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 |
키워드, 통섭영역 |
1 |
오리엔테이션, 1895년 영화탄생과 2014년 영화읽기와 영화읽기 방법론 |
*제7의 예술로서 영화(필름, 시네마, 무비) *성찰적 영화읽기 수업모형 <역사>+<사회>+<예술>+<국어>영역 |
2 |
영화미학과 영상읽기 방법론 -미장센(장면화)의 이해 -카메라 기법과 편집&색과 사운드 |
*롱테이크&딥포커스의 미학과 세계관 *색의 운동성과 심리적 해석 *영화음악(OST)스코어, 선곡, 소품음악 |
3 |
장르별 영화읽기 ①성장 <키드> <오즈의 마법사>에서 <키리쿠와 마녀>까지.... |
*흑백무성영화/컬러유성영화 *성장영화의 특징: 로드무비&조력자와 훼방꾼 <국어>+<사회>+<예술>영역 |
4 |
장르별 영화읽기 ②예술과 역사 <로방화>에서 <나의 빈센트> <피카소>까지.. |
*창의력의 발견과 확장(天, 地, 人) *새로운 ‘봄’과 비전(Vision)속 창의인성 <미술>+<사회>영역 |
5 |
장르별 영화읽기 ③예술과 힐링 <파리넬리>에서 <아마데우스><샤인><서편제>까지.. |
*음악, 음악가의 생애를 통해 본 창의 인성 *한, 고통을 딛고 일어서는 울림과 치유의 세계 <음악> +<사회>영역 |
6 |
장르별 영화읽기 ④SF영화 <달세계여행>에서 <ET> <콘택트><그래비티>까지.. |
*E.T의 어원과 20세기 말 타자화의 새영역 *오리엔탈리즘(문화제국주의)과 블록버스터 <과학>+<사회>영역 |
7 |
장르별 영화읽기 ⑤인권감수성 <여섯개의 시선>에서 <시선1318> <시선너머>까지.. |
*시대에 따른 소수자 변천 추이와 대상화 *다문화 정책과 가부장적 순혈주의 <역사>+<사회>+<윤리> 영역 |
8 |
장르별 영화읽기 ⑥역사영화 <리틀빅 히어로>에서 <영웅><진용><대국굴기>까지 |
*역사와 영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웅사관의 한계-역사영화읽기의 주안점 *오리엔탈리즘과 문화제국주의 |
9 |
장르별 영화읽기 ⑦애니메이션 -디즈니를 뛰어넘는 대안적 애니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과 활용법 |
*애니메이션의 어원과 종류 *디즈니의 닫힌 세계관과 대안 애니의 세계 *픽사의 창의성과 그 한계 |
10 |
<마무리& 수료식> 실전 프리젠테이션 |
창의력을 높이는 영화읽기에서 인권 평화감수성을 기르는 영화읽기까지.. 교수-학습안 발표와 나눔. |
위 계획을 기초로 5강으로 재구성 합니다. http://cafe.daum.net/cinebud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