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우내 묵은 때와 먼지를 깨끗하게 싹~ 없애보자. 정리정돈 못하기로 소문난 주부도 공간별로 15분 만에 청소를 끝낼 수 있는 알짜배기 노하우를 모았다. 움츠려든 몸과 마음을 다잡고 지금부터 청소 Start! |
▼ 침실
1단계 방 안 먼지를 턴다
청소 시작 전 창문을 활짝 열고 바깥에서 이불을 털어 햇볕에 말린다. 먼지털이로 천장과 조명기구, 창가 주변, 책상과 옷장 위, 벽의 먼지를 턴다. (2분 소요)
2단계 침대 매트를 깨끗하게
청소기로 침대 매트에 붙은 먼지나 머리카락 등을 제거한다. 매트에 베이킹소다 1컵을 뿌리고 손으로 문질러 매트 전체에 바른 뒤 15~30분 두었다가 청소기로 빨아들인다. 매트 아랫면도 같은 방법으로 청소한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세워 말린다. (2분 40초 소요)
3단계 블라인드와 방충망을 청소한다
침대 매트에 베이킹소다를 뿌려둔 동안 블라인드와 방충망을 닦는다. 청소기를 솔 노즐로 갈아 끼우고 방충망 먼지를 제거한 후 중성세제를 묻힌 스펀지를 양손에 들고 안팎에서 쓱쓱 문지른다. 이때 양손에 똑같이 힘을 주어야 방충망이 손상되지 않는다. 그 다음 마른걸레를 이용해 같은 방법으로 닦으며 마무리한다. 창가 커튼은 모두 내린 상태에서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다. 커튼 박스 부분도 틈새용 노즐을 사용해 꼼꼼하게 청소한다. 블라인드의 경우 손에 깨끗한 목장갑을 끼고 블라인드 날개 사이에 손가락을 끼워 끝에서 끝으로 훑으며 먼지를 제거한다. (4분 30초 소요)
4단계 옷장, 책장, 책상 등을 정리한다
옷장, 책장, 책상, 침대 밑을 정리한다. 청소기에 틈새용 노즐을 끼워 옷장 문틀이나 책장, 책상 주변의 먼지를 제거한 뒤 물기를 꽉 짠 걸레로 닦는다. 가구용 세제를 묻힌 걸레로 닦으면 윤기가 더해진다. (3분 30초 소요)
5단계 스위치, 문고리를 닦는다
침실 가구를 청소한 후 가구용 세제를 적신 천으로 스위치를 닦는다. 미세한 부분의 때는 중성세제를 묻힌 면봉을 이용한다. 문고리는 물기를 꽉 짠 천으로 닦는다. (20초 소요)
6단계 롤 클리너로 바닥을 청소한다
머리카락 등이 많은 침실바닥은 롤 클리너로 먼저 닦은 다음 청소기로 전체를 빨아들인다. 침대 밑까지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한다. 물기를 꽉 짠 물걸레를 자루에 끼워 바닥을 닦으면 청소 완성. (2분 소요)
먼지털이개
부드러운 털이 정전기를 발생시켜 미세한 먼지들이 잘 붙는다. 5천원대 리빙휴.
베이킹소다
환경호르몬이 없는 세척제. 패브릭, 씽크대 등을 청소할 때 사용한다. 1kg 6천원 아임네츄럴.
청소용 롤러
접착 테이프 형태로 돼 있어 바닥, 침대 시트, 카펫 등의 먼지를 효과적으로 없앤다. 1만원대 니톰스.
▼ 거실 1단계 천장부터 먼지를 턴다 청소 시작 전 창문을 활짝 열고 먼지털이로 천장과 조명기구, 벽, 장식장, 선반장 등의 먼지를 턴다. (1분 소요)
2단계 조명을 깨끗하게 패브릭 소재로 된 조명은 주방용 세제를 푼 물에 걸레를 적셔 살살 닦은 뒤 마른걸레로 물기를 없앤다. 플라스틱이나 유리 소재 갓은 분리해 중성세제로 닦은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말린다. 백열구나 형광등의 먼지는 면장갑을 낀 손으로 문질러 없앤다. (3분 30초 소요)
3단계 거실 가구를 닦는다 가구는 가구용 세제를 묻힌 후 천으로 닦는다. 인조가죽 소재의 소파는 마른걸레로 닦고 패브릭 소파는 전체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다음 2시간 후 틈새용 노즐을 바꿔 끼운 청소기로 빨아들인다. 얼룩은 세탁 세제를 푼 물에 적신 걸레로 두드리듯 닦은 뒤 물걸레로 마무리한다. (3분 30초 소요)
4단계 가전제품을 닦는다 TV, 에어컨, 전화기 등 가전제품을 닦을 때는 전원을 끄는 것이 우선. 마른 천으로 닦되, TV 뒷부분이나 에어컨 필터 등은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다. 리모컨이나 전화기 버튼 주변은 에탄올을 묻힌 면봉으로 닦는다. (2분 소요)
5단계 마룻바닥을 닦는다 카펫은 카펫 결의 반대 방향으로 청소기를 밀어야 찌든 먼지가 빠져나온다. 냄새를 흡착하는 베이킹소다에 아로마오일을 2~3방울 떨어뜨려 카펫에 뿌린 후 2시간 후에 청소기로 밀면 향이 오랫동안 난다. 마룻바닥은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 후 물걸레를 끼운 자루걸레로 닦는다. 물걸레 대신 폴리에스테르 100%인 천을 끼워 닦으면 먼지가 더 빨리 흡착돼 청소 시간이 단축된다. (4분 20초 소요)
가구광택제 가구에 뿌린 후 헝겊으로 닦으면 윤이 난다. 세정·광택·보호의 효과가 있다. 330ml 3천원대 프레지. 소독용 에탄올 살균 효과가 있어 청소시 사용하면 위생적이다. 약국에서 판매한다. 250ml 6백원. 진공청소기 강한 회전력으로 빠르게 먼지를 빨아들인다. 27만원대 LG싸이킹. 정전기 청소포 정전기가 발생돼 먼지, 머리카락 등이 쉽게 들러붙는다. 30매 3천8백원 3M.
