업생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서 말하는 실천의 중요성을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그 실천이 현실적으로 어떤 어려움인지도 아실거구요.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알게 된 시간이 얼마인지 졸업한지 언제인지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보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통해 바른 삶이라고 알게 된 그 삶을 어떻게 생각하고 얼마만큼 실천하고 살아가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졸업여행의 공간에서 저는 무엇보다 먼저 졸업한 선배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직업이 다르고 살아가는 공간이 다르고 종교가 다르고 정치적 견해가 하나가 아니지만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지요.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 우리가 꿈꾸는 세상을 위해 등대지기학교 5기 졸업식에서 열심히 진행을 도와주실 자원 봉사자님을 찾습니다^^
등대지기학교 졸업생은 즐거운 마음으로!
5기 등대지기학교 수강생보다 더 많은 자원봉사자가 참여하면 어쩌나~ 하는 즐거운 상상으로!
자원봉사를 꿈꿔주세요~ㅎ
이번 5기 등대지기학교는 12월 10일 금요일부터 11일 토요일까지 입니다.
자원봉사와 함께 각 지역모임의 활성화를 위한 ‘지역등대모임의 인터러뱅은 무엇일까?’ 생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아직은 사무실에서 자원봉사관련 소식은 없지만, 졸업생이 자발적으로 자원봉사 생각하면 좋은거 아닐까요?^^ 이밀알 간사님과 양경미 선생님께서 연락 주시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으면 놀라시겠죠?ㅎ
저는 4기 등대지기학교를 졸업했지만 5기 등대지기학교를 수강하면서 다시 졸업여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시 듣는 등대지기학교기에 비슷한 강의내용인것 같지만 모두 새롭게 다가오기에 즐겁네요. 제 준비되는 정도에 따라 이해하는 정도도 다른것 같습니다.
우리 엄마·아빠는 창의적인 모습을 이상한 행동과 생각으로 규정된 환경에서 자라왔기에 우리 아이들의 창의적인 환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지금 조금 창의적인 아빠가 되기 위해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등대지기학교 졸업생님들의 아름다운 모습 꿈꾸겠습니다^-^
끝으로 제가 지역모임을 함께 하면서 고민하고 있는 것을 함께 적어봅니다. 다양한 공간에서 지역모임을 보다 신나게 만들어갈 지혜를 나눠주세요~~~
- 현재 등대모임 운영의 어려운 점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공간이 지금보다 다양하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지역 등대모임의 주된 활동은 교육과 친목입니다. 모임의 성격과 목적의 변화를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 지역 등대모임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모르는 분들에게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만나는 편안하고 가까운 이웃 같은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알리고 참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했으면 합니다.(지역 동사무소나 시청등 공공기관 게시판에 신규 회원 모집등 활용)
- 이번 5기 등대지기학교 홍보와 접수 상황을 보면서 지역 등대모임에서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활동이 있을텐데 하고 싶어도 알지 못해서 못한것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6기 등대지기학교때 졸업생과 지역모임에서는 무엇을 하면 좋을지 생각을 모아보고 싶습니다.
- 졸업한 등대지기님들의 공부와 친목을 위한 모임을 지속적으로 가져가면서 새로운 회원을 받을 수 있는 구조와 운영에 대해 정리된 틀거리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 생협등 다른 단체와 더불어 활동하고 있는 사례를 찾아 공유하고 새로운 활동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위해 학교운영위원 참여등 엄마·아빠가 참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코치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등대모임이 발전했으면 합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양경미 자원봉사님의 모습을 보면서 만약 양경미님께서 지역에 계시면 어떤 활동을 하실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사무실이 없더라도 활동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봅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멀리서 오는지 벌써 가까이 왔는지 제 감각은 정확하지 않지만 우리가 일반 회원이 아닌 졸업생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한다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1기! 2기! 3기! 4기! 등대지기학교 졸업생님! 5기 졸업여행에 자원봉사로 오세요~~~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온다! 온다! 파이팅~^^
자원봉사자 신청은 사무실로~ 또는 제 글에 댓글 달아주시면 어떨까요?^^'
첫댓글 토정신과학쌤 역쉬 대단하세요 사실 사무실에서 말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자원봉사를 자청해야 되겠지요 음... 전 그날 좀 뺄수가 없어서.... 다른 분한테는 같이 가자고 매세지를 보냈는데 내가 안가면 급 난감할것 같은데 아무튼 최대한 가는방향으로 해서 가보도록 노력의 노력을 하겠습다 ^^
안녕하세요~ 돌베개님^^ 잘지내시죠? 꼭 졸업식 오실 수 있도록 김해에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ㅎ 졸업생이 후배? 졸업식에 가는것 자체가 자원봉사 아닐까요?ㅋㅎ 오셔서 저를 비롯한 5기를 위해 좋은 기운 팍팍주세요!!!^-^
쌤의 열정...항상 부럽습니다. 저희 모임이 12월10일에 잡혔는데...거기서 모임하자고 해볼께요....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많이 알려주세요 사소한거라도.... 축하공연도 하면 좋고 ㅋㅋ 저번에 보니까 아이들 프로그램을 지원할 분이 필요한 것 같던데^^
이번에도 우리 미니나그네님이 초등 고학년 또는 저학년 맡아주신다면
영광이겠슴다
아~ 선생님 넘넘 감사해요^^
졸업여행이 그 기수만의 행사가 아니라 졸업생들이 다시 만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배우며 힘을 얻는 자리가 되었음 했는데..
이렇게 먼저 운을 띄워주시니 정말 감동임다..
졸업생들의 등대모임이 다양한 모습을 갖고 한계도 갖고 있지만
서로 머리를 맞대고 궁리하면 뭔가 함께 실천할 만한 틀거리가 나오지 않을까?도 기대되구요..
지역 등대모임들이 함께 만나는 즐거운 졸업여행~ 마니마니 오시길 바래요*^^* (지역모임 전체게시판 댓글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