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름중 비폭력대화 프로그램 운영...대정초 인성예절교육 실시
무릉중 자아탐색 탐구력 프로그램도...도련초 학교폭력 예방 총력
오름중학교(교장 김경도)는 학기초 적응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신뢰서클(비폭력대화)’을 운영했다.
학급별로‘신뢰서클(비폭력대화)’를 운영하며 학급 친구들과 △불편한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하기 △연결과 공감의 대화하기 △욕구와 느낌 연결하기 △갈등해결 경험 나누기 △자신의 감정카드 선택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기 초‘신뢰서클(비폭력대화)’를 통해 학급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돼 소통과 평화의 학급 문화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이 됐다.
또한 학생들이 나의 느낌과 욕구를 솔직하게 말하고 상대의 말을 들으며 서로 공감으로 연결하는 대화를 나누는 계기가 됐다.
무릉중 새학년 자아탐색 및 탐구력 프로그램 운영
무릉중학교(교장 양성순)는 새학년 자아탐색 및 탐구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아탐색 및 탐구력 향상 프로그램은 독서교육 및 심리상담 전문강사를 초빙해 1학년은 성장 지도 그리기 활동, 2학년은 학습동기부여 프로그램, 3학년은 자기주도학습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학년별 눈높이에 맞춰 운영되고 있다.
1학년 성장지도 그리기 활동은 자신의 성격과 흥미에 맞는 학습법을 찾기 위해 성격 테스트와 학습 스타일 검사를 하고, 효과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배워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학생의 자존감을 높이고 정서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돕는 활동이다.
2학년 학습동기부여프로그램은 학습부담을 갖는 학생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찾을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자기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확인하게 되어 학습 동기고취에 기여한다.
3학년 자기주도학습력 향상 프로그램은 자신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돌아봄으로써 장점과 강점을 강화시키고 약점은 보완할 계획을 세우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구체적이고 진지한 자기 탐구가 자아성장의 시작임을 이해하게 된다.
모든 학생들이 진지한 자세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새학년 적응력을 높이고, 계획성 있는 학교생활을 해 나가는 것 뿐만 아니라, 미래변화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련초-삼양청소년지도협의회 학교폭력 예방 업무협약 체결
도련초등학교(교장 조미영)는 지난 7일 교장실에서 삼양동 청소년지도협의회와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학교-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계 지도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네트워크 협약을 체결했다.
학교폭력 예방활동 네트워크 협약을 통해 삼양동 청소년지도협의회 회원들이 학교 및 학교 주변 공원 등을 지속적으로 순찰해 학생들이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학교폭력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간 협력의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행복하고 더 안전한 도련초등학교 환경이 조성될 것을 기대 된다.
대정초 인성예절교육 실시
대정초등학교(교장 김이)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탐라교육원에서 학생인성예절교육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5·6학년 첫 만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계획됐으며, 친구들과 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 게임 및 친구 인터뷰를 통한 서로를 알아가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새 학년, 새 학기에 적응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국궁의 의미를 배우고, 직접 화살을 쏘아보면서 문화를 체험하는 활동 기회도 가졌다.
대정초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친구들을 더 알아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며 “올 한해를 잘 보내 보겠다는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더보기: [제주학교소식] 오름중 비폭력대화 프로그램 운영...대정초 인성예절교육 실시 (miraenews.co.kr)
#제주도 #제주학교 #제주교육청 #제주소식 #오름중 #대정초 #무릉중 #도련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