▼ 현관 1단계 신발, 우산 등을 정리한다 고장 난 우산이나 쓸모없는 물건은 버리고 신발은 모두 신발장에 넣어 깨끗하게 정리한다. 물건들을 정리하면서 마른걸레로 신발장 안과 위를 쓸어내듯 닦는다. 청소하는 동안에는 신발장을 열어둬 통풍을 시킨다. (3분 소요)
2단계 젖은 신문지를 뿌려 놓는다 신발에 흙이나 먼지가 묻어와 쉽게 더러워지므로 1주일에 한 번은 물청소를 한다. 매번 하기 번거롭다면 신문지를 잘게 찢어 물에 적신 후 현관 바닥에 골고루 떨어뜨린다. 마른 빗자루로 젖은 신문지를 쓸어 담으면 물청소를 한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젖은 신문지를 쓸어 담은 뒤에는 마른 신문지를 잠시 펼쳐뒀다가 걷어낸다. (4분 20초 소요)
3단계 문과 거울을 닦는다 마른 신문지를 바닥에 깔아놓는 동안 문과 거울을 닦는다. 물걸레로 꼼꼼하게 닦은 후 마른 신문지로 마무리한다. (2분 30초 소요)
롱 빗자루 빗자루 봉이 길어 허리를 구부리지 않아도 된다. 털이 부드러워 실내외 모두 사용하기 적합하다. 6천원대 리빙휴.
▼ 욕실 1단계 욕실에 세제를 뿌린다 비데나 드라이어 등의 플러그를 모두 뺀 다음 벽, 바닥, 세면대, 욕조, 변기 등 욕실 전체에 세제를 뿌린다. 오래된 물때가 있는 부분은 세제를 뿌린 휴지를 붙인다. (1분 소요) 2단계 검은 곰팡이를 제거한다 욕실 구석의 곰팡이를 없애려면 곰팡이제거제를 뿌린 뒤 10분~1시간 정도 놔둔다. 이때 고무장갑과 마스트를 착용해야 피부가 상하지 않는다. (20초 소요)
3단계 수납장을 정리한다 욕실용 세제, 곰팡이제거제 등을 뿌려놓은 동안 욕실 수납장 안을 정리한다.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과 세제 등은 버리고, 수납장 안과 화장품 등은 젖은 걸레로 닦아 가지런히 수납한다. (1분 소요)
4단계 스펀지와 솔로 욕실을 청소한다 휴지걸이의 휴지를 빼낸 뒤 스펀지로 벽, 바닥, 세면대, 욕조, 변기 등을 문질러 청소한다. 구석진 부분이나 모서리 등은 손잡이가 긴 솔을 이용해 닦는다. 미지근한 물이 나오도록 샤워기를 틀고 스펀지로 닦으면서 세제를 씻어낸다. (6분 30초 소요)
5단계 변기 안쪽을 청소한다 변기 안쪽의 동그란 띠 모양으로 생긴 얼룩은 염소계 표백제로 제거한다. 표백제를 뿌린 후 솔로 구석구석 닦으면 없어진다. 변기 안쪽 청소가 끝나면 솔을 변기 물에 담가 흔들어 씻은 뒤 변기 물을 내려 헹군다. 변기와 급수 탱크 사이에 손이 닿기 힘든 부분은 낡은 타월을 세로로 돌돌 말아 좌우로 왔다갔다 하며 닦는다. 비데로 인해 생긴 좁은 굴곡은 면봉을 빙글빙글 돌려 닦는다. (2분 20초 소요)
6단계 수도꼭지, 샤워기, 거울 등을 닦는다 스테인리스 수도꼭지나 샤워기는 치약을 묻힌 칫솔로 닦으면 때가 제거되고 광택이 난다. 거울은 티슈로 닦되 잘 지워지지 않은 얼룩은 유리 전용 세척제나 에탄올을 뿌린 뒤 마른걸레로 닦는다. (1분 40초 소요)
7단계 수건으로 천장을 닦아 마무리한다 다른 공간과 달리, 욕실은 천장을 마지막에 닦는다. 먼지가 없는 대신 수증기와 물기가 올라와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 마른걸레나 천을 자루에 끼워 닦으면 된다. (2분 소요)
