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회에서 공연이있습니다~
: 본당의 기기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할수있는데 고가의 기기들을 같이 사용하려고 하니 궁금한점이 많더군요~
: 글이 길더라도 읽어주시고 답변부탁드립니다~~
:
: 우선 기본적인 교회의 본당 크기는 2500명 수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가 가지고있는 시스템으론 본당을 울리는것은 생각도 할수없죠~
: 그래서 본당의 기기들과 연결해서 쓸려고합니다
: 본당의 기기들은 람사24채널믹서 ,고출력 QSC앰프다수 그리고 크로스오버,리버브,딜레이,콤프는 아직 확인을 -_-;;
: 기본적인 세팅은 믹서에서 빠져나간 신호가 아웃보드들을 모두거치며 앰프로 들어가죠~~AUX단은 쓰지 않고요~
: 스피커는 모두 12통을 사용하고있음다~ 벽을뜯어야 확인이 되서리 어느 회사것인지 모르겠구요~
: 결정적으로 이시스템은 본당아래에서의 모니터링이 불가능하죠~ PA에서의 가장 기본인 소리조정이 불가능하단 이야기죠~물론 뜯는다는건 상상도 할수없고요~ 어른들의 -_-;;;;
: 지금 저희가 가진 장비는 맥키1604,1402그리고 QSC900앰프
: 인켈앰프,EV모니터 스피커 ,TOA스피커(200W짜리죠)그리고 마이크 다수입니다~이펙터 계열로는 리버브를 하나 가지고있죠~
: 두부류의 기기들을 잘 조합하여 사용하면 공연 사운드를 걱정하지 않아도 될것 같다는 생각에 우선 맥기 1604채널로
: 보컬들의 입력을 받고 1402로는 악기와 드럼의 입력을 받아서 1604의 한채널로 집어넣고 그룹핑한 다음에 모니터는 두개의 믹서에서 적당히 빼주고 모든 소리를 받은 1604의 메인채널은 본당의 멀티탭중 한채널에 집어넣어서 본당방송실의 RAMSA믹서에 올려주어 한채널에 집어넣어서 본당의 스피커로 출력시킨다는게 제 기본 구상입니다~ 여기까지 혹시 불합리한 부분이있는지~~~??
: 이렇게 되면은 리버브사용은 1604에서 하고싶은데 그러면 위에 올라간 신호가 한번더 리버브 걸리는데 괜챦은 건지?
: 그리고 믹서에서 나온 소리가 다른 믹서로 들어가는것은 어떤 영향이있고 또 신호의 이상은 생기지 않은지 궁금하군여
: 그리고 무엇보다 람사믹서를 거쳐간 신호가 본당기기를 거쳐서 출력이 되는데 일일이 룸 세팅을 다시해야하는지~~
: 물론 룸세팅하는건 허락되지 않을 사항 이지만요~
: 만지면 안되거든여~~힝~~~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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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소리로 공연할수있는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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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만에 와서 질문만 부어놓고 가는군여~~지송~~~
: 글구 스터디내용은 꼭 올려주세여~~ 지방에 사는 설움(?)의 극복(?)을 위해서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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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시스템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룸이퀄라이징이 문제,즉 교회의 메인 콘트롤룸에서 튜닝이 불가능 하다면 람사 믹서로 가기 직전의 시그널을 하나의 이퀄라이저로 거치게 한다음 ( 1402-1604-EQ'-람사,, 이렇게 되겠죠) 보내는게 적당할거라고 사료됩니다,
즉 1604에 연결된 보컬마이크로 발성을 한다음 게인을 높여서 피드백이 생길때 쯤에 1604 다음에 연결된 이퀄라이져로 하나하나 첵크해서 피드백 주파수를 적당히 컷시키시면 되리라 봅니다,
그리고 레퍼런스 CD로 음악을 틀어서 자신의 귀로 사운드를 판단한 다음 이때도 역시 튀거나 쏘는 주파수가 있을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이퀄라이져로 적당히 조정하시면 됩니다,
그런다음에 악기 셋팅과 마이킹이 끝나면 충분한 리허설을 가져서 특히 드럼쪽의 마이크에서 저음공진과 피드백이 발생할 경우가 많으므로 이것도 역시 첵크대상이 되겠죠,,
그리고 모니터는 1602나 1402 둘중에 선택을해서 연결하면 공연하시는데에는 그리 큰 불편이 없을꺼라 생각 됩니다,
그러나 단 람사로 받는 채널에서는 절대로 게인을 많이 주지마시고 패드 스위치(-20dB)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급작스런 레벨변화로 시스템과 스피커에 무리가 갈수 있으니까요,