욕실용 세제 물때, 곰팡이 등을 없애주는 욕실 전용 세정제. 500ml 4천원대 옥시. 곰팡이제거제 타일 사이나 실리콘 내부에 바르고 1시간 후 헹구면 곰팡이가 제거된다. 120ml 3천원대 LG생활건강. 브러시 타일이나 틈새에 낀 때를 쉽게 제거하는 솔. 3천5백원 3M. 스위퍼 키트 손잡이가 길어 바닥, 천장을 쉽게 닦을 수 있다. 2만5백원 3M. |
▼ 주방
1단계 청소 전에 필터, 삼발이 등을 불린다
개수대에 뜨거운 물을 받은 뒤 주방용 세제를 풀어 넣는다. 기름때가 많이 묻어 있는 환풍기 필터, 가스레인지 삼발이를 넣고 불린다. (10초 소요)
2단계 타일, 레인지 후드 등에 세제를 뿌려 놓는다
벽면 타일과 닦기 힘든 레인지 후드에는 주방용 세제를 고루 뿌려둔다. 후드에 세제를 뿌리면 아래로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스레인지 위에 신문지를 깔고 세제를 적신 키친타월을 후드 전체에 붙인다. (20초 소요)
3단계 냉장고를 정리한다
필터, 삼발이, 타일 등을 불리는 동안 냉장고를 정리한다. 이때 냉장고의 전원은 꺼둔다. 냉장고 앞에 신문지를 깔아 냉장고 속 재료를 꺼냈을 때 바닥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한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이나 시든 채소는 버리고 냉장고 속 칸막이는 주방용 세제로 더러움을 제거한 후 마른행주로 닦는다. 육류나 채소 등 신선 식품을 넣는 칸, 달걀을 보관하는 칸은 에탄올을 묻힌 행주로 한 번 더 닦아 소독한다. 냉장고 청소가 끝나면 식품을 다시 넣고 전원을 켠다. (4분 30초 소요)
4단계 싱크대 안을 청소하며 정리한다
젖은 행주와 마른행주로 번갈아 닦으며 싱크대 안을 정리한다. 접시, 컵, 냄비 등은 사용하기 편리한 위치에 둔다. (3분 30초 소요)
5단계 주방 가전제품을 청소한다
전자레인지는 물을 담은 내열 용기를 넣고 2분 정도 가열해 때를 불린 후 청소용 티슈로 내부를 닦는다. 회전판은 꺼내서 주방용 세제로 닦는다. 커피메이커는 물을 가득 채우고 구연산 2작은술을 넣어 내린다. 토스터는 칫솔로 빵 부스러기를 털어내고, 기계 안쪽은 구연산수(물 200ml+구연산 1작은술)를 적신 천으로 닦고 열선 부분은 마른행주로 닦는다. 전기밥솥 역시 구연산수를 묻힌 천으로 안쪽을 닦은 후 마른행주로 마무리한다. (2분 30초 소요)
6단계 필터, 삼발이 등을 세척한다
불려두었던 필터, 삼발이 등을 솔로 닦아 세척한다. 흐르는 물에 삼발이와 필터를 헹군 뒤 필터는 양쪽 끝을 잡고 턴다.
레인지 후드는 키친타월을 걷어내면서 물을 꽉 짠 행주로 남아 있는 때를 닦아낸다. 주방 타일도 솔로 닦은 후 물을 뿌려 헹궈내고 마른행주로 마무리한다. (2분 소요)
가스레인지 버너 주위에 타월이나 못 쓰는 천을 두르고 뜨거운 물을 부어 때를 불린 후 주방용 세제로 닦은 다음 마른행주로 마무리한다. 좁은 틈새의 때는 칫솔로 문질러 청소한다. 물기가 가득한 싱크대 주변도 마른행주로 닦으며 마무리한다. 바닥을 마른걸레로 훔쳐 내 듯 닦으면 청소 끝! (2분 소요)
주방용 세제
그릇, 냄비 등 주방용품의 얼룩을 말끔히 닦아준다. 500ml 4천원대 LG생활건강.
구연산
주방기구를 세척할 때나 옷을 세탁할 때 쓰는 구연산. 과일을 세척할 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1kg 1만원 아임네츄럴.
|
첫댓글 15분...쫌....어려울 듯.. 하네요..ㅜ.ㅜ
말도 안되는 이야기